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아함2-1 유행경 (초)
2. 유행경 신수장경 : 1-11a
때에 아사세왕은 바라문으로 대신인 우사에게 명령했다. 여래의 말씀은 허망하지 않느니라." 기거가 가볍고 편리하시며 걸음 걸으시기도 건강하십니까." 저는 그것을 치고자 하오니 혹시 세존께서 무슨 가르침이라도 있으시옵나이까." 서로 공경한다고 들었는가." 안온하여 누구의 침로도 받지 않을 것이다. 아난아, 너는 발지국 사람들이 법을 받들어 금기할 바를 알고 예도를 어기지 않는다고 들었는가." 안온하여 누구의 침로도 받지 않을 것이다. 아난아, 너는 발지국 사람들은 부모를 효도로 섬기고 어른을 공경하여 순종한다고 들었는가." 언제나 안온하여 누구의 침로도 받지 않을 것이다. 아난아, 너는 발지국 사람들이 종묘를 공경하여 귀신에게 정성드린다고 들었는가." 언제나 안온하여 누구의 침로도 받지 않을 것이다. 아난아, 너는 발지국 사람들이 가정의 여자들이 바르고 참되며 깨끗하고 더러움이 없어 비록 웃고 농담하는데 있어서도 그 말이 음란한 데 미치지 않는다고 들었는가." 언제나 안온하여 누구의 침로도 받지 않을 것이다. 아난아, 너는 발지국 사람들이 사문을 높여 섬기고 계를 가지는 사람을 존경하여 보호하고 공양하기에 일찍 게으른 일이 없다고 들었는가." 언제나 안온하여 누구의 침로도 받지 않을 것이다." 부처님은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서로 화순하여 법을 부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3은 법을 받들어 금기할 바를 알고 그 제도를 어기지 않으면 곧 어른과 어린이들은 서로 화순하여 법을 부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4는 만일 비구들이 힘써 많은 스승과 벗들을 보호하고 그것을 존경해 섬기면 어른과 어린이들은 서로 화순하여 법을 부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5는 바른 생각을 지켜 가지고 효도와 공경을 으뜸으로 삼으면 곧 어른과 어린이들은 서로 화순하여 법을 부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6은 음욕을 떠난 깨끗한 행을 닦고 본능을 그대로 따르지 않으면 곧 어른과 어린이들은 서로 화순하여 법을 부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7은 남은 먼저로 하고 나를 뒤로 하여 이름과 이익을 탐하지 않으면 곧 어른과 어린이들은 서로 화순하여 법을 부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1은 일이 적은 것을 즐겨하고 일을 많이 하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곧 법은 더하고 자라나, 줄거나 닳아지지 않을 것이다. 2는 침묵하기를 즐겨하고 많은 말을 좋아하지 않는 것이다. 3은 잠을 적게 자고 잠의 쾌락에 빠지지 않는 것이다. 4는 패거리를 만들어 쓸데 없는 일을 말하지 않는 것이다. 5는 아무 덕이 없으면서 스스로 자랑하지 않는 것이다. 6은 악한 사람과 짝하지 않는 것이다. 7은 산이나 숲속의 한적한 곳에서 혼자 있기를 즐기는 것이다. 비구들아, 이렇게 하면 법은 더하고 자라 줄거나 닳아지지 않을 것이다." 2는 부끄러움을 알라. 자기가 지은 죄를 스스로 부끄러워 하라. 3은 부끄러워할 줄을 알라. 