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콜롬비아 정부는 미래에 더 많은 수입과 수익을 생산하기 위한 투자의 일환으로 다수의 인프라 프로젝트를 계획
ㅇ2013년에는 교통 인프라의 법 제1682호를 개정. 국가의 복합 운송 (자동차, 기차, 비행기, 보트) 투자환경을 개선하고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ㅇ 교통 인프라 법률 현실화의 첫 단계는 4G 프로젝트로 국가의 주요 도로 수리 및 노선 확장이 목표. 이는 무역과 관광 물류 이동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함.
- 콜롬비아 교통부와 그 산하 기관인 INVIAS(국가 도로 협회) 및 ANI(국가 기간 시설 기관)는 전국 4G도로의 건설 또는 차량, 사람, 물품의 운송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전국의 도로 및 항만 프로젝트를 법률적으로 관리하고 있음.
- 지방 정부는 각 도시의 인프라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음. 그 예로 보고타 시장은 정부와 함께 보고타 지하철의 1호선 건설에 외부 자금을 조달, 운영하고 있음. 또한 법에 의해 각 지방 도시는 도시 건설과 인프라의 규칙을 정하는 토지 사용 계획(POT) 요건을 충족시켜야 함.
□ 인프라 산업 동향 및 주요 이슈
ㅇ 콜롬비아 교통 인프라는 오래 전부터 여러 업계에서 개선에 대한 강력한 요구가 있었으며, 이는 콜롬비아 인프라 투자 및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음.
ㅇ 그러나 인프라 개선에 대한 최근의 지속적인 투자에도 불구하고, 세계 경제 포럼(WEF)의 2018년도 세계 경쟁력 보고서에 따르면 콜롬비아는 칠레(41위), 멕시코(49위), 에콰도르(59위), 우루과이(62위), 파나마(66위), 아르헨티나(68위), 브라질(81위)에 이어 인프라 분야에서 83위를 차지함.
- 보고서에 따르면, 콜롬비아는 교통 인프라의 품질분야에서 전 세계 93위를 차지하여. 운송 분야를 특히 투자가 긴급하게 필요한 분야라고 강조
콜롬비아 건설 및 인프라 프로젝트 분야

자료: Fitch Solutions BMI
- 콜롬비아 인프라의 주요 분야인 교통, 에너지, 유틸리티 분야의 프로젝트는 대부분 정부의 개입이 있음.
- 2017년부터 민관합작 인프라 프로젝트가 가능하며, 이 경우 프로젝트의 자금과 개발 보장에 대한 가능성이 생겼으나 여전히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정부가 자금을 받고 외부 민간 하청 업체에 공개 입찰을 하는 방식을 고수
□ 주요 이슈
ㅇ 페소 가치 하락으로 철강, 알루미늄 등 수입품 가격이 비싸졌으나 국내 인프라 자재 공급이 부족해 건설에 필요한 물량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수입이 필요함.
ㅇ 이전에 실시되었던 사업들 중 부패로 인해 많은 사업들이 중단. 그 사업들을 끝내기 위해 새로운 투자자를 찾는 방법을 모색하였으나 이도 중단되었음. 자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
ㅇ 콜롬비아는 전반적인 경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변화하기 위해 도로와 발전소에 대한 투자가 필요
ㅇ 4G (Laa Vias 4Generación:콜롬비아 도로 인프라 정비 프로그램)프로젝트는 “파도 1, 2, 3단계”로 나뉘어 진행 예정. 1단계에 해당되는 첫 번째 프로젝트는 거의 완료 상태. 2단계에 해당되는 두 번째 프로젝트는 진행 중이며, 3단계에 해당되는 세 번째 프로젝트는 곧 시작 예정. 아래 그림에 빨간 색으로 표시된 것이 진행 중인 2차 프로젝트임.

자료: Fitch Solutions BMI
- 앞으로 5년간 보고타 지하철 1호선 도시 철도프로젝트(44억달러)를 포함하여20개 이상의 도로 건설 프로젝트 등 수많은 대규모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진행 예정
- 물류 환경 개선 방안으로 도로, 고속 도로, 항구, 공항의 인프라 투자 확대 예정.
