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저희 아이는 1학년 때부터 센터를 다녔습니다.
그 당시 한글을 전혀 몰라 구몬 한글, 센터 한글지도를 병행했는데요.
한글을 너무 느리게 배워서 그 때부터 아이가 학습에 좀 뒤쳐진다는 생각은 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이가 시간이 지나고 2학년, 3학년, 이제 4학년이 되었는데도 아직도 글을 유창하게 읽지 못합니다.
4학년이 된 지금은 느리지만 어느 정도 읽을 줄은 아는데, 속도가 다른 또래에 비해 매우 느립니다.
전반적으로 국,영,수 모두(수학 일부분은 제외, 각도,도형,큰수 등은 또래와 비슷함.)
다른 또래들에 비해 습득속도가 매우 느리며, 문제풀이속도도 느리고, 이해도도 많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단기기억력이 안좋고 글을 쓸 때 맞춤법, 띄어쓰기를 아주 어려워하고 문장이해능력이 낮습니다. 시계도 잘 읽지 못합니다. 지능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것 같아 학습장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왜냐면 다른 아이들 보다 창의력, 공간지각능력에서는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집중력도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과 아닌 활동에서의 편차가 큽니다.
읽기, 쓰기는 어려워하면서도 대화는 막힘없이 잘합니다.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A.
장애로 진단하는 것에는 신중해야 해야 하기 때문에 생활연령에 기대되는 수준보다 현저하게 양적으론 낮으며 아동의 학업적수행이 일상생활을 현저하게 방해한다는 것이 주관적인 관찰뿐만 아니라 학습기술이 표준화 된 성취도 검사 및 종합심리임상평가 등 객관적인 도구들을 통해서도 반드시 확인되어야 합니다.
특정학습장애는 유전, 뇌손상, 교육환경 및 교육방법, 가정불화 등이 발병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정학습장애로 진단되는 경우 학업성적 부진, 낮은 자존감, 사회기술 부족, 사회적 위축, 공격적 행동을 드러내며 ADHD, 품행장애, 우울 장애, 반항장애 등으로 발달되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여 예방하고 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내 아이가 느린학습자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려움 이해, 공감해주기
아이들은 지적기능의 문제가 있어 자신도 알지 못한채 학습의 어려움, 관계의 어려움으로 심리 내적으로 힘듦을 겪습니다. 양육자들 또한 아이가 왜그런지 모른채 또래와 비교했을 때 문제가 되는게 없는 것 같은데 못해내고 있는 것들로 인해 답답함을 느끼고 아이를 나무라거나, 더 많은 학습량으로 압박하기도 합니다. 인지적 결함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학습의 어려움을 비롯해 타인의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함에서 오는 관계의 어려움도 경험하고 있습니다. 위축되지 않고 느리게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정서적, 사회적 어려움을 이해해주고 공감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다려주고 함께하기
느린 학습자 아이들은 지적장애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지적인 능력의 결함으로 정보에 대한 이해, 인지처리 속도가 느립니다. 때문에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설명과 반복적인 학습을 토대로 개별 아이들의 이해 수준에 따라 천천히 학습에 대한 습득 내용을 출력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더딘 것이 당연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통해서 다른 평균이상의 지능 아이들과 성장할 수 있도록 믿어주고 함께 걸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의 도움받기
느린학습자 아이들이 어려움을 겪는 영역은 학습 뿐만 아니라 사회성도 큰 부분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회 정서적, 관계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에는 가정과 학교, 다른 지원들로 아이들의 심리 내적인 힘듦을 해소하고 사회성을 기르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문가를 통한 심리, 정서 완화와 안전하게 구조화된 환경 속에서 또래와 상호작용하고 타인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소통 방법을 연습하는 사회성 집단상담이 유용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발달 늦은 유아 치료놀이와 인지학습치료 한 이안(가명) 모 상담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동일, 장세영, 김은삼, 신재현, 조은정. (2023). 느린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 타당성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26(2), 237-258.
박애규, 이세화, 이여름, 장미경. (2022). 느린학습자 아동에 대한 사회·정서 개입 프로그램 동향 연구. 아동복지연구, 20(2), 115-143.
김지혜. (2021-05-28). 느린학습자 – 서울시 경계선 지적장애 청소년 현황과 정신건강 이슈.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서울. 179-191.
김동일, 김은삼, 김희은, 조은정. (2022). 느린학습자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23(3), 669-696,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