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강좌에서 조정래의 아리랑
작가는 36년 동안 죽어간 우리 민족의 수가 400여만! 2백자 원고지 2만 매 12권('한국일보 90.12~'95.7월 연재, 광복 50주년 탈고)를 쓴다 해도 내가 쓸 수 있는 글자 수는 얼마인가?(400여만 자가 안 됨)
군산에서 출발 일본, 중국(만주), 연해주, 미국 등 지구 3바퀴 반의 취재역정을 통하여 잃어버린 조국을 찾고자 몸부림쳤던 독립 운동 가들의 처절했던 활동과 반민족행위자들이 가한 동포들의 한 많은 설움과 희생이 너무나 대조적인 모습으로 그려진 근·현대사 아리랑.
조국은 영원히 민족의 것이지 무슨 주의자들의 소유가 아니다. 그러므로 지난날 식민지 역사 속에서 민족의 독립을 위해 피 흘린 모든 사람들의 공은 공정하게 평가되고 공평하게 대접되어 민족통일이 성취해 낸 통일조국 앞에 겸손하게 바쳐지는 것으로 해야 한다.
나는 이런 결론을 앞에 두고 소설 『아리랑』을 쓰기 시작했다. 그건 감히 민족통일의 역사 위에서 식민지시대의 민족수난과 투쟁을 직시하고자 하는 의도였다. 역사는 과거와의 대화만이 아니다. 미래의 설계가 또한 역사다. 우리는 자칫 식민지시대를 전설적으로 멀리 느끼거나 피상적으로 방치하는 잘못을 저지르기 쉽다. 그러나 민족분단의 비극이 바로 식민지시대의 결과라는 사실을 명백히 깨닫는다면 그 시대의 역사를 왜 바르게 알아야 하는지도 알게 될 것이다. --- 작가의 말 중에서
『아리랑』은 군산과 김제를 시작으로 지구를 세 바퀴 반이나 도는 수많은 취재여행과 자료조사를 거치며 ‘발로 씌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본·만주·중앙아시아·하와이에 이르는 민족이동의 길고 긴 발자취를 따라가며, 일제 수탈 기 소작농과 머슴, 아나키스트 지식인의 처절한 삶과 투쟁을 위대한 문학작품으로 승화시켰다.
『아리랑』은 하나의 역사적 연대기이면서도 각 등장인물들의 행동이나 심리, 일상들을 세밀하게 엮어낸다. 그리하여 이름 없는 민중들의 행위 하나하나가 역사의 진행 방향에 어떻게 작용하고, 역사적 진실을 일궈내는가를 자세히 보여준다.
이처럼 『아리랑』은 일제의 폭압에 맞서는 우리 민족의 저항과 투쟁, 그리고 승리의 역사를 부각시켜 민족의 자긍심과 자존심을 회복시켜 주는 민족문학의 기념비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