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판에 티크목으로 된 데크사이의 실란트가 오래되어서 경화되고 갈라져서, 기존 실란트 제거하고 새로 작업을 해보려합니다.
해당 작업관련하여 본 협회의 글을 검색해 보니 썬마린호가 이러한 작업을 했고 작업내용을 잘 정리해서 올려 놓아서 참조가 많이 되었습니다.
작업순서를 정리해 보면...
1. 기존 코킹된 실란트 제거
2. 코킹하기 위해 청소
3. 코킹작업
4. 실란트가 완전히 굳은후 샌딩작업
5. 티크 세척제로 세척
6. 티크실러 코팅 작업 이렇게 되는것 같은데요.
몇가지 궁금한점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Q1) 2번의 코킹작업전에 기존 실란트 제거후 청소할때 그냥 물청소만 하나요? 아님 별도의 세척재가 있나요?
Q2) 3번의 코킹작업을 위한 실란트를 보면, 썬마린호는 'TEAKDECKING SYSTEMS의 SIS 440'을 사용하셨고, 얼마전 전곡항에서 작업하던 다른 배를 보면 '시카의 Sikaflex 290DC'을 사용하시던데요. 어떤것을 사용하는것이 좋을지요?
Q3) 5번의 티크 세척제는 어떤것을 사용하면 되는지요?
Q4) 6번의 티크실러 코팅작업을 한다고 했는데, 이건 뭘로 하나요?
Q5) 위의 작업을 위한 제품들을 구매하려면 국내판매사이트가 있나요? 아님 해외직구 해야하나요?
막상 작업을 해보려 하니, 작업을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적당한 제품을 찾는것도 어렵네요.
작업해보신분들 조언좀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Sikaflex_290DC를 사기위해서 국내사이트를 검색을 해보니 Sikaflex-291은 있는데, Sikaflex_290DC 파는곳은 없어요.
국내에는 수입을 안하나봅니다. 지난번에 다른 배에서 Sikaflex_290DC 사용하시던데 어디서 사신것인지 궁금하네요.
먼저 두 제품다 국내에 없습니다 저두 예전에 작업을 할 려고 알아보았는데 잠깐 290을 수입한적이 있었는 데 판매량이 적어 지금은 수입을 안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직구 하셔야 되는데 스펙상은 290이 더 좋다고 하는데 290은 단독으로 사용하는게 아니라 사전에 Primer 작업을 하고 하는거라 작업 시간과 비용이 더 듭니다. 그래서 SiS440 를 추전합니다. 그리고 만약 440 제품으로 작업을 하시게 되면 제품이 카드리지에 들어 있는 거와 비닐튜브에 들어 있는게 있는데 카드리지는 작업 범위가 작으면 수동식 실리콘 건을 사용해도 되는데 작업범위가 크면 나중에 손잡이 당길 때 무지하게 힘듭니다.전동식을 추천하고요.
그리고 비닐튜브 제품은 전용 특수 건을 사용해됩니다. 세척제는 검색창에 티크 클리너를 입력하시면 국내 판매하는 곳이 있습니다. 이상 제가 아는 범위에서 알려 드렸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장님-
썬마린호 선장님과 이야기 나누시면 정보도 공유하고 좋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웨스트마린에서 근무하며, 보트 용품 해외 직구 일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sika 290 dc 와 sis440 모두 구매 가능하니, 선호하시는 제품과 수량이 정해지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J24 루돌팡이호 박효준이며, 카카오톡 아이디는 barbojoon 입니다.
연락주셔요^^
옥카님 -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박효준(루돌팡이)님 - 제품과 수량 정해지면 도움요청 드리겠습니다.
두분다 답변 감사합니다.
오래된 코킹 ( sikaflex 는 상표이름, 타회사제품도 있읍니다)을 교환경우
1)오래됀코킹을 갈쿠라등으로 제거한후
2)그루브에 양면에센드페이퍼가붙은 센딩스탁을 삽입 데크보드양면을 센딩해 새코킹이잘붙도록표면처리하고 다시진공청소
한후 아세톤을이용 다시 구루븡에 미새먼지까지 닦아내 코킹에접착면을 최적으로한다
3) 그루브 바닥에 코킹이부착안토록 bond breaking tape을 구루부바닥면에 붙인다
이걸안할경우 코킹이마르고 신축능력이 저하돼 얼마지나면 코킹과 티크면에 부착이떨어짐
고무줄 을 양쪽서당기지요 3 방향에서 당기면 바닥방향은 붙어있더라도 위티크면 양쪽은 신축에 취약해지기따름임
Bond breaking tape 매우중요해 요
이거네요?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