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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d War II database: Wang Jingwei and Hideki Dojo
아버지는 할아버지의 막내 아들이었다. 아들이 둘이나 있었으나, 할아버지는 당시 산동 지방의 유아 사망률이 높았기 때문에 좀더 확실히 하기 위해서 아들 하나를 더 원했다. 중국 사람들의 가장 가증스러운 조상에 대한 모욕은 대를 이을 남자 아이가 없는 것이었다.
그러나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3번째 아들을 가지게 된 또 다른 이유가 있었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아들들에게 남겨줄 토지가 없었기 때문에, 둘 보다는 셋이 그들이 늙었을 때 -다행히 늙으막 까지 살게 되면-
자신들의 노후를 맡길 안전망이 더 단단 했기 때문이었다.
딸이 아니라 아들이 시골사람들의 “사회보장”이었다. 딸들은 팔려가거나 어렸을 때 아들이 있는 집에 주었다. 소녀는 계약한 노예로 자랐다. 그녀는 미래의 시어머니 감시하에 밥도 제대로 먹지 못하면서 대부분의 집안일을 해야 했다. 아들만이 부모가 늙을 때 까지 집에 남아 있었다.
아무도 확실히 모르지만 19세기 말, 아마 1898년에 할머니는 우리 아버지를 나으면서 많은 출혈로 죽을 뻔 했다고 한다. 약, 의사, 병원이 없으니, 마을에서 분만은 항상 “자연적”인 위험이 따르는 “자연적”인 일이었다. 아버지는 나았을 때 7 “진” 이나 나갔는 데 무려 9 파운드 였다고 한다. 아버지의 머리가 유난히 커서 할머니가 난산을 했고, 죽지 않은 것은 기적 이었다고 한다.
아버지가 미남으로 커서 부모들은 좋아 했다. 그는 높은 광대뼈와 꽉찬 입술의 좌우 대칭이 완벽한 계란형의 얼굴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눈은 기운 차게 보였고 알몬드 모양이었다. 그의 코는 화살처럼 반듯 했다. 그는 성장 하면서 높은 지능을 보였고 에너지가 넘쳤다.
할아버지 마을 사람 모두가 그의 가장 인상적인 얼굴 부분은 그의 눈썹 이라고 생각 했다. 섬세하고 대칭 되게 마치 흠뻑 적신 붓 단 한번의 터치로 그린 두개의 아크가 완벽한 각을 이루어 구부러져서 옆 이마 쪽으로 2/3 쯤 향하고 있었다. 두 눈썹은 중국 붓글씨의 우아함을 나타내고 있었다. 터치 하나 하나의 힘, 기하학적인 균형, 선과 점과 갈고리 모양 그리고 흰 쌀 종이위에서 번쩍이는 검은 먹은 중국 미학의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표현 하고 있었다.
아버지는 잘생겼을 뿐만아니라 키도 컸다. 6 피트의 키는 위풍 당당 했다. 그의 신체적인 특징과 지적인 예리함은 마을 사람 모두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는 의심할 여지 없는 집안의 자랑 이었다. 그는 시골 소년에게 찾아보기 힘든 자신감을 가지고 자랐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그에게 큰 기대를 걸었지만, 막내를 기르는 데 중국의 전통을 벗어나지 않았다. 아버지가 열살이 되었을 때, *1908년, 옆 마을에서 미래의 그의 아내로 소녀 하나를 데려 왔다. 그녀는 “마을 아내”로 통 했다. 이것은 아버지와 같은 시대에 출세한 남자들의 공통 된 당황스러운 부담이 였다.
*번역자 주: 신해혁명(1910년)이 일어나기 직전 청나라 말기 이다. 청나라 (만주 왕조)는 1911년에 위안스카이에게 정권을 넘겨 주고 망했다. 조선은 1910년에 일본에게 나라를 넘겨 주었다. 중국은 통치체제가 바뀌었지만, 조선은 나라 자체가 없어 졌다.
아버지의 자신감은 경쟁이 심한 시험에 합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는 산동의 수도에 새로 생긴 보딩 스쿨에 전액 장학금으로 합격 했다.
그가 고등학교를 졸업 하자, 대부분이 문맹인 4억 인구의 나라에서 그는 벌써 교육받은 엘리트에 속 했다.
그는 그의 고향 사람들이 상상 할 수 없는 아주 좋은 보수를 주는 직장을 선택 할 수 있었다. 그 직장에는 자신이 졸업한 고등학교 교사 자리 였다. 교장은 그가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기 때문에 그에게 교사 자리를 준 것이었다. 보수도 좋고 대단히 존경받는 직장이었다.
그러나 그가 그것을 거절하자 모든 사람들이 깜짝 놀랐다. 높은 보수를 주는 안정 된 직장이 그 에게는 마음에 차지 않았다. 그는 그것보다 더 큰 야망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좋은 직장을 택 하지 않고 북경 대학에 다니기를 원했다. 북경 대학은 그때 발전 도상에 있는 중국 교육 제도의 최고 일류 학부였다. 그는 고등학교 교장에게 조용히 그렇게 알려 주었다.
북경대학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중국 제일의 대학이다. 20세기 초에는 어떤 대학도 비교 할 수가 없었다. 1910년 대 후반의 국제적으로 유명한 학자들로 꽉 찬 교수진은 대학의 높은 위상을 증명해 주고 있다. 그 예로 인도의 가장 위대한 시인이며 작가인 라빈드라나드 타고르, 영국의 잘 알려진 수학자, 철학자
이며 평화주의자인 버나드 라셀, 미국 실용주의 학교의 창설자이고 영향력 있는 교육 개혁자인 존 듀이를 들 수 있다. 타고르, 라셀, 듀이는 1911년 만주 왕조가 망한 후 새나라의 탄생을 보려고 베이징에 온 많은 진보적인 사상가와 학자들 중의 몇 사람 이었다. 만주 왕조(청)는 중국 역사에 진시 황으로 시작하여 2,200년 동안 계속 된 제국의 마지막 왕조 였다. 그들은 서방의 식민주의자들에게 억압되었던 사람들의 깨달음에 참여 하기 위해서 중국에 왔다.
북경대학은 매년 겨우 일 이백명에게 입학을 허락 했다. 지원자들은 며칠동안 계속 되는 극심한 입학시험을 치루어야 했다. 입학이 허락된 운 좋은 학생은 98%가 학교 문턱에도 가지 못 하는 나라에서 특권과 명예를 보장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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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머리가 좋고 열심히 공부해도, 북경대학 입학에 성공하는 것은 상당히 위태로운 일이었다. 재능이나 운 보다 더한 것이 필요했다. 열망하는 젊은 이는 일 이년 동안의 철저한 입학시험 준비를 위한 돈이 있어야 했다. 이 시험은 왕조 시대에 궁중에서 실시 되었던 가장 어려운 과거 시험인 “진시” 못지않게 힘들고 버거웠다. 또한 지원자는 시험을 보기 위해서 베이징 까지 가서 시험을 보고 결과를 기다릴 여비가 필요했다.
