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tnauer의 수권시계입니다.14 순금 케이스, 1940년대의 제품이지요.일부, 경년에 의한 쿠스 봐는 볼 수 있습니다만, 미사용품이므로, 몹시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독특한 디자인의 래그는 40년대의 미국·트랜드.당시의 미국 시장용으로 만들어진 시계입니다.
문자판에는 WITTNAUER와 REVUE의 문자.이번은 이 2사의 역사와 시계의 태생에 대해 조사해 보았습니다.결론으로부터 말하면 「Wittnauer & Co.하지만 미국 시장용의 시계를 Revue-Thommen SA에 제조 위탁.미국에 있어 WITTNAUER 브랜드로 판매한 시계」같습니다.WITTNAUER와 REVUE에 대해서는 각각 특이한 기업 형태였기 때문에, 시계 팬중에서도 사사에 대하고 이해가 진행되지 않는 브랜드였습니다.이번, 이 근처를 정리해 보고 싶습니다.우선은 WITTNAUER와 REVUE의 역사에 대해 소개합니다.
WITTNAUER의 역사.1840년대, 스위스 시계 산업에 종사하는 많은 비지니스맨이 미국 시장에의 진출을 시도하고 있었습니다.Eugene Robert도 그런 비지니스맨의 혼자.1845년, 미국에서 스위스의 고향의 마을로 돌아온 그는, 의형인 Albert Wittnauer와 함께 스위스제 워치를 미국에 수출하는 비즈니스를 스타트시킵니다.이 업무를 실시하는 회사로서 「Wittnauer & Co.」(이)가 설립되었습니다.Agassiz, Audemars-Pigues, Longines, Angelus등을 취급해, 미국, 캐나다의 현지 수입 대리점으로서 이러한 시계를 수입 판매.또, 자사 브랜드 「WITTNAUER」의 제품 전개도 실시합니다.여러가지 종류의 시계를 복수의 스위스 메이커에 제조 의뢰해, 완성품을 「WITTNAUER」명으로 판매했습니다.명문의 Girard-Perregaux도 이 오퍼를 접수 시계를 제조한 메이커의 1사입니다.Wittnauer & Co.(은)는, 이 업무의 헤드 오피스를 스위스의 Geneve에 둔 것으로부터, 동종의 제품(문자판등)에는 「Wittnauer Geneve」라고 기록되기도 합니다.게다가 당시는 외국제 시계의 완성품을 미국에 수입할 때, 비싼 관세를 걸 수 있고 있던 것으로부터, 이것을 피하기 위해서, 관세가 싼 부품 상태의 무브먼트를 스위스로부터 수입해, 미국에서 케이스로 일체화해(완성품으로서)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도 재빨리 구축했습니다.
예를 들면 이 론 진은 「Wittnauer & Co.」(이)가 미국에 있어 수입 대리점의 입장에서 취급한 「Longines」제품으로, 한층 더 전술과 같이 무브먼트만을 수입, 케이스(조립이라고) 작업을 미국에서 실시한 것은 아닐까요.리개의 각인, 무브먼트에 있는 UNADJUSTED(미조정의 부품 상태로 수입된 증명)의 각인으로부터 추측됩니다.
REVUE의 역사.Gideon Thommen는 1869년, 워치 컨퍼니 「Revue-Thommen SA」를 스위스·바젤 근교의 마을, Waldenburg에 설립했습니다.「REVUE」가 동사의 브랜드가 됩니다.1870년대에는 완성품, 무브먼트등을 미국에 대량 수출하기까지 성장.1905년의 시점에서, 연간 제조 개수는 10만개까지 되어 있습니다.1962년에는 VULCAIN/발칸 등 동업 타사와 MSR 그룹(MANUFACTURES D'HORLOGERIE SUISSES REUNIES SA)(이쪽에서 해설)를 설립.시계 파트의 공동구입, 제조등을 실시해, 「Revue-Thommen SA」는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MSR 그룹의 아래, 각사는 자사 브랜드의 전개를 실시하고 있었습니다만, 점차 압도적으로 거대기업인 Revue-Thommen SA의 브랜드에 집약되어 「REVUE」명 「REVUE-THOMMEN」명의 제품을 동그룹 각사가 협력해 제조하게 됩니다.기계식 알람 워치의 「크리켓」은 원래 그룹 결성전에 VULCAIN/발칸이 자사 설계, 제조하고 있던 제품이었지만, 8090년대에 「REVUE-THOMMEN」명으로 릴리스 되고 있던 것은 이러한 이유로부터지요.(※2001년에 PMH SA/Puroduction&Marketing Horloger가 「발칸사」 「크리켓」의 브랜드를 매수해, 현재는 재차, 발칸명으로 크리켓이 제조,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상, WITTNAUER와 REVUE의 역사, 기업 형태를 조사해 보면, 이번 소개하는 시계는 전기 한 것처럼 「미국 시장용의 시계를, Wittnauer & Co.하지만 Revue-Thommen SA에 제조 위탁.WITTNAUER 브랜드로 판매된 시계」이며, 한층 더 기계의 「UNADJUSTED」각인, 리개안쪽의 「NEW YORK」의 각인, 등에서 「케이스(조립이라고) 작업을 미국에서 실시했다」일도 추측됩니다
PIAGET(피아제)의 자동권입니다. 탑재되고 있는 기계는 동사 마이크로·로터 Cal.12P.드문 옆오발·케이스는 그야말로 보석포장 시계를 자랑으로 여기는 PIAGET인것 같은 조형입니다.매우 박형의 시계로, 판매된 60년대에는 이 얇음에 큰 가치가 있던 것이지요.제일의 볼 만한 곳은 전술의 탑재 기계 Cal.12 P입니다.아래에서 리개를 열어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봐 주세요.
PIAGET의 역사를 조사해 보았습니다.
1874년, Georges Piaget는 시계 산업의 번성한 스위스·쥬라 계곡의 산기슭에 있는 La Cote-aux-Fees(라·코트·오·페)에서 회중 시계의 제조업을 스타트합니다.이것이 PIAGET의 기원.당초부터 조정, 완성해 장식 등 시계의 디자인에 관한 작업을 분업으로서 다루고 있던 것 같고, 보석포장 시계 메이커의 색이 강한 동사의 특색은 여기에 기인하는 것 같습니다.1900년대에 들어오면 그의 아들들이 사업을 계승해, 게다가 1950 년대초에 회사의 책임자가 된 Georges Piaget의 손자에 해당하는 Gerald and Valentin Piaget는 동사를 일류 브랜드에 밀어 올리는 수완을 보였습니다.자랑으로 여긴 보석포장 시계를 다루는 한편, 그 제조에 대하고는 케이스, 기계, 벨트까지, 모두를 일관 제조하는 것으로, PIAGET는 얼마 안되는“manufacture”(마뉴파크츄르/시계를 일관생산 하는 고급 메이커)로서 인정되게 됩니다.동사 첫 자사제 손으로 말기 기계는 1956년에 제조를 스타트한 9 Lignes(9형/1 Lignes=2.256 mm) 사이즈의 Cal.9P.이번 소개하는 자동권기계 Cal.12 P는 1959년에 제조를 개시한 손목시계용 자동권기계.동사가 자사 제조한 유일한 자동권기계입니다.Cal.12 P가 시계사에 남는다고 여겨지는 것은, 그 기계의 조형미와 함께“세계최박자동권”의 기록을 계속 보관 유지한 명예에 의합니다.기계의 박형 화에 유리한 마이크로·로터를 채용해, 무브먼트고를 불과 2.33 mm에 억눌렀습니다.이 최박기록은 제조가 개시된 1959년부터 1978년까지의 장기에 걸쳐, 자동권기계의 세계최박기록으로 계속 됩니다.
쿼츠제 손목시계가 탄생하기까지, 마이크로·로터를 다룬 것은 Buren와 Univeresal 그리고 PIAGET만이었습니다(일람).Buren의 마이크로·로터 최종기 Cal.1280계(1962)의 무브먼트고는 2.85 mm, Univeresal의 마이크로·로터 최종기 Cal.2-66계(1963)가 무브먼트고 2.5 mm로 2사의 기계는 모두 PIAGET·Cal.12 P보다 후의 설계면서 이것보다 박형 화를 달성하고 있지 않습니다.