자기의 지은 죄를 남에게 대하여 부끄럽게 생각하라. 4는 많이 듣는 것이니 자기의 들은 바 상선·중선·하선의 의미가 맑고 조촐해 더러움이 없는 깨끗한 행을 갖추어 가져라. 5는 고행을 부지런히 힘써 악을 없애고 선을 닦아서 부지런히 익혀 버리지 말라. 6은 옛날에 공부한 것을 잘 기억하여 잊지 말라. 7은 지혜를 닦아 익히어 나고 멸하는 법을 알고 성현의 도에 나아가 모든 괴로움의 근본을 끊어라. 이러한 것이 일곱 가지 법이다. 이것은 법을 더하고 자라게 하여 줄거나 닳음이 없게 하는 것이다." 무엇을 7이라 하는가. 1은 부처님을 존경하는 것이다. 2는 법을 존경하는 것이다. 3은 비구를 존경하는 것이다. 4는 계율을 존경하는 것이다. 5는 정을 존경하는 것이다. 6은 부모를 존경하고 거기에 순종하는 것이다. 7은 방일하지 않는 사람을 존경하는 것이다. 이러한 7법은 곧 법을 더하고 자라게 하는 것이다." 무엇을 7법이라고 하는가. 1은 내 몸의 깨끗하지 못함을 관찰하는 것이다. 2는 음식의 깨끗하지 못함을 관찰하는 것이다. 3은 세상을 즐겨하지 않는 것이다. 4는 항상 죽음의 생각을 가지는 것이다. 5는 무상하다는 생각을 일으키는 것이다. 6은 무상은 괴로움이라는 생각을 일으키는 것이다. 7은 괴로움은 <나>가 없다는 생각을 일으키는 것이다. 이러한 것이 7법이다. 이것은 곧 법을 더하고 자라게 하여 줄거나 닳음이 없게 하는 것이다." 무엇을 7법이라 하는가. 1은 염각의(念覺意)를 닦는 것이니 한가하고 고요해 욕심이 없어 뛰어나는 길을 닦아 인연을 짓지 않는 것이다. 2는 법각의(法覺意)를 닦는 것이다. 3은 정진각의(精進覺意)를 닦는 것이다. 4는 희각의(熹覺意)를 닦는 것이다. 5는 의각의(倚覺意)를 닦는 것이다. 6은 정각의(定覺意)를 닦는 것이다. 7은 호각의(護覺意)를 닦는 것이다. 이러한 7법은 곧 법을 더하고 자라게 하여 줄거나 닳음이 없게 하는 것이다. 무엇을 6이라 하는가. 1은 몸은 항상 자비를 행하여 중생을 해치지 않는 것이다. 2는 입은 인자한 말을 하고 악한 말을 하지 않는 것이다. 3은 뜻은 자비로운 마음을 생각해 파괴하고 손해지우려는 생각을 품지 않는 것이다. 4는 깨끗한 재물을 얻어 여럿과 함께 나누어 평등하여 차별이 없는 것이다. 5는 성현의 훈계를 받아 빠뜨림이 없고 또 때묻고 더러움이 없어 굳게 믿어 움직이지 않는 것이다. 6은 성현의 도를 알아 그것으로써 괴로움을 아주 없애는 것이다. 이러한 6법은 곧 법을 더하고 자라게 하여 줄거나 닳음이 없게 하는 것이다." 1은 부처님을 생각하는 것이다. 2는 법을 생각하는 것이다. 3은 스님네를 생각하는 것이다. 4는 계율을 생각하는 것이다. 5는 보시를 생각하는 것이다. 6은 하늘을 생각하는 것이다. 이 6념(念)을 닦으면 법은 더하고 자라나 줄거나 닳음이 없을 것이다." 길은 마가다를 둘러 죽원에 도착하셨다. 세존은 당상에 올라 자리에 앉으사 모든 비구들에게 계·정·혜에 대해 말씀하셨다. 마음이 깨끗해져 등해탈을 얻는다. 그래서 삼루(三漏) 곧 욕(欲)의 누(漏)·유(有)의 누·무명의 누를 멸해 다하고 해탈을 얻어 해탈의 지혜가 생긴다. 거기는 나고 죽음이 이미 다하고 깨끗한 행이 이미 서고 해야 할 일을 이미 다해 다시는 다음의 생을 받지 않는다." 파탈리푸트라에 이르러 파탈리나무 밑에 앉으셨다. 때에 많은 남자 신도들은 부처님이 대중과 함께 멀리서 이 파탈리나무 밑에 오셨다는 말을 듣고 모두 성에서 나와 파탈리나무 밑에 앉아 계시는 부처님을 바라보았다. 용모는 단정하고 6근이 고요하고 제일이었다. 마치 큰 용이 물이 맑기 때문에 티끌이나 때가 없는 것 같았다. 32 상과 80 종호는 그 몸을 장엄했다. 