돈으로 말하자면 1917년에 아버지와 가족은 돈이 전혀 없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여러 곳에서 일하러 오라고 했으나, 공부할 시간을 가질 려면 직장에서 일 할 수가 없었다. 그는 일하면서 시간을 아껴 입학시험 준비를 할 방도를 찾아야 했다.
1940-1950년에 자라고 있던 우리 세대에도 잘사는 집 십대들 만이 초등학교와 고등학교를 다녔다. 그렇지 않으면 다 일 했다. 아무도 학교에 다니면서 일 할 수 없었다. 일 하면서 공부할 기회는 한마디로 존재 하지
않았다. 거의 백년 전인 아버지의 젊은 시절이나 근대 중국이나 마찬 가지 였다.
아버지는 자기 앞에 놓여 있는 곤경을 두려워 하지 않고 가족에게 산동의 수도에서 20 마일 떨어진 작은 도시에서 인력거 보이로 일해서 돈을 벌면서 북경대학 입학시험 공부를 하겠다고 말 했다. 그것은 믿기 어려운 계획 이였다. 더구나 존경받고 좋은 보수를 주는 직장들 중에서 골라 갈 수 있는 사람이 그렇게 한다는 것은 들어 본적이 없었다. 더구나 그 계획은 굉장히 위험한 도박이었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아버지가 가장 천한 직업인 인력거 보이를 택한 데 대해서 큰 충격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크게 노 했다. 그들은 아버지로 부터 생활 보조금을 기대 했었다. 성공한 아들을 가진 자랑스러운
전통적인 중국의 부모라면 누구나 그랬을 것이다. 인력거를 끄는 일은 글을 모르는 어떤 마을 소년이라도 할 수 있으니, 수년동안의 보석같은 아까운 교육을 전부 낭비 하는 것이다. 그들에게는 아버지가 북경대학에 가려는 욕망은 지나친 야망일 뿐만 아니라 불합리할 정도로 어리석은 것이었다.
“너 정신 나갔냐?” “차라리 황제가 될 꿈을 꾸어라!” 라고 나무랐다.
“너는 왜 가질수 없는 것을 추구 하려고 네손에 들어온 것을 포기 하느 냐?” 라고 나의 조부모가 물었다.
그것이 우리 조부모님이 묻는 질문이었다. 그것은 또한 마을 사람들 모두가 다 말하는 질문이기도 했다.
그러나 아버지는 꿈쩍도 하지 않았다. 모든 사람들이 다 비난 하는 데도 그는 그의 목표를 포기하지 않았다. 그는 이미 마음을 정 했다. 부모, 집안 사람들, 마을 친구들의 반대를 뿌리치고 아버지는 그의 웅대한 미션을 시작 했다.
그는 인력거 보이로 9개월 동안 낮에는 열심히 일 했고 밤에는 똑 같이 열심히 공부 했다. 지독하게 돈을 아껴 써서, 그는 입학 시험에 필요한 경비를 모았다.
1918년 봄, 아버지는 베이징에 가서 2 주동안 묶으면서, 북경대학 입학 시험을 보고 합격자 발표를 기다렸다.
북경 대학은 매년 입학시험 결과를 교내 행정부 건물 벽 포스터에 발표 했다. 운좋은 사람은 그의 이름이 우아한 붓글씨로 포스터에 적혀 있었다. 합격자 발표 날에는 꼭두 새벽에 걱정스럽고 불안한 군중이 이곳에 모였다. 공기중에 긴장감이 맴돌았다. 사람들은 거의 말을 하지 않았다. 너무나도 조용했다.
행정부 건물 벽에 유리 케이스에 들어 있는 나무 판에 포스터가 압정으로 고정 되자, 군중이 말없이 서로 몸을 밀치며 앞으로 가면서 자기들의 이름을 찾았다. 자신의 이름을 찾은 사람들은 재빨리 옆으로 비켜나가서 그곳에 같이 온 친구나 가족에게 알렸다. 성공한 지원자는 의기양양 했고, 가족과 가까운 친구들에 둘러싸여 달콤한 성공의 즐거움을 나누었다.
아직도 자신의 이름을 찾지 못한 사람들은 앞으로 밀고 나갔다. 새 합격자 명단이 적힌 포스터가 올라갈 때 마다 목을 길게 뽑고 이름을 찾았다. 200명의 합격자 명단이 발표 되자 낙방한 지원자들은 친구와 가족과 함께하나 둘씩 어깨가 축 처져서 걸어 나갔다. 수년동안 열심히 공부 했는 데도 고배를 마신데 대한 실망으로 입을 꽉 다문 암울 한 표정을 짓고 화가 나서 우는 사람도 있었다.
아버지는 합격자 명단에 들었다. 포스터에서 그의 이름을 찾은 후 그는 합격을 같이 축하할 사람도 돈도 없었다. 그래서 그의 값싼 호텔로 돌아가서 이층침대에 누웠다. 지난 해의 긴장이 풀리면서 잠이 들었다.
그가 잠에서 깨었을 때, 온몸이 열로 펄펄 끌었다. 골치가 아팠다. 땀으로 흠뻑 젖었다. 일어나려고 했으나 다리가 휘청 거렸다. 다시 자리에 눕자 정신을 일었다.
그가 정신이 들어서 보니, 두개의 석유 램프가 켜져 있는 방에 누워 있었다. 그래도 방은 어둑 어둑 했다. 한쪽 벽은 검은 옻칠을 한 약장으로 꽉차 있었다. 그 벽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카운터가 있었는 데, 그위에는 저울과 무엇인가를 싸는 종이, 방을 밝히는 석유 등이 놓여 있었다. 그는 방 한가운데 있는 침대에 누워 있었고 침대 옆에는 의자와 또하나의 등이 놓여 있는 테이블이 있었다. 안경을 쓴 늙은이가 웃으면서 서 있었다.
“나는 의사 송이요.” 아버지가 그를 좀더 똑똑히 보려 하는 데, 늙은이가 말 했다. “이틀 전에 당신이 묶고 있던 호텔 주인이 당신을 이곳에 데리고 온 이래로 내가 당신을 치료하고 있었소. 당신은 의식이 없었지만, 한약과 침이 의식을 돌아 오게 하고 있소.”
그때서야 아버지는 음부를 수건으로 가렸을 뿐 전 나체로 누워 있는 것을 알아 차렸다. 그의 몸은 수 많은 침 바늘이 꽂혀 있었다. 마치 번쩍이는 작은 금속 바늘이 숲을 이루고 있는 것 처럼. 안경을 낀 한의사는 이직도 간혹 침 바늘을 비비고 있었다.
한의사는 아버지에게 오랜동안의 긴장, 영양부족, 과로가 만든 독으로 맥락이 거의 막혔다고 말 했다. 그는 침을 경혈에 놓아서 막혔던 맥락이 다시 터지게 하여 기가 다시 순환 하도록 했다.
“당신이 이곳에 왔을 때는 당신의 명줄은 실오라기 같았다.” 한의사는 그에게 말 했다. “도대체 당신 자신에게 무엇을 하고 있었소?”