1964년에는 시계 메이커 「Baume&Mercier」의 공장을 매수해 시계 기계의 자사 제조를 철저히 합니다.그러나 PIAGET의 제품은 손이 걸리는 보석장식품적인 고급품(뿐)만으로 모두 초고액품인 것부터, 최성기여도 연간의 제조 개수는 1만개에 못 미친 레벨이었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1988년, 46세의 Yves Georges Piaget가 동사를 인솔하고 있었을 때에, 남아프리카 자본인 Vendome 그룹(참고)이 PIAGET의 주식의 60%를 눌러 동사의 주도권은 창업가를 떨어졌습니다.1993년에는 창업가가 모든 주식을 방출, 완전하게 Vendome 그룹 산하가 됩니다.덧붙여서 Vendome 그룹은 80년대부터, Cartier, Vacheron&Constantin 등 초고급 브랜드를 매수.그 후, 90년대에는 상층의 리치 사교계·그룹이 LMH 그룹(쟈가르크루트, IWC, 란게&조네)을 그 산하로 하고 있습니다.리치 사교계·그룹 산하의 시계 메이커는, 연 1회의 세계 최대의 시계 전시회 「바제르페아」로부터도 이탈해, 독자적으로 「제네바 살롱」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스피드 마스터의 화이트 골드 케이스/실버 문자판은 그 밖에도 1984년에 한정 발매된 아폴로 월면 착륙 25주년 모델의 화이트 골드 버젼(시스루 백·로지움멕키)이나, 현행의 문 페이즈등이 있습니다.1984년의 기념 모델은 1980년의 기념 모델과 닮아 있습니다만 인덱스 형상이나 핸드가 다릅니다.또 크로노미터 사양이므로 그 표기의 유무도 차이점.
BUREN(뷰렌)의 intra-matic.마이크로·로터 Buren/Cal.1280을 탑재하고 있습니다.케이스는 18 K순금.
뷰렌은 유니버설과 함께 마이크로·로터를 자랑으로 여긴 메이커입니다.엄밀하게는 뷰렌이 특허를 취득해, 유니버설은 대금을 지불해 그 사용권을 얻고 있었습니다(해설).뷰렌으로부터 Cal.1000계의 기계가 1957년에 릴리스 되어 1962년에 이 후계 Cal.1280계가 탄생.1000계(일자 없음)의 기계 두께가 4.2밀리였는데 대해 2.85밀리까지 박형 화에 성공하고 있습니다.같은 비행기계를 탑재한 시계는 「intra-matic」라고 이름이 붙여져 릴리스.게다가 1000계의 기계를 Hamilton(해밀튼) 사에 제공한 것처럼, Cal.1280계의 기계도 해밀튼사와 Bulova(브로바) 사에 제공되었습니다.해밀튼사의 시계에는 「Thin-o-matic」라고, 브로바사의 것은 「ambassador」라고 애완동물 네임을 붙일 수 있는 릴리스 되고 있습니다.
박형 기계면서 파워 리저브는 54시간.30석의 다석 기계로, 일부 브르스치르의 나사를 사용하는 등 고급감도 만점입니다.양방향권인상의 구조도 검증해 보았습니다.
뷰렌은 1842년에 창업.스위스, 비엔누로부터 10킬로 정도 동쪽의 Buren마을에 최초의 시계 공방을 열었습니다.브랜드명은 거기로부터 잡은 것 같습니다.1873년에는 공장을 건조해 본격적인 시계 제조를 스타트.1873년부터 1898년까지의 기업명은 「F.Suter&Co.」.1898년에 영국인 자본이 되어 기업명은 「H.Williamson Ltd.」가 되었습니다.1929년 10월 24일, 뉴욕·월스트리트의 증권거래소에서 주가가 대폭락, 세계 공황의 발단이 됩니다.이것에 타격을 받은 「H.Williamson Ltd.」(은)는 1932년에 도산.「Buren Watch」의 자산, 상표는 재차, 스위스인 자본으로 옮겼습니다.새로운 기업명은 「Buren A.G.」.동사는 주식을 공개합니다.「Buren A.G.」시작 후의 수년은 경영 상황은 매우 나빴다고.그 상황을 구한 것은 1954년에 특허를 취득한 「mini-rotor」(마이크로·로터).「mini-rotor」는 동사를 넓게 선전해, 같은 비행기구를 가진 기계를 탑재한 시계는 넓게 세계에서 판매되었습니다.또 Buren 브랜드의 시계 만이 아니고 「Hamilton」사에도 납입.Buren의 수입 일부가 됩니다.이것으로 회사는 약진해 경영은 안정됩니다.창간호기 Cal.1000의 기계 두께는 4.2밀리를 달성.당시의 자동권 중(안)에서는 매우 박형의 기계였습니다.애완동물 네임은 그 이름도 「Super Slender」.1957년에 완성품이 발매되고 있습니다.그리고 5년 후 1962년에는 여기서 소개하는 Cal.1280계를 송냈습니다.게다가 1969년에 발표된 세계 최초의 자동권크로노그래프 「크로노마틱크」의 개발에도 참가.크로노마틱크는 Heuer/ Breitling/ Buren/Hamilton/ Dubois Depraz의 공동 개발이라고 말해집니다만, 개발 도중의 1966년, 뷰렌은 해밀튼에 매수되어 버립니다.1971년 11월 6일, 그 해밀튼도 오메가를 중심으로 한 스위스 자본 SSIH 그룹(현재의 스치그르프)에 매수되었습니다.SSIH는 1972년에 회사로서의 「뷰렌」을 청산, 현재는 스치그르프가 「BUREN」의 상표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 처음으로 제조, 판매된 손목시계 브랜드는 세이코의 「로렐」이었습니다.그 「로렐」브랜드가 90년대의 반에 부활했습니다.기쁜 것에 기계식 시계입니다.
이 시계는 수입 시계를 많이 취급하는 작은 시계점에서 찾아냈습니다.미네르바(스위스의 브랜드)등을 취급하는 세련된 가게에서, 국산 시계도 형태 빠짐을 많이 스톡 하는 등 바뀐 다양한 상품을 하고 있습니다.
기계는 수권식에서 문자판은 법랑(법랑/철이나 알루미늄등의 금속을 기초로 하고, 그 위에 유리질의 유약을 고온으로 구워 붙인 것), 또 리개가 시스루가방이거나와 꽤 복잡합니다.가격은 5만엔 정도였다입니까.화상에서는 전해지지 않을지도 모릅니다만, 갈색의 문자판과 구워 붙인 바늘(브르스치르=청사진)이 왠지 품위있습니다.
시계점의 주인에 의하면, 몇년전까지 「로렐 숍」이라고 불리는 세이코로부터 지정된 시계점만이 취급하는 한정 브랜드였다고인가
1995년부터 한시기 발매된 「로렐」.그 릴리스는 세이코가 기계식 시계 개발을 재스타트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던 것 같습니다.탑재되고 있는 Cal.4 S24는 기계식 킹 세이코 등에 탑재되고 있던 52계 캘리퍼를 개량해 완성.이 기계로 정도를 몰아넣어 크레 실업 수당 브랜드의 케이스에 쌓은 기계가 Cal.4S79.
원래 기계류는 좋아였습니다만, 태엽 시계에 매료되어 다양하게 보고 있는 사이에 크로노그래프를 갖고 싶어져, 스피드 마스터 3572.50 시스루 백 모델을 구입.6 진동 기계가 새기는 소리나 뒤편으로부터 보이는 로지움멕키의 아름다운 기계에 넋을 잃고 보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그 후, 이 스피드 마스터의 역사나 에피소드를 알 때 마다 오리지날 기계인 Cal.321에의 동경이 늘어나, Cal.321 탑재 모델의 입수에 이릅니다.시계가 닿아, 리개를 열어 보면, 탑재되고 있는 크로노그래프 기계 Cal.321은 연형에 비해 매우 상태가 좋은 것을 확인.이 시계의 시스루 백환장을 결심해, 공작을 개시했습니다.
스피드 마스터 105.003/통칭 3 rd모델과의 일로 구입했습니다만, 다양하게 조사해 보면 기계·문자판·방풍은 2 nd모델, 케이스·리개는 3 rd모델, 베젤은 5 th모델, 바늘·더스트 커버는 현행품, 호흡 없음 상태였습니다.(감사/조사 협력:WELCOME To 스피드 마스터 !? 씨).리개는 연마되어 시호스 각인등 모두 없어져 있습니다
론 진 첫 자동권기계 Cal.22 A를 탑재하는 시계입니다.Cal.22 A는 1945년에 개발된 기계.1952년에 소형, 경량화된 후계기 Cal.19 A가 개발될 때까지는 동사 유일한 자동권기계였습니다.옥션을 통해서 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에 양보해 준 고체입니다만, 반세기 이상 옛 것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 기적적일 수록 번의 좋은 점입니다.
