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 주부와 술부
Teaching Point 1 : 문장의 주부와 술부
영어의 모든 문장은 크게 주부와 술부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원칙이다.주부는 문장의 주체가 되는 부분으로「~는, ~이, ~가」에 해당하는 주어가 그 중심이 되며, 술부는 주부의 동작, 상태, 성질 등을 설명해 주는 부분으로서 술부의 중심이 되는 말은「~하다, ~ 이다」에 해당하는 동사이다.
He / is a good man. (그는 / 좋은 사람이다.)
George / lives in Washington.(죠지는 / 워싱턴에 살고 있다.)
Tom and David / are playing tennis now. (탐과 데이빗은 / 지금 테니스를 치고 있다.)
Jack and I / are very good friends.(잭과 나는 / 아주 친한 친구이다.)
My little sister / plays the piano very well.(내 여동생은 / 피아노를 아주 잘 친다.)
A number of student / attended the meeting.(많은 학생들이 / 회의에 참석했다.)
The man in the store / looks very old. (상점의 그 남자는 / 아주 나이 들어 보인다.)
The woman with red hair / is my aunt.(빨간 머리의 그 여자는 / 나의 숙모이다.)
보충 학습 : 주부가 없는 문장
영어의 문장은「주부+술부」로 구성되는 것이 원칙이지만명령문이나 감탄문, 또는 관용적인 표현에서 주부가 생략되기도 한다. 이외에도 일상 대화체에서는 주어가 생략되어 쓰이는 경우가 많다.
1) 명령문
Come here. (이리 오너라.)
Please open the door.(문을 열어 주세요.)
2) 감탄문
What a fine day! (얼마나 화창한 날인가!)
How beautiful she is!(그녀는 정말 아름답구나!)
3) 관용적으로 주어가 생략되는 표현
Thank you.(감사합니다.)
Nice to meet you.(만나서 반갑습니다.)
◆ 2. 문장의 구성요소
영문 독해 및 문법 문제의 풀이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작업은 문장을 구성하는 기본요소를 찾아내는 일이다. 문장의 기본 요소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의 네 가지가 있으며, 이외에 부가적인 요소로 수식어가 있다. 따라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를 제대로 찾기만 한다면 영문 독해나 문법문제의 풀이는 끝난 것이나 다름없다.
Teaching Point 1 : 주어
문장의 주체가 되는 말로서 「~은(는)」, 「~이(가)」의 뜻으로 해석된다.명사, 대명사, 부정사, 동명사, 명사구나 명사절 등 명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모든 어구가 주어로 쓰인다.
(1) 명사 주어
A cat is on the roof. (고양이가 지붕 위에 있다.)
The sky is blue.(하늘은 파랗다.)
(2) 대명사 주어
She is an English teacher. (그녀는 영어 선생님이다.)
He loves chocolate.(그는 초콜릿을 좋아한다.)
(3) 부정사 주어
To know is one thing; to teach is another. (아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전혀 다른 것이다.)
To speak English is difficult.(영어를 말하는 것은 어렵다.)
(4) 동명사 주어
Seeing is believing.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Smoking is not good for health.(흡연은 건강에 좋지 않다.)
(5) 명사구 주어
How to do is more important than what to do.(무엇을 하느냐 하는 것보다는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Cross the river is the nearest way.(강을 건너는 것이 가장 가까운 길이다.)
(5) 명사절 주어
What I say is true. (내가 말하는 것은 사실이다.)
Whether he comes or not isn’t important.(그가 오고 안 오고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Teaching Point 2 : 동사
「~하다」,「~이다」의 뜻으로 주어의 동작, 상태, 성질을 나타내는 말로서술어동사라고도 한다.
◦ She never smiles.(그녀는 웃는 적이 없다.)
She became a nurse.(그녀는 간호사가 되었다.)
The weather is fine today.(오늘 날씨는 좋다.)
I like her very much.(나는 그녀를 몹시 좋아한다.)
She closed the window.(그녀는 창문을 닫았다.)
Mother gave me a present.(어머니는 나에게 선물을 주셨다.)
He teaches us math.(그가 우리에게 수학을 가르친다.)