신도들은 그것을 보고 마음에 기쁨이 넘쳐 부처님께 나아가 머리로 부처님 발에 예배하고 한쪽에 앉았다. 그 때 부처님은 그들을 위하여 점차로 설법하시고 가르치시어 그들을 이롭고 기쁘게 하셨다. 모든 신도들은 설법을 듣고 부처님께 여쭈었다. 지금부터는 생물을 죽이지 않고, 도둑질하지 않으며, 음탕하지 않고, 속이지 않으며, 술을 마시지 않는 계를 받들어 가지겠나이다. 내일은 공양하고자 하나이다. 원하옵건대 세존께서는 모든 대중과 함께 자비를 베풀어 돌보아 주소서." 부처님을 세 번 돌고 예배하고 돌아갔다. 그들은 곧 여래를 위하여 큰 강당을 지어 계실 곳을 마련하고 물 뿌려 소제하고 향을 사루며 자리를 깔아 모든 공양의 준비가 끝났다. 그들은 곧 세존께 나아가 여쭈었다. 거기서 손발을 씻으시고 그 복판에 앉으셨다. 때에 모든 비구들은 왼쪽에 앉고 모든 신도들은 오른쪽에 앉았다. 세존께서는 모든 신도들에게 말씀하셨다. 무엇을 다섯이라 하는가. 1은 재물을 구하나 뜻대로 되지 않는다. 2는 비록 얻은 것이 있더라도 날로 점점 없어진다. 3은 이르는 곳마다 사람들의 존경을 받지 못한다. 4는 추한 이름과 나쁜 소문이 천하에 퍼진다. 5는 목숨을 마쳐 죽은 뒤에는 지옥에 들어간다." 무엇을 다섯이라 하는가. 1은 모든 구하는 것은 뜻대로 된다. 2는 자기가 가진 재산은 더욱 불어 손해되는 일이 없다. 3은 가는 곳마다 사람의 존경과 사랑을 받는다. 4는 좋은 이름과 착한 칭찬이 천하에 두루 퍼진다. 5는 목숨을 마친 뒤에는 반드시 천상에 태어날 것이다." 큰 하늘신들이 각각 영토를 차지하는 것을 보시고 가운데 신과 아래 신들도 각각 영토를 차지하는 것을 보셨다. 그 때 부처님은 곧 강당으로 돌아와 자리에 앉으셨다. 세존은 때를 아시고 아난에게 물으셨다. 모든 큰 하늘신은 각각 영토를 차지하고 중간신과 아래신도 각각 영토를 차지했다. 아난아, 마땅히 알라. 모든 큰 하늘신이 차지한 영토에는 사람이 거기 살면 크게 안락하고 불꽃처럼 성하리라. 중간신이 차지한 곳은 중간 사람이 살 곳이요, 아랫신이 차지한 곳은 아랫사람이 살 곳이다. 공덕이 많고 적음을 따라 각각 그 사는 곳이 다를 것이다. 아난아, 여기는 현인이 사는 곳, 여기는 상인이 모이는 곳, 이렇게 나라의 법은 진실하여 속임이 없는 것이다. 이 성은 가장 훌륭하여 모든 나라들이 높이는 바로서 아무도 파괴할 수 없을 것이다. 오랜 뒤에 이 성이 파괴되려 할 때에는 반드시 3사가 있을 것이다. 1은 큰 물, 2는 큰 불, 3은 나라 안의 사람이 나라 밖의 사람과 서로 음모할 것이다. 그 때에는 이성이 부숴질 것이다." 부처님 앞에 앉았다. 그 때 부처님은 말씀하셨다. 모든 착한 신들을 기뻐하여 곧 주원을 행하여 준다. 존경할 만한 것은 존경할 줄 알고 섬길 만한 것은 섬길 줄 알며 널리 베풀고 두루 사랑해 자비로운 마음이 있다. 모든 하늘이 칭찬하는 바다. 항상 선을 행하고 악과 함께 하지 않는 것이다." 대신 우사는 부처님의 뒤를 따르다가 이렇게 생각했다. '이 사문 고오타마는 이 성을 나가신다. 이 문을 <고오타마 문>이라 이름하자. 또 여래가 건너시는 강은 <고오타마 강>이라 하자.' 그 때에 세존은 파탈리푸트라성을 나가 강 가에 이르렀다. 언덕 위에는 많은 사람이 있었다. 그 중에는 배를 타고 건너가는 사람도 있고 혹은 뗏목을 타고 건너는 사람도 있으며 떼배를 타고 건너는 사람도 있었다. 그 때 세존은 대중들과 함께 마치 힘센 사람이 팔을 굽혔다 펴는 동안에 저쪽 언덕에 이르렀다. 세존은 이 뜻을 관찰해 마치고 곧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부처님은 바다의 사공이시요 또한 스스로 번뇌를 끊어 그 때 부처님은 발지를 돌아다니시다가 구리촌에 이르렀다. 