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이 온 극상위권 고3
Q 올해 고3 수시로 대학 입학을 생각하고 있고 지금까지 성적은 극상위권으로 유지하는 모범생 딸이 있습니다. 그런데 다음 달에 있을 기말고사만 치르면 끝인데 학교를 안 다니고 싶다고 합니다. 자기 진로도 준비했던 것과는 상이하게 다른 직업을 하고 싶다고 얘기를 하기도 합니다. 공부도 하기 싫고 학교도 다니기 싫다고 하네요. 등교할 때보면 세상 다 산 사람처럼 표정이 너무 안 좋습니다. 이런 맘이 든 건 한 달 가까이 됐다고 합니다. 지금 의미있는 일도 없고 즐거운 일도 없다며 무기력하다고 하네요. 성적이 좋다보니 학교에서 주는 압박감도 있고 스스로 느끼는 부담감도 있을거라 생각해서 일주일 중 4일은 운동하고 공부를 좀 쉬어보는 건 어떻겠냐고 제안했습니다. 그랬더니 원래 자기는 다른 상위권 친구들처럼 노력을 하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자기가 인터넷에서 체크리스트를 해봤을 땐 만성 번아웃이 나왔다, 상담을 받고 싶다고 하네요. 그래서 상담을 한 차례 받아보긴 했는데 당장 변화를 기대하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병원 정신과에 가서 상담을 받아보는 게 어떻겠냐 제안했을 땐 그냥 상담을 한 번 더 받아보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일단 원인이 뭔지도 모르겠고... 기질 자체가 워낙 예민해서 이러나 싶기도 하고... 너무 어렵네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A 안녕하세요.
이제 6월이면 수시를 위한 마지막 시험인 기말고사가 있을텐데 우리 아이가 심적으로 많은 불편함이 있는 것 같네요
인터넷으로 만성 번아웃의 모습이 보이고 스스로도 자신이 다른 아이들보다 공부를 덜하는 것 같다고 말하는 것을 보면 우리 아이는 자신의 일에 늘 최선을 다 하는 학생으로 보입니다 . 그러나 좀 더 하면 될것같다. 더 잘하고 싶다는 마음이 스스로 옥죄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번아웃은 심리적 소진으로 어떤 일에 몰입하여 자신의 에너지를 다 쏟아 더 이상 활용할 에너지가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더 이상 태울 수 있는 것이 없는 거지요. 이럴 경우에는 자신을 스스로 돌볼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더 열심히 보다 이정도도 칭찬 할만하다.. 수고했다는 자기위로가 필요합니다.
부모님도 아이가 더 이상 애쓰지 않게 충분히 지지해주는 것을 권유합니다. 필요하다면 우리 아이가 원하는 대로 상담을 통해 힘을 얻기를 바랍니다.
번아웃과 우울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1. 진로 부담 해소 방법 탐색
부담으로부터 자유로운 청소년은 매우 드물 것입니다. 입시가 아닌 다른 진로를 택했더라도 학습과 배움, 그리고 경쟁은 불가피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청소년기에 번아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부담감을 적절히 다루고 해소하는 방법을 탐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진로 상담을 통해 집중하고 더 노력해야 할 영역을 명확히 알아감으로써 부담감을 줄일 수도 있고, 학생들의 정서적 건강을 고려한 프로그램 또는 상담에 참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가정 내 원활한 소통
가정에서도 청소년들의 정서적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부모는 자녀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그들이 느끼는 스트레스와 압박감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부모의 지나친 기대나 강압적인 학습 지도가 오히려 번아웃을 악화시킬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자녀가 건강한 방식으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지해야 합니다.
3. 스트레스 관리 능력 기르기
청소년 스스로도 자신의 스트레스 수준을 관리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배우고, 규칙적인 신체 활동이나 취미 생활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어려운 것이 시간 관리 능력입니다. 너무 과도하게 학업에만 치중되어 있기 보다는 충분한 수면, 운동 그리고 식사를 포함한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할 수 있는 스케줄을 영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 가지에만 몰두하는 시간을 보내고 나서는 취미 활동을 통해 여러 곳으로 시선과 에너지를 분산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쉼 없는 몰입은 번아웃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조절이나 관리가 어려운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이나 치료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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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Jiang, S., Ren, Q., Jiang, C., & Wang, L. (2021). Academic stress and depression of Chinese adolescents in junior high schools: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school burnout and self-esteem.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295, 384-389.
Walburg, V. (2014). Burnout among high school students: A literature review.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42, 28-3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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