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공사 웨베르 보고서에는 고종의 증언이 담겨 있다. 현장 목격자 중에서 고종은 유일하게 살해범들의 이름을 거명했는데 황후를 살해한 자들은 모두 일본인이었다. 이들 외에도 명성황후 시해 사건에 가담한 행동대는 20여 명이 더 있었으며 그들은 군인이 아니라 양복과 기모노를 입고 칼과 권총으로 무장한 일본 민간인이었다.
“짐의 눈앞에서 일본인 오카모토 류노스케와 전 조선 군부의 고문 스즈끼, 와타나베가 칼을 빼 들고 궁궐로 쳐들어 왔고 조선 군부대신 고문관을 지낸 오카모토와 스즈끼가 왕비를 잡으러 나갔다”고 진술하다 말고 실신했다고 웨베르는 보고서에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왕의 처소에 일본군 침입 사실을 알리러 달려간 이학균 연대장이 “왕후께서는 지금 어디에 계십니까?”라고 묻자 고종은 “왕후는 지금 안전한 장소에 있다”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이 말은 일본인들이 왕비를 잡겠다고 나간 뒤에도 고종은 명성황후가 무사한 것으로 믿었던 것 같다. 하지만 그 시간 왕비의 처소 곤녕합에서는 이미 참담한 학살극이 벌어지고 있었다.
왕세자 이척의 증언은 일본인 흉한들이 왕비를 내동댕이치고 구둣발로 가슴을 세 번이나 내리 짓밟고 칼로 찔렀다고 했고, 영국 영사관 힐리어가 북경의 오코너에게 보낸 보고서에는 왕비는 뜰 아래로 뛰어나갔지만 붙잡혀 넘어뜨려 졌고, 살해범은 수차례 왕비의 가슴을 짓밟은 뒤에 칼로 거듭 왕비를 찔렀다고 했다. 영국인 힐리어의 보고서에는 왕비가 실외에서 변을 당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왕비가 죽어 있는 것을 실내에서 보았다는 고바야캬와의 기록은 명성황후의 얼굴을 본 적이 없는 그가 실내에 죽어있던 다른 궁녀를 왕비로 착각한 때문으로 보인다.
일본인들은 왕비가 있는 방으로 들어오는 것을 궁내부 대신 이경직이 막자 칼로 두 팔을 베어 버렸다. 황후가 상궁 옷을 입고 상궁 무리 안에 섞여 있어 누가 황후인지 알아볼 수 없게 되자 일본인들은 한 명씩 끌어내 밖으로 떨어뜨렸다.
보고서에는 한 상궁의 중언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왜인들이 왕비와 궁녀들이 있는 방으로 들이닥쳤다. ---- 일본군은 궁녀들을 밀치며 왕비가 어디에 있느냐고 물었고, 우리는 입을 모아 여기에 왕비는 안계시다고 대답했다. 그러자 왜인들은 (옥호루) 아래로 궁녀들을 집어 던졌다. 이때 왕비가 복도로 도망쳤고, 일본인들이 쫓아가 발을 걸어 넘어뜨린 뒤 가슴을 세 번 짓밟고 칼로 가슴을 난자했다. 몇 분 후 시신을 소나무 숲으로 끌고 갔으며 얼마 후 그 곳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을 보았다.”
곤녕합 동행각 중간에 녹산(鹿山)으로 나가는 청휘문(淸輝門)이 있다. 일본인들은 명성황후의 시신을 녹산으로 옮기고 석유를 끼얹어 불태웠다. 당시 현장에 있던 일본인 에조가 쓴 ‘에조보고서’에는 녹산에서 시신을 불태울 때 황후의 생명이 아직 끊어지지 않은 상황을 추측할 수 있는 단서가 발견되어 경악을 금치 못하게 한다.