Father made me a lawyer.(아버지는 나를 변호사로 만드셨다.)
We found him clever.(우리는 그가 영리하다는 것을 알았다.)
주의 : 조동사가 있는 경우에는 조동사와 본동사를 술어동사로 취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I can swim across the river.(나는 수영을 해서 그 강을 건널 수 있다.)
You have to finish the work.(당신은 그 일을 끝내야 한다.)
Will you pass me the salt?(소금을 건네주시겠습니까?)
Teaching Point 3 : 목적어
일반적으로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의 대상이 되는 말로서「~을(를)」의 뜻으로 해석된다. 명사, 대명사 및 명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모든 어구가 목적어로 쓰일 수 있으며, 이런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를 타동사라 한다.
(1) 명사 목적어
We play baseball after school.(우리는 방과후에 야구를 한다.)
We enjoyed our holiday.(우리는 휴일을 즐겁게 보냈다.)
(2) 대명사 목적어
◦ Everyone likes her.(모두들 그녀를 좋아한다.)
I said nothing about it.(나는 그것에 관해 아무 말도 안 했다.)
(3) 부정사 목적어
I want to buy a car. (나는 자동차를 사고 싶다.)
She forgot to mail this letter.(그녀는 이 편지를 부치는 것을 잊었다.)
(4) 동명사 목적어
◦ Jane enjoys skiing.(제인은 스키 타기를 즐긴다.)
◦ You have to stop smoking.(당신은 금연해야 한다.)
(5) 명사구 목적어
I didn’t know what to do. (나는 무엇을 해야할지 몰랐다.)
He told me when to start.(그는 나에게 언제 출발해야 하는지를 말했다.)
(6) 명사절 목적어
Columbus believed that the earth is round. (콜럼버스는 지구가 둥글다고 믿었다.)
I’d like to know if she will come to the party.(나는 그녀가 파티에 올 것인지 알고 싶다.)
참고 : 동사에 따라서는 두 개의 목적어를 취하는 경우가 있는데「~에게」라는 뜻을 갖는 간접목적어와「~을(를)」이라는 뜻의 직접목적어가 그것이다. 이와 같이 두 개의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 한다.
I teach themEnglish every day. (나는 매일 그들에게 영어를 가르친다.)
<☞them이 간접목적어, English가 직접목적어>
◦ Cows give usmilk.(소는 우리에게 우유를 준다.)
<☞us가 간접목적어, milk가 직접목적어>
주의 : 동사구의 목적어
put on, take off 등과 같은 「동사+부사」의 동사구의 목적어는 동사구 뒤나, 또는 동사와 부사의 사이에 위치한다. 그러나 목적어가 대명사인 경우에는 반드시 동사와 부사의 사이에 위치해야 한다.
Put on your coat. = Put your coat on. (코트를 입으세요.)
Take it off.(그것을 벗으세요.)
Teaching Point 4 : 보어
보어란 주어나 목적어의 성질, 상태 등을 보충 설명해주는 요소로서주격보어와 목적격보어가 있다. 주격보어란 주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설명해 주는 말이고, 목적격보어는 목적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설명해 주는 말로서 명사, 대명사, 형용사, 분사, 부정사, 동명사 및 명사나 형용사 상당어구 등이 보어로 쓰일 수 있다.
◦ He looks healthy.(그는 건강해 보인다.)
<☞형용사healthy가 주격보어>
◦ Her novel is interesting.(그녀의 소설은 재미있다.)
<☞형용사 interesting이 주격보어>
My father is a doctor.(나의 아버지는 의사이다.)
<☞명사 doctor가 주격보어>
His son became a lawyer.(그의 아들은 변호사가 되었다.)
<☞명사 lawyer가 주격보어>
It is she that is wrong.(틀린 사람은 그 여자이다.)
<☞대명사 she가 주격보어 >
<☞대명사 me가 주격보어>
Grandfather sat reading a newspaper.(할아버지는 신문을 읽으며 앉아 계셨다.)
<☞현재분사 reading이 주격보어 >
They stood looking out the window.(그들은 창밖을 내다보며 서 있었다.)
