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11. 7. 오늘의 양식 : 하늘 성전에서 나온 천사와 포도송이 추수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547 나 같은 죄인까지도
202 하나님 아버지 주신 책은
86 내가 늘 의지하는 예수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580 삼천리 반도 금수강산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4 : 17-18 – 17 또 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역시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 또 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또한 이한 낫을 가졌더라. ) 18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예리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이르되, 네 예리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이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가로되, 네 이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
7. 설 교---------- 하늘 성전에서 나온 천사와 포도송이 추수
날카로운 낫으로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는 것은 이 세상의 악한 자들을 심판하시는 것을 상징한다고 본다.
예리한 낫 - 또 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역시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1) 포도송이 추수의 일꾼
(1)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왔다.
하나님의 심판을 의미한다.
(2) 예리한 낫을 가졌다.
말씀으로 심판하신다.
공의로 심판하신다.
* 요 12: 48 -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하리라.
성도들의 수확은 그리스도께서 친히 하신다(16절).
그러나 하나님을 대적하고 악을 행한 불신자들에 대한 심판은 천사가 수행하게 된다(18절).
여기서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왔다'는 것은 15절과 마찬가지로 불신자에 대한 심판의 사명을 하나님으로부터 받았음을 암시한다.
휘둘러 -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예리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이르되, 네 예리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2)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 -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또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오는데 이 '제단'은 6: 9과 8: 3-5의 기록으로 보아 의인의 기도와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Morris).
* 계 6: 9 - 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보니 하나님의 말씀과 그들이 가진 증거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래에 있어
* 계 8: 3-5 – 3 또 다른 천사가 와서 제단 곁에 서서 금 향로를 가지고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와 합하여 보좌 앞 금 제단에 드리고자 함이라. 4 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는지라. 5 천사가 향로를 가지고 제단의 불을 담아다가 땅에 쏟으매 우레와 음성과 번개와 지진이 나더라.
이것은 핍박받는 성도들의 기도가 응답되고, 그 최종적인 결과로서 하나님의 마지막 심판이 일어남을 암시한다. (Mounce, Morris, Ladd).
이 천사는 불을 다스리는 권세를 가지고 있으나 그것에 대한 설명은 주어져 있지 않다.
외경에 따르면 천둥, 바다, 우박, 눈, 비 등의 자연을 천사들이 각각 받아서 다스리는 것으로 되어 있다. (I Enoch 60:11-20).
여기에 언급된 천사는 8: 3-5에 기록된 대로 향로에 단위의 불을 담아 땅에 쏟는 천사와 동일한 천사인 듯하다.
불이 신약에서 심판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아 불가진 천사는 아마도 심판을 유도하는 듯하다.
* 마 18: 8 - 만일 네 손이나 네 발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장애인이나 다리 저는 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과 두 발을 가지고 영원한 불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 눅 9: 54 – 제자 야고보와 요한이 이를 보고 이르되, 주여. 우리가 불을 명하여 하늘로부터 내려 저들을 멸하라 하기를 원하시나이까?
* 살후 1: 7 - 환난을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자기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실 때에
불을 다스린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다스리는 것을 말한다.
* 렘 5: 14 - 그러므로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가 이 말을 하였은즉 볼지어다. 내가 네 입에 있는 나의 말을 불이 되게 하고, 이 백성을 나무가 되게 하여 불사르리라.
* 눅 12: 49 - 내가 불을 땅에 던지러 왔노니 이 불이 이미 붙었으면 내가 무엇을 원하리요?
* 히 12: 29 - 우리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심이니라.
(1) 불을 다스리는 자
불 심판을 상징한다.
* 사 47: 14 – 보라. 그들은 초개 같아서 불에 타리니, 그 불꽃의 세력에서 스스로 구원하지 못할 것이라. 이 불은 덥게 할 숯불이 아니요, 그 앞에 앉을 만한 불도 아니니라.
* 계 19: 20 -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2) 제단으로부터 나왔다.
성전에서 나온 것과 구별된다.
(3) 예리한 낫을 가진 자를 향하여 - 예리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심판주를 향하여 포도를 추수하는 것은 성경에서 심판을 뜻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 사 63: 2-3 – 2 어찌하여 네 의복이 붉으며 네 옷이 포도즙틀을 밟는 자 같으냐? 3 만민 가운데 나와 함께 한 자가 없이 내가 홀로 포도즙틀을 밟았는데, 내가 노함으로 말미암아 무리를 밟았고, 분함으로 말미암아 짓밟았으므로, 그들의 선혈이 내 옷에 튀어 내 의복을 다 더럽혔음이니
* 욜 3: 13 -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4) 큰 음성으로 불렀다 - 큰 음성으로 불러 이르되,
동료에 대한 보고를 의미한다.
(5) 이한 낫을 휘둘렀다 - 네 예리한 낫을 휘둘러 하더라.
인정사정이 없이 잔혹하게 심판하심을 의미한다.
(6)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① 불신자
② 육적인 성도
③ 음녀.
(7)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악이 절정에 도달한 상태
* 욜 3: 13 -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여기서 '포도가 익었느니라.'는 악한 자들의 불신과 죄악이 절정에 달하였고 성도들의 부르짖음이 하나님께 상달되어 신원의 때인 최후의 심판이 임박하였음을 시사한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384 나의 갈 길 다 가도록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