아주 가는 목소리로, 아버지는 지난해 북경대학 입학시험 준비를 하는 동안 인력거 보이로 일 하면서, 조와 장아치 외에는 아무 것도 안 먹었다고 대답 했다. 한의사가 아버지가 북경대학에 합격 한 사실을 알자, 그는 전 직원에게 새 시대에 장원 급제 한 사람이 여기 있다고 발표 했다.
장원은 왕조 시대에 진사 자격을 얻기 위한 과거 시험에 일등으로 합격한 사람에게 주는 명예로운 칭호였다.
장원급제한 사람에게 주는 상 중에는 황제의 딸이 있었다. 그래서 장원급제 하면 황제의 사위가 되어 자동적으로 황제의 가족에 합류 했다. 그 외에도 그는 고위 장관급 정부 관리로 임명 되었는데, 가장 큰 명예와 높은 보수가 주어졌다.
아버지에 대한 칭찬이 끝난 다음 한의사는 침 바늘을 아버지의 몸에서 제거하고 치킨수프을 아버지에게 주었다. 아버지는 치킨수프를 먹어 본적이 없었다. 농사꾼 들에게는 너무나 비싸고 고급스러운 음식이었다. 첫술이 입으로 들어가자, 그의 취각과 창자의 신경을 한꺼번에 자극하여 온몸에 전율을 느끼게 했다. 마치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이 끝난 다음 스위치를 올리자 수많은 전구가 한꺼번에 켜지는 것 같았다.
“나는 음식이 그렇게 맛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나는 몰랐었다.”고 10년 후에 나에게 말 했다. 그 경험은 그가 옛날에 학교에서 배웠던 공자 말씀의 새로운 뜻을 깨우치게 했다.
*사람들은 먹는것(식사)을 하늘(천국)로 생각 한다.
“음식은 하늘과 같은 것이다.”
*번역자 주: 동양의 “하늘” 또는 “천상”은 서양의 “God”와 비슷한 의미를 가진다. 아마 서양의 “divine”이 동양의 “heavenly”에 대칭 되는 뜻으로 생각 하면 윗 말을 이해 할 수 있다. 그렇다고 동양의“하늘”과 서양의 “신”이 동일한 종교적 의미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치킨수프는 원기 회복과 영양 보충을 위한 만병통치의 중국 민간요법이다. 가능 하면 다 큰 금방 잡은 통닭으로 만든다. 대가리, 꼬리, 발가락, 간, 똥집등 하나도 버리지 않는 다. 사람들은 금방 잡은 닭으로 만든 스프가 회복하는 환자에게 건강과 힘을 되찾게 한다고 믿었다.
아버지는 건강을 회복 하여 북경 대학을 다니기 시작 했다. 그는 공부 하면서 아르바이트로 돈을 벌기 시작 했다. 무엇보다도 그는 의사 송에게 많은 선물을 사 주었다. 그러나 그는 곧 자신의 생명을 구해준 사람을 잊어 버리고 다른 인생의 목표를 위해서 전념 했다.
그는 항상 목표를 향해서 매진하는 집착이 강한 인물이었다. 성취하려는 목표와 상관없는 일은 무시 했다. 그에게는 인생은 오직 한가지 결심으로 끊임없이 추구해야 하는 목표의 연속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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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버지의 북경대학에 들어가기 위한 결의에 찬 노력에 관한 슬픈 이야기가 나에게 연관이 있는 그의 젊은 시절에 있었던 단 한가지의 에피소드 였다. 그가 자기식으로 만들어진 그 이야기를 나에게 들려 주었을 때, 서로 좋지 않은 관계에서 친한 관계를 가지는 시기로 변했다. 나는 홍콩에서 가장 좋은 고등학교인 폐이-젠에 들어가기 위해서 입학시험을 치루었다. 그리고 나는 합격 했다. 아버지는 만족 해 했고 그 대가로 가장 어려웠던 젊은 시절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었다. 그는 그때의 어려운 노력이 농촌 출신에게 닫혀진 기회의 문을 열어 주었고 그의 인생을 바꾸어 놓았다고 말 했다.
그렇지만 여러해가 지난 다음 나는 우리 아버지의 이야기가 고무적이고 감동적이었지만, 사실은 꾸민 부분이 많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버지의 야망과 결심, 그리고 그가 극복해야 할 어려운 문제들은 정확하게 전해 졌지만, 아주 중요한 면이 빠져 있었다.
아버지가 북경대학에서 공부할 꿈을 실현시키기로 결심 했을 때, 그의 부모와 마을 사람들이 반대한것은 그가 이룰수 없는 꿈을 쫓아 갔기 때문만은 아니었다. 그 때, 아버지는 그가 열살 때, 아버지의 미래의 아내로 조부모님이 데려온 시골아내와의 사이에서 두 어린 딸이 있었다. 두 딸은 마을에 있는 조부모의 오막사리에서 그들의 어머니와 살고 있었다. 집안 사람들과 마을 사람들 모두는 아버지가 고등학교를 졸업 하고 월급많이 주는 직장에 취직 하면, 집안 사람들이 아니고, 아버지가 그의 두딸을 부양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아버지가 그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은, 범죄 행위가 아니면. 저주받을 일이었다.
그가 계획대로 행동 함으로써, 그는 부모를 부양할 기회를 포기 했을 뿐만 아니라 시골아내와 두 딸을 보살필 남자의 의무를 지키지 않았다. 그의 부모는 그를 불효하고, 무책임하고, 방탕한 아들이라고 부르며 그에게 가장 나쁜 수치와 꾸짖음을 주고 부모 자식간의 인연을 끊을 뻔 했다.
아버지의 야망을 추구 하겠다는 고집은 그의 가족과 전통적인 가치에 대한 신성모독적인 반항이어었다.
그의 부모의 합리적인 소원에 불복한 중압감은 그에게서 떠날 수가 없었다. 그의 부모가 그에게 잘못하지 않았음을 생각 할 때, 그의 불복은 더욱 나쁜 짓 이었다. 반대로 부모님은 다른 형제보다 그에게 잘 해주었고, 또한 그가 고등학교에 다닐 때 그의 딸을 보살펴 주어서 공부할 수 있었다. 나는 그의 야망이 아니면 무엇이 그에게 수백년 묵은 중국의 전통을 무시하고 무모에게 저항할 수 있는 용기와 힘을 주었을 까
생각해 본다.
그가 말하는 조부모 그리고 마을사람들과 그의 갈등은 단지 언제 그가 부모를 부양 할 것인가가 문제였지
그는 처음부터 부모를 모시지 않으려고 한적은 없다는 것이었다. 조부모님은 그가 고등학교를 졸업 하자 마자 그들에게 돈을 보내기를 기대 했지만 그는 북경대학에 입학 할 때 까지 기다려 주기를 원 했다.
내가 자립한 어른이 될 때 까지의 모든 아버지와의 대화에서 그는 단 한번도 그가 시골 아내와의 사이에서 낳은 두 딸과 시골 아내에 대해서 말한 적이 없었다. 나는 그들에 관해서 30년 뒤에야 어머니 한 테서 들을 수 있었다. 나는 연구조사를 위해서 베이징에 갓을 때, 나의 반쪽 누이를 만나서 긴 시간 동안 이야기 했다. 아버지가 그들을 버렸는 데도 불구 하고 그들은 아버지를 경모 했다.