<☞현재분사 looking이 주격보어>
She seems to be poor.(그녀는 가난한 것 같다.)
<☞부정사 to be가 주격보어>
The best way is to visit the country.(가장 좋은 방법은 그 나라를 방문하는 것이다.)
<☞부정사 to visit가 주격보어>
My hobby is collecting stamps.(내 취미는 우표 수집하는 것이다.)
<☞동명사 collecting이 주격보어>
◦ Seeing is believing.(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백문이 불여일견.)
<☞동명사 believing이 주격보어>
◦ They call the boy Dick.(그들은 그 소년을 딕이라 부른다.)
<☞명사 Dick이 목적보어>
◦ They elected Mr. Jordan chairman.(그들은 조단 씨를 회장으로 선출했다.)
<☞명사 chairman이 목적보어>
I saw him getting off the bus.(나는 그가 버스에서 내리는 것을 보았다.)
<☞현재분사 getting이 목적보어>
◦ We smelled something burning.(우리는 무엇인가 타는 냄새를 맡았다.)
<☞현재분사 burning이 목적보어>
He asked me to do such a thing.(그는 내게 그 같은 일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부정사 to do가 목적보어>
I saw a beggar enter the hotel.(나는 거지가 그 호텔로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원형부정사 enter가 목적보어 >
주의 : 보어가 명사나 명사 상당어구일 때에는「주어=주격보어」나「목적어=목적격보어」의 관계가 된다
.
My father is a doctor. <☞ My father = a doctor >
They call the boy Dick. <☞the boy = Dick >
주의 : 보어가 형용사나 형용사 상당어구일 때에는 주어나 목적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게 된다
.
He looks healthy. <☞ He ⇒ healthy >
Teaching Point 5 : 수식어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이외의 부속적인 문장 요소는 모두가 수식어이다.수식어는 문장의 기본 요소를 한정하거나 꾸며주는 말로서 형용사나 부사에 속하는 말이 모두 수식어이다.
The monkey in the cage has a long tail. (우리 안에 있는 그 원숭이는 긴 꼬리를 갖고 있다.)
<☞주어는 monkey / 동사는 has / 목적어는 tail / 나머지는 수식어>
My sister can play the piano very well.(내 여동생은 피아노를 아주 잘 친다.)
<☞sister가 주어 / can play가 술어 동사 / piano가 목적어 / 나머지는 수식어>
His daughter calls me from Chicago once a week.(그녀의 딸은 시카고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 내게 전화를 한다.)
<☞daughter가 주어 / calls가 동사 / me가 목적어 / 나머지는 수식어>
◆ 3. 동사의 분류
동사는 목적어와 보어의 유무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자동사: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타동사:목적어를 필요로 한다.
(2) 완전동사:보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불완전동사:보어를 필요로 한다.
이와 같은 분류에 따라 동사는 다음과 같이 5가지 종류로 나누고 그에 따라 문장의 형식이 나뉘게 된다.
Teaching Point 1 : 완전자동사
보어와 목적어가 필요 없는 동사. 「주어+동사」의 1형식 문장을 구성한다.
Our class begins at 9:00. (우리 수업은 9시에 시작한다.)
Teaching Point 2 : 불완전자동사
보어를 필요로 하지만, 목적어는 필요 없는 동사.「주어+동사+보어」의 2형식의 문장을 구성한다.
Mrs. Fuller is very kind. (풀러 씨 부인은 아주 친절하다.)
She looked happy.(그녀는 행복해 보였다.)
The leaves turned red.(나뭇잎들이 빨갛게 변했다.)
Teaching Point 3 : 완전타동사
보어는 필요 없지만,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주어+동사+목적어」의 3형식의 문장을 구성한다.
I know his name. (나는 그의 이름을 안다.)
We should help the sick.(우리는 아픈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
She introduced me to her brother.(그녀는 나를 그녀의 오빠에게 소개했다.)
Teaching Point 4 : 수여동사
보어는 필요 없지만,간접목적어와 직접 목적어, 두 개의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의 4형식의 문장을 구성한다.
He gave me a present. (그는 나에게 선물을 주었다.)
Please pass me the salt.(나에게 소금을 건네주세요.)