론 진은 범퍼식으로 불리는, 자동권초창기에 주류였다“반회전 로터”기계(예/제니스, 르크루트등)는 다루지 않고, 전회전 로터 방식으로 자동권기계의 개발을 스타트시켰습니다.반회전 방식의 이점의 하나는 설계의 자유도가 높은(로터의 회전 각도가 360도 없는 분 , 남은 각도 부분에 구조 배치가 가능한) 점입니다.즉 지금까지의 수권시계에 로터 구조를 덧붙이는 것에 의한 시계의 대형화(두꺼워지는 것)를 최소한으로 누르는 것이 용이하다면도 말해지고 있습니다.한편으로 섬세한 기계식 시계에 있어서, 반회전 로터의 왕복 운동마다의 충돌은 기계에의 부담, 정도에의 영향 등 문제도 떠안고 있었습니다.론 진이 반회전 로터 기계를 다루지 않았던 것은 그 근처에의 의식이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Cal.22 A탑재의 이 시계는 전회전 로터 방식이면서 매우 박형으로 완성되고 있어 기계를 관찰하면 로터 형상등에서“박형 화”에의 의식, 궁리를 간파할 수 있습니다.롤렉스 등 전회전 로터 방식으로 선행하고 있던 메이커에 대해서도“박형 화”로 차별화를 도모하려고 했을지도 모릅니다.이 Cal.22 A개발 이후, 론 진은 적극적으로 자동권기계를 개발해 갈 것입니다.그것도 같은 메이커가 개발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 듯한, 완전히 새로운 설계의 자동권기계를 차례차례로 배웅했습니다(참고).이 근처는 오메가, IWC, 롤렉스라고 하는 메이커와는 분명하게 다른 부분에서, 시계“기계”팬으로서 동사를 흥미롭게 느끼는 곳(중)이기도 합니다.
외장에 눈을 옮깁시다.심플한 라운드 케이스입니다만, 방풍 표면의 곡선에 호응 하는 래그의 3 차원 아르가 왠지 아름답다.박형 자동권이라고 해도, 로터분만큼 분위기가 산 리개측을 눈에 띄게 한 않는 의장이라도 있었겠지요.큰 문자판상에서는 깨끗이성장한 금빛의 리프 핸드, 나는 일 아라비아 숫자가 절묘한 밸런스로 배치되고 있습니다.사랑스러운 스몰 second가 인덱스에 입지 않고 들어가고 있는 것으로 그 밸런스를 부수고 있지 않습니다.금속적인 광택을 가진 엿색 문자판은 빈티지·앤티크만이 가능한“온기”를 눈에게 줍니다.
기계는 일본제같습니다.문자판하에 JAPAN의 문자가 캐릭터 벨이라고 하는 이름의 이 시계의 태생은 잘 모릅니다.양보해 준 (분)편의 설명에 의하면, 미국의 브로바사의 브랜드같습니다.그런데도 문자판 하부에는 일본제를 의미하는 JAPAN의 문자가.손으로 말기 무브먼트, 금 도금 케이스, 1966년제, 벨트도 포함해 완전한 오리지날의 재고.입수했을 때에는 가격표까지 붙어 있었습니다.케이스지름 31.5·은 보이즈 사이즈만한 크기입니다.
여담이 됩니다만, 「금 의욕」과「금 도금」의 차이를 아시는 바입니까.금 의욕은 돈의 막을 용접하는 것으로, 순도의 기준은 10 캐럿 이상.금 도금에 비해 오래 간다라는 것.금 도금은 전기로 도금 하는 것으로, 돈의 두께로서는, 수백분의 1·정도.물론 「순금」은 「금」그 자체입니다.
기계를 공개 후, 이 기계는 「citizen의 Homer를 닮아 있다」라고 하는 의견을 받았습니다.이 건에 대해 「Ao의 무늬 연구소」에 문의, 동연구소, Ao소장보다 이하의 코멘트를 받았습니다.
「화상 배견 했습니다.브로바의 CARAVELLE는, 지적과 같이 CITIZEN의 Homer를 OEM 탑재하고 있습니다.CARAVELLE는, Homer를 닮아 있으므로 없고, Homer 그 물건입니다.1960년에 CITIZEN와 브로바의 사이에, 기본적인 기술 협력의 계약이 연결되어 이 Homer로부터 시작되어, 상류 사회 닉&코스모트론의 음차식의 CITIZEN에의 탑재로 연결되는 흐름이 태어났습니다.CITIZEN는, SEIKO와 달리 많은 해외 메이커와 적극적으로 제휴를 맺고 있던 같습니다.지금도, 무브먼트의 생산량이, 세계 제일인 것은 그 당시의 노력의 덕분이지요」.
동연구소내에 있는, 「citizen의 수수께끼」에는 비교 화상을 포함하고 검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매우 흥미로운 내용이므로, 부디, 봐 주세요.
1980년에 기념 발매된 아폴로 11호 월면 착륙 10주년 기념 모델의 화이트 골드 버젼인 Ref:BC1450039(※BC는 화이트 골드를 나타냅니다).통상의 스피마스프로 첫 시스루 백 모델이 동기념 모델로서 발매되어 그것의 특별 모델의 자리 매김이었던 것 같습니다.동시에 옐로우 골드 버젼도 발매되었습니다.기계는 Cal.863.지금까지의 Cal.861을 시스루용으로 리파인, 화이트 골드 버젼에서는 기계에 로지움멕키가 실시해지고 있습니다.덧붙여서 스텐레스 케이스의 기념 모델의 기계는 적금 도금이었습니다
IWC의 여성용 손목시계입니다.사진에서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만 케이스는 초소형.문자판은 불과 18밀리 밖에 없습니다.IWC 자사제의 페라톤식 자동권기계(구조 검증)를 탑재하고 있습니다.초소형 손목시계에 탑재하기 위해서 개발된 Cal.44.시계 팬의 평가도 높은 페라톤식 자동권기계입니다만, 2개의 손톱으로 권 올리는 복잡한 자동권기계를 여기까지 소형화할 수 있는 것에 놀랄 뿐.아래에서 기계 화상을 소개하고 있습니다만, 외형으로부터도 완성도의 높이가 방문합니다.
리개상에 남는 「수입 물품세 증지」는 70년경까지의 수입 손목시계에 붙여진 납세 증지 씰.밀수에 의한 관세 피하기 방지를 목적으로 하고 있던 것 같습니다.기계에 있는 고체 번호로부터 기계 제조년은 1963년경과 추측.완성품으로서 출하, 일본에 수입되었던 시기는 불명합니다만, 1972년의 카탈로그에서도 IWC의 여성용 자동권손목시계는 상당한 고급품인 것을 압니다.당시의 대졸 첫월급의 2배 가까운 가격이므로, 당시 , 이 시계가 구입된 부인은 상당한 부자인 것이지요.
이 여성용 손목시계도 IWC인것 같은 보수적인 분위기.작은 문자판 위에 캇치리로 한 돌핀 핸드(바늘)와 심플한 인덱스, 동사의 브랜드 표기가 밸런스 좋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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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는“차 나무 산”의 훌륭한 커스텀으로부터 보십시다.매우 자연스럽게 실버 문자판이 조 붐비어지군요.검은 핸드를 조달해 깨끗하게 세팅 되고 있습니다.화이트 골드·케이스용 문자판의 조형은 매우 정교.외주 눈금의 부분이 일단 낮아지고 있어 초침·적산계 다이얼의 마무리도 레귤러 모델에게는 없는 의장입니다.업 라이트의 인덱스는 깨끗하게 빛을 반사해, 문자판의 둔한 은빛이 보는 각도로 광택을 변화시킵니다.