아버지는 북경대학에 들어간 다음 다시는 산동 고향 땅에 발을 들여 놓지 않았다. 잠깐 다녀 가지도 않았다. 부모에게 많은 돈을 보내는 것 외에는 시골아내, 그들의 두 딸, 그의 연고지를 그의 마음에서 완전히 지워 버렸다. 그는 80이 넘을 때 까지 그의 두 딸을 한번도 만나지 않았고, 편지를 보낸 적도 없고, 안부도 묻지 않았다.
그때 까지 그들은 말할 수 없는 고생을 했다. 그들은 중국과 러시아의 국경에 있는 아무르 강변에 버려 졌었는 데다, 공산치하에서 살면서 심한 고통을 겪었다. 아버지가 왜 말년에 시골아내와 두 딸을 찾았는 지 아무도 모른다. 그가 아무르 강으로 그들을 찾아 나설 무렵, 그는 홍콩에서 혼자 거의 40년을 살았다. 어머니와 둘사이의 여섯 자식들과의 관계가 끝났기 때문이었을 까? 아니면 늙어 말년에 죽을 날이 가까워 지자 죄의식이 살아 났기 때문 일까? 모르 겠다. 아마 영원히 알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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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와 아버지는 당시에 국민당을 위해서 일하던 헬렌 이모의 소개로 베이징에서 만났다. 이모는 대학 공부를 하고 싶어 하던 어머니와 누이 동생을 베이징으로 데려 왔다. 이전에 어머니는 아버지 고향 마을에서 멀지 않은 그녀의 고향 산동 마을에 있는 미션 스쿨을 다니고 있었다. 둘은 국민당이 주최하는 사교 모임에서 처음 만났다. 물론 그들의 첫 대화는 둘이 가지는 공통점에 관한 것이었다.
“아, 산동에서 오셨다구요? 저도 그런 데요.”
“그래요?, 정말 뜻밖이 내요. 베이징엔 얼마나 오래 있었어요?”
두 잘생긴 짝은 첫눈에 반 했다. 그들은 만난 지 3주 만에 결혼했다. 양쪽 가족에게 알리지도 않았다. 이것은 괴상 할 정도로 반항적인 행위 였다. 시골아내와의 결합은 봉건적인 중매에 의한 것이지 자신이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에 무시 해도 좋다는 합리화로 아버지는 그의 마음 속에서 시골 아내를 지워 버렸다.
때는 마지막 제국이 중국에서 사라진지 겨우 8년이 지난 1919년 이었다. 중매결혼을 파기하고, 유럽 사람들처럼 연애하고, 팡파르와 성대한 예식 없이 간단한 시민들의 예식으로 결혼하고, 민주주의를 주장하고 자유주의를 지향하는 등-이런 것들이 당시에 베이징의 교육받은 엘리트들 사이에 유행 했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이 미래의 중국 지도자들은, 거의 틀림없이, 잠깐동안 젊은 객기를 부린 후에 옛 보수적인 유교 제도의 가치관으로 되돌아 갔다. 그들은 중매결혼이나 여자의 발을 묶어 놓는 것과같은 폐습을 배척 했지만 전체적인 생각은 유교적인 테두리 안에 그 뿌리를 두고 있었다. 그들이 마오 제동과
같은 공산주의자가 되거나 장카이색과 같은 반공주의자가 되거나 모두 독재를 선호 했고 개인의 자율을 무시 했다.
어머니가 나중에 후회 했지만, 아버지도 예외는 아니었다. 아버지는 북경대학을 다니는 동안 우수한 성적을 냈다. 3주 동안의 결혼전 구애를 위한 시간과 생활비와 학비를 벌기위한 파트 타임 고등학교 교사일 외의 모든 시간을 공부하는 데 썼다. 그것이 그가 아는 단 하나의 사는 방법이었다. 항상 단단히 결심하고 항상 세속적인 성공을 목표로 하는 인생이었다. 그가 늙어서 성공을 할 가능성이 없을 때도 그는 변하지 않았다.
어머니는 아무도 모르게 아버지의 외골수적인 생활 태도에 대해서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다. 어머니는 신앙심 깊은 예수교 가족에서 자랐기 때문에, 인생이 세상의 통속적인 성공만을 추구하는 것이라는 믿음에 동감 한 적이 없었다. 어머니 에게는 아버지가 인정하지않는 영적인 면이 있었다. 아버지는 어머니가 그런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무시 했다. 그에게는 종교 특히 예수교는 지나치게 사후의 삶에 대해서 강조하는 인간의 발명품이었다. 그는 현세를 선호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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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는 북경대학에 입학한 첫해가 끝나갈 무렵, 아버지가 어머니를 만나서 결혼하기 한 두달 전, 에 일어난 *오사(5월4일)운동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학생들 주도로 일어난 정치운동인데 중국역사상 단하나의 진정한 문화혁명으로 변했다.
*번역자 주: 한국의 3.1운동도 같은 해에 일어 났다. 오사운동과 같이 윌슨의 민족자결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그 배경이나 동기에서 다른 점이 많다. 독일 관리하에 있던 산동반도를 일차대전으로 독일이 유롭전선에 집중하고 있는 동안 일본이 차지 했다. 중국은 일차대전에 영국과 프랑스 편에들어서 참전 했다. 일본도 같은 편이었다. 중국은 전후에 일본으로 부터 산동반도를 이양 받을 것을 기대 했으나, 파리 평화회의에서 거절 당 했다. 영국과 프랑스는 일본의 산동반도 관리를 인정 해 주었다. 이소식이 북경대학 교수와 학생들에게 전해지자 이들이 가장 먼저 시위에 나섰다.
1919년 초에 1차세계대전 승전국들은 파리평화회의를 개최 했다. 중국도 승전국 중에 하나였으나 전쟁 기여도 때문이라기 보다는 우연히 이긴쪽과 동맹을 맺었기 때문이었다. 중국 대표는 회의에 참석한 나라에게 미국 대통령 윌슨의 민족자결주의에 입각해서 중국에서의 식민지 특권을 없앨 것을 요구 했다. 그러나 아시아에 식민지를 많이 가지고 있는 영국, 프랑스, 일본이 중국의 요구를 들어 주지 않았고 윌슨의 원칙에 반대했다. 중국 정부는 이에 저항할 힘이 없었다.
5월4일, 베이징에서 수천명의 학생들이 거리로 뛰쳐 나와 파리평화회의에서 중국 정부가 이루지 못한 사항에 대해서 항의 하는 시위를 벌렸다. 그들은 중국 정부의 무능과 식민지화에 반대하는 군중 시위를 하기 위해서 유명한 티아난만 광장에 모였다. 그들의 시위는 전국민의 애국적인 반응을 일으켜서 데모가 전국적으로 확산 되었다. 전국 대도시의 학생과 노동자들은 베이징 시위를 지지 한다는 표시로 파업에 들어 갔다. 그들은 중국정부의 근본적인 개혁과 중국에 있는 외국인들에 대한 특권을 없앨 것을 주장 했다. 물론 외국인의 치외법권도 이중에 하나 였다. 거의 백년동안 식민지 세력의 지속적인 억압을 받았던 나라의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파업과 시위에도 불구하고, 권력을 지향하는 정치는 계속되었다. 치외법권과 식민지 착취는 멈추지 않았고,
이것을 막기위한 중국의 국제 사회에서의 정치적인 노력의 실패는 국내의 학생들과 노동자들의 민주적인 깨달음을 촉진 했다. 그들은 서방 강국과 대적 하려면, 자신들의 봉건국가를 개혁하고 근대화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오사운동의 지도자들은 근대화를 추진하기로 결정 했다.