어느 나무 밑에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이 법은 미묘하여 알기 어렵다. 나나 또 너희들은 이것을 밝게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나고 죽음 속에서 끝없이 떠돌아다니고 있다." '계·정·혜 및 해탈은 그 때 세존은 구리촌에서 자유로이 계시다가 아난에게 나가디카촌으로 함께 가자고 하셨다. 아난은 분부를 받들어 곧 옷과 바루를 챙기어 대중들과 함께 부처님을 모시고 따랐다. 길은 발지를 둘러 나가디카촌에 이르러 벽돌집 휴게소에서 쉬시었다. 1은 카쿠다 2는 카알링가 3은 니카타 4는 리슈 5는 사로 6은 바야로 7은 밧다 8은 수밧다 9는 툿타 10은 산툿타 11은 야쇼오 12는 야쇼다로다. 이 모든 사람들은 이제 목숨을 마치고 어디 가서 태어났는가. 또 목숨을 마친 자 50인이 있다. 또 목숨을 마친 자 5백인이 있다. 이 사람들은 다 어디서 태어났는가.' 목숨을 마쳤다. 또 50인의 목숨을 마친 자가 있다. 또 5백인의 목숨을 마친 자가 있다. 이들은 어디 가서 태어났을까'고. 원컨대 부처님은 설명해 주소서." 반열반을 얻어 다시는 이 땅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50인의 목숨을 마친 자는 3결(結)을 끊어 음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이 없어 사다함을 얻었다. 그래서 이 세상에 한번 돌아와 괴로움의 근본을 끊을 것이다. 또 5백인의 목숨을 마친 자는 3결을 끊고 수다원을 얻었다. 그래서 그들은 결정코 악한 세계에는 떨어지지 않고 도를 이루어 7생을 이 세상에 오간 뒤에는 괴로움의 근본을 다할 것이다. 아난아, 대개 한번나서 죽는 것은 이 세상의 떳떳한 일이다. 그것이야 무엇이 이상할 것 있겠는가. 만일 낱낱 사람이 죽을 때마다 내게 와서 묻는다면 그것은 어지럽고 귀찮은 일이 아니겠는가." 무너지지 않는 믿음을 얻는 것을 말한다. 즐거워하고 기뻐하면서 부처님께서 여래·아라한·등정각의 10호를 구족한 것을 믿고 즐거워하고 기뻐하면서 법은 바르고 참되고 미묘하여 마음대로 말하여 때가 없고 열반의 도를 보이어 지혜로운 사람이 행하는 것임을 믿는 것이다. 그리고 또 즐거워하고 기뻐하면서 중들은 서로 잘 화합하여 행하는 바는 순박하고 곧아 아첨하는 일이 없고, 도의 결과를 성취하고 위·아래가 화순하며 법의 몸을 갖추어 수다원을 향해서는 수다원을 얻고, 사다함을 향해서는 사다함을 얻으며, 아나함을 향해서는 아나함을 얻고, 아라한을 향해서는 아라한을 얻는 사쌍팔배(四雙八拜) 이것을 성현의 무리라고 하고, 이들은 존경할 만한 복밭이라고 믿는 것이다. 그리고 또 성현의 계는 맑고 깨끗하여 더러움이 없고 이지러지거나 빠짐이 없어 명철하고 지혜로운 사람이 행하여 선정을 얻는다고 믿는 것이다. 아난아, 이것을 법의 거울이라 한다. 나는 성인의 제자들로 하여금 그 난 곳을 알아 악도를 끊어 수다원을 얻고 7생을 지내지 않아 반드시 괴로움의 근본을 끊게 하리라. 그들도 또한 남을 위하여 이 일을 설명해 주리라." 바이샬리에 이르렀다. 부처님은 어느 나무 밑에 앉으셨다. 때에 한 음녀가 있어 이름을 암바바리라고 했다. 그녀는 부처님의 모든 제자들을 데리고 바이샬리국에 와 어떤 나무 밑에 앉아 계신다는 말을 들었다. 곧 보배수레를 장식하고 부처님께 나아가 예배하고 공양하고자 했다. 아직 가까이 가기 전에 멀리서 세존을 바라보았다. 