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비범함!
늦게야 철이 들어가는지, 요즘 전에 보지 못하던 것들을 조금씩 보고 있습니다. 평범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비범함을, 지극히 일상적인 것들의 고귀한 가치를, 아주 작은 것들의 소중함을 깨닫고 감사하고 있습니다.
그런 깨달음은 작지만 또 다른 삶의 변화를 불러옵니다. 그냥 지나치기 쉬운 낯선 이웃들도 환대하고 작은 친절을 베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작은 친절이 결코 작은 것이 아니더군요. 우리의 작은 사랑의 몸짓, 작은 복음적 언어들이 스쳐 지나가는 낯선 이웃들에게는 커다란 감동을 선사합니다. 어떤 면에서 삶을 통한 복음선포요, 행동을 통한 증거라 할수 있습니다.
누군가를 환대한다는 것, 참으로 고된 일이지만, 동시에 얼마나 복음적인 일인지 모릅니다. 참된 환대는 형식적이거나 상투적인 환영, 말이나 플래카드를 통한 환영을 넘어섭니다.
우리가 추구해야할 보다 궁극적인 환대는 보다 보편적인 환대입니다. 그가 누구이든 따져보지 않고, 존재 자체로 존중하고 축복하고 귀한 손님으로 응대하는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율법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을 아주 강하게 질타하시는데, 그 이유는 그들의 위선과 이중성과 형식주의입니다.
성전이 회개 없는 위안의 장소로 전락할 때 하느님께서는 언제나 그 성전을 허무십니다.
예수님께 질타받은 율법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은 성전보다 성전에 장식되어 있는 보물에 더 큰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제사보다 그 제사에 봉헌된 예물을 더 중시했습니다. 성전의 거룩함과 고귀함은 사라지고 배금주의와 형식주의가 만연하게 된 것입니다.
이 시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언젠가 100퍼센트 허물어질 성전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불멸의 성전을 건립하는 것입니다. 결국 이웃을 하느님께로 인도하는 것이고, 그를 또 다른 살아있는 성전으로 거듭나게 하는 것입니다.
누군가를 진정으로 환대한다는 것은 또 하나의 작은 성전을 건립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에게 기쁨과 감동을 주고, 그로 인해 그의 내면에 예수 그리스도를 탄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요즘 성당 하나 건립하기가 얼마나 힘든지 모릅니다. 무엇보다도 부지 마련하는 게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건축 기금 마련은 또 얼마나 큰 희생이 따르는지 모릅니다. 성당 하나 짓느라 사제들뿐만 아니라 교우들 몸과 마음이 피폐해질 데로 피폐해집니다.
이런 시절 우리가 눈여겨볼 참신한 시도들이 있습니다. 한 개신교 교회는 성전이 없답니다. 마련된 건축 기금으로 눈에 보이는 성전을 짓는 대신 불멸의 성전을 지었습니다. 건축 기금은 전액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했습니다.
그럼 예배는? 마치 이스라엘 백성들과 같습니다. 성막을 모시고 40년 세월 광야를 횡단하던 공동체 말입니다.
주일 예배는 주말이 되면 텅텅 비어있는 학교 강당이나 구민회관 같은 장소를 임대해서 드린답니다.
이제 인구 감소에, 쉬는 교우 급증으로 성당이 텅텅 비어갑니다. 더 이상 대대적인 규모의 성전 건립은 지양되어야 마땅합니다. 요즘 대세는 작음입니다. 작은 도서관, 작은 영화관, 작은 학교, 작은 성당!
굳이 성전을 건립하려면 천문학적인 금액이 소모되는 초대형 성전을 포기하고 아담하고 편안한 작은 성전들을 건립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대신 낯선 이웃들에게 더 많은 친절을 베풀고 극진히 환대할 때, 거리로, 변방으로 나가는 교회가 될 때, 아직 우리 교회는 희망이 있습니다.
양승국 스테파노, 살레시오회
2025년 태안 내리 살레시오 피정 센터 중고등부 및 복사단 겨울신앙학교
일상을 벗어나 아름다운 자연 안에서 이루어지는 새로운 신앙체험!!!
수 십년의 전통과 경험을 자랑하는 살레시오 신앙학교!!
2025년도 중고등부 및 복사단 겨울신앙학교를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1차: 2025년 1월 17일(금)-19일(일)
2차: 2025년 1월 21일(화)-23일(목)
3차: 2025년 2월 3일(월)-5일(수)
4차: 2025년 2월 7일(금)-9일(일)
5차: 2025년 2월 11일(화)-13일(목)
6차: 2025년 2월 15일(토)-17일(월)
-각 차 2박3일 일정, 각 차별 인원은 60명 선착순
-개인이 아닌 본당별로 접수 받습니다.
-인원에 따라 두 본당, 세 본당이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접수: 2024년 8월 16일부터
-주제와 세부 시간표: 추후 안내
-신청: 010-7368-0624, chleosdb@gmail.com
-부재 시 문자를 남겨 주시면 곧바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첫댓글 아~멘
아~멘!
감사합니다. 건강하십시오. ~~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우와, 벌써 겨울 캠프 계획이 다 준비되었네요. 감개무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