첫번째 근대화 시도중에 하나는 고질적인 전통 한문을 나라 문자로 쓰지 않는 일이었다. 전통 한자는 기원전 500년에 나온 유교 경전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이것은 요지음 쓰고 있는 지방언어와 관계가 없어서 문맹을 없애는 데 커다란 장애가 되었다. 오사운동 지도자들은 전통한문 대신에 베이징 말인 만다린을 표준말로 정 했다. 이 표준말은 문맹을 퇴치 할 수 있는 전국적인 교육 제도 도입을 가능하게 했고 역사상 그예를 찾아 보기 힘든 창작 활동이 폭발적으로 일어 났다.
당시의 교육받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아버지도 오사운동에 휩쓸렸고 결과적으로 나라의 근대화에 참여하기로 결심 했다. 그는 북경대학을 졸업한 후 선진국인 일본과 영국 같은 나라에 가서 공부하기를 원했다. 그는 정치지도자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었다. 말하자면 오사운동이 그의 인생의 목표를 만들어 주고 있었다.
북경대학에서 아버지는 학구적으로 인정을 받고 또 인정을 받았다. 졸업 후 그는 현재 도쿄 대학으로 알려진 일본제국 대학 법과 대학원에서 펠로우로 공부 할 자격을 얻었다. 2년후 그가 도쿄에 있을 때, 옥스포드 대학에서 대학원 펠로우로서 국제법을 공부할 수 있게 되었다.
어머니는 아버지와 함께 일본과 영국으로 갔다. 그들이 영국에 살 때, 첫아이를 낳았는 데, 이름을 “후아이-인” 이라고 지었다. 그 뜻은 “영국 기념”이다. 그녀는 나의 큰 누나이며, 내가 난징 빈민촌 에서 놀 때. 의과 대학을 다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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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버지가 옥스포드에서 산지 50년후에, 그때 어떻게 살았는 지를 정말 우연히 알게 되었다. 뜻밖에 의외로 캘리포니아에서 일어 난 일이었다. 어느날 오후, 로스 앤젤레스 에서 산타바바라 까지 교수들과 대학 방문객들을 실어 나르는 밴에 탔다. 나는 옷을 잘입고 흠잡을 데 없는 태도로 현명하게 아무 표정없이 앉아 있는 노인 부부 옆에 앉게 되었다. 나는 자깅 슈스에 폴로 셔츠를 걸치고 블루우 진을 입은 보통 캘리포니아 사람들 차림이었다.
노인부부와 나는 예의를 지키기 위한 인사를 나누었다. 그들은 영국에서 온 교수 니브레트와 그의 부인이었다. 그들은 태도, 말, 이름 까지 올 때 갈 때 없는 영국 사람이었다. 밴이 남부 캘리포니아 해안을 따라 달리는 동안 우리는 서로 이름을 교환하는 등 말을 트 면서 친숙 해 졌다.
그러던 중, 니브레트 교수가 아주 조심해서 물었다. “당신의 조상이 중국사람이냐고 물어도 되겠슴니까?”
“예, 나는 중국에서 낳아서 거기서 자랐고, 21살 되어서야 미국에 왔습니다.”라고 대답했다.
“그래요?. 당신의 영어는 외국인의 액센트가 전혀 없어요. 정말 놀랍 습니다.” 나는 니브레트 교수가 그의 칭찬에 대한 설명을 해 달라고 요구 했기 때문에 나는 변변히 그에게 칭찬에 대한 감사의 표시를 하지 못 했다.
“1920년 대에 나는 중국에서 온 한 대원생의 영어 가정교사 임무를 맡게 되었었지요. 그의 이름도 당신과 같은 “리”였어요. 그는 당신처럼 언어에 재능이 없어서 영어 발음에 굉장히 애를 먹었습니다. 당신을 보니 그가 생각 나네요.”
“아—-, 그러나 리는 중국에서 아주 흔한 성 입니다.” 나는 크게 관심없이 말 했다. “아마 리씨가 일억 정도 있을 겁니다. 이 숫자는 “최소한”으로 잡은 것입니다.”
“제기억이 틀리지 않았다면, 그의 이름은 생우 리일 것입니다.” 리브레트 교수가 말했다. “그는 얼굴을 찡그리면서 “부정확한 중국말 발음 미안 합니다.” 라고 사과 했다.
캘리포니아에서 영국 사람으로부터 아버지의 이름을 듣다니, 충격적이었다. 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 했다. 영국에서 아버지와 서로 만난 지 50년 후에, 캘리포니아 대학 통근 밴안에서 아버지의 영어 가정교사와 맏닥드리게 되다니, 기적 같은 일이었다. 확률은 아마 제로에 가까울 것이다.
“그 학생은 북 중국 산동에서 온 6피트 키에 큰 머리를 가진 호리호리 한 사람이 었 습니까?”
“그래요, 그래요.” 니블레트가, 그와 같은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전형적으로 볼 수 있는, 약간 흥분한 어조로 가 말했다. “당신의 아버지에 대한 설명은 정확 해요. 제가 확신하기는 어렵지만, 그는 산동에서 출생 했다고 믿고 있어요. 그는 북경대학을 졸럽 했고 도쿄를 거쳐서 오스포드 대학에 왔어요.”
“이건 믿을 수가 없어요!” 나는 거의 고함을 질렀다. “그 학생이 바로 우리 아버지 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1920 중반에 옥스포드 대학에서 그의 가정교사 였지요?”
“정말 굉장한 우연 이네요! 너무나 기쁩니다.” 니브레트는 분명히 그의 감정을 다 드러내려는 순간에 있었다. 그는 웃고 있었다.
“저는 당신 아버님의 명예를 손상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그는 그저 영어 발음 때문에 힘들어 했었습니다.” 라고 덧붙였다.
“알아요. 그는 산동 사투리 외에는 어떤 언어를 발음하는 데도 힘들어 합니다. 그는 일생동안 만다린도 산동 엑센트로 발음 했으니 까요. 그는 홍콩에서 30년을 살았어도 캔톤 말을 못 합니다.” 나는 약간 비꼬는 투로 말 했다.
니브레트는 잘 알아들었다는 듯이 킬킬거리고 웃었다.
우리가 가능성이 없고 계획하지 않은 만남에 대해서 경탄하고 있는 사이에, 나는 재빨리 아버지와 그가 영국에 있었던 시절에 대한 이야기로 화제를 바꾸었다. 나는 한가지 질문이 끝나면 다음 질문을 끊임없이 했고, 그는 아버지와 그들의 교류를 즐겁게 회상 했다.
