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발효홍차 콤부차(KOMBOUCHA)의 효능
안녕하세요. 미셸이에요~^^
새로운 한주 잘 시작하고 계신가요?
아침부터 비가 와서 많이 춥네요 ㅠㅠ
얼마전에 티비를 보다가 콤부차는 걸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저는 이름도 처음 듣고 만드는 재료도 낯설었는데
이미 아는 분들은 만들어서 드시기도 하는 것 같더라구요.
건강차에 관심이 많은 저도 콤부차가 뭘까 궁금해서 한번 알아봤어요 !
콤부차(KOMBOUCHA)란?
콤부차는 중국 진시황이 불로장생하고 싶어 매일 마시던 차라고 해요.
서양에서는 독일을 거쳐 전 유럽으로 퍼졌는데 특히 러시아에서 유행했다고 해요.
중국에서도 문화혁명 때 유행하다가 사그라졌던 것이 2000년대에 들어와 미국에서 퍼지기 시작했어요.
유기농을 찾는 사람들에게 특히 인기를 얻어 대형 유기농 마켓에서 콤부차를 판매하는가 하면
각종 건강 식재료 마켓에서 홍차버섯을 배양해 팔 정도라고 해요.
홍차버섯 ?!
그럼 홍차버섯은 무엇일까요? 이 버섯 또한 저는 처음 들어봤는데요. 엄밀히 말하면 버섯은 아니라고 해요.
콤부차를 만들 때 반드시 필요한 이 홍차버섯(콤부)은, 여러 효모 세포와 여타의 미생물로 구성된 공생체,
즉 일종의 효모진균으로서 물컹한 듯 탄력이 있는 질감의 배양체라고 해요.
이 홍차버섯에 홍차나 허브차를 붓고 미생물의 먹이가 되어 발효를 활발히 진행시킬
설탕을 넣어 1~2주 숙성, 배양하면 바로 '콤부차'가 된다고 하네요 !!
처음에 넣어둔 홍차버섯(어미홍차버섯)이 두꺼워지면 밑으로 가라앉으면서 위에 얇은 막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이것이 자라 또 하나의 홍차버섯(아기홍차버섯)이 된다고 해요. 정말 신기하죠?
맛이 시큼하고 톡 쏘기 때문에 그대로 마시지 않고 탄산수나 각종 차에 타서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콤부차의 효능
알려진 효능으로는 체내 밸런스 조화, 류머티즘 완화, 소화 장애개선,
편두통 개선, 항생.항암작용, 탈모와 새치예방, 면역력증가 등이 있다고 해요.
과학적으로 증명된 효능은 아니지만 심신을 안정적으로 해준다는 점에는 의사들도 인정한다고 합니다.
또한 콤부차를 마시고 위장 장애가 개선되었고 더부룩한 속을 편하게 해주었다는 이야기도 많이 한다고 하니
효능에 너무 매달리지만 않는다면 건강차로 아주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참, 콤푸차는 하루 3잔이상 마시지 않는 것이 좋고,
임산부에게도 좋지는 않다고 하니 이 점도 알고 계시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