현재의 일본철도 관심사 제22편
이번 편에서도 역시 오사카를 중심으로 하는 JR서일본 노선을 정리합니다.
지난 회와 이번 회에서는 오사카 중심 도시 네트워크 노선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첫째, 칸사이공항선은 JR칸사이공항 역에서 린쿠타운 역을 거쳐 히네노 역까지의 11.1km 구간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열차는 텐노지 역 방면으로 직통운행을 합니다.
직통열차는 마이바라-교토-신오사카-칸사이공항역까지는 특급 하루카, 오사카환상선-칸사이공항 노선은 공항쾌속, 직통쾌속이 운행합니다.
하루카는 한시간에 1편, 공항쾌속은 4번 운행되고 있습니다.
특급 하루카는 281계, 공항쾌속, 직통쾌속 셔틀은 223계 0번/2500번대 및 225계 5000번대가 운행합니다.
모든 차량은 히네노 전차구 소속입니다.
난카이 공항철도 (칸사이공항-난바)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사실 JR은 칸사이공항에서 난바로는 가지 않습니다.
둘째, 야마토지선은 교토부 키즈카와 시의 카모 역에서 출발해서 나라(奈良)를 거쳐, 오사카의 JR난바 역까지를 운행하는 총연장 54km의 노선입니다.
텐노지-이마미야 구간은 환상선과 중복합니다.
차량으로는 207계(구간쾌속)와 221계(쾌속), 관록이 붙은 백전노장 103계와 201계도 보통열차-각역정차로 충분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셋째, 나라선은 교토에서 나라까지 41.7km 구간을 운행합니다.
차량으로는 나라 전차구의 103계와 221계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교토선의 보조 노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넷째, 유메사키선은 니시쿠조 역에서 사쿠라지마 역까지의 4.1km 구간입니다.
짧은 노선이지만 유니버설 스튜디오를 가기 위해 반드시 승차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오사카 환상선으로도 직통운행하기도 합니다.
니시쿠조 역은 교토선, 한와선, 칸사이공항선, 야마토지선으로도 갈아탈 수 있는 역이기에 중요도가 높습니다.
차량으로는 103계(6량/8량), 201계(8량)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사가노선(嵯峨野線)은 산인 본선(교토-하타부 역, 673.8km, 지선 제외) 중에서 교토 역-소노베 역까지 34.2km 구간입니다.
'사가노산인 선'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특급열차 키노사키, 하시다테는 노장 183계, 신예 287계가 함께 운행하고 있습니다.
287계는 특급 마이즈루로도 운행하고 있습니다.
키타킨키 탱고 KTR 8000형 열차도 운행하고 있습니다.
쾌속 보통열차로는 221계(4량)가 구별없이 운행하고 있으며, 223계 5500번대(2량)도 221계와 연결하여 함께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정도로 서술합니다. 다음에는 핵심 간선 노선인 산요, 산인 본선을 23편과 24편에서 소개합니다.
첫댓글 (1차) 어이쿠-저는 님의 글이 간결하지만 내용은 엄청난 농축 우라늄이라서 에너지 소모가 큽니다. 카시오페이아님 여행기에서 엄청 많이 배웠으며, 그 토대하에 이해가 쉽기는 하지만 아직 간사이 노선들은 어렵군요. 저는 사가노선이 JR 명칭으로 있는줄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다시 확인해 보아야 겠습니다. 야마토지선에 대해서는 다시 확실히 알게 되었고, 니시쿠조역에 대해서도 새롭게 리마인드를 합니다. 어느덧 관심사편이 22편입니다. 나중에 이 내용들이 여행기로 승화되면 엄청날 것 같습니다.
JR 서일본 어번 네트워크의 중요한 노선들을 거의 다 서술하셨군요. 야마토지선은 간사이 본선의 한 운행 구간입니다---
그런데 가타마치선(갓켄토시선)이나 비와코선/코세이선등은 오사카에서 상당히 멀어서 서술하지 않으셨는지요. 가타마치선은 JR 토자이선과도 직결하는 중요한 노선이구요.
그리고 유메사키선은 애칭이며, 원래 사쿠라지마선이고 유메사키선이라 부를 때는 앞에 JR을 붙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궁금한 것- 케이한신 완행선이나 케이한신 쾌속은 없네요. 궁금합니다.
유메사키선이 애칭이었군요 ㅎㅎ
농축 우라늄이라... 사실 요약이라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칸사이 지역도 도쿄 이상으로 방대한데다가, JR 전문이라서 사철은 취약합니다.
케이한신 완행선이나 케이한신 쾌속도 정리하여서 올릴예정입니다. 가타마치선(갓켄토시선)이나 비와코선/코세이선 등도 조사해 보겠습니다
(2차) 혹시 오사카 히가시선, 나라선에 대해서는 강의 내용에 없어서 혹시나 해서 여쭈어 봅니다.
나라선은 노선도감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구요. 오사카히가시선은 CASSIOPEIA님이 각역 하차를 하시면서 조사하신 여행기가 있습니다. 나라선 노선도감 http://durl.me/9z3sh 나라선 여행기 http://durl.me/9z3si 오사카히가시선 여행기 http://durl.me/9z3sj
추가로 조사할 것입니다. 다음주에 올릴 수 있습니다.
야마토지선의 구간쾌속에는 207계가 아닌 221계/201계/103계 8량편성의 열차가 운행됩니다. 207계는 극히 일부의 직통쾌속과 키즈~나라 구간의 카타마치선 직통 쾌속/구간쾌속 열차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주인장님. 세세한 지적과 참고사항 감사드립니다.
역시 난바로 갈 때에는 사철이 최고가 아닌듯 싶습니다. JR난바역이라고 해도 진짜 난바까지는 어느정도 거리도 되고 말이죠. 공항쾌속이 1시간에 그래도 4대면 꽤 운행되긴 하는군요. JR로는 타보질 않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