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가 지난해 4~8월 네 차례에 걸쳐 김용(56·구속) 민주연구원(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에 현금 6억원(공모액 8억4700만원)을 전달할 때 사용했다고 진술한 종이 상자와 똑같은 상자를 다수 보유하고 있었던 것으로 29일 파악됐다.
검찰은 유동규가 갖고 있던 동일한 상자를 이용해 김용에 추가로 뒷돈을 건네려 했는지를 캐고 있다.
앞서 우상호 (민주당)는 지난 28일 유 전 본부장이 김용에 현금을 담아 건넸다는 종이상자를 검찰이 물증으로 확보했단 언론 보도에 “현금만 받고 그 현금을 둘러싼 도구를 돌려준다는 얘기는 처음 들어본다. 검찰이 혐의를 입증한다고 하면서 발표하는 내용들이 다 비상식적인 얘기들”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유동규는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사건 속행 공판 직후 취재진에 “저는 전달받은 상자”라고만 말했다.
유동규가 28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부장 이준철)가 심리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사건 속행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중앙일보 취재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가 확보한 상자는 실제 유동규가 김용에 돈을 건넬 때 사용한 상자가 아니라 유동규가 보유하고 있던 동일한 종류의 종이 상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은 유동규로부터 해당 상자에 1억원씩 담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뒤 실제 이 상자에 정확히 현금 1억원을 담을 수 있다는 것도 실험해 검증했다고 한다.
유동규도 전날 공판 휴정 시간에 기자들과 만나 “예를 들어 ‘여기(상자)에 넣어 줬다’고 하는데 여기에 1억이 안 들어가면 잘못된 진술 아니냐. 그런 것을 (검찰이) 다 검증한 거 아닐까”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 상자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유동규가 해당 상자를 여러 개 갖고 있던 사실을 확인했다.
유동규는 검찰 조사에서 김용이 지난해 2월 이재명의 대선 예비경선 자금 용도로 20억원을 요구했고, 지난해 8월 “나머지 돈은 언제 마련되느냐”며 재촉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적이 있다.
검찰은 나머지 대선 경선자금을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가 보유하던 상자를 보관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 중이다. 김 용은 “물증은 없고 진술만 있다”고 혐의를 부인하며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다.
유동규-김용 불법 자금 전달 의혹
검찰이 확보한 물증 중 현금 전달용으로 사용된 가방은 실제 남욱 변호사(천화동인 4호 소유주), 정민용(전 성남도시개발공사 투자사업파트장)가 유동규에 전달할 때 사용한 것으로, 김 부원장에게 전달되진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이들이 각각 자금책(남 변호사)→중간책(정 변호사)→전달책(유 전 본부장) 역할을 넘어서 사전 대책회의 등을 통해 김용에 대선 경선자금 명목으로 전달될 돈이란 걸 서로 알고 있었다고 의심하고 있다. 현금 액수가 거액인 탓에 봉투는 사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검찰은 김용에 대한 구속영장에 유동규가 김용에게 현금 상자를 전달한 시점·장소·액수 등을 특정했다.
특히 김용이 돈을 받은 장소를 ▶성남시 판교역 인근 유원홀딩스 사무실 ▶경기도청 인근 길가 ▶수원 광교포레나 인근 길가 등 세 곳으로 적시했다고 한다.
최근 유동규로부터 휴대전화 클라우드 비밀번호를 제출받은 검찰은 실제 김용과 이재명의 경선 자금 전달을 논의한 내용이 있는지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앞서 유동규, 남 변호사, 정 변호사 등 세 명의 진술과 남 변호사의 측근인 이모씨(천화동인 4호 사내이사)의 메모장, 돈을 건넨 시점의 유동규와 김용의 통화내역·위치 등 자료를 확보한 상태다.
bsks****8시간 전
이째명이의 꼬리짜르기하다가 이제 이째명이 만 남게되었네. 다리부터 짜르고 몸둥아리 짜르자
ctil****17시간 전
이재명에게 신변보호 경찰을 붇혀야 하는 것 아닌가요? 목매든지 다이빙 할지도 모르니....
dlqh****21시간 전
박원순처럼 쥐도 새도 모르게 속전 속결로 살해 되거나,최후의 방탄벽까지 허물어저 가면 자결 할런지도 모른다.그러면 그 윗선의 뿌리는 끊어지는것 아닌가????사람이면 양심고백하고 자수하련만.
ujso****2022.10.29 17:08
드라큐라 한 마리 지키려고 좀비 169 마리가 몸부림 치는 꼬라지가 참 안쓰럽고 눈물겹구나. 한동훈아 좀 살 살 해 주면 안되겠니? 너무 불쌍하쟈나?
youn****2022.10.29 10:01
5.18 NHK 술집 깽판 폭력범 우상호 는 그 주뎅이 닥 치고 있거라 😡 ♤♤♤ 종이박스 와 돈가방 이 중요한 이유는 유동규 가 진술한 돈 의 ''액수'' 예를들어 오만원권 으로 일억 을 넣었다 하면 실제로 오만원권 일억 이 들어가나 실제로 증거로 제출된 그 기방과 박스에 담아보는 것이다 ♤♤♤ 그리고 진술과 맞는다 고 하면 증거로 채택 될수있다 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