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가 사회에 나오는 것은 명분을 가지고 나와야 됩니다. 사회에 나오는 명분이 무엇이냐! 이것은 단순합니다. 내가 자영업을 하기 위해 사회에 나왔다는 것은 그만한 경비가 있어서 사회 공부하러 나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업장을 차려서 신용이 있든 뭐가 있든 그것을 가지고 이 업장을 차려 공부하러 나오는 사람들입니다.
업장을 차릴 경비도 없으면 어떻게 되냐! 자영업자로 나와서 공부를 못합니다. 한단 위의 공부를 할 수 없고 그 밑에 공부를 해야 되는데 자영업자 밑에서 일하는 사람으로 들어가서 공부해야 됩니다. -중간 생략-
자영업의 명분은 사회를 배우러 나온다! 내가 손님들을 위해서 맛있는 밥을 해준다가 아닙니다. 이 만한 재주가 있고 성실함도 있고 음식도 잘 다룰 수 있는 재주가 있으니까 이 재주를 방편으로 해서 사회를 배우기 위해 나와야 됩니다. 내가 어느 지역에서 자영업을 하러 나오면 그 지역을 배우러 나와야 됩니다. 그래서 그 지역에서 사는 사람들의 공부를 3년동안 해야 됩니다. 이 대한민국은 거대한 학교입니다. 지구촌도 더 거대한 학교입니다. 그런데 이 지역은 작은 학교입니다.
위의 글은 정법 강의 일부를 필사하고 수정한 부분도 있으므로 더 자세한 내용은 #정법강의 13114강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날마다하늘나라 #김기무 #김기무1970 #gimu_kim #amoratree #amo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