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지법은 항상, 박자와, 악기의 균형을 염두해서 해야 합니다.
운지법이 원활치 않으면, 악기의 균형을 잡기 힘들기 때문에..
박자를 놓치기 쉽습니다.
높은 미 운지 하실때는.. 오른 손 새끼손가락을 낮은 도 옆에 대서 받쳐주시고, 그와 동시에..높은 미구멍을 막고 있는 오른손 엄지의 끝을 들어서 개방하고, 그상태에서 막아 주시면 박자를 놓치지 않게 됩니다. 막고 있는 엄지의 끝을 그대로 들어서 음정구멍을 개방하고, 막는 것입니다. 높은 미 음정 구멍을 개방하지만, 엄지끝(구멍을 막고 있는부분)만을 개방하기에..높은 미음정구멍 바로 오른편을 역시 오른손 엄지가 지지하고 있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악기의 균형을 잡을수 있는 것입니다. 이 운지법은 낮은 음에서 바로 높은 미로 올로갈때 자주쓰이는 것이니.. 필히 숙지하셔야 합니다.
보통 저음에서 고음(레,미,파)으로 신속히 음정이 변하는 곡에서의 운지법은..음정구멍은 개방하되 손가락은 악기표면을 받치고 있어야 합니다. 즉.. 음정구멍을 막고 있는 상태에서 손가락 끝을 꺽어들어 개방하거나,굽혀서 개방합니다. 이러면..음정구멍개방과 동시에..음정구멍주변을 역시 지지할 수있기 때문에 악기의 균형을 잡을수 있고, 박자를 놓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