얼굴은 단정하고 모든 근은 특이하며 상호를 갖추어 마치 별 가운데에 달과 같았다. 그녀는 바라보고 기뻐하면서 수레에서 내려 걸어갔다. 차츰 부처님께 가까이 나아가 머리로 그 발에 예배한 뒤 물러나 한쪽에 앉았다. 그 때 세존은 점차로 설법하고 가르쳐 보여 그녀를 이롭고 기쁘게 했다. 그녀는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쁜 마음을 내어 곧 부처님께 여쭈었다. 다할 때까지 생물을 죽이지 않고 도둑질하지 않으며 사음하지 않고 거짓말하지 않으며 또 술을 마시지 않겠습니다." 우리 동산에서 쉬시도록 하소서." 곧 자리에서 일어나 머리로 그 발에 예배한 뒤 부처님을 돌고 돌아갔다. 천 2백 50인의 제자들과 함께 저 동산으로 가셨다. 엄하게 장식했다. 어떤 사람은 푸른 수레에 푸른말을 탔는데 옷과 일산과 깃발과 하인들도 다 푸른빛이었다. 5색의 수레와 말도 다 그러했다. 5색의 예차 사람들은 다 꼭 같은 빛깔의 옷을 입고 나아가 부처님을 뵈옵고자 했다. 예차 사람들은 부러뜨리고 그녀는 길을 비키지 않았다. 그래서 수레를 빨리 몰았기 때문에 피할 겨를이 없었습니다." 내 초대를 먼저 받게 되어 있습니다. 이 일은 이미 결정해 마쳤으니 끝내 상대하지 않겠습니다." 라고 그녀는 대답했다. 길을 메우고 오는 것을 멀리서 바라보시고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다름이 없다. 너희들 비구여, 너희들은 마땅히 스스로 마음을 걷어잡아 모든 위의를 갖추어야 한다. 비구여, 어떤 것을 스스로 그 마음을 거둬잡는다고 하는가. 이에 비구여, 안(內)몸을 관찰하기를 부지런히 힘써 게으르지 않고 항상 생각하고 잊지 않아 세상의 탐욕과 걱정을 버리는 것이다. 바깥몸을 관찰하기를 부지런히 힘써 게으르지 않고 항상 생각하고 잊지 않아 세상의 탐욕과 걱정을 버리는 것이다. 다시 안팎의 몸을 관찰하기를 부지런히 힘써 게으르지 않고 항상 생각하고 잊지 않아 세상의 탐욕과 걱정을 버리는 것이다. 수(受)나 의(意)나 법의 관찰도 또한 그러한 것이다. 어떤 것을 비구가 모든 위의를 갖추었다 하는가. 이에 비구들아, 행해야 할 것은 행할 줄 알고 그쳐야 할 것은 그칠 줄 알며 좌우를 돌아보기와 몸을 펴고 굽히기와 굽어 보고 쳐다보기와 옷을 입고 바루를 챙기기와 음식을 먹고 약을 쓰기에 법칙을 어기지 않고 좋은 방편을 써서 번뇌를 덜어버리며 다니거나 있거나 앉거나 눕거나 깨었거나 잠자거나 말하거나 잠자코 있거나 항상 마음을 걷어잡아 산란하지 않는다. 이것을 비구가 모든 위의를 갖추었다고 한다." 머리로 부처님 발에 예배하고 한쪽에 앉았다. 여래는 자리에 앉아 빛나는 모습이 홀로 드러나 모든 대중을 무색케 하는 것이 마치 가을 달 같았다. 또 천지가 청명하고 깨끗해 가리움이 없을때 해가 허공에 있어 그 광명이 홀로 비추는 것과 같았다. 그 때 5백명 예차 사람들은 부처님을 에워싸고 앉았다. 부처님은 대중 속에서 빛나는 모습이 홀로 밝았다. 그 때 그 자리에 병기라는 바라문이 있었다. 그는 곧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 어깨를 드러내어 오른 무릎을 땅에 붙이고 손을 깍지끼고 부처님을 향해 게송으로 찬탄했다. '마가다의 앙가왕은 세존이 이 땅에 나타나시자 이제 부처님의 광명을 보면 이제 여래의 지혜를 보면 때에 5백명 예차 사람들은 이 게송을 듣고 다시 병기에게 말했다. 예차 사람들은 이 게송을 듣고 각각 보배 옷을 벗어 병기에게 선물했다 . 병기는 또 그 옷을 여래에게 바쳤다. 