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이것을 질문하시는 모더분들이 있으셔서 올립니다.
제가 글 제주가 부족해서 뭔가 이상하지 않을까 심히 걱정됩니다만, 그래도 모더를 위한 기본 정보라서 알려드리고자 글을 올립니다.
1) 스팀 워크숍에 내 모드 올리기
우선 스텔라리스 런쳐에서 Mods 텝을 누르시고 오른쪽 위의 Mod tool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작은 팝업이 나옵니다. 여기서 Create Mod와 Upload Mod 이렇게 두개의 텝이 있는데
Create Mod에선 모드의 제작시 기본 뼈대를 만드는 도구부분입니다.
이건 모드 업로드 하시는 분이면 안 쓰고도 할 줄 아실 수 있는 부분이니 넘어가겠습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Upload Mod 부분입니다. 이 것을 누르면 현제 사용자의 로컬에 설치된 모드와 스팀 워크숍에서 받은 모드의 목록이 쭈욱나옵니다.
여기서 업로드 하고자하는 모드를 클릭합니다.
이후 옆에 모드의 정보와 두개의 버튼이 나옵니다. 각 항목별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Availadle Mods : 모드의 이름이고 이것을 워크숍에 업데이트 하는 경우 공고될 모드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Mod ID : 모드의 ID 입니다. 모드가 업로드가 안 된 상황이라면 공란으로 뜨지만 모드를 업로드 한다면 이 부분이 임의로 생성된 난수로 채워집니다. 업데이트 할 때 검사용으로 사용됩니다.
Path : 모드가 설치된 폴더 이름입니다. 스팀 워크숍에서 받은 모드는 이 부분이 공란입니다.
Suppotrted version : 이 모드의 지원 버전입니다. 버전이 현재 설치된 스텔라리스의 버전과 다를 경우 런쳐의 실행부분에 빨강 느낌표로 경고해줍니다.
그리고 두개의 버튼이 있는데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Fetch Info 버튼을 누르면 모드의 업로드 상태를 검사합니다. 모드의 업로드 상태에 따라 간단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결과는 버튼 바로 위에 뜹니다. 출력되는 문구와 그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Fetch Mod Info... : 검사 중이니 기다려 달라는 문구입니다.
Mod does not exist on Steam. Will Create new mod. : 모드가 게시가 안 되었거나, 혹은 게시되었어도 모종의 이유로 모드를 못 찾았다는 소리입니다.
이 상태에서 옆의 Upload 버튼을 누르면 워크숍에서 새로운 항목으로 모드를 생성하고 업로드 합니다.
(웃기게도 워크숍에서 받은 모드도 이 버튼 누르면 이렇게 뜹니다만, Upload 버튼 누르지마세요. 업데이트가 거부되며, 설사 업데이트 되더라도 저작권 침해자를 위한 스팀의 참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Mod found on Steam Workshop. : 이미 게시된 모드와 정보가 일치되는 모드를 찾았고 확인하였단 의미입니다.
이 상태에서 Upload 버튼을 누른다면 기존에 업데이트 된 모드를 버리고 현재 실행 중인 컴퓨터의 해당 모드로 바꿔치웁니다. 즉 업데이트를 합니다.
새로 모드를 올리는 분이라면 Mod does not exist on Steam. Will Create new mod. 것이 정상입니다.
여기서 Upload 버튼을 누르면 성공적으로 새로운 모드를 게시하게 된 것입니다.
만약 업데이트 하는데 이것이 뜬다면 아래에 문제의 원인을 설명 하였으니 확인 해주세요.
2) 이미 스팀 워크숍에 올린 내 모드 업데이트하기.
많은 분들이 이 부분에서 막히시는 것 같은데, 사실 별문제가 없다면 위에 설명 한 것 처럼 Fetch Info를 눌러서 Mod found on Steam Workshop.가 뜨는 것을 확인한 후, Upload 버튼 누르는 것만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근데 업데이트를 안하고, 모드를 새로올리는 어처구니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의 원인은 사실 좀 어의가 없습니다만 위에 설명한 모드 정보 부분의 모드 이름과 모드 ID, 이 두 항목이 스팀에 업로드 된것과 불일치하여, 업데이트 하고자 하는 모드와 기존에 업로드한 모드를 서로 다른 모드로 인식해서, 업데이트한 신규 버전으로 교체하지 않고 새로운 항목으로 업로드해서 벌어지는 현상입니다.
