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 반곡초등학교(교장:채인숙) 5학년1반은 `신문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능력 함양 프로젝트'를 실시, 어린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매주 목요일에 진행하는 NIE(신문활용교육) 활동은 아이들이 미디어를 통해 올바르게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갖게 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키워주고 있다.
5학년1반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키우기 위한 NIE활동을 3단계로 나누어서 진행하고 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한 가지 사건을 정하고 그 사건에 대해 보도한 다양한 기사들을 비교해 보면서 어떤 점이 다르고 어떤 점이 같은지 생각해보고 서로 토론하도록 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한 가지 사건에 대한 신문기사를 읽고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해 보도록 한다. 학급회의를 거쳐 한 가지 기사를 선정하고 그 기사를 쓴 기자의 관점을 파악하면서 여러 관점을 통해 사건을 달리 바라보는 연습을 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신문기사들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댓글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정보 생산의 의무와 책임을 느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