입수는 야후오크로 커스텀품을
원래 실버 다이얼을 입수한 것은 야후오크로부터.「아폴로 착륙 10주년 기념 WG문자판 장착 커스텀」으로서 출품되고 있던 커스텀·워치를 입수했습니다.이전보다 야후오크로 문자판만의 출품이 보이고 있어 구입을 생각하고 있던 나로서는 이 커스텀·워치를 충동적으로 낙찰.그러나 시계가 닿아 보면 그 시계는 치졸한 커스텀품이었습니다.야후오크의 출품 화상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만, 핸드(바늘)는 통상의 이쑤시개반스피마스 흰 핸드를 검게 바른 것.그 마무리가 좋다면 불만도 없습니다만, 실제로는 유성 매직을 사용한 것 같은 상태로, 당시는 실망한 것입니다.그렇게 안된 아이였지만, 베이스가 되고 있는 스피마스는 레퍼런스의 ST145-022로부터 추측해 1969년의 개체.사이트 「잡화 맥」씨가 구애되어들 「솟은 어깨」의 절묘한 래그 형상, 한층 더 아폴로 11호의 착륙 기념 모델과 같은 69년제입니다.또 센터 초침만은 다른 핸드와 분명하게 마무리가 달라, 오리지날(이탈리아 한정 백문자 소반 용의 오리지날흑핸드인가)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장착되고 있었습니다.슬퍼해야 할 (일)것은, 크로노그래프를 작동하면, 장침과 센터 초침의 앞이 겹쳐 버려 멈추어 버립니다.스피마스면서 크로노그래프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한 대참사 (웃음).
「스위스송의 형」을 피해
거기서 스워치그르프쟈판의 모제휴점에 수리&OH를 의뢰했는데, 내부에 문제가 있어 「스위스송의 형에 곳」(이)라는 일.그러나 이것은 취소 했습니다.스위스·오메가 본사에서의 수리에서는 문자판의 교환도 있다라는 것으로, 모처럼의“간”인 문자판을 교환 몰수되고는 참을 수 없습니다.수리, 개량을 체념하려고 하고 있었을 때에, 넷에서 찾아낸 시계사씨에게 메일로 상담.그러자(면) 「오메가의 흑핸드를 입수할 수 있다」라고 하는 꿈과 같은 대답을 받아 조속히, 작업을 의뢰.커스텀&OH 모두 몹시 리즈너블한 가격으로 가서 줄 수 있었습니다.이 시계사씨에게는 몹시 감사하고 있습니다.
실은 2매째의 실버 다이얼
실은 최초로 구입한 실버 다이얼의 바 인덱스에 부식이 있어, 이 부분은 수리할 수 없으면 시계사씨에게 듣고 있던 것으로 재차 야후오크에 출품이 있던 문자판만을 낙찰.이것을 바꿔실어 주고 있습니다.나는 낭비대마왕이군요(땀)
90년대의 반에 SEIKO가 전개한 브랜드 「LAUREL」.여기서 소개하는 것은 손으로 말기 기계식의 트노케이스입니다.은번뇌에서 벗어나 깨끗함 케이스에 순금 베젤을 콤비네이션 시킨 아날로그·피스는 품위있는 분위기으로 완성되고 있습니다.금은의 콤비 케이스는 디자인에 의해서“시모시나”가 되어 버리기도 합니다만, 이 로렐은 앤티크, 빈티지 워치의 요소를 수중에 넣는 것으로, 금빛을 능숙하게 사용했습니다.
6시 위치에 큰 스몰 second를 배치해, 종장의 문자판은 끝낸 표정.브레게 숫자나 브르스치르의 의장은 전통적이면서도, 왠지 세련되고 장식품으로서의 성적 매력도 있습니다.은번뇌에서 벗어나 깨끗함 케이스 특유의 부드러운 빛의 반사는 그야말로“아날로그”.이런 시계에 마음이 편안해지기도 할지도 모릅니다.
REVUE(역사)의 Centenaire입니다.위풍 당당한 대형의 순금 케이스.정중한 마무리가 베풀어진 문자판이나 특수한 외장 파트등에서 특별 모델 있는 것을 압니다.수집가에 있어서도 빈티지 REVUE는 이해가 진행되지 않는 브랜드.1960년대의 빠른 시기에 복수의 동업 다른 사람과 MSR 그룹을 발족, 그 아래에서 시계 제조를 진행시킨 적도 있어, 시계 메이커인 REVUE사 단독의 역사를 끈 푸는 자료가 적습니다.그러나 여기서 소개하는 Centenaire는 동사 사상, 가장 고급 손목시계 제품, 최고의 걸작품인 것은 틀림없을 것입니다.절대적으로 수의 적은 모델입니다만 매우 정도의 좋은 고체를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먼저는 외장으로부터 관찰해 보겠습니다.전술한 것처럼 문자판은 매우 공이 많이 든 사양.사진으로부터도 중앙부와 외주부에서는 마무리가 다른 것을 간파할 수 있습니다.대형으로 강력한 업 라이트·인덱스와 돌핀 핸드의 박력도 상당합니다.재미있는 것은 케이스의 조형.표면에서 보면 면의 교체가 분명하게 있어 샤프한 인상을 받습니다만, 리개는 회중 시계와 같은 곡면의 포코가 되고 있습니다.또 이 리개에는 손목시계로서는 드문 베로가 붙어 있어 케이스의 개폐를 용이하게 하고 있습니다.한층 더 밴드의 용수철봉착탈부는 래그 측에 돌기가 붙는 드문 형상.용수철봉자체도 전용의 것이 부속되어 있었습니다.
최대의 볼 만한 곳은 탑재되는 무브먼트 REVUE Cal.81.REVUE인것 같은 분할 브릿지의 기계입니다만, 무브먼트지름이 30 mm도 있다.아래에서 먼저 소유하고 있던 REVUE Cal.76과 비교하고 있습니다만, REVUE Cal.81의 크기를 잘 압니다.덧붙여서 30 mm라고 하는 무브먼트지름은 손목시계 기계로서 크로노미터 콩쿨(해설)에 출품할 수 있는 상한 사이즈.특수한 완급기도 눈을 끕니다.스완 넥식과 같은 누름 용수철과 회전반을 사용한 완급기는 제니스의 「CHRONOMETER Cal.135」인 듯(아래에서 비교).REVUE Cal.81에는 CHRONOMETER의 각인이나 표기는 없습니다만, 동규격과 동등의 정도 스펙을 가지는 것은 용이하게 상상할 수 있습니다.또한 동사의 자동권Roter-King에도 비슷한 완급기를 볼 수 있었습니다.
REVUE Cal.81은 내진장치를 볼 수 없는 것으로부터 4050년대 초기의 기계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만, 확실히“숨은 명기”를 발견한 기분입니다. 2006.3 update
이것은 해외의 모처에서 화이트 골드 케이스로서 판매되고 있던 것.일견, 위에서 소개한 「1984년의 한정 WG」에도 보입니다만, 인덱스 형상이나 바늘의 색, 크로노미터 표기의 유무를 확인하면, 문자판은 내가 입수한 것과 같을 「1980년의 한정 WG」용의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진상은 모릅니다만, 커스텀품은 아닐까요.케이스 소재는 호르마크등을 보지 않으면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만, 스텐레스 케이스를 WG케이스로서 판매하고 있다면 이케나이 일입니다.혹시 이런 모델이 실재했을지도 모릅니다만.
GRUEN/그류엔의 「VERI-THIN」입니다.「VERI-THIN」는 GRUEN(동사의 역사는 이쪽에서 소개)가 시리즈 전개한 모델의 하나.1940년대의 트노형 케이스는 특징적인 래그와 일체가 되어 아름다운 조형이 되고 있습니다.문자판의 아라비아 숫자도 독특, 인 다이얼의 second 표기와 다이얼 사이즈에 맞춘 붉은 초침이 기능적으로도 아름답게 배치되어 있습니다.이 디자인의 시계는 닥터 워치라고도 칭해지는 것 같고, 맥박등을 재기 위해서 second(초표기)의 시인을 우선시켰지만 같습니다.모던 핸드가 날카로워진 장침·단침이 인덱스를 깨끗이지시하는 상태도, 이 시대의 시계 만들기에 있는 불문율과 같이도 느껴집니다.
이하로 리개를 열어 기계를 소개하고 있습니다만, 매우 아름다운 출차의 무브먼트를 탑재하고 있습니다.GRUEN는 「Curvex model」라고 총칭되는 케이스가 팔에 따라 왕곡 한 스퀘어/트노·워치(시리즈)를 히트 시켰습니다.여기서 소개하는 시계 기계도 포함해 각형 무브먼트의 설계, 제조에는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던 것 같습니다.
