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2012 스글 오너입니다. 그해 5월쯤 신차구입햇구요. 장거리 투어후 우연히 아주 할리스러운 결함을 발견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12일에 걸친 장거리투어중 정말 회피할수없는 우중투어가 몃번 잇엇습니다. 짧게는 한두시간 길게는 9시간 정도. 물이고인 구덩이도 몃번지나가고 밤새 비도맟히고 장거리를 다니다보면 물기와의 싸움은 피할수가없지요. 집에 돌아와 담날 길에 찌든때를 벗기느라 평소보다 더 꼼꼼히 가든 호스로 물청소도 해주엇구요. (참고로 전 스팀이나 고압 물청소기 바이크에 사용 안합니다) 물청소후 낙옆치우는 블로우어로 물기를 싹 말리고 왁스입히고 차고에 고히 모셔두엇지요.
근데 담날 바이크 왼쪽 파이프가 나오는곳 아래쪽에서 평소에 안보이던 흥건히고인 액체를 바닥에서 발견합니다. 첨엔 투명해서 브레이크액이 새는지 알고 당황햇는데 잘보니 걍 맹물이엇네요. 걍 닥아버리고 별신경을 안썻지요. 머칠후, 바닥이 흥건히 젖어잇는 것을 발견합니다. 세차후 남은 물들이 마져 떨어졋거니하고 닥아버리고 잊어 버립니다. 2주후 바닥은 닥아도 닥아도 여전히 젖어 잇엇습니다. 바이크를 고히 차고에 모셔두엇던지라 세차후 남은물은 충분히 말랏을 시간입니다. 이상해서 물기를 추적해보니 벨트가드와 접해진 스윙암 사이에서 똑똑 떨어졋더군요. 궁금증으로 일자 드라이버로 틈새를 살짝벌렷더니 주문도 안한 커피가 이렇게 확스며나옵니다. 직감이 이상해서 폰으로 일단 사진을 찍고...
이런거 보면 또 못참는 성격이라 벨트가드를 탈거해봅니다. 벨트가드를 잡아주는 세개볼트중 가운데것을 먼저 뽑으니 커피가 왈칵... 쏫아집니다. 무슨 오일체인지 하는줄알앗네요. 황급히 닥다가 사진깜빡햇네요. 승윙암 속에잇던 커피양이 정말 거짖말 안보태고 자판기 종이컵으로 가득 나온듯합니다. 이게 무슨 경우람?....
닥아내면서 커피로 바닥에 물들여져 짜증이 확... 콩크리트는 일단 녹물이 스며들면 잘 안지워집니다.
벨트가드를 빼어보니 아니나 다를까 이렇게 되어잇습니다. 나참... 세월의 흔적이 보이네요.
일단 인터넷으로 이문제에 대해 검색을 해보앗습니다. 예상햇던대로 수많은 할리오너들이 09년식을 상대로 콤플레인햇던 문제엿습니다. 할리본사는 같은해에 밑에 첨부한 공식서류를 딜러로 발부햇더군요. ( 딜러에서는 보통 Technical Bulletin 라고칭한니다) 수많은 오너의 불평을 무시하고 할리는 자진 리콜을 안해주고 이것만으로 입을 씻어버리지요. 그리고 물이통과 햇엇을것으로 예상한 스윙암 앞쪽 Pivot 볼트 잡는곳에 위치한 용접시 필요햇던 호흡구멍을 고무마개로 막아 그후 신차를 출고 합니다. 제차도 보면 이 고무마개를 눈으로 확인할수 잇습니다. (스타터 바로뒤 스윙암부분)
근데 문제는 이 고무마개가 방수문제를 해결안햇다는 겁니다. 윗쪽에 잇는 두개의 브레이크라인 잡아주는 리테이너를 고정하는 구멍이나 아니면 주행풍으로 고무마개 안쪽으로 물이 스윙암 안쪽으로 스며듭니다. 더 웃기는것은 할리엔지니어 들이 이것을 예상하고 스윙암에다 물기 배출구멍을 첨부터 뚤어놓앗던것 입니다. 근데 할리에서 스윙암 안쪽에 녹방지 처리를 햇을것이 만무합니다. 더불어 벨트가드 가공에 결정적인 실수를 합니다. 깜빡잊고 벨트가드로 뚤어놓은 물 배출구멍을 똭 막아버리지요. 아님 업데이트 안된 벨트가드를 실수로 추후모델에 썻엇든가. 하여간 이래서 스며든 물은 잘빠지지 안을테니 당연히 안쪽에서 스윙암을 부식시킵니다. 바로 녹물이 증명하고요. 저처럼 바이크를 오래 소장할 목적이잇는 오너들은 찝찝하지요. 언제 주행중 부식으로 인해 스트레스로 깨져버릴지모를 스윙암을 달고 다니니까요.
장시간 우중투어를햇던 투어링 오너나 세차를 자주하시는분 할리에서 선사한 물탱크를 하나씩 달고 다니십니다. 아니면 새로 도입한 할리의 수냉식 프레임이 되겟습니다. ㅎㅎ 시간이 나실때 저처럼 물이 많이 안고인더라도 추후를 위해 방지하는차원으로 벨트가드 구멍 확인하시고 문서에 나온것처럼 없다면 뚤어주세요. 간단한 작업이니 딜러가져가셔도 얼마안할겁니다. 신차는 당연히 와렌티로 커버되구요. 리콜이 아니라 자진해서 요구해야 한다는것이 함정이지요.
담과 같이 새구멍을 뚤어 줍니다.
벨트가드 체결한 상태 이제 노출되어잇는 드레인 구멍.
이것은 스윙암 사진인데 아무리 보아도 그정도의 물이 들어갈 만한 구멍이 없습니다. 위에부분 작은 두구멍은 브레이크 라인 리테이너로 막혀잇는상태라... 도데체 어디로 그많은 양의 물이 들어갈지 참 신기할 따름입니다...
다음 파일은 09 년에 딜러로 배부된 공식 문서입니다. 참고하세요.
TT413A.jpg
TT413B.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