부처님은 그를 가엾이 여기시어 곧 그 옷을 받으셨다. 무엇을 5보(寶)라고 하는가. 1은 여래가 세상에 나타나시는 것이니 그것은 매우 얻기 어려운 것이다. 2는 여래의 바른 법을 연설하는 사람이니 그 사람은 매우 얻기 어려운 것이다. 3은 여래가 연설한 법을 믿어 아는 사람이니 그 사람은 매우 얻기 어려운 것이다. 4는 여래가 연설한 법을 능히 성취하는 사람이니 그 사람은 얻기 어려운 것이다. 5는 위험에 빠진 사람을 그 재앙에서 구원하기를 되풀이하는 사람이니 그 사람은 얻기 어려운 것이다. 이것이 5보로서 그것은 얻기 어려운 것이다." 매우 기뻐해 곧 부처님께 여쭈었다. 암바바리 여자가 이미 먼저 나를 청했노라." 곧 자리에서 일어나 머리로 부처님께 예배한 뒤 부처님을 세 번 돌고 각각 돌아갔다. 각각 옷과 바루를 챙기게 한 뒤 비구들에게 둘러싸이어 그녀의 집으로 나아가 자리에 앉으셨다. 암바바리는 곧 맛난 공양을 차려 부처님과 스님네들에게 바쳤다. 공양을 마치자 바루를 거두고 상을 치웠다. 때에 그녀는 손으로 황금병을 들어 손 씻는 물을 돌려 마치고 부처님 앞에 나아가 여쭈었다. 저를 가엾이 여기시어 이것을 받아 주소서." 모든 악마도 하늘도 범천도 대신력천도 이런 공양을 받을 자격이 없기 때문이다." 그것을 받으셨다. 그리고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탑을 세우고 절을 짓고 또 집들을 지어 보시하면 때에 암바바리는 낮은 평상을 가져와 부처님 앞에 앉았다. 부처님은 그녀를 위하여 설법하시고 가르치시어 이롭고 기쁘게 하셨다. 즉 시론·계론과 생천론과 애욕은 큰 우환덩어리요 더럽고 깨끗하지 못한 상루는 장애가 되며 번뇌를 벗어나는 길을 찾는 것이 제일이라 하셨다. 떨어지지 않게 되었으며 두려움이 없음을 성취하였다. 그래서 부처님께 여쭈었다. 그 때 비사타야라는 바라문은 부처님이 대중들과 함께 죽림으로 오셨다는 말을 듣고 마음 속으로 생각했다. ' 저 사문 고오타마는 그 이름과 덕망이 사방에 널리 퍼지고 10호를 구족했다. 그래서 모든 하늘과 제석과 범천 그리고 악마와 사문과 바라문 가운데서 스스로 지혜를 체험하고 남을 위해 설법하신다. 상·중·하의 모든 하시는 말씀은 다 바르고 참되며 그 뜻이 깊고 또 깨끗한 행을 구족하셨다. 이런 참 사람을 나는 마땅히 가서 뵈오리라.' 그는 죽림을 나와 부처님께 나아가 문안을 드리고 한쪽에 앉았다. 세존은 그를 위해 점차로 설법하여 가르치시어 이롭고 기쁘게 하셨다. 바라문은 설법을 듣고 못내 기뻐해 곧 세존과 및 모든 대중에게 청했다. 집으로 돌아갔다. 그는 그 날 밤으로 음식을 준비했다. 이튿날 때가 되어 맛난 음식을 갖추어 부처님과 스님네들에게 공양하고 공양이 끝나자 바루를 거두고 손 씻을 물을 돌렸다. 그는 낮은 평상을 가져와 부처님 앞에 앉았다. 세존은 그를 위하여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만일 음식과 그것은 오직 참된 짝으로 그러므로 착한 종자 심는 것은 복은 하늘의 보호받는 것 세존은 그 바라문을 위하여 미묘한 법을 연설하시어 그를 가르쳐 이롭고 기쁘게 하신 뒤 자리에서 일어나 떠나셨다. 그 때 그 나라에는 흉년이 들고 곡식이 귀하여 구걸하기가 어려웠다. 부처님은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아난은 부처님께 여쭈었다. 발지로 가서 거기서 안거하라. 그러면 군색한 일은 없을 것이다. 나는 아난과 함께 여기서 안거하리라. 왜냐하면 그렇게 함으로써 군색을 면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부처님은 병이 나시어 온 몸이 몹시 아프셨다. 