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료 흑미 밀가루, 소금, 팽이버섯, 햄, 맛살, 피망, 당근, 달걀, 오이, 간장, 식초 만들기 ①흑미 밀가루 2숟가락에 물 3숟가락을 섞어 밀가루 반죽을 한다. 일반 밀가루에 검은콩 삶은 물을 넣고 반죽해도 무방. 소금을 약간 넣어 간을 조절한다. ② 잘게 채 썬 햄·피망·당근을 볶고, 팽이버섯도 가볍게 볶아낸다. ③ 달걀은 지단을 부쳐 가늘게 채 썰고, 오이는 돌려깎기해서 채 썬다. ④ 밀가루 반죽을 프라이팬에 동그랗게 부쳐 밀가루떡을 만든다. ⑤ 밀가루떡 위에 볶은 재료를 올린 뒤 김밥처럼 말아준다. ⑥ 한입 크기로 썰어서 접시에 담는다. ⑦ 초간장을 만들어 함께 낸다. Tip 요즘은 마트에서도 흑미 밀가루나 녹차 밀가루를 판매한다. 컬러 밀가루가 없는 경우에는 검은콩물이나 녹찻물로 반죽할 것.
재료 샐러드용 야채(양상추, 방울 토마토, 래디시 등), 사우전드 아일랜드 드레싱(마요네즈 4, 토마토케첩 2, 레몬즙 1, 다진 양파 2, 다진 피망, 소금, 후춧가루), 떠먹는 요구르트 1통 만들기 ① 준비한 재료를 섞어 사우전드 아일랜드 드레싱을 만든다. ② 잘 섞어준 드레싱에 요구르트를 넣고, 설탕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③ 샐러드 야채를 씻은 후, 손으로 적당한 크기로 잘라 담는다. Tip 플레인 요구르트보다 부드럽고 달콤한 딸기 맛 요구르트가 더 잘 어울린다. 오이피클을 다져서 1숟가락 넣어주면 새콤한 맛을 더할 수 있다.
|
|
재료 쇠고기(안심) 300g, 가래떡 10개, 양념(간장 3, 맛술 1, 청주 1, 양파 간 것 2, 다진 파 3, 다진 마늘 1, 생강즙/가루 0.3, 꿀 1, 흑설탕 1, 참기름 0.5, 후춧가루 0.2), 잣가루나 호두 가루, 통깨 만들기 ① 적당히 씹는 맛이 있어야 하므로 덩어리 고기를 사서 직접 다진다. 커터로 가볍게 갈아도 된다. ② 다진 고기에 준비한 양념 재료를 넣는다. 양파 간 것 대신에 배즙을 넣어도 무방. 후춧가루는 쇠고기 반근에 찻숟가락 하나 분량으로 조금 많이 넣어준다. ③ 고기에 끈기가 생길 때까지 치댄다. ④ 가래떡을 6cm 길이로 썰어 밀가루를 살짝 묻힌다. ⑤ 반죽한 고기로 떡을 감싸서 예열된 오븐에 20분간(210℃) 굽는다. ⑥ 구워진 떡갈비에 호두 가루나 잣가루를 뿌려 낸다. Tip 갈빗살은 조금 질기고 기름기가 많으므로 안심을 준비한다. 좀 더 쫄깃한 고깃살을 원한다면 고기 반죽에 찹쌀가루를 1숟가락 정도 넣어줄 것. 반으로 자른 가래떡이나 가느다란 떡볶이떡을 사용하면 한입에 베어 먹기 좋고, 고기 분량이 많아져 더 감칠맛 난다.
재료 애호박·양파 1/2개씩, 소불고기·당근 약간씩, 표고 2장, 팽이버섯 1봉, 새송이 2개, 느타리 1줌, 당근 약간, 청양고추 1/2개, 소스(멸치 육수 1컵, 굴 소스 1, 간장 1, 맛술 2, 마늘 2작은술, 후춧가루, 생강가루), 녹말가루 2, 물 2, 참기름, 통깨, 올리브유 만들기 ① 애호박은 둥글게 썬 뒤 약간의 소금을 뿌려 재워둔다. ② 기름 두른 팬에 호박을 노릇하게 지져서 접시에 돌려가며 담는다. ③ 버섯은 섞어서 길게 찢거나 납짝썰기하고, 양파와 당근은 가늘게 채썬다. ④ 고기→야채→버섯순으로 올리브유에 볶아준다. ⑤ 재료가 어느 정도 익으면 소스 재료를 섞어서 붓고, 녹말가루와 물을 넣어 걸쭉하게 끓인다. ⑥ 참기름과 통깨를 약간 넣고 준비된 그릇에 담는다. Tip 호박 위에 버섯을 올려 함께 먹으면 한정식 같다. 재료는 어느 정도 생략해도 되므로 모두 구입하기보다는 집에 있는 재료로 부담 없이 볶아 만들 것.
