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유동규(53)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로부터 “남욱(49·천화동인 4호) 변호사로부터 받은 불법 대선자금 중 일부를 이재명의 정치 후원금으로 썼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이 돈이 유동규가 김용(56·구속)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의 경선 자금 요구를 받고 남 변호사로부터 받은 8억4700만원 중 배달 사고를 낸 1억원에서 나간 것으로 보고 있다.
유동규
유동규 “이재명 대선 후원금으로 지출” 진술 확보
3일 언론사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최근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지난해 4~8월 남 변호사로부터 받은 8억여원을 김용에게 전달하지 않은 1억원 가운데 일부를 당시 민주당 경선후보였던 이재명의 후원금으로 건넸다는 진술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다만 현재까지는 유동규가 이재명에게 건넨 후원금 액수가 500만원이 채 안 되는 수백만원 가량인 것으로 파악했다. 현행 정치자금법은 대선 경선 후보자에 대한 후원금이 연간 500만원 이하일 경우 후원자의 인적사항과 금액을 공개하지 않도록하고 있다. 500만원 이상 고액 기부자만 명단을 공개하기 때문에 공개된 이재명 고액 기부자 명단에는 빠졌다고 한다.
검찰은 중앙선관위 등을 통해 유동규가 이재명에게 경선 후원금을 실제로 언제 냈는지, 후원금이 정상적인 절차를 기부된 정치자금인지를 확인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유동규-김용 불법 자금 전달 의혹.
8억여원 중 1억원 비자, 유동규 “내가 쓴 걸로 할게”라기도
검찰은 앞서 유동규가 남 변호사로부터 4차례에 걸쳐 받은 8억4700만원 중 6억원을 세 차례 걸쳐 김용에게 전달했고, 1억4700만원은 대장동 의혹이 불거진 이후 지난해 9월 남 변호사에 돌려줬으며 나머지 1억원은 유동규가 배달 사고를 내고 착복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후 유동규와 남 변호사 등을 대질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1억원의 용처가 애매한 사실을 발견했다. 당시 유동규는 “내가 쓴 걸로 하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그 뒤 유동규는 1억원의 구체적 용처에 대해 “이 대표에 대한 후원금 용도로 쓰거나 우리들끼리 나눠 쓴 것도 있다”고 설명했다고 한다. 그 동안 ‘배달사고’로 알려져 있었지만 실제로는 개인적으로 착복한 것은 아니라는 취지다. 유동규는 석방된 이후 언론들과 만나 “형제라고 불렀던 사람들에게 배신감을 느꼈다”, “하나가 나왔다 싶으면 또 하나가, 그리고 또 하나가 나올 것이다. (이재명을) 천천히 말려 죽일 것”이라고 폭로전을 예고했다. 본지는 유 전 본부장의 후원금 진술과 관련해 민주당에 입장을 수차례 요청했지만 답변을 주지 않았다.
검찰 안팎에서는 유동규의 이같은 진술이 수사의 새로운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진술로 보고 있다. 검찰은 남 변호사 등 대장동 일당이 조성한 불법 정치자금이 유동규를 거쳐 김용이나 정진상(54)으로 들어간 경로만 추적해왔지만, 이와 별도로 유동규에게서 바로 이재명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그러나 현재까진 액수가 소액이고 정상적인 후원금으로 처리됐을 가능성 역시 크기 때문에 1억원 전체의 구체적인 사용처를 규명해봐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이다.
검찰은 3일 남 변호사의 측근인 NSJ홀딩스(옛 천화동인4호) 전 사내이사였던 부동산 개발업자 이모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자금 흐름에 대해 집중 조사했다. 이씨는 남 변호사의 지시에 따라 NSJ홀딩스 법인자금을 현금화하는 역할을 맡았다.
hyeo****19분 전
햐......이쯤 되어도, 해명은 커녕, 사과는 커녕.....눈하나 깜짝이지않고 쌩까는 찢죄명. 야, 니가 사람이냐?? 이런 인간을 대표로 뽑고 지키려는 더듬당, 야. 니네가 사람이냐?? 최소한의 선악구분도 없는 악마녀석들.
yljb****5분 전
잘한다. 개딸들이 이태원을 이용해 촛불폭동 일으키려고 정신없을떄 찢재명이를 꼼짝달짝도 못하게 모든 증거와 정황를 모아서 학교 보내버려라. 문제이니도 함꼐.
daeo****1시간 전
죄명아 눈도 뱁새눈으로 찢어진게 입도 드럽게 찢어져서는 지죄 덮으려 오만 프레임을 덮어씌워 빠져나가려 하는니넘 은 조만간 제명이 될거다.
fanc****1시간 전
형보수지 확찢과 총각이라 사기치고 무상연얘하고 "쌀 한가마니"도 안사주는 전과4범 양 아 치 개 새 끼의 쓰레기짓을 언제 까지 지켜 봐야 되는지.. 정말 이찢명이 저 10 새 끼는 스트레스 그 자체.사람이길 포기한 인간말종 이재명 개 자 식
chan****1시간 전
유동규! 완전하게 남김없이 다 폭로하라! 그것이 당신의 유일한 살 길이며, 국민과 사회에 속죄하는 유일한 방도이다! 아직 젊은 나이인데, 이재명이와 같은 말종인간때문에 당신의 인생을 허물어야 할 어떠한 이유도 명분도 근거도 없다! 명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