2004년의 바젤·월드 페어로 발표된“자동권” 「스프링·드라이브」를 탑재하는 그랜드 세이코.스프링·드라이브는 세이코가 개발한 신발상의 시계 기계 시스템입니다.1999년의 바젤·월드 페어로“손으로 말기”의 퍼스트 모델이 발표되었습니다.태엽으로 구동하는(동력원으로 한다) 기계식 시계입니다만, 탈진조정기의 부분을 IC제어해 쿼츠 시계 레벨의 정도를 갖게하고 있습니다.IC제어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전력이 필요합니다만, 전지를 이용하지 않고 태엽이 풀리는 힘으로 발전도 실시해 그 전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세이코는 「키네틱」(별명 AGS/오토 쿼츠)이라고 하는 자동권·발전 쿼츠 시계를 1988년에 발표해, 현재도 제품 전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전지를 사용하지 않고 쿼츠의 정도를 실현하는 점에서는 요구하는 결과가 닮습니다만, 「키네틱」은 전지를 불요로 한“쿼츠 시계”여, 「스프링·드라이브」는 쿼츠의 정도를 얻은“기계식 시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드라이브」의 매력의 하나에 스위프 바느질을 들 수 있습니다.기본적으로는 태엽이 동력원의 륜렬을 가진 기계식 시계이므로, 초침이(1초 마다 움직이는 스텝 바느질은 아니고) 스위프 바느질이 되는 것은 상상할 수 있습니다.한층 더 「스프링·드라이브」에서는 IC로 제어하는 템프(에 해당하는 부분)가(왕복 운동은 아니고) 한방향에의 회전을 계속하는 것으로 기계식 시계 이상으로 흐르는 스위프 바느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흐르는 스위프 바느질이라고 하면 1초간에 수백 진동을 실시하는 음차 시계가 유명합니다만, “진동”이라고 하는 개념을 가지지 않는 「스프링·드라이브」는 완전한 스위프 바느질을 실현했습니다.이 우아한 바느질은 고진동의 기계식 시계의 그렇지 않으면 다른 독특한 정취나무가 있어, 시계 팬가 아니어도 문자판상에 흐를 때의 경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스프링 드라이브의 태엽권인상에“자동권”기구를 갖게한 것이, 여기서 소개하는 그랜드 세이코·스프링 드라이브입니다.자동권기구에는 세이코(스와정공사)가 1959년에 개발한 매직 레버를 채용.수많은 개량을 더해 권상 효율을 향상, 파워 리저브는 경이의 72시간을 실현(지금까지의 수권스프링·드라이브는 48시간)했습니다.이것은 주말의 2 연휴는 물론, 3일간 시계를 벗고 있어도 시계가 멈추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또 8시 위치에 설치된 인디케이터가 새로운 안심을 줍니다.1일 10시간 정도팔에 대고 있으면 인디케이터가 풀 표시로부터 줄어 들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이 시계에 매료되는 또 하나의 요소는 그 디자인.「세이코 스타일을 진화시켰다」라고 말해지는 같은 비행기의 디자인은 전통 있는 세이코의 의장.현행 그랜드 세이코안에서도 특히 큰 시계입니다만 케이스 사이드가 리개측에 향해 역가는 초가 되는 절묘한 설계에 의해 두께나 크기를 그다지 느끼게 하지 않는 품위있는 마무리가 되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닮지 않은 신발상, 그 기계가 가져온 높은 정도와 취미성, 국산 워치의 전통 디자인, GS라고 하는 역사 있는 브랜드.이것들을 겸비한 그랜드 세이코·스프링 드라이브는“취미의 시계”“실용의 시계”로서 매력을 느껴지는 얼마 안되는 현행 손목시계입니다.
1833년에 시계 공방을 개설한 Antoine LeCoultre/안토와느·르크루트로부터 「LeCoultre」사의 역사가 시작됩니다.그가 공작기계 직공인 것으로부터, 동사는 무브먼트 공급 메이커로부터의 스타트가 되었습니다.실제, 자사 브랜드 「Jaeger LeCoultre」를 시작 손목시계의 완성품을 출하하게 된 것은 1929년.그 이후도 축은 무브먼트 공급 메이커(에보슈)에 있었습니다.그것은 「Vacheron&Constantin」와「Audemars Piguet」에 공급한 고급 기계의 대부분은, 그 2사 전용의 기계로서 자사의 「Jaeger LeCoultre」제품에 탑재하지 않았던 것으로부터도 물어 알려집니다(일부 예외 있어).
손으로 말기, 자동권, 알람과 다방면에 건너는 시계 기계로 잘못해 없고 세계 최고의 기술을 가지고 있던 「LeCoultre」입니다만, 크로노그래프만은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Jaeger LeCoultre」명의 크로노그래프의 상당수는, 당시 컴플리트 메이커(자사에서 기계로부터 일관생산 하는 완성품 메이커)인 Universal/유니버설의 기계를 탑재하고 있습니다.잘 못한 기계여도, 에보슈 전업은 아니고 컴플리트 메이커로부터 공급을 받는 근처에“고급기 에보슈로서의”프라이드를 느낍니다(다만 70 년 전후의 한시기에 바르쥬제의 크로노그래프 기계나, AS사제의 자동권기계 등 에보슈제 기계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LeCoultre」가 회사에서 「Jaeger LeCoultre」가 브랜드와 같은 형태였지만, 빈티지 워치의 문자판에는 「Jaeger LeCoultre」 「LeCoultre」 「Jaeger」라고 3 종류의 표기가 혼재하고 있습니다.1970년대까지는, 마켓(국별)이나 제품에 의해서 브랜드명을 사용구분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라고 말해집니다만, 명확한 선긋기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미국에의 수출품에는 「LeCoultre」명이 사용되고 있어 「Jaeger LeCoultre」를 원 랭크상의 브랜드로 한 방향도 있습니다.
1978년에 독일의 타코미터 기업 「VDO」가 경영에 관여하게 된 이후는 「Jaeger LeCoultre」라고 하는 명칭이 보다 통일된 기업명, 브랜드명이 되었습니다.현재는보다 컴플리트 메이커의 색채를 강하게 하고 있습니다만, 고급기 에보슈의 입장도 계속하고 있습니다.1990년대에 기계식 시계가 복권한 이후도 「Vacheron&Constantin」 「Audemars Piguet」에 계속적으로 기계 제공을 실시해, 「Patek Philippe」현행 제품의 일부에도 동사의 기계는 탑재되고 있습니다.
Vacheron&Constantin(바세론·콘스탄틴/바슈론·콘 스탠 탄)의 순금 케이스.1960년경의 제조입니다만 훌륭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우선은 Vacheron&Constantin의 역사로부터 조사해 보았습니다.
동사의 창업은 1755년.1735년의 브랑 빵, 1737년의 Fabre·루버에 이어 낡다고 말해집니다만, 크게 체제를 바꾸지 않고, 그 역사를 도 다 써버리는 일 없이 시계 만들기를 계속해 왔다고 하는 의미에서는 최고의 메이커일지도 모릅니다.다만 시계 메이커라고 하려면 참을 수 없는 만큼 만들어 내는 시계는 예술적.일반의 시계 메이커와는 구별을 분명히 하고 있어 시계 만들기라고 하는“업종”은 함께에서 만나도“업태”는 분명하게 다릅니다.직공의 레벨, 그 자세, 제작에 걸치는 시간 등은 고차원으로, 물론 제품의 마켓도 타카시나층의 그래서 했다. 창업자는 쟌·마르크·바세론(바슈론) /Jean-Marc Vacheron.창업지는 스위스·제네바입니다.18 세기, 예술이나 철학등의 지식을 갖춘 시계 직공 집단을 「카비노체」라고 불러, Vacheron&Constantin의 시계는“카비노체가 제조하는 시계”였습니다.당시 , 프랑스의 귀족계급에 많은 고객을 가지고 있던 동사는 1789년의 프랑스 혁명으로 주요 고객을 잃어 버립니다.그 후, 3대째의 잭·바르세레미이·바세론(바슈론)이 1819년에 프랑소와·콘스탄틴(콘 스탠 탄) /Francois Constantin를 공동경영자로서 맞아들였습니다.그는 매우 유복한 곡물상의 자식으로, 시계 딜러로서의 장사 솜씨도 있던 것 같습니다.그리고 잠시 후 1839년에 정식으로 회사명이 「Vacheron&Constantin」가 되었습니다.1880년에는 몰타 십자군의 심볼 마크에 유래하는 Maltese cross(참고 1 참고 2/Abraham's세계 기행보다)를 트레이드마크로 해서 상표 등록합니다.