모드를 한번 업로드하면 mod 파일에서 모드 ID를 정의하는 'remote_file_id =' 라는 항목이 추가됩니다.
이 추가된 'remote_file_id =' 부분과 기존에 있는 모드 이름을 정의하는 'name =', 이 두개를 바꾸는 것은 기존에 업데이트 한 모드를 서로 다른 모드로 인식하게 만드는 원인입니다.
아마 이 문제를 겪는 분들 대다수는 "난 모드 이름하고 모드 ID 안 건드렸는데, 왜 다른 모드로 인식해?"하고 의문을 표하 실껀데, 문제의 원인은 모드 파일을 건드리는 것이 아닌 스팀 워크숍에 있습니다.
스팀으로 접속하여 워크샵에 들어가 이미 내가 업로드한 모드를 봅시다.
모드를 업로드한 사람은 모드의 소유자로 인식되어 모드 페이지 오른쪽에 모드의 정보를 건드리는 툴바가 나옵니다.
대부분의 모더들은 모드를 처음 업로드하고 바로 하는 일이 바로 제목 & 설명 편집 버튼을 눌러서 정보를 바꾸는 일이실껍니다.
모드 처음 업로드한다면 모더들은 신이 나서 여기에 이것저것 적으실껍니다.
물론 내용을 바꾸는 것은 별 상관 없습니다. 문제는 이름을 바꾸는 것입니다.
위에 설명 한 것처럼, 모드를 업로드 할때 이미 있는 모드를 바꾸는지, 아님 새로운 항목을 만들어 새로 게시하는 것인지를 검사할 때 사용하는 것이 모드 이름과 모드 ID 입니다. 모드 ID는 스팀에 업로드 된 것은 사용자가 뭔수를 쓰든 못 바꾸게 되어 있습니다.
근데 모드 이름은 사용자가 변경 가능합니다. 여기서 모드 이름을 바꾸면 워크숍에서 받은 모드의 mod 파일의 'name ='도 위의 바꾼 것으로 따라 바뀝니다. 즉 나는 이걸 바꾸려고 의도한게 아닌데 워크숍에선, "어 바뀌었네? 바꿔야지~" 합니다.
즉 여기서 모드 이름 변경하면 스팀에 업로드된 모드의 이름도 바뀌어 버리고, 이로 인하여 내 컴퓨터에 있는 모드와 업로드된 모드의 이름이도 다른 것으로 인지되며, 따라서 업데이트 하려고 할 때도 이름이 다르단 이유로 연관성 없는 모드로 인식해버려 업데이트 안하고 모드를 새로 업로드 해버립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절대로 제목 & 설명 편집에서 모드 이름 바꾸지 마세요.
애초에 업로드 하기 전에 mod 파일에서 'name =' 부분을 스팀에서 내가 올리고자하는 모드 이름으로 바꿔서 올리세요.
이걸 변경 안 하면 내가 내 컴퓨터에 있는 모드의 mod 파일의 내용을 바꾸지 않는 이상 ,모드 업로드 할 때 모드를 업데이트 된 것으로 인식하고 기존 모드를 업데이트합니다.
PS. 참고로 전 처음 이 문제를 겪을 때 원인을 찾을 때까지 모드를 업로드하고 이름 바꾸고, 게시철회를 3번 반복했습니다. lllOTL
PS 2. 여기서 이름 바꾸고 내 mod 파일의 'name =' 부분을 똑같이 바꾸면 어떻게되는 지는 확인하지 못 하였습니다만, 실제로 같은 모드로 인지하는 가는 모르겠습니다.
첫댓글 에러가 뜨는 경우는 뭐죠?
압축파일로 올리는 경우 에러가 나는 것을 확인한 적이 있습니다.
그외의 경우는 제가 겪어보지 못해서 모르겠습니다.
아하 해결됐네요 감사합니다.
이해했고 덕분에 해결했는데 다른 문제가 있는데 어쩌죠..
업로드를 누르면 Mod should not have 'archive' field before upload 라고 하는데.. 도통 뭘 고쳐야 하는건지 모르겠네요.
어디의 archive 를 비우라는건지..
모드를 압축파일 형식으로 만든다음 업로드 시도하면 뜨는 경고입니다.