“우리는 옥스포드에서 동양과 서양이 차이가 왜 크게 벌어졌는 가에 대해서 열띤 토론을 했습니다.”그는 나에게 말 했다.
니브레트는 아버지는 민주주의가 서양이 성공할 수 있었던 열쇠라는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아버지는 중국이 근대국가가 되기를 원한 다면 민주주의 정치제도를 도입해야 된다고 굳게 믿었었다.
그러나 그는 서양의 모든것을 다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인간관계에 대한 서양 사람들의 태도는 그가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그에게는 서양사람들은 가족이면서도 서로의 관계에 크게 개의치 않는 것 같았다.
“가족과 가까운 친구 간에도 분명한 거리와 정신적인 분리가 있었다. 예를 들면, 여기 영국에서는 한 가족끼리도 돈을 빌려 준다.”고 아버지는 니브레트에게 말 했다. 아버지 생각으로는 그런 돈거래는 사업할 때나 존재하는 것이지, 가족간에는 있어서는 안될 일이었다.
“내가 여기서 추론 해 보면 그는 “서양에서는 돈이 가족이나 친구보다 중요하다.”고 믿었을 것입니다.”
니브레트는 아버지에게 가족간에 돈을 빌렸다고 해서 가족관계를 혜치지는 않는 다고 설명해 주었다.
그것은 단지 개인의 독립성을 기르기 위한 욕구를 반영 했을 뿐이었다.
아버지는 “지금 당신은 궤변을 늘어 놓고 있습니다. 그것은 알맹이 없는 영리한 말일 뿐 입니다.”라고 반박 했다. 아버지에게는 한가족으로 부터 독립 한다는 생각 자체가 모순이었다. 그의 생각으로는 서양의 얄팍한 친구가 아닌 가까운 친구로 부터 독립된다는 것은 서로 멀어지는 관계나 마찬가지였다. 가족과 진정한 친구는 엄밀히 말해서 사는 동안 서로 의지 할 수 있는 존재 였다. 사실 서로 의지 한다는 것은 인간관계를 확인 해준다. 이런 관계는 물질적인 도움 뿐만아니라 정신적 감정적 안정을 준다. 유교철학이 깊이 스며들어 있는 동양사람들에게, 세속적인 성공을 하기 위한 노력은 공동체의 이익에 그 의미가 있다. 즉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을 위한 성공 이다. 그것이 핵가족이던, 대가족이던, 아니면 헌신적인 친구이던, 아니면 모두 다 이던; 자신만이 아닌 자기와 가까운 사람들로 이루어진 공동체를 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80년전에 아버지가 그의 영어 가정교사에게 설파 했던 그의 의견은 오늘날 대다수의 아시아 사람들에게도 맞는 말이다. 전통적인 동양인의 마음에는,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에게서 돈을 빌리면 더이상 가족이나 친구가 아니고 사업상 맺어진 관계이다.
아버지는 니브레트에게 서양인이 인간관계를 개발 했거나 가치있게 생각한다고 믿지 않는 다고 고백했다.
진정한 우정은 서양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그래서 중국 사람들은 서양 사회에서 집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가질 수가 없다.
니브레트는 동양과 서양은 다르다는 점에 동의 하고, 동양에서는 인간관계가 그문화의 기초이고 반대로 서양은 개인주의가 모든 것을 지배 했다고 인정 했다. 그러나 그는 서양사람들이 가족관계와 우정에 무관심하다는 아버지의 결론에 동의 하지 않았다.
아버지는 니브레트의 이견을 이해하려고 애를 써 봤지만 그럴 수가 없었다. 그는 서양이 개인의 일이 최상의 목적인 사회를 만들면서, 모든 인간관계를 아주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치부해 버렸다고 확신 하게 되었다.
니브레트 교수와 아버지가 토론 했던 내용은 나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다. 그와 아버지가 토론 했던 문제들은 1961년에 내가 미국에 도착 했을 때 내가 풀려고 애를 쓴 문제들과 같은 것들이었기 때문이다. 동아시아인에게, 서양은 외롭고, 거칠고, 용서없는 사회였다. 감정적 그리고 정신적으로 서로 의지하는 관계가 전혀 없는 서양에서 동 아시아인은 망망대해에서 표류하고 있는 배 처럼 느낀다. 나는 니브레트에게
개인주의를 중국어로 번역 한 말은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주의라는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해 주었다. 이것이 아마 동과 서를 구별하는 가장중요한 철학적인 개념일 것이다. 이것은 양쪽 세계 사람들의 세계관, 심리, 행동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번역자 주: 동양은 “We(우리)”이고 서양은 “I(나)”이다. 이것은 본인이 한국에서 28년, 미국에서 50년 산 경험에서 얻은 결론이다. 한국이 아무리 미국처럼 변해도 이문화는 변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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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브레트 교수는 아버지의 사상이 형성되던 시기의 아버지에 대한 모든 새로운 이해를 나에게 활짝 열어 주었다. 니브레트에 의하면, 아버지는 외국에서 공부하는 중국인 학생들과의 정치적인 토론에 진심을 다해서 적극적으로 참여 하는 동시에 옥스포드에서 열심히 공부 했다. 1920년 대에 영국에 유학 중인 학생들은 중국내에서 퍼지고 있는 여러 사상을 그대로 본따서 파벌을 형성 했다. 파벌들은 격렬한 토론과 논쟁적인 수필을 써서 서로 싸웠다. 그는 공산주의를 배척 했다. 그에게는 볼셰비크는 혼란과 허무주의를 위해서 선동을 일 삼는 미치광이였다. 그리고 중국 공산주의자들은 볼셰비크 악당들을 본 따려는 저급한 선동가 일 뿐이었다. 아버지는 영국 동료들에게, 체어맨 마오는 북경대학에 입학 할 정도로 머리가 좋지 않아서, 그래도 거룩한 북경대학과 인연을 맺기 위해서 몰래 북경대학 도서관 서기로 여러해 동안 일했다고 말하기를 좋아 했다.
*번역자 주: 오사운동은 반서방, 반유교, 친공산주의 운동으로 요약 할 수 있다. 서방측의 파리평화 회의 에서의 중국 홀대는 중국인들에게 “서양 사람은 나쁜 놈들”이라는 인상을 깊게 주었고, 이들이 가지고 들어온 기독교와 민주주의 까지도 신용을 잃게 된다, 당시에 볼셰비키 혁명을 계기로 맹렬한 속도로 번지고 있는 공산주의는 이러한 중국을 파고 든다.
그는 똑같이 국민당의 군벌파도 경멸 했다. 그는 장카이색 같은 군인이 국민당을 이끌면 당이 망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장카이색은 “좋은 사람일 때는 멍청하고 재미없으며” “악할 때는 부패하고 악질 적”이라고 했다. 그는 높은 교육을 받은 우아하게 말하고 글을 쓰는 지도자를 원했다. 문인이며 웅변가이고 *만주왕조(청)에 저항하여 민주혁명을 이룩한 영웅이었던 왕징웨이가 아버지의 이상에 맞는 사람이었다. 당시에 왕징웨이는 국민당의 패권을 놓고 장카이색과 경쟁하고 있었다. 아버지는 왕편에 들었고 그의 충성스러운 지지자가 되었다.