부처님은 가만히 생각하셨다. '나는 지금 병이 나서 온 몸이 몹시 아프다. 그러나 제자들은 모두 흩어져 없는데 내가 만일 열반에 든다면 그것은 옳지 않다. 나는 정근하면서 스스로 힘써 내 목숨을 이어야 한다.' 그 때 세존은 고요한 방에서 나와 시원한 곳에 앉으셨다. 아난은 이것을 보고 곧 부처님께 나아가 여쭈었다. 가만히 생각하오니 여래께서는 아직 열반에 드시지 않았습니다. 세간의 눈은 아직 멸하지 않았습니다. 큰 법은 아직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왜 지금 모든 제자들에게 가르침과 시키심이 없나이까." 있다'고 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은 대중에게 가르침과 시킴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래는 '나는 대중을 거느리고 나는 대중을 껴잡고 있다'고 말하지 않는다. 그런데 어떻게 대중에게 가르침과 시킴이 있겠는가. 아난아 내가 말한 법은 안팎으로 구별이 없이 이미 다 설명해 마쳤다. 그러나 본 바가 다 통달했다고 스스로 일컫지 않고 나는 이미 늙었다. 나이는 거이 80, 마치 낡은 수레를 방편으로 수리하여 좀 더 가고자 하는 것과 같이 내 몸도 또한 그렇다. 방편의 힘으로써 잠깐 목숨을 머물게 하리라. 그리고 스스로 힘써 정진하면서 이 고통을 참으리라. 일체의 사물을 생각하지 않고 생각이 없는 정에 들어갈 때 내 몸은 안온하여 번민도 고통도 없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난아, 마땅히 자기를 등불로 삼고 법을 등불로 삼아라. 부디 다른 것을 등불로 삼지 말라. 자기에게 귀의하고 법에 귀의하라. 부디 다른 데에 귀의하지 말라. 어떤 것을 '자기를 등불로 삼고 법을 등불로 삼아라. 부디 남을 등불로 삼지 말라. 자기에게 귀의하고 법에 귀의하라. 부디 남에게 귀의하지 말라'라고 하는가. 아난아, 비구는 안 몸을 관찰하기를 부지런히 하여 게으르지 않고 잘 기억하여 잊지 않음으로써 세상의 탐욕과 걱정을 없앤다. 또 바깥 몸을 관찰하고 안팎의 몸을 관찰하기를 부지런히 하여 게으르지 않고 잘 기억하여 잊지 않음으로써 세상의 탐욕과 걱정을 없앤다. 수(受)와 의(意)와 법(法)의 관찰도 또한 이와 같은 것이다. 이것을 아난아, '자기를 등불로 삼고 법을 등불로 삼아라. 부디 다른 것을 등불로 삼지 말라. 자기에게 귀의하고 법에 귀의하라. 부디 다른 데에 귀의하지 말라'라고 하는 것이다." 부처님은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내가 생각만 있으면 1겁이 넘도록 더 살아 세상을 위하여 어두움을 없애고 이롭게 하는 일이 많아 하늘과 사람은 안락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난은 그래도 잠자코 있었다. 그 때 아난은 악마에게 붙잡혀 정신이 아득하여 깨닫지 못했다. 부처님은 세 번이나 상을 나타내시었으나 아난은 여전히 아무 것도 청할 줄을 몰랐다. 부처님은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멀지 않은 곳에서 어떤 나무 밑에 앉아 고요히 생각에 빠져 있었다. 그 동안이 오래지 않았을 때 악마 파순은 부처님께 와 여쭈었다. 마땅히 빨리 반열반에 드십시오." 이루셨을 때 저는 세존께 나아가 여래의 반열반에 드실 것을 권해 청했습니다. '지금이 바로 그 때입니다. 마땅히 빨리 멸도하시라'고. 