손목시계의 제조를 스타트한 것은 1910년.당연히 하이 클라스 전용의 것이었습니다.1938년에는 LeCoultre/르크루트와 계약해 손목시계 기계의 대부분은 LeCoultre제의 것이 됩니다.다만 LeCoultre로부터 제공되는 시계 기계는 Vacheron&Constantin와 Audemars Piguet/오 유언비어·피게의 2사 전용의 고급기만.그 기계의 퍼포먼스는 크로노미터 규격 이상으로 어려운 「제네바 씰」규격을 취득하는 철저히 한 것이어, 시계 기계면서 고급 소재를 아까워해 없게 사용해, 시간을 들여 만들어진 것 뿐이었습니다.
1940년에 경영 부진으로부터 Charles Constantin는 대부분의 주식을 Georges Ketterer에 매각, 동사의 경영은 창업 2가로부터 멀어집니다.다만 회사의 주요 형태는 변함없이, 오히려 르크루트의 기계를 탑재한 고급 워치의 판매는 호조를 지속했습니다.1970년대의 쿼츠 쇼크를 거쳐 1980년대의 초사우디아라비아의 석유왕Yamani가 「Vacheron&Constantin」의 상표만을 매입, 게다가 1996년이 되어 남아프리카의 유력자로 VenDome Group의 오너인, Johann Rupert가 동상표를 손에 넣어 오늘에 이릅니다
1938년 이후 「Vacheron&Constantin」의 손목시계 기계의 대부분은 「Jaeger LeCoultre」로부터 공급된 것이었습니다.이것은 「Audemars Piguet」도 같은 상황으로, 결과 「Vacheron&Constantin」와「Audemars Piguet」에 탑재되는 시계 기계의 상당수는 공통되고 있습니다.다만 「Jaeger LeCoultre」가 적극적으로 기계 공급을 한 것은 이 2사만.그 밖에도 「IWC」나 「Favre Leuba」(예) 등에도 기계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만, 그만한 고급 브랜드에 좁혀지고 있는 것 같고 「Vacheron&Constantin」 「Audemars Piguet」에 공급하는 기계와는 일단, 나누고 있는 것 같습니다.
1833년에 시계 공방을 개설한 Antoine LeCoultre/안토와느·르크루트로부터 「LeCoultre」사의 역사가 시작됩니다.그가 공작기계 직공인 것으로부터, 동사는 무브먼트 공급 메이커로부터의 스타트가 되었습니다.실제, 자사 브랜드 「Jaeger LeCoultre」를 시작 손목시계의 완성품을 출하하게 된 것은 1929년.그 이후도 축은 무브먼트 공급 메이커(에보슈)에 있었습니다.그것은 「Vacheron&Constantin」와「Audemars Piguet」에 공급한 고급 기계의 대부분은, 그 2사 전용의 기계로서 자사의 「Jaeger LeCoultre」제품에 탑재하지 않았던 것으로부터도 물어 알려집니다(일부 예외 있어).
손으로 말기, 자동권, 알람과 다방면에 건너는 시계 기계로 잘못해 없고 세계 최고의 기술을 가지고 있던 「LeCoultre」입니다만, 크로노그래프만은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Jaeger LeCoultre」명의 크로노그래프의 상당수는, 당시 컴플리트 메이커(자사에서 기계로부터 일관생산 하는 완성품 메이커)인 Universal/유니버설의 기계를 탑재하고 있습니다.잘 못한 기계여도, 에보슈 전업은 아니고 컴플리트 메이커로부터 공급을 받는 근처에“고급기 에보슈로서의”프라이드를 느낍니다(다만 70 년 전후의 한시기에 바르쥬제의 크로노그래프 기계나, AS사제의 자동권기계 등 에보슈제 기계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LeCoultre」가 회사에서 「Jaeger LeCoultre」가 브랜드와 같은 형태였지만, 빈티지 워치의 문자판에는 「Jaeger LeCoultre」 「LeCoultre」 「Jaeger」라고 3 종류의 표기가 혼재하고 있습니다.1970년대까지는, 마켓(국별)이나 제품에 의해서 브랜드명을 사용구분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라고 말해집니다만, 명확한 선긋기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미국에의 수출품에는 「LeCoultre」명이 사용되고 있어 「Jaeger LeCoultre」를 원 랭크상의 브랜드로 한 방향도 있습니다.
1978년에 독일의 타코미터 기업 「VDO」가 경영에 관여하게 된 이후는 「Jaeger LeCoultre」라고 하는 명칭이 보다 통일된 기업명, 브랜드명이 되었습니다.현재는보다 컴플리트 메이커의 색채를 강하게 하고 있습니다만, 고급기 에보슈의 입장도 계속하고 있습니다.1990년대에 기계식 시계가 복권한 이후도 「Vacheron&Constantin」 「Audemars Piguet」에 계속적으로 기계 제공을 실시해, 「Patek Philippe」현행 제품의 일부에도 동사의 기계는 탑재되고 있습니다.
1960년에 제조가 개시된 초대 세이코마틱크입니다.제조는 스와정공사(스와정공사에 대해서는 이쪽에서 해설).당시 , 17석, 20석, 30석 모델이 발매되었습니다만, 여기서 소개하는 것은 30석 모델.금 도금 된 기계를 탑재하는 고급 시계입니다.초대 세이코마틱크는 1963년까지 제조가 계속되었습니다.
박형의 자동권시계를 실현하기 위해서 수권기구를 생략.스와정공사의 초대 자동권시계인 「쟈이로 마벨」에서 첫채용된 매직 레버 방식(해설)에 대해서도 손톱 부분의 형상을 개량해 슬립을 방지, 권상 효율을 주고 있습니다.「쟈이로 마벨」의 기계 두께가 6.5밀리인데 대해 「초대 세이코마틱크」는 4.7밀리가 되고 있습니다.파묻힌 4시 위치의 용두는 시간 맞댐에게만 사용.
이 초대 세이코마틱크 등장 이후, 마틱크시리즈는 수많은 개량을 거듭하면서 10년 가깝게에 걸쳐 롱셀러를 계속합니다.62계와 총칭되는 마틱크시리즈의 원점이 여기에 있는지도 모릅니다.
케이스는 박형, 심플.당시의 유행입니까.한편으로 긴 바 인덱스와 돌핀 핸드는 꽤“밀어내기감”입니다. 참고:국산 손목시계 5 「세이코 자동권」(잠자리 출판) 2002.5 update
1992년 6가지 모델을 선보인 첫 번째 컬렉션 1999년 Highlife(Triple-Time과 Heart-Beat 컬렉션) 시계역사 최초로 탈진기(기어의 회전속도를 선택하는 장치)와 평형바퀴를 노출 2000년 Tourbillon제작 그리고 현재, Highlife, Persuasion, Classics를 출시하였다. 프레드릭 콘스탄트는 정확한 시간과 독창적인 디자인을 자랑한다. 메카닉 무브먼트는 특별한 방법으로 조립되며 전 공정은 단계별로 완벽하게 조립된다. 시간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시계 그 이상의 것을 제공하며 장인의 향기를 품어내는 케이스와 다이얼, 스크랩을 통해 브랜드의 기품을 느낄 수 있다.
시계 구입에 대한 링고의 다양한 글에서 링고가 제시한 최종적인 시계의 결정은 결국 "내 맘에 드는 시계"였었습니다. 하나의 구입을 넘어서 컬렉션을 위한 시계 수집도 결국은 "내 맘에 드는 시계"입니다만... 여기에 하나를 추가해야합니다. "나의 수집욕구를 자극하는 하나의 집단에 대한 나의 관심의 분석" 입니다. 구입과 달리 수집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시계 집단이 필요할 것이며 그 집단의 구성은 나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자극할 다양한 시계들중 한 가지 집단에 대한 인식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결국은 난잡한 시계들의 모임 때문에 "난 도대체 뭘 하고 있는 것일까?" 하는 자신의 수집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괴롭히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시계 컬렉터로서의 시계 매니아가 되고자 한다면... 적어도 시계구입에 대한 반복된 경험이나 혹은 시계 공부를 통해 나를 지속적으로 유혹하는 대상들의 공통점에 대한 인식이 필수적인 것이라 할 것입니다. 아직,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한 분들을 위해 하나의 분류를 제공하자면 먼저, 어떤 시계 집단에 대한 나의 관심이 "현행품"인지, "빈티지"인지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필요할 듯 합니다.