*번역자 주: 왕징웨이는 선 얕센(손문)과 같이 신해혁명에 참여 했다. 왕징웨이는 선 얕센의 강력한 후계자로서 장카이색과 경쟁 했다.
정쟁은 아버지로 하여금 박사논문을 완성하기 전에 중국으로 돌아오게 했다. 그는 지식인들을 조직하여 국민당이 패권을 잡는 것을 돕기 위해서 급히 중국으로 돌아 왔다. 한시가 급했다. 그때 쯤에는 “권력은 만년필에서 나온다”는 믿음이 그의 정치철학의 중심 주제로 이미 굳어 지고 있었다.
1920년 말에 아버지가 중국으로 돌아 왔을 때, 그는 보기드물게 성공한 사람이었다. 당시 중국에 그 만큼 좋은 경력과 학력을 가진 사람은 찾아 보기 힘들었다. 그는 상업 출판사의 부 편집장이 되었다. 중국내 두개의 출판사 중 하나 였다. 두개의 출판사가 중국내 출판을 독점 했다. 그는 당시에 가장 영향력 있는 정치 잡지인 “동방 잡지”를 편집 했다. 그는 책, 사설, 정치 논평을 썼다. 그는 공공 토론회, 대학에서 강의를 하는 등 유명인사가 되었다. 그는 전국적으로 떠오르는 별이었다.
30대 초반, 영국에서 돌아온지 겨우 1,2년 밖에 안되었 는 데, 국민당 정부의 총리겸 외무장관 대리였던 왕징웨이는 아버지에게 외무부 차관을 맡아 달라고 요청 했다. 당시에 장카이색은 군사령관이었다. 아버지는 이미 왕을 크게 존경했기 때문에, 아버지는 아무조건 없이 그의 요청을 받아들였다.
그렇게 해서 아버지의 정치경력과 국민당 내 왕징웨이 파와 가까운 관계가 시작 되었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이 끝 날 무렵, 장카이색 세력이 국민당을 장악하여 아버지가 투옥 되자 아버지의 정치생명은
끝이 났다. 왕는 1944년, 이차대전이 끝나기 일년 전에 다행이 총상 후유증으로 자연사 했다. *일본 정부는 그의 죽음을 추모하기 위해서 모든 시민에게 검은 완장을 차도록 명령 하자, 중국에서는 그를 반역자로 낙인 찍었다.
*번역자 주: 1937년, 일본은 중국을 침략 했다. 일본은 해안지방의 큰도시를 빠른 속도로 점령 했다. 장카이색의 국민당 군(국공합작)은 내륙 깊숙히 있는 충칭 으로 수도를 옮기고 전면전을 피하고 게릴라 전에 주력 했다. 일본군은 농촌에서의 공산당군과 농민들의 게릴리식 공격에 시달 렸다. 일본은 넓은 지역을 점령 했지만, 도시를 제외한 지방의 통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래서 일본사람이 전면에 나서지 않고 중국사람을 앞세워 점령지역을 통치 하기로 결정 했다. 한편 왕징웨이 는 국민당 내에서 장카이색과의 세력 다툼에서 몰리고 있었다. 1939년, 일본은 왕징웨이 를 설득하여 난징에 일본의 하수인 노릇을 약속한 중국 정부를 세웠다. 물론 왕징웨이가 주석이 되었다. 이를 “왕징웨이 난징 정권”이라고 한다.
*1948년, 공산당 군대가 국민당 정부의 수도 난징에 접근 하자, 장카이색은 자신과 같이 아버지가 일생동안 반공을 주장 한 점을 고려하여 난징의 김옥에 있는 아버지의 석방을 명령 했다. 아버지는 공산당에게 체포되지 않으려고 어머니와 함께 홍콩으로 왔다.
*번역자 주: 1945년 9월 일본은 중국에게 항복 했다. 당시에 중국을 대표하는 정부는 장카이색의 국민당 정부 였다. 1941년 태평양 전쟁이 시작 되었다. 일본과 미국의 전쟁이다. 미국은 장카이색의 국민당 정부를 4대 연합국증의 하나로 격상 시킨다. 그 이전 까지는 미국과 서방은 1937년 중국을 침략한 일본을 원조 했다. 다시 말해서 일본은 중일전쟁을 구미국가의 원조로 수행 했다. 그러나 태평양전쟁 발발 이후로는 구미국가, 특히 미국은 일본의 적이 되었다. 따라서 왕징웨이 정부는 친일정권이고 장카이색 정부는 친미 정권이었다. 미국이 전쟁에서 이기고 일본이 항복 하자, 친일정권(왕징웨이)이 망하고 친미정권(장카이색)
이 권력을 장악한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러나 곧 공산당과 국민당이 중국 천하를 놓고 내란이 일어 난다.
이것이 중국내전이다. 1945년에서 1949년 까지 벌어진 내전은 공산당의 승리로 끝나고 장카이색은 타이완으로 퇴각하여 중화민국을 마오제둥은 1949년10월 중국공화국(중공)을 본토에 세운다. 일년후 중공은 한국전에 개입 했다.
그때 나는 상하이에서 헬렌 이모와 같이 아무것도 모르고 안심하고 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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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식민지 홍콩에서 무명으로 살고 있다는 것은 아버지의 생명이 바닥을 치고 있음을 의미 했다. 처음에 그는 홍콩망명이 일시적이라는 과대망상에 사로 잡혀 있었다. 아버지는 미국이 타이완의 장카이색을 버리고 중국 본토의 공산당 정권이 망한다고 생각 했다. 그는 어머니에게 서방 연합과 공산권 사이의 냉전이 3차 세계 대전으로 발전 할 것이고, 수억의 중국인들은 핵전쟁의 잿더미위에서 일어나 강국이 될 거이라고 말 했다. 그러는 동안 그는 그의 만년필을 사용하여 그의 주장을 담은 글을 끊임없이 써서 여러종류의 미디어에 보내고 있었다.
여러해가 지나면서, 공산주의자들은 본토의 통치를 굳혀 갔고, 3차 세계 대전은 일어나지 않았으며, 미국은 타이완 정권을 바꾸기 위해서 판도라 박스를 열기를 거부 했다. 아버지의 꿈은 현실하 되자 못하고 그냥 꿈으로 남았다.
홍콩은 그의 종착역이었다. 그는 그곳에서 인생의 마지막40년을 살았다.
내가 1950년에 아버지 어머니와 같이 살기로 했을 때도 그는 운이 다 했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왜 자신처럼 경력이 좋은 사람에게 아무도 높은 자리를 주지 않는 지 이해하지 못했다. 그는 항상 화가가 나 있었다.
그가 자신을 마오 주석과 장카이색 총통에게 비교해 볼 때, 그만이 어려운 시험을 통과한 인물이었다. 그는 모든 학문적인 경쟁에서 이긴 사람이었다. 그만이 중국말과 영어로 우아한 글을 쓸 수 있는 사람이었다. 그렇지만 마오와 장은 중앙 무대에 있고 자신은 정치 황무지에서 시들어가고 있었다.