그 때 여래께서는 곧 내게 대답하셨습니다. '그만 두라. 나는 스스로 그 때를 안다. 여래는 지금 아직은 반열반을 취하지 않는다. 나는 모든 제자들이 모이고 또 하늘과 사람들이 신통과 변화를 보기를 기다려 멸도하리라'고. 부처님이시여, 이제 제자들은 이미 모이고 또한 하늘과 사람들이 신통 변화를 보았습니다. 지금이 바로 그 때입니다. 왜 멸도하시지 않으십니까." 나는 말라족의 발생지인 쿠쉬나가라의 사알라원의 쌍수 사이에서 멸도할 것이다." 명을 버리고 수에 머물러 계셨다. 이 때에 땅은 크게 진동하여 온 나라 사람들은 모두 놀라고 두려워해 털이 꼿꼿이 서지 않는 자가 없었다. 부처님이 큰 광명을 놓으시자 두루 비치어 끝이 없고 어두운 지옥도 모두 광명을 받아 각각 서로 볼 수 있었다. 그 때 세존은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있음>과 <없음>의 두 행 중에서 그 때 현자 아난은 마음이 놀라 털이 거꾸로 섰다. 빨리 부처님께 돌아와 머리로 그 발에 예배하고 한쪽에 앉아 부처님께 여쭈었다. 어지럽고 큰 물이 어지러우면 곧 땅이 두루 진동한다. 이것이 그 1이다. 다시 아난아, 가끔 도를 얻은 비구 비구니나 및 큰 위신력이 있는 하늘이 물의 성질의 많은 것을 관찰하고 땅의 성질의 적은 것을 관찰하여 그것을 알려고 스스로 힘을 시험해 보고자 하면 곧 땅이 널리 진동한다. 이것이 그 2다. 다시 아난아, 만일 처음에 보살이 도솔천에서 내려와 어머니 태에 들어 생각을 오로지해 산란하지 않으면 땅이 진동한다. 이것이 그 3이다. 다시 아난아, 보살이 처음으로 어머니 태에서 오른쪽 옆구리로 나와 생각을 오로지해 산란하지 않으면 땅이 널리 진동한다. 이것이 그 4다. 또 아난아, 보살이 처음으로 위없는 정각을 이루면 그 때에는 큰 땅이 진동한다. 이것이 그 5다. 다시 아난아, 부처님이 처음으로 도를 이루어 악마나 혹은 악마의 하늘이나 사문이나 바라문이나 모든 하늘이나 세상 사람으로는 능히 굴릴 수 없는 위없는 법바퀴를 굴리면 곧 땅이 널리 진동한다. 이것이 그 6이다. 다시 아난아, 부처님의 교화가 장차 끝나려 할 때 생각을 오로지해 산란하지 않고 생명을 버리고자 하면 곧 땅이 널리 진동한다. 이것이 그 7이다. 다시 아난아, 여래가 무여열반계에 반열반할 때에는 땅이 크게 진동한다. 이것이 그 8이다. 이 여덟 가지 인연은 땅을 크게 진동시킨다." '위없는 양족존은 여래는 자비로운 말로 연설하실 때 땅은 물을 인해 의지하고 만일 도를 얻은 비구 비구니들이 제석이나 범천 모든 높은 하늘이 10개월 동안 모태에 있을 때는 부처님이 동자가 되었을 때에 승선이 녹야원에 있어 악마가 자주 와 못견디게 청해 사람 중에 높은 이 큰 도사 깨끗한 눈으로 모든 인연 알아 말했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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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모두 미래의 부처님 이십니다._()_ 원문보기 글쓴이: 부처님미소
첫댓글 사진 경전 소리통..
이 분 참 대단하시다요..()
조용할 때 읽어야겠심더..^^
부국강병책.....
7불퇴법..
국회의사당은 물론 푸른 기왓집
입구에다가 크게 쓰서 붙여 두면 좋을 것 같다요..^^
마하반야바라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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