She told Ed the news.(그녀는 에드에게 그 소식을 말해 주었다.)
Teaching Point 5 : 불완전 타동사
목적어와 그 목적어를 설명하는 목적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주어+동사+목적어+보어」의 5형식의 문장을 구성한다.
We call him Little Joe. (우리는 그를 리틀 죠라 부른다.)
They painted the house white.(그들은 그 집을 흰색으로 칠했다.)
The news made him happy.(그 소식을 듣고 그는 행복해졌다.)
주의 :be동사와 같이 언제나 자동사인 동사도 있기는 하지만 문장 내에서 동사가 어떻게 쓰이느냐에 따라 동사가 분류되는 것이지 동사 자체가 위의 5가지로 분류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Our class begins at 9:00. (우리 수업은 9시에 시작한다.)
<☞begins는 자동사 >
It began to snow.(눈이 오기 시작했다.)
<☞began은 타동사 >
He asked my name. (그는 나의 이름을 물었다.)
<☞asked는 완전타동사>
I asked him a question.(나는 그에게 질문을 했다.)
<☞asked는 불완전타동사>
◆ 4. 1형식 문장 : 「주어+동사」
Teaching Point 1 : 1형식 문장
「주어+동사」의 1형식에 쓰인 동사는완전자동사로서 목적어나 보어는 필요로 하지 않는 다. 1형식의 문장이라고 「주어+동사」만으로 쓰이는 문장은 별로 없으며 대개는 여러 가지 수식어가 따르게 된다.
Birds sing.(새들이 노래한다.)
Years passed.(여러 해가 지났다.)
Time flies.(세월은 날아가듯 지나간다.)
Any book will do.(어떤 책이든 괜찮습니다.)
Can you run fast? (당신은 빨리 뛸 수 있습니까?)
<☞fast는 부사 >
The sun shines brightly.(해가 밝게 빛나고 있다.)
<☞brightly는 부사>
I am going to the station.(나는 역에 가는 길이다.)
<☞to the station은 장소의 부사구>
She came to see me.(그녀는 나를 만나러 왔다.)
<☞to see me는 부사구>
I stayed at home all day.(나는 온종일 집에 있었다.)
<☞at home은 장소의 부사구 / all day는 시간의 부사구>
보충 학습 : 주의해야 할 1형식 문장
There is/are ~구문에서 there는 형식상 주어처럼 취급될 뿐 주어는 아니다.be동사 다음에 오는 말이 실질적인 주어이므로 이 문장은 「주어+동사」의 1형식 문장이 된다.
There is a book on the desk.(책상 위에 책이 한 권 있다.)
<☞a book이 주어 / is가 동사 / 나머지는 수식어>
There are many flowers in the vase.(꽃병에는 꽃이 많이 있다.)
<☞many flowers가 주어 / are가 동사 / 나머지는 수식어>
◆ 5. 2형식 문장 : 「주어+동사+보어」
「주어+동사+보어」의 2형식에 쓰인 동사는 불완전자동사로서 목적어는 쓰이지 않지만 주어를 설명해 주는 보어를 필요로 한다. 보어로는 명사나 형용사, 또는 명사나 형용사 역할을 하는 어구가 올 수 있다. 2형식의 문장을 구성하는 불완전 자동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Teaching Point 1 : 명사나 형용사를 보어로 취하는 동사
He is a doctor.(그는 의사이다.)
<☞명사 a doctor가 보어>
She is beautiful.(그녀는 아름답다.)
<☞형용사 beautiful이 보어 >
His son will be a scientist.(그의 아들은 과학자가 될 것이다.)
<☞명사 a scientist가 보어>
They became tired.(그들은 지쳤다.)
<☞형용사 tired가 보어 >
보충학습 : be동사는 대표적인 불완전 자동사이지만 be동사가 완전 자동사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이때 be동사는 장소나 시간의 부사(구)와 함께 쓰인다.
He is in New York now.(그는 지금 뉴욕에 있다.)
<☞in New York now는 부사구>
The bank is on Main Street.(은행은 메인가에 있다.)
<☞on Main Street는 부사구>
Where is the post office?(우체국은 어디에 있습니까?)
