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면 다운이 되는 증상은 시스템이 불안정해서 발생하는 문제로 대개의 경우 파워 서플라이 때문에 발생됩니다. 그런데 이때 확실하게 파악할 것은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나타나는 것은 아닌지 정확한 에러 루트를 확인하는 길입니다. 여러가지의 경우에 대해 살펴봅시다.
1. 전압 공급의 문제
극히 드문 경우지만 전압이 불안정하게 들어오는 가정이 간간이 있습니다. 또한 집 주위에 고압선이 지나가기 때문에 자신의 집에 사용하는 PC가 이상하게 작동되는 것을 체험하였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이때는 특별한 방법이 없고 UPS나 변압기를 설치해서 일단 안정된 전류를 PC측에 흘려 보내야 합니다. 대수롭지 않은 일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PC는 다른 가전제품보다 전류에 민감해 생각지도 않은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이러한 문제점도 짚어봐야 합니다.
2. 파워 서플라이의 전력 부족 현상
파워 서플라이는 컴퓨터의 각 주변기기에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컴퓨터 주변기기는 안정적으로 전력이 공급되어야 하기 때문에 파워 서플라이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주변기기를 많이 장착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파워 서플라이의 전력 부족으로 인해 주변기기에 전력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해 갑자기 다운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는 사용하지 않는 주변기기를 제거하거나 파워 서플라이를 250W이상의 높은 전력이 공급되는 것으로 바꿔야 합니다. 또 하드디스크는 다른 장치보다 더욱 안정적으로 전력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하드디스크의 경우에는 하드디스크에 연결된 파워 케이블에는 다른 장치를 연결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시스템 내부의 과열현상
컴퓨터 내부는 엄청난 열이 발생합니다. 이 열을 효과적으로 냉각시키기 위해 컴퓨터에는 많은 냉각 팬이 있습니다. 만일 이 냉각팬들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으면 각 부품이 과열되어 시스템이 불안정해지게 됩니다. 냉각팬은 많은 먼지가 쌓이게 되므로 오래 사용하다보면 먼지로 인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냉각팬의 동작 유무를 확인하고 비정상일 때는 교체하도록 합니다. 저의 집의 경우 컴퓨터가 오늘날 이상하게 크게 소리가 나서 본체를 열고보니 냉각팬에 먼지가 가득이 있어 제거한 경우가 있습니다.
4. 절전 모드의 이용
윈도우의 절전 모드는 전기를 절약하는 데 도움을 주긴 하지만 이 기능으로 인해 시스템이 다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나 모니터에 절전기능이 동작된 후 되돌아오지 않아 다운되는 것입니다. 이때는 제어판의 전원관리에서 '시스템 대기 모드','모니터 끄기','하드디스크 끄기'를 모두 '항상 켜 있음'으로 설정합니다.
5. 위의 팁 부분을 점검하신 후 다운현상 없는 편안한 컴퓨터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