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수유는 유아에게 엄마 젖을 먹이는 것으로 아기에게 가장 이상적인 음식이다. 모유 수유는 유아와 산모에게 모두 좋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출산 후 첫 수일간 나오는 초유의 모유 수유가 중요하다. 그 이유는 첫 수일간 나오는 초유에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하며 면역 서분이 많기 때문이다. 유아는 모유수유기간동안 각종 면역 물질과 항체를 포함한 모유를 섭취하면서 감염 질환의 발생률을 현저히 낮출 수 있으며 인지 능력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 등의 사회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산모의 경우 아기가 젖을 빨 때 분비되는 옥시토신이 자궁을 수축시키며 산후 출혈을 줄여 주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 다만 모유 수유에 있어 산모가 먹는 음식이 유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산모의 경우 음식을 가려서 먹어야 한다.

수유시 피해야할 음식 - 달걀
달걀은 완전식품이라고 불릴 정도로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이다.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영양적으로 아주 우수한 식품이지만 모유수유 금지음식으로 모유수유기간동안은 삼가는 것이 좋다. 유아의 경우 달걀흰자의 알부민 단백질을 섭취하게 될 때 두드러기와 같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달걀을 섭취한 후 모유수유를 통해 유아에게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했다면 달걀이 들어간 식품들도 주의해야 한다.

수유시 피해야할 음식 - 카페인
카페인은 중추신경계와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기능이 있는 성분으로 커피, 차와 같은 식물의 열매와 잎, 씨앗 등에 함유된 알칼로이드의 일종이다. 이러한 카페인은 모유수유 금지음식으로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또는 차를 산모가 마실 경우 유아의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몸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상처가 나기 쉬운 상태로 변할 수 있다. 또한 아토피 증상을 앓고 있다면 증상이 심해질 수도 있어 삼가야 한다.

수유시 피해야할 음식 - 등푸른생선
등푸른생선은 양질의 단백질과 EPA, DHA 등의 불포화지방산과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다만 모유 수유를 하고 있는 산모에게는 삼가여야 할 음식이다. 모유수유 피해야할 음식인 이유는 등푸른생선 속 함유되어 있는 히스티틴 성분이 아미노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히스타민을 분비하여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유아에게 피부발진,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다만 등푸른생선에 국한된 것으로 생선을 먹고 싶다면 흰살생선을 선택하면 된다.
출처 : 내외경제TV(http://www.nbn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