<☞Where는 의문부사>
When is your birthday?(당신의 생일은 언제입니까?)
<☞When은 의문부사>
Teaching Point 2 : 형용사를 보어로 취하는 동사
It’s getting colder.(날씨가 추워지고 있다.)
We grew tired.(우리는 점점 피곤해졌다.)
He looks very ill.(그는 몹시 아파 보인다.)
She seems honest.(그녀는 정직해 보인다.)
I feel better today.(오늘은 (건강상태가) 좀더 나은 것 같다.)
It smells good.(그것은 좋은 냄새가 난다.)
The music sounds sweet.(아름다운 음악이다.)
It sounds great.(좋습니다.)
주의 : look
이나 sound는 「look / sound like+명사」의 형태로도 쓰인다.
It looks like rain. (비가 올 것 같다.)
It sounds like a good idea.(그것은 좋은 생각인 것 같다.)
◆ 6. 3형식 문장 : 「주어+동사+목적어」
Teaching Point : 3형식 문장
「주어+동사+목적어」의 3형식에 쓰인 동사는 완전타동사로서동작의 대상이 되는 목적어 가 뒤따르게 된다. 목적어로는 명사나 대명사, 또는 명사 상당어구가 쓰인다.
I have a car.(나는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
<☞명사 a car가 목적어>
We made a boat.(우리는 보트를 만들었다.)
<☞명사 a boat가 목적어>
I know how to use it.(나는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안다.)
<☞명사구 how to use it이 목적어>
He likes swimming.(그는 수영을 좋아한다.)
<☞동명사 swimming이 목적어 >
My father loves me very much.(아버지는 나를 무척 사랑하신다.)
<☞대명사 me가 목적어>
Most people eat too much meat.(대부분의 사람들은 너무 많은 고기를 먹는다.)
<☞명사 meat가 목적어 / too much는 meat를 수식 >
I want to drink some coffee.(나는 커피를 좀 마시고 싶다.)
<☞명사구 to drink some coffee가 목적어>
I cannot answer his question.(나는 그의 질문에 답을 할 수 없다.)
<☞명사 his question이 목적어>
보충 학습 : 목적어와 보어의 구별
보어는 주어와 동일인이거나 주어의 성질을 설명하지만목적어는 주어와 이런 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She became a scientist. (그녀는 과학자가 되었다.)
<☞주어 She = 보어 a scientist >
She loves the scientist.(그녀는 그 과학자를 사랑한다.)
<☞주어 She ≠ 목적어 the scientist >
◆ 7. 4형식 문장 :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
Teaching Point 1 : 4형식 문장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의 4형식에 쓰인 동사는수여동사라 하는데, 수여 동사 뒤에는 「~에게」라는 의미를 갖는 간접목적어가 오고, 그 뒤에 「~을(를)」이라는 의미를 갖는 직접목적어가 뒤따르게 된다.
I gave him a book.(나는 그에게 책을 주었다.)
<☞him: 간접목적어 / a book: 직접목적어>
She sent me a postcard.(그녀는 나에게 우편엽서를 보냈다.)
<☞me: 간접목적어 / a postcard: 직접목적어>
The students asked me some questions.(학생들은 나에게 몇 가지 질문을 했다.)
<☞me: 간접목적어 / some questions: 직접목적어>
Would you lend me a pen?(저에게 펜을 하나 빌려주시겠습니까?)
<☞me: 간접목적어 / a pen: 직접목적어>
Grandma told me a story.(할머니는 나에게 이야기를 들려 주셨다.)
<☞me: 간접목적어 / a story: 직접목적어>
He showed me some pictures.(그는 나에게 몇 장의 사진을 보여 주었다.)
<☞me: 간접목적어 / some pictures: 직접목적어>
Mother made her a new dress.(어머니는 그녀에게 새 드레스를 만들어 주셨다.)
<☞her: 간접목적어 / a new dress: 직접목적어 >
I will buy him a bike.(나는 그에게 자전거를 사줄 것이다.)
<☞him: 간접목적어 / a bike: 직접목적어>
Mrs. White teaches us English.(화이트 씨 부인이 우리에게 영어를 가르친다.)