또한, "현행품"이던 "빈티지 혹은 엔틱"이던 내가 이런 저런 시계 구매경험과 구매후의 만족도를 통해 나의 관심이 "자동시계", "수동시계" 혹은 "크로노그래프"인지에 대한 보다 세분화된 인식에 도달하는 것이 내가 수집할 시계들의 집단화를 결정할 선결적인 과제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인터넷 상에서 유명한 몇 몇 컬렉터들과 그들의 수집품을 구경하는 것으로 내가 찾고자하는 시계 컬렉션에 대한 정체성이 누구와 가까운가를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GRUEN(동사 역사)의 「POWER-DATE」입니다.1960년경의 자동권입니다만, 에보슈인 FHF제의 기계를 탑재.GRUEN는 자동권에 있어도 적극적으로 자사제 기계를 개발해, 1960년 시점에서도 그 제조는 계속 되고 있었습니다.여기서 소개하는 「POWER-DATE」는 동사가 60년대에 전개한 자동권시리즈 「POWER-GLIDE」(아래에서 당시 광고 소개)의 데이트 사양입니다.그러나 「POWER-GLIDE」시리즈의 대부분이 자사제 기계 Cal.560(후계 710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만, 이 「POWER-DATE」에는 왜일까 FHF제 Cal.65계(GRUEN명에서는 GRUEN Cal.666)의 기계가 실려 있었습니다.「POWER-GLIDE」의 데이트모델에는 자사 Cal.560계의 데이트 첨부 기계인 Cal.560 CA를 탑재하는 것도 있었으므로, 동시기에 외부 에보슈의 기계를 사용한 이유는 불명합니다.
한층 더 이 FHF제 Cal.65계를 채용한 메이커는 적고, 현존 하는 기계를 보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소유의 자동권연구책에 의하면 「큰 로터 회전음과 수리가 어려운 구조」가 악평으로 채용하는 시계 메이커가 거의 없었다고입니다.한편, 이 기계를“참고”에 제조되었다고 여겨지는 것이 일본의 citizen/03계.03계는 창간호기가 1961년에 릴리스 되었습니다.citizen가 본격적으로 자동권제품을 전개하기 시작하기에 즈음해“개발”된 기계입니다.FHF제 Cal.65계는 1959년에 개발된 기계입니다만, 제조수의 적음으로부터 시계 기계 애호자중에서도 그 존재를 아는 사람은 적고, citizen/03계와의 관계를 말해지는 것은 거의 없었습니다.아래에서는 FHF제 Cal.65계와 citizen/03계를 비교해, 혹사 상태를 검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소개하는 고체에 이야기를 되돌립시다.래그 부분이 독특한 라운드 케이스입니다.케이스 위·하부에 볼륨을 갖게해 벨트와의 접점을 직선에 디자인하고 있는 근처는 60년대풍워치·디자인.인덱스로부터 중앙에 성장하는 형광 도료도 50년대에는 없는“ 신감각”의 모양이 되고 있습니다.이것들은 「POWER-GLIDE」시리즈의 공통 디자인같습니다.
(FHF의 역사) FHF는 The Fabrique d' Horlogerie de Fontainemelon의 약어.1793년에 스위스·누샤텔주의 폰텐메론에 설립되었습니다.에보슈에서는 최고의 메이커입니다(에보슈의 해설).I.Bengeral과 S.Bengeral, J.Humbert-Droz와 F.Humbert-Droz의 2조의 형제가 창설.시계 기계의 제조에 재빨리 자동 공작기계를 반입한 것으로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1913년의 최성기에는 1000명 이상의 종업원을 거느려 연간의 무브먼트(시계 기계) 제조 개수는 100만개를 넘고 있었습니다.1926년, 같은 에보슈의 AS(해설)나 A.Michel(후년 Felsa가 흡수)등과 에보슈의 연합 조직(조합)인 Ebauches S.A를 창설.초기 멤버가 됩니다.Ebauches S.A아래에서 시계 기계의 제조를 계속한 FHF입니다만 1989년에 조업을 정지.
해밀튼의 자동권시계입니다.넷 옥션을 통해서 미국에서 양보해 받았습니다.케이스는 10 K순금.1950년대 끝나갈 무렵의 시계입니다만 훌륭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기계는 마이크로·로터의 자동권.Buren/Cal.1000 A를 탑재하고 있습니다.뷰렌 자신 브랜드로는 「Super-Sulender」라고 하는 제품에 Cal.1000계의 기계를 탑재했습니다.한편으로 빠른 시기부터 해밀튼에 Cal.1000계의 기계를 제공.오히려 해밀튼 쪽이 동계의 기계를 탑재한 시계를 적극적으로 릴리스 하고 있습니다.또 Cal.1000계의 후계 기계인 Cal.1280계나 해밀튼에 제공되어 「Thin-o-matic」라고 하는 제품명이 부 했다.
Cal.1000계에는 사이즈나 일자 표시의 유무등에서 10001008이 있습니다만 구조는 거의 바뀌지 않습니다.
마이크로·로터는 로터 유닛을 시계의 기간 유닛에 씌우는 일 없이 배치할 수 있으므로 자동권시계면서 박형 화가 용이합니다.1950년대의 마지막으로부터 1960년대의 초두에 내기 자동권시계의 박형 화는 각 메이커의 과제였습니다.일본 메이커의 세이코는 수권기구를 생략 하는 것으로 박형 화를 도모해, citizen는 외주식 로터를 채용하는 등 있습니다.
마이크로·로터는 유니버설(1/2)이 유명합니다만 동사가 창간호기를 발표한 것은 1958년, 뷰렌은 1년 빠른 1957년과의 기록이 있습니다.한층 더 뷰렌이 마이크로·로터의 특허를 취득한 것은 1954년.한편으로 유니버설의 기계에는 PAT 넘버가 각인.특허의 구체적인 내용은 모릅니다만 구조에 약간의 차이가 있었는지요.
이야기를 해밀튼으로 옮깁니다.동사는 1892년 미국의 펜실베이니아주 런 캐스터-에서 설립된 시계 메이커.설립 당초보다 철도 시계를 자랑으로 여겨 1960년대까지 많은 철도 시계를 제조했습니다.1950년대에는 전자 템프의 시계(예)를 개발.1954년에 미국에서, 1955년에는 영국에서 조속히특허를 취득하고 있습니다.「일렉트릭」 「벤츄라」등의 모델이 유명.1969년에 발표된 세계 최초의 자동권크로노그래프 「크로노마틱크」의 개발에도 참가.크로노마틱크는 Heuer/ Breitling/ Buren/Hamilton/ Dubois Depraz의 공동 개발이라고 말해집니다만, 개발 도중의 1966년에 해밀튼이 뷰렌을 매수하고 있습니다.한층 더 LED 표시의 시계도 재빨리 다루었습니다.1971년에 「펄서」를 발표.다만 해밀튼은, 동시기에 오메가를 중심으로 한 스위스 자본 SSIH(현재의 스워치그르프)에 매수되어 버립니다. 2002.6 update
UNIVERSAL의 Tradition 69입니다.별명 Golden Classic.1989년에 명기“마이크로타”Cal.69의 스톡·무브먼트를 탑재한 시계로서 릴리스 되었습니다.소개하고 있는 것은 옐로우 골드와 화이트 골드의 케이스.발매된 제품으로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이 2 종류 뿐입니다.시스루가방으로부터 귀중한 무브먼트를 감상할 수 있는 기쁜 사양.
1970년 이전, 소형 로터의 자동권기계를 다룬 것은 유니버설, 뷰렌, 피아제의 3사만(참고 화상).그 중에서도 유니버설의 Cal.69계는 조형미 넘치는 명기로서 시계 팬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일본에 유니버설의 수입 대리점은 없습니다.이 시계가 발매된 당시 , 코사·리에베 르망이 수입 대리점이었습니다.그 무렵의 시계 잡지를 조사해 보면 Tradition 69의 정가(당시 )는 36만 5000엔.기계식 시계 붐의 요즈음, 귀중한 스톡·무브먼트를 탑재한 기획 제품이 전성기입니다만, 그것들 3자리수에도 닿는 고가격품과 비교하면, Tradition 69는 상당히 저가격 설정에도 느껴집니다.1989년경은 본격적인 기계식 시계 붐 전야였으므로, 이러한 제품에의 수요도 그다지 없었겠지요.이제 와서는 뭐라고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유니버설의 역사에 대해 조사해 보았습니다.
