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왕국을 만드는 벌레
(그들 만의 천년왕국을 만들지 못하게 해야 매실을 수확할 수가 있다)
오래 전 부터 매실나무 50여 주를 관리하고 있다. 친환경 농법으로 농사짓는다고 농약을 전혀 치지 않았더니 매실을 수확 할 때가 다가오면 매실이 쪼그라들어 다 떨어져 버리길 벌써 여러 해가 되었다. 원인을 몰라 몇 년 동안 수확 한 톨 못하다가 최근에 그게 바로 " 씨살이 좀벌" 때문이라는 것을 알았다.
이 놈은 꼭 매실 꽃이 피었다가 지고 열매가 콩알만 해질 때쯤이면 열매에 달라붙어 꽁지의 침으로 구멍을 뚫고 알을 낳는데, 이 알이 매실 속에서 부화하여 애벌레가 되면, 씨 속에서 새들이나 다른 천적들로 부터 안전하게 자신을 보호하며 매실의 진액을 빨아 먹으며 자라다가, 매실이 익을 때쯤이면 성충이 되어 밖으로 날아 나오는데, 그때가 되면 하루아침에 전 매실 밭의 매실 열매가 쪼그랑 양재기처럼 오그라들어 버리는 것이었다.
이 놈을 퇴치하려면 4월 초부터 말까지 아예 매실에 달려들지 못하도록 일주일에 두어 번씩 살충제를 치는 길 뿐이라고 하는데 나는 이 놈들이 정말 머리가 비상한 놈이라는 생각을 한 게 한 두 번이 아니다. 잠시 한 눈 팔다 농약 치는 시기를 잘못 맞추면 새끼들을 씨방 속에 심은 뒤 인지라 그 독한 농약도 무용지물이 되니 그 놈들의 존재 방식이 가히 신의 경지가 아닌가하는 생각을 하는 것이다.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대 유행을 하는 통에 사이비 종교의 실체까지 드러나게 되자 나는 문득 이 좀벌이 떠올랐는데, 미물이나 인간이나 그 어떤 천적도 범접을 못하는 곳에다 그들만의 천년 왕국을 만들고 있는 것은 하나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든 때문이다. 그래서 올해는 4월이 오자마자 아예 살충제를 집중적으로 서너 번 살포했지만 매실 씨앗 속에서 그들의 왕국이 자라고 있는 지를 확인해 볼 길이 없으니 겉이 싱싱한 매실을 보면서도 불안한 마음을 내려놓지 못하는 것이다.
공동체 정신에 대하여-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는 말은 '인간은 사회 속에서의 인간으로 이해 할 수밖에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독일의 사회학자 퇴니스( 페르디난트 )는 인간사회를 게마인 사프트 (Gemeinschaft: 공동사회)와 게젤 사프트(gesellschaft: 이익사회)로 구분했다. 하나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는 대치되는 개념을 내세우면 쉽게 이해된다는 것을 그도 알았던가 보다. “적과 흑”, “죄와 벌”, “전쟁과 평화”, “선과 악”, “사랑과 증오”, “낮과 밤”, “천국과 지옥”, " 내편과 남의 편" 우리의 의식을 지배하는 개념들이 죄다 그렇게 적대적 개념을 통해서 형성된다.
나는 이 말을 고교 시절 “일반사회(정치 경제) 시간에 배웠다. 당시 청소년에 불과했던 내가 인간사회를 제대로 성찰하고 나서 이 단어를 이해한 것이 아니고, 그때까지는 전혀 들은 바가 없는 “게마인 사프트 (Gemeinschaft)와 게젤 사프트(gesellschaft)” 라는 언어가 주는 신비감에 이끌려서 기억하게 된 것이다. 요약하면 ‘퇴니스’라는 분이 인간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관찰하고 분석하고 연구해서 성찰한 결과, 인간사회는 크게 공동사회와 이익사회로 양분이 되더라는 이야기다.
‘퇴니스’의 분류법에 따른다면 대구수필가협회는 공동사회일까? 이익사회일까?
수필문학을 열심히 한다고 돈 벌릴 일이 전혀 없으니 이익사회는 아닌 것 같고, 수필문학이 좋아서 수필작가가 된 분들의 결합체이니만치 게마인 사프트로 분류 된다고 보는 것이 옳겠다. 공동사회가 번영하는 힘은 이웃(공동체 구성원)을 향한 사랑과 자기희생에서 나온다. 이 두 가지 덕목을 세상의 모든 종교들도 "인류애"로 강조한다. 그래서 국가는 나라를 지키다가 하나 뿐인 자기 생명을 희생한 분을 순국선열, 애국자로 추앙하고, 종교단체는 순교자로서 예우한다. 공동체 정신은 나로 부터 가족, 고향, 국가, 인류를 위한 사랑으로 그 외연이 확대되어 나간다.
현재 대한민국이 안고 있는 모든 병인(病因)은 절대다수의 국민들의 정신(=의식, 사상,이념)이 이익사회를 향해서 질주하는 탓에 있다고 나는 진단한다. 공동사회는 공동체 속의 개인들이 개인적인 이익을 따라서 패거리를 지어서 이합집산하려는 풍조가 강하게 나타 날 때 붕괴된다. 지나친 개인주의는 공동체의 결속력을 빠른 속도로 약화시킨다. 이 개인주의 정신을 자극하여, 국가와 국민이라는 거대 공동체를 개인용으로 악용하려는 양태가 만연하면 망국으로 간다.(=공짜 좋아하는 풍조가 만연하고 패거리 문화가 확산되면 나라는 필망 한다.)
우리 대구수필가협회도 발전을 꿈꾼다면 공동체인 대구수필가협회를 위한 회원들의 사랑과 자기희생의 덕목이 높이 발휘되도록 무대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게 조직의 리더가 할 일이다.
그래서 나는 그런 분들을 존중하고 예우하는 “대구수필가협회 공적행사 및 기념촬영 등에서의 예절 규정(안)”을 만들려는 것이고, 그런 일을 하다가 타계한 회원을 예우하는 “대구수필가협회장례제도”도 만들고, 그런 분들의 귀한 성금으로 제정된 기부자 함자를 딴 “000문학상”제도도 만들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우리의 노력은 보다 더 근본적으로는 "뛰어난 수필작가들로 하여금 인간의 삶을 깊이 성찰한 불후의 작품을 생산해 내도록 하는데 있고, 그런 문학정신이 영롱한 사리처럼 빛을 발하여서 인간 세상의 빛이 되게 하려는 데 있음"은 불문가지의 일이라 하겠다.
공동사회에서 리더의 솔선수범, 청렴결백, 회무와 회계의 공개(=투명화)는 공동체 구성원들의 신뢰를 확보하는 유일한 덕목이다. "구성원인 나는 내 이익을 희생하며 봉사하는 데, 지도자인 자기들은 제 잇속만 챙기려 든다"는 의심이 들면 그 공동체는 붕괴된다. 나는 요즘 대한민국이 소멸될까봐 잠이 안온다. 그래서 "동료 시민"들을 일깨우려고 "사이비" "거짓 선지자" "선한 사마리아 인" " 참 감람나무" 같은 종교적 용어까지 동원하여서 이런 글도 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