재료 흰살생선(명태포), 달걀, 녹말가루, 소금, 후춧가루, 소스(오렌지 주스, 설탕, 식초, 레몬즙, 소금), 당근, 오이, 양파, 녹말물 만들기 ① 달걀, 녹말가루, 소금, 후춧가루로 반죽 옷을 만들어 한입 크기로 썬 생선에 입힌다. ② 생선을 노릇하게 두 번 튀겨낸다. ③ 냄비에 소스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큼직하게 썬 야채를 넣고 부글거릴 때까지 끓인다. ④ 소스 간을 맞춘 후, 녹말물을 넣어서 걸쭉하게 만든다. ⑤ 상에 내기 전에 튀긴 생선에 소스를 붓는다. Tip 달착지근한 일반 탕수육 소스 대신, 오렌지 주스로 소스를 만들 것. 개운하고 상큼한 맛이 나서 느끼한 집들이 음식 사이에서 돋보인다.
|
|
재료 소불고기 약간, 각종 버섯(팽이버섯, 느타리, 새송이, 표고), 무, 호박, 파, 육수(멸치, 다시마, 무, 대파, 마른 고추, 마른 표고), 고춧가루, 다진 마늘 만들기 ① 시판 양념 소불고기를 준비하거나, 직접 쇠고기에 간장, 맛술, 설탕, 후춧가루, 마늘, 생강을 넣고 양념한다. ② 육수 재료를 넣고 진하게 우려낸다. ③ 양념 소불고기로 팽이버섯을 말아 냄비에 담는다. ④ 버섯과 야채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냄비에 보기 좋게 담는다. ⑤ 육수를 붓고,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을 풀어 끓인다. ⑥ 개운한 맛을 내기 위해 소금간한다. Tip 불고기 특유의 달착지근한 맛이 거슬린다면, 두부와 버섯만으로 칼칼한 전골을 끓여 낸다. 취향에 따라 미나리나 쑥갓을 넣어 향을 살릴 것.
재료 묵은 김칫잎 5~6장, 찬밥 1공기, 체다 치즈 2장, 다진 햄 2, 다진 양파 3, 다진 당근 2, 다진 피망 2, 양념(찹쌀가루 1, 소금, 후춧가루) 만들기 ① 묵은 김치는 물에 가볍에 씻어 물기를 빼둔다. ② 준비한 야채를 잘게 다져서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여 볶는다. ③ 전자레인지에서 해동시킨 찬밥과 찹쌀가루, 적당히 자른 치즈를 ②에 넣고 볶는다. ④ 묵은 김치를 도마 위에 펼쳐 깔고, 볶은 밥을 올려 돌돌 만다. ⑤ 김치로 만 밥을 200℃로 예열된 오븐에서 15분간 굽는다. 오븐이 없다면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적당히 구워낸다. ⑥ 한 김 식고 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낸다. 야채 피클이나 삭힌 고추 조림과 같은 짭조름한 반찬을 곁들인다. Tip 새콤한 신 김치 맛에 어른들도 많이 찾지만, 집들이 음식을 꺼려하는 아이들 먹이기에 참 좋다. 밥이 잘 뭉쳐야 하므로 찹쌀가루를 반드시 넣어준다.
|
| |
첫댓글 항상 수고 많으심에~~~ 감사 합니다.
찬복운영자님 고맙습니다.항상 격려해 주시니 몸둘바 모르겠네요.ㅎㅎㅎ^^*
허늬님 저두 무진장 감사하다고 넙죽 인사드립니다..ㅎㅎ
꼭 집들이음 식은 아니겠져 울아빠 생신때 해드려야쥐 소고기 버섯전골하구 무쌈 말이 히힛 감사해요
ㅎㅎㅎㅎ 편지님 넘 귀여우시다~~~ㅎㅎㅎ 양쪽 부모님께 효도많이 하시고 사랑듬뿍받는 여인으로 거듭나세요~~^^
예쁘네요... 용주사에 옮겨 놓고 낼 아침 씩씩하게 다시.......... 감사드리고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