압축을 푸시고 올리세요.
음.. 압축 푼 폴더 상태의 모드를 내 문서의 Mod 폴더에 넣어놓고 업로드를 눌러도 안 되고 스팀 워크샵 폴더에 넣어놓고 업로드를 눌러도
안 되는데 업데이트 방식이 이게 아닌건가요? 업데이트를 한 번도 해본적이 없어서..
업데이트라면 mod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다시한번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archive ='가 있다면 해당 항목을 지우시고, 모드 위치를 다시한번 확인 후 재 업로드 시도해보세요.
여러번 질문드려서 죄송합니다.. 근데 진짜 도통 안 되네요.
일단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workshop\content\281990\1200587483 여기에 모드 폴더가 있고 descriptor.mod 파일의 내용은 말씀하신대로
name="Korean localization for Extra Events mod of Bürgermeister"
tags={
"Utilities"
}
supported_version="1.8.3"
archive 를 지웠습니다.
그리고 내 문서의 mod 폴더에는 ugc_1200587483.mod 라는 파일이 있는데 요건 창작마당으로 다운받은 경우 생기는 파일 같던데
내용은
name="Korean localization for Extra Events mod of Bürgermeister"
archive="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workshop\\content\\281990\\1200587483/eemkr.zip"
tags={
"Utilities"
}
picture="[previewfile_721416416].png"
remote_file_id="1200587483"
supported_version="1.8.3"
입니다. 여기의 archive 를 지우는건가도 싶었는데 런쳐에서 fetch info 를 누르면 내용이 계속 자동으로 백업되어서 비울수가 없네요.
혹시 타인의 모드를 한글화 하는 모드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별다른 변경점은 아니고 썸네일이 없길래 업뎃을 하려는 중이었습니다. 혹시 한글화 모드는 업뎃에 무슨 문제가 있나요?
아 한글화 모드라기 보다는 타인의 모드를 한글화한 것 자체를 허락을 받고 모드로 업로드한겁니다.
모드 자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단 저 파일만의 문제를 말씀드리자면...
1) 모드 경로가 잘못 잡혔습니다.
모드가 압축 파일이라면 'archive ='로 하는 것이 맞는데 그것이 아니라면 'path ='로 해야합니다.
참고로 스팀에 업로드 하는 경우는 'archive ='로 업로드 하는 것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별개로 올리는 것이라면 원본과 'remote_file_id=' 와 달라야합니다.
우선 해당 모드 풀어 놓은 폴더를
내문서\Paradox Interactive\Stellaris\Mod 폴더로 이동하세요.
그 다음 모드 폴더 이름을 난수에서 다른 영문명으로 바꾸세요.
모드 폴더를 예를 들면 klfeemob라 바꿨다 치고
mod 파일에서 'path =' 값을 아래와 같이 바꿉니다.
path ="mod/klfeemob"
그리고 'archive =' 지우세요
이렇게 하신 다음에 업로드 해보세요.
혹시나 싶어 제 이름 모드 mod 파일 내용물을 예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name="Korean Name Mod"
path="mod/k_name"
tags={
"Translation"
}
remote_file_id="903103048"
supported_version="1.8.*"
만약 이렇게 작업했는데 업데이트 안되면 기존 업데이트 삭제하고 새로 재업 하는거 추천합니다.
스팀 워크숍에 모드 업데이트 하기가 워낙 거지 같아서 뭔가 틀어졌다 싶으면 빨리 갈아 엎고 새로 만드는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_=;
흐음 archive 어쩌구 문구가 안 뜨게 하는데까지는 성공했습니다. 근데 이번엔 업뎃 도중 Error uploading mod 가 뜨는군요 -_-;;
더 질문드리기엔 죄송하니 제가 만지작거려 보겠습니다. 정 안되면 말씀대로 재업로드 해야지요 쩝..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미지 에러입니다. 위키에서 찾아보니까 섬네일은 jpg가 아니면 업로드 에러가 생긴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업데이트 성공입니다 ㅠㅠ 그리고 제가 구글에서 찾아봤던게 틀렸었네요.
사진명 앞뒤에 [] 이거 붙이라더니 이게 틀렸었네요. jpg로 바꾸고 저거 빼니까 업뎃이 되었습니다.
도와주셔서 정말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