‘에조보고서’란 명성황후 시해 사건 현장에 있던 일본인의 이시즈카 에조(石塚英藏)의 보고서로 을미사변 직후 바로 작성되어 법제국 스에마쓰(末松) 장관에게 전달된 시해사건 기록이다. 1895년 당시 일본국 법제국 소속 참사관으로 조선 정부의 내부 고문이었던 에조가 본국 스에마쓰 장관 앞으로 보낸 외교문서로 ‘왕비(명성황후) 시해 사건의 진상을 보고’한 서간문이다. 에조는 당시 미우라 공사와는 다른 외교적 라인에 서 있었던 인물이라 이 사건을 아주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그는 ‘차마 글로 옮기기 어렵다’는 표현으로 인간으로서 그 참혹한 상황을 지켜본 감정을 말하고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명성황후가 칼에 베어져 숨진 뒤 그 시신이 불태워진 게 아니라, 아직 숨이 끊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불태워지면서 고통스럽게 죽어가는 왕비의 모습을 바라보며 인간적으로 복잡한 심경이었을 것을 암시하고 있다.
. . 중략 . .
당시 러시아 황제 니콜라이 2세는 ‘웨베르보고서’를 직접 읽은 뒤 표지에 친필로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났단 말인가. 정말 놀라운 일”이라고 적은 뒤 즉각 한반도에 가까운 아무르주(州)에 군 비상대기령을 내렸을 정도로 당시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였다고 한다. 그리고 이 보고서에는 사건 직후 10월9∼10일 제물포항에 정박해 있던 일본 군함과 선박 2척이 연이어 황급히 일본으로 떠났다는 자체 첩보에 따라 이 배가 시해범들을 실어 날랐을 것이며, 따라서 이것이야말로 일본 정부가 시해 사건에 개입한 증거라고 나름으로 결론을 내린 대목도 있다.
사건 직후 각국 공사 앞에서 사바틴의 증언은 영어·프랑스어 등으로 번역되어 각국에 발송되었다. 1895년 발행된 성 페테르부르그 신문, 루스코의 슬로보 신문, 모스콥스코의 베도 모스티 신문 등은 시해 현장에서 목격한 사바틴의 증언과 ‘워베르보고서’를 인용해 연일 이 사건에 깊은 연민을 표시하고 일제에 신랄한 비판을 가했다. ‘전쟁도 아닌 평화 시 군대를 동원해 궁궐을 습격하고 한나라의 국모를 서슴없이 시해한 사상 유례 없는 만행’이라고 이 보고서는 밝히고 있다.
참극이 벌어졌던 당일 오후 웨베르 공사의 제안으로 서울 주재 각국 외교관들이 새벽에 일어난 비극의 정황을 듣기 위해 일본 공사관에 모였다. 일본 공사 미우라, 서기관 스기무라와 웨베르 러시아공사, 알렌 미국 대리공사, 힐리어 영국공사, 크리인 독일영사, 르페브르 프랑스공사가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주한 외교관들은 궁궐에 난입해 왕비와 궁녀를 학살한 전대미문의 폭력사건에 일본의 책임이 있음을 따져 물었으나 미우라는 조선 순검과 군인의 다툼에 일본군이 출동했을 뿐 누구도 죽이거나 한 사실이 없다며 일본 정부의 관련성을 부인하였다.
조선이 어쨌고 명성황후가 어쨌든간에 한 나라의 왕가와 왕비를 무참히 짓밟고 훼손한 쪽 빠 리 들을 난 평생 용서못한다. 불매운동만 하는걸 감지덕지로 알아야지 열사단체 만들어서 일본인 씨를 말려도 모자를 판인데. 왕비 죽이고, 왕 꼭두각시 만들고, 왕자 일본 강제유학보내서 핵 맞아 죽게하고, 옹주 일본인이랑 강제결혼시키고, 경복궁 불태우고 창경궁 창경원 만들어놓고 지들은 같지도 않은 왕 데리고 왕실놀이하고 ㄱㅐ잡것들이.