<☞us: 간접목적어 / English: 직접목적어>
She writes him a letter every week.(그녀는 그에게 매주 편지를 쓴다.)
<☞him: 간접목적어 / a letter: 직접목적어>
Please get me some water.(물을 좀 가져다주세요.)
<☞me: 간접목적어 / some water: 직접목적어>
Will you find me a good one?(제게 좋은 것을 찾아 주시겠습니까?)
<☞me: 간접목적어 / a good one: 직접목적어>
Teaching Point 2 : 4형식 문장의 3형식으로의 전환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의 4형식 문장은「주어+동사+직접목적어+ to / for / of +간접목적어」의 3형식 문장으로 바꾸어 쓸 수 있다.
(1)「주어+동사+직접목적어+to+간접목적어」의 형식으로 바꾸는 것이 일반적이다.
→Grandma told a story to me.
→I gave a book to him.
(2) buy, get, make, find 등의 수여동사가 쓰인 경우에는「주어+동사+직접목적어+for+ 간접목적어」의 형식으로 바꾼다.
→I will buy a bike for him.
→Please get some water for me.
◦ Mother made her a new dress.
→Mother made a new dress for her.
◦ Will you find me a good one?
→Will you find a good one for me?
(3) ask가 쓰인 4형식 문장을 3형식으로 바꿀 때는「주어+동사+직접목적어+ of +간접목적어 」의 형식으로 쓰게 된다.
◦ The students asked me some questions.
→The students asked some questions of me.
주의 : 직접목적어가
it, them 같은 대명사인 경우에는 4형식의 형태로 쓸 수가 없고 「주어+동사+직접목적어+to/for+간접목적어」의 3형식 문장으로만 가능하다.
cf.He gave me it. (X)
cf.Will you find me them. (X)
◆ 8. 5형식 문장 :「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Teaching Point : 5형식 문장
「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의 5형식에 쓰인 동사는불완전타동사라 하는데, 불완전타동사는 뒤에 목적어와 그 목적어를 설명하는 목적보어를 필요로 한다. 목적보어로는 명사나 형용사, 또는 명사나 형용사 역할을 하는 어구가 올 수 있다.
My friends call me Di. (제 친구들은 저를 다이라고 부릅니다.)
<☞me: 목적어 / Di: 목적보어>
They named the ship ‘Queen Mary’.(그들은 그 배를 ‘퀸메리 호’라고 명명했다.)
<☞the ship: 목적어 / Queen Mary: 목적보어>
He made me happy.(그는 나를 기쁘게 했다.)
<☞me: 목적어 / happy: 목적보어>
We chose him chairman of our club.(우리는 그를 우리 클럽의 회장으로 선출했다.)
<☞him: 목적어 / chairman: 목적보어>
They elected Ed president.(그들은 에드를 총재로 선출했다.)
<☞Ed: 목적어 / president: 목적보어>
I want everything ready by noon.(정오까지 모든 준비가 되었으면 합니다.)
<☞everything: 목적어 / ready: 목적보어>
I think him a great musician.(나는 그가 아주 훌륭한 음악가라고 생각한다.)
<☞him: 목적어 / a great musician: 목적보어>
I heard my name called.(나는 내 이름이 불리는 것을 들었다.)
<☞my name: 목적어 / called: 목적보어>
I saw a dog running down the street.(나는 개 한 마리가 거리를 달려오는 것을 보았다.)
<☞a dog: 목적어 / running: 목적보어>
I want you to do the work.(나는 당신이 그 일을 했으면 한다.)
<☞you: 목적어 / to do: 목적보어>
보충 학습 : 「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와「목적어+목적보어」의 구별
두 낱말 사이에 대등하거나 보완적인 설명관계가 성립하면목적어와 보어의 관계이고, 그렇지 않으면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의 관계로 보면 된다.
She made me a dress. (그녀는 나에게 옷을 만들어 주었다.)
<☞간접목적어 me ≠ 직접목적어 a dress >
She made me a doctor.(그녀는 나를 의사로 만들었다.)
<☞목적어 me = 목적보어 a docto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