- 콜롬비아는 물류 인프라가 취약하여 높은 물류 유통 비용을 부담하고 있으며, 이는 콜롬비아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 및 국가 경쟁력 향상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 주요 통계
ㅇ 인프라 산업의 수요-공급 현황
- 콜롬비아 인프라는 2016년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인프라&건설 | 2016 | 2017 | 2018 |
시장 규모 또는 산업가치 (USD10억) | 12.64 | 14.87 | 18.85 |
국내총생산(GDP) 대비 비교 값 (%) | 4.5 | 4.6 | 4.7 |
자료: Fitch Ratings BMI
- 콜롬비아 인프라는 2020년 이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 특히 인프라 자금의 경우 보고타와 같은 도시들의 지방 행정에 아직 사용되지 않은 자금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미주개발은행(IDB)이나 라틴 아메리카 개발 은행 (CAF)과 같은 국제 은행과의 협력도 기반을 두고 있음.
인프라 및 건설산업 성장률 전망
(단위: %)
2018 | 2019 | 2020 | 2021 |
2.2 | 3.8 | 6.1 | 5.2 |
자료: Fitch Rating BMI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
강점 | 약점 |
• 콜롬비아 정부는 인프라 조달 수단으로 공공-민간 기업 파트너십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용 • 콜롬비아의 기반 시설에 투자할 수 있는 인프라 투자 자금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재원 조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음. | •프로젝트의 실행을 가속화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업 지연이 빈번하게 발생해 투자자들에게 비용이 많이 듦. • 콜롬비아의 건설 업계는 아직도 특정 지역의 안전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지역 사회 및 환경 단체의 반대로 프로젝트가 중단될 수 있음. |
기회 | 위협 |
• 2019년부터 거시 경제 여건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건설 투자가 증가할 것. • 태평양 동맹은 정부가 협상하고 있는 자유 무역 협정 외에도 수출 성장을 촉진시킬 것으로 예상됨. 이는 물류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의 개발을 촉진할 것. | • 정부 프로젝트 참여 시 서류나 이해관계, 토지 취득 문제 등 어려움이 있음. • 이웃 베네수엘라 난민의 유입 규모는 콜롬비아 정부 재정에 실질적인 어려움을 주고 있음. |
□ 유망분야
ㅇ 인프라 건설을 위한 주요 수입품은 철과 강철. 콜롬비아는 철과 강철을 전국적으로 생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공급량은 수요에 비해 높지 않아 많은 양을 수입을 하고 있으며, 일부 국내 시장에서는 구할 수 없는 서브 전문 제품도 필요함.
- 지난 3년간 철과 철강의 수입은 꾸준한 성장을 보여 왔음.
콜롬비아 철 및 강철 수입 현황(CIF 기준)
(단위: 백만 달러)
2016 | 2017 | 2018 | 2017-18성장률 |
1,252.0 | 1,348.3 | 1,805.7 | 33.92% |
자료: GTA
콜롬비아 대한국 철 및 강철 수입 현황(CIF 기준)
(단위: 백만 달러)
2016 | 2017 | 2018 | 2017-18성장률 |
92.6 | 61.5 | 68.1 | 10.88% |
자료: GTA
ㅇ 콜롬비아의 인프라 공개 입찰은 외국 기업들의 참여가 쉽지 않을 수도 있음.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외국 기업들은 국내 기업들과 컨소시엄이라고 부르는 우호적인 제휴를 얻고 사업의 후속 조치를 실시 할 수 있도록 국내에 지사를 설립
- 컨소시엄은 보통 특정 프로젝트에 입찰하려는 콜롬비아의 공공 시스템에 등록된 회사들이며, 프로젝트에 따라 외국 회사나 컨소시엄이 이행해야 할 특정한 요구 사항들이 있음.
자료: Fitch Solutions (BMI), Global Trade Atlas, 콜롬비아 교통부,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총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