어떻게 저러냐고 시발 아니.. 한 나라의 왕후를 저렇게 유희거리처럼 잔혹하게 살해한 것도 그렇지만 왕후가 아니라 그냥 일반 백성이라 하더라도 저런 식으로 살인하면 세계적으로 몰매맞을 짓 아님? 야만인도 아니고 어떻게 저러냐고 저 시대면 인권도 어느 정도 성립되어있었을 거고 사형 제도라는게 떡하니 있는데 저보다 100년은 전에도 저렇게 잔인하게 죽이지는 않겠다..
첫댓글 이래도 일본 찬양하는 사람은 뭔지... 역사 인정도 안하는 민족을
조선이 어쨌고 명성황후가 어쨌든간에 한 나라의 왕가와 왕비를 무참히 짓밟고 훼손한 쪽 빠 리 들을 난 평생 용서못한다. 불매운동만 하는걸 감지덕지로 알아야지 열사단체 만들어서 일본인 씨를 말려도 모자를 판인데. 왕비 죽이고, 왕 꼭두각시 만들고, 왕자 일본 강제유학보내서 핵 맞아 죽게하고, 옹주 일본인이랑 강제결혼시키고, 경복궁 불태우고 창경궁 창경원 만들어놓고 지들은 같지도 않은 왕 데리고 왕실놀이하고 ㄱㅐ잡것들이.
여시 말 완전 공감이다 불매운동만으로 감지덕지해야지ㅡㅡ
미친거아녀? 다른 잔인한 제국주의 국가도 저렇게는 안했음... 다른 나라 왕실 없애고 조진 유일한 놈들임
참고로 명성황후 시해에 쓰인 칼 후쿠오카에 있는 신사에 보관되어있음. 검집에는 늙은 여우를 베었다 라고 되어있음. 명성황후 시해를 여우사냥이라고 했어서..ㅋㅋ 근데 여기 한국인들 제법 가나보더라. 소원 빌러
와 이 씨발놈들
헐ㅅㅂ
미친놈들
진짜 저기 소원빌러 ㅋㅋㅋ 간다는 사람들 ㄹㅇ 빡대가리 같다.. 정도가 심함..
이런미친씨발새끼들
아 열받아 시발
저번에 건청궁갔다왔는데 상상이 되니까 너무 슬펐어ㅠㅠ진심 좃본새끼들은 다 죽여야 되는게 맞다
이런 역사를 가진 나라의 대통령은 한일관계가 빠르게 좋은 시절로 돌아가야 한다는 말을 하지,,? 언제 한일관계가 좋았던 적이 있었나
진짜 존나 열받아
어떻게 저러냐고 시발 아니.. 한 나라의 왕후를 저렇게 유희거리처럼 잔혹하게 살해한 것도 그렇지만 왕후가 아니라 그냥 일반 백성이라 하더라도 저런 식으로 살인하면 세계적으로 몰매맞을 짓 아님? 야만인도 아니고 어떻게 저러냐고
저 시대면 인권도 어느 정도 성립되어있었을 거고 사형 제도라는게 떡하니 있는데 저보다 100년은 전에도 저렇게 잔인하게 죽이지는 않겠다..
진짜 야만인이라고밖에는 생각이 안 든다... 아니지 원시시대 사람도 저렇게는 안하겠음
이런데도 일본을쳐간다고?ㅋㅋㅋㅋㅋㅋ
진짜 웃기고있어
난 그래서 쪽바리 혐오하고 쪽바리새끼들 저주함. 아묻따 쪽바리 관련된건 다 극혐하고 대놓고 반일임.
나도 존나 그냥 극혐이야 일본 좋아하는 사람도 그냥 븅신 호구 본투비 하타취 같음
일본 망했으면....
일본인들은 이런거 알기는할까
아ㅠㅠㅠ
이거 엄청 세세하게 적혀있던거 본적 있는거같은데 진짜 일본 새끼들 극혐임 존나 싫어 ㅠㅠ 불매했음 좋겠다 그렇게 좋으면 걍 일본가서 살기를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