그는 자신의 경력을 되 살리려고 무척 노력 했다. 그는 미국이나 영국과 줄이 닿을 사람들 모두와 술을 마시고 식사를 같이 했다. 이중에는 학자들, 기자들, 미중앙정보부 요원들, 홍콩을 지나가는 저급 관리들이 있었다. 그는 당시 미국 대통령 아이젠하워와 국무장관 존 포스터 덜레스 에게 편지를 썼다. 그들에게 인정을 받아 관심을 끌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동아시아의 정치상황의 분석을 내용으로 하는 편지였다.
그는 중국본토의 정치 불안정과 타이완 정부가 바꾸어야 한다는 내용의 논문을 계속해서 발표했다. 그는
그의 자존심을 부추기고 그의 정치적 야망에 동의하는 옛 패거리 몇명을 도와주는 데 그가 가지고 있는 돈 전부를 섰다.
그러나 아무것도 효과가 없었다. 세상이 바뀌었다. 시험 잘 보는 것이 옛 중국에서 그랬듯이 높은 관직을 주지 않았다.
권력은 더이상 만년필로 부터 나오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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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의 삶이 비교적 너무나 황량하게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아버지는 그의 야망을 위해서 가족을 희생시키는 것을 서슴치 않았다. 수십 년이 지난 다음 어머니가 나에게 알려 주었는 데, 1946년 우리가 난징 빈민촌에서 굶어 죽을 지경이었을 때, 아버지는 25,000 불 짜리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여행자 수표를 가지고 있었다. 다행이 장카이색 정보원들은 이 수표를 발견하지 못 했다. 이 돈은 당시의 중국 화폐 가치로 굉장히 큰 돈이었다. 아버지는 이돈을 그가 출옥 한 후 정치적 복귀를 위한 종잣돈으로 쓰기 위해서 어머니가 가족을 위해서 쓰지 못 하게 했다.
어머니가 1946년, 남징에서 25,000 불을 감추어 놓고 있을 때, 내누나 하나는 영양부족으로 결핵에 걸렸고, 다른 하나는 류마티성 열에 걸려 죽을 뻔 했다. 어머니가 감히 누나들의 병치료를 위해서
아버지의 정치자금에 손을 댈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어머니는 류마티성 열에 걸린 누나를 2 마일 떨어진 학교에서 안고 집에 왔는 데, 먼길을 걸어오는 동안 누나의 무게에 눌려서 어머니의 다리 정맥이 무섭게 튀어 나와 있던 것을 지금도 기억 한다. 둘다 흠뻑 땀에 젖어 있었다. 어머니는 누나를 안고 오느라고 힘들어서, 누나는 류마티성 열 때문에. 누나는 그 후유증으로 일생동안 심장이 약 했다.
*번역자 주: 류마티성 열(Rheumatic fever)는 편도선 염 후유증으로 발병 한다. 심장 판막에 염증을 유발 하여 판막이 상해서 심장기능에 장애를 일으 킨다. 연쇄상 구균(streptococcus)에 의한 편도선염 을 항생제로 치료하지 않아서 면역 반응으로 발 생하는 질환이다. 페니실린이 나오기 전 또는 항생제가 흔하지
않던 시절에 흔히 볼 수 있는 병이었다.
19501년 9월 내가 홍콩에 도착한지 일년 후, 나와 같은 방을 쓰던 나의 큰형과 4번째인 누나는 집을 떠났다. 그들은 나보다 훨씬 나이가 많았지만, 젊고 경험이 없어서 자립하는 대 힘들어 했다. 아버지는 자신이 어려운 시기에 있기 때문이라며, 자식들을 부양하기를 거부 했다.
기회 있을 때 마다 그가 말하는 곤란은 물론 이미 가망이 없는 정치 복귀를 하기위한 미션 이었다. 니브레트 교수와의 토론에서 그렇게 고상하고 덕있게 보였던 가족에 대한 헌신과 공동체의 이익에 대한 이상이 자신의 영달을 위해서 가족을 이용하는 행위가 그로하여금 당연한 것처럼 느끼게 했다는 것은 참으로 아이로니칼 하다.
한때 그는 나의 가장 작은 누나를 정치적인 영향력을 얻기 위해서 홍콩 부잣집 아들과 결혼 시키려 했다. 그로 인해서 누나는 학교에 다닌다고 필리핀으로 갔다. 큰 누나, 후에이인(영국 기념)은 의과대학을 중퇴하고 공군 조종사와 1947년에 결혼 했다. 그때 아버지는 아직도 감옥에서 시들어가고 있었다. 그녀는 셋째 누나 캐티를 타이완으로 데리고 갔다. 캐티는 20년 연상의 남자와 결혼 했지만 그는 일년 후 비행기 사고로 사망 했다. 둘사이에 딸이 있었 는 데, 그녀는 지금 미국에서 유명한 분자 생물학자 이다.
둘째 누나 도라는 결핵에 걸려 고생하면서 홍콩에서 판매원으로 일했다. 아버지는 누나를 결핵요양소에 보내지 않았을 뿐만아니라 누나가 그의 집에서 산다는 구실로 누나의 월급을 빼앗아 갔다. 아버지의 통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누나는 경제적인 안정을 줄 수 있는 세무사와 얼른 결혼 했다. 불행하게도 그 남자는 멍청하고 줏대가 없었다. 누나가 건강을 회복하고 사랑과 열정을 재 발견했을 때, 양쪽에 나쁜 감정을 남기고 이혼 했다.
형은 먼저 가서 자리 잡은 두 누나를 찾아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타이완으로 갔다. 그는 엔지니어가 됐다. 큰 누나, 후에이 진은 전투기 조종사 남편과 두 아이를 타이완에 남겨놓고, 타이완 주둔 미군고문단 소속 미국장교와 결혼 했을 때, 경제적인 안정을 찾았다고 생각 했다. 그러나 결혼 직 후 그는 타이완의
유력한 자리에서, 캘리포니아에 있는 부대의 제대 직전의 직책인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서 일하는 중간 관리
직으로 발령이 나자, 알콜중독이 됐고 육체적 학대를 했다.
문화적인 충격, 학대하는 남편, 진부한 기지 생활, 전 남편과의 사이에서 낳은 아이들을 버리고 온 것에 대한 죄의식은 그녀를 정신병의 혼란속으로 밀어 넣었다. 그녀는 나머지 인생을 정신 병동을 왔다 갔다 하면서 보냈다.
나는 그녀가 정신분열증에서 잠간 벗어 낫을 때, 만나러 간적이 있다. 그녀는 죽음이 내가 원하는 해방이라고 나에게 말 했다. 죽음이 그녀를 앗아 갓을 때는 그녀는 이미 이것을 30년동안이나 기다리고 있
었다.
댓글
온기철 James Ohn은퇴 의사
온기철의 브런치입니다. 역사를 주제로 한 수필을 쓰고 있습니다. 본직은 의사이고 취미는 골프와 역사 공부입니다. 지루한 역사를 재미있게 이해시키기위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