1894년, 시계 산업이 번성했던 스위스의 Le-Locle, 쥬라 산맥의 기슭의 마을에 워치 컨퍼니가 설립됩니다.창업 2씨의 이름을 취한 회사명은 「Descombes&Perret」.이것이 유니버설의 기원이라고 말해지고 있습니다.첫 광고에서는 「2명의 시계사가 시계 케이스, 다이얼, 무브먼트, 그 외의 부품을 공급합니다」라고 노래하고 있었습니다.
1897년, 창업자의 혼자서 있는 Georges Perret는 Louis Berthoud를 새로운 파트너로 합니다.「Descombes&Perret」는 「Perret&Berthoud」라고 하는 이름의 회사에 이행.1898년 9월 2일에는 이미 「Universal Watch」브랜드를 상표 등록하고 있습니다.이 새로운 회사의 목표는 독자적인 콘프리케이션·워치나 특수한 크로노그래프등의 완성품을 제조하는 것이었습니다.
1917년에는 동사 첫 대형(17-Ligne) 크로노그래프를 발표하고 있습니다.요즘, 헤드 오피스(본사)를 Geneve에 이전.당시 , 스위스에서 가장 국제 마켓에 가까웠다 이 땅에 헤드 오피스를 짓는 것으로 적극적인 해외 수출을 생각했습니다.이 이후, 동사 제품에는 「UNIVERSAL GENEVE」라고 기록되게 되었습니다.사업은 순조롭게 추이해, 1920년에 발표한 8일간 리저브의“Uso Ferrovie”는 철도 시계로서 세계에서 넓게 채용되는 히트 상품이 됩니다.1929년에 시작하는 세계 공황을 극복한 동사는, Georges Perret의 아들, Raoul Perret와 Louis Berthoud의 책임 체제의 아래, 외부로부터 큰 자본 주입을 받아보다 버라이어티가 풍부한 시계 만들어에 도전하는 오가 되었습니다.1934년, 동사의 간판 크로노그래프·브랜드가 되는 「콘팍스」시리즈의 조상 모델이라고도 할 수 있는 「콘프르」를 발표.1937년, 12시간 적산계를 가지는 세계 최초의 크로노그래프를 개발해 특허를 취득하고 있습니다.이것보다 동사는 12시간계는 물론, 문 페이즈, 풀 캘린더등을 크로노그래프에 가세한 다기능 워치를 「콘팍스」시리즈로서 차례차례 세상에 내보내서 갑니다.또 별로 알려지지 않은 사실입니다만, 이러한 크로노그래프 기계 개발에는 크로노그래프 제조 전업의 「Martel Watch Co.」의 협력을 얻고 있었습니다(참고).
한편, 자동권기계에 대해서도 의욕적으로 개발을 진행시킵니다.1947년에는 동사 첫 범퍼식(반회전식) 자동권Cal.138을 발표.이것에 일자 표시를 더한 Cal.138 C는 「Monodatic」라고 이름이 붙여졌습니다.그리고 동사가 크로노그래프와 함께 시계사에 이름을 남기게 된 소형 로터에 의한 자동권기계의 창간호기가 1958년에 발표됩니다.이것이 이번, 소개하는 시계에도 탑재되고 있는 Cal.69계(이쪽에서 검증)였습니다.1965년에 후계의 Cal.66계가 개발될 때까지 동사의 주력 자동권기계로서 많은 제품에 탑재되어서 갑니다.동사제의 소형 로터 자동권은 「Microter」(마이크로타) 이라고 명명되어 특허도 취득하고 있습니다.
1967년부터는 브로바(역사)에 많은 자본을 잡아져 버렸습니다.이것을 기회로 기술공여를 받아 음차 시계의 제품 제조에도 적극적으로 임합니다.그러나 다른 스위스 메이커와 같이, 쿼츠 쇼크에 기업체 낙담한 동사는 1986년, 홍콩의 복합 기업 스테룩스·그룹에 매수되어 창업가 자본은 여기서 끊어져 버렸습니다.
그러나 스테룩스·그룹은 「Universal」를 고급 시계 부문으로서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스위스의 비엔누에 시계 제조 라인을 신설.그리고 이번 소개하는 호랑이 디 숀 69도 제품화되었습니다.자사제 기계는 아닌 레마니아(오메가·스피드 마스터 프로와 같은 기계) 제 기계를 쌓은 크로노그래프도 복수 릴리스 합니다.이 크로노그래프는 동사 왕년의 명크로노그래프의 이름을 취해 「콘팍스」라고 이름이 붙여지고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기계식 시계 붐의 도래전에 재빨리, 기계식 시계의 판매를 다룬(재개한) 스테룩스·그룹.그러나 시기가 너무 빨랐는지, 그 활동은 점차 종식.현재 「유니버설」브랜드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먼저는“차 나무 산”의 훌륭한 커스텀으로부터 보십시다.매우 자연스럽게 실버 문자판이 조 붐비어지군요.검은 핸드를 조달해 깨끗하게 세팅 되고 있습니다.화이트 골드·케이스용 문자판의 조형은 매우 정교.외주 눈금의 부분이 일단 낮아지고 있어 초침·적산계 다이얼의 마무리도 레귤러 모델에게는 없는 의장입니다.업 라이트의 인덱스는 깨끗하게 빛을 반사해, 문자판의 둔한 은빛이 보는 각도로 광택을 변화시킵니다.
입수는 야후오크로 커스텀품을
원래 실버 다이얼을 입수한 것은 야후오크로부터.「아폴로 착륙 10주년 기념 WG문자판 장착 커스텀」으로서 출품되고 있던 커스텀·워치를 입수했습니다.이전보다 야후오크로 문자판만의 출품이 보이고 있어 구입을 생각하고 있던 나로서는 이 커스텀·워치를 충동적으로 낙찰.그러나 시계가 닿아 보면 그 시계는 치졸한 커스텀품이었습니다.야후오크의 출품 화상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만, 핸드(바늘)는 통상의 이쑤시개반스피마스 흰 핸드를 검게 바른 것.그 마무리가 좋다면 불만도 없습니다만, 실제로는 유성 매직을 사용한 것 같은 상태로, 당시는 실망한 것입니다.그렇게 안된 아이였지만, 베이스가 되고 있는 스피마스는 레퍼런스의 ST145-022로부터 추측해 1969년의 개체.사이트 「잡화 맥」씨가 구애되어들 「솟은 어깨」의 절묘한 래그 형상, 한층 더 아폴로 11호의 착륙 기념 모델과 같은 69년제입니다.또 센터 초침만은 다른 핸드와 분명하게 마무리가 달라, 오리지날(이탈리아 한정 백문자 소반 용의 오리지날흑핸드인가)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장착되고 있었습니다.슬퍼해야 할 (일)것은, 크로노그래프를 작동하면, 장침과 센터 초침의 앞이 겹쳐 버려 멈추어 버립니다.스피마스면서 크로노그래프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한 대참사 (웃음).
「스위스송의 형」을 피해
거기서 스워치그르프쟈판의 모제휴점에 수리&OH를 의뢰했는데, 내부에 문제가 있어 「스위스송의 형에 곳」(이)라는 일.그러나 이것은 취소 했습니다.스위스·오메가 본사에서의 수리에서는 문자판의 교환도 있다라는 것으로, 모처럼의“간”인 문자판을 교환 몰수되고는 참을 수 없습니다.수리, 개량을 체념하려고 하고 있었을 때에, 넷에서 찾아낸 시계사씨에게 메일로 상담.그러자(면) 「오메가의 흑핸드를 입수할 수 있다」라고 하는 꿈과 같은 대답을 받아 조속히, 작업을 의뢰.커스텀&OH 모두 몹시 리즈너블한 가격으로 가서 줄 수 있었습니다.이 시계사씨에게는 몹시 감사하고 있습니다.
실은 2매째의 실버 다이얼
실은 최초로 구입한 실버 다이얼의 바 인덱스에 부식이 있어, 이 부분은 수리할 수 없으면 시계사씨에게 듣고 있던 것으로 재차 야후오크에 출품이 있던 문자판만을 낙찰.이것을 바꿔실어 주고 있습니다.나는 낭비대마왕이군요(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