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울산시 '초고유가 에너지 절약대책'
카풀 운동·자전거 이용도 확대키로
관용차 등 공공부문 승용차가 빠르면 15일부터 20년만에 홀짝제로 운영된다. 또 공업탑로터리 조명 등 경관조명도 당분간 금지되고 공공건물의 경우 4층 이하는 걸어다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가로등도 격등으로 불을 밝히며 주유소와 대형 점포의 옥외간판과 전시 조명도 한층 줄어들 전망이다.
특히 시민들의 자가용 승용차의 이용을 줄이기 위해 무료로 운영되고 있는 공공기관 부설 주차장이 모두 유료로 전환된다.
정부와 울산시는 6일 국제 유가가 80년 제2차 유가위기 때와 비슷한 배럴당 150달러에 근접하자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초 고유가 대응 에너지 절약대책'을 마련, 시행키로 했다.
한승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고유가로 올해 석유를 수입하는 데만 총 수출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1112억달러를 지출해야 할 정도인데도 에너지 소비가 줄지 않아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 공공부문이 에너지 위기 극복에 앞장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를 위해 초 고유가 상황에 대비해 준비한 '단계별 초고유가 위기관리 계획' 중 공공부문의 조치를 앞당겨 시행하고 민간부문에도 필요한 조치를 권고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이번 조처가 공공부문의 에너지 사용량을 10% 감축하는 게 중심이며 이를 위해 관용차량 30% 감축운행 및 승용차 홀짝제, 실내적정온도 1℃ 상향 조정, 엘리베이터 운행 강화, 경관조명 제한 등이 강제 추진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민간합동의 국가에너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에너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 울산시도 에너지 절약을 위한 승용차 홀짝제 등 '교통수요 관리계획'을 마련, 추진키로 했다.
공공부문은 승용차 요일제를 홀짝제로 강화해 실시키로 하고 민간부분은 승용차 요일제의 자율참여를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경차나 장애인 차량, 긴급 자동차 등은 제외된다.
시는 무엇보다 고유가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승용차 이용이 줄지 않고 있는 점을 고려해, 무료개방되고 있는 28곳 2937면의 공공기관 부설 주차장에 대해서도 각 지자체별로 자체기준을 마련해 유료로 전환키로 했다. 주민생활과 밀접한 읍·면·동사무소나 학교 등은 제외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공공시설 부설 주차장과 공영주차장 등은 위탁 계약시 조건 등을 부여, 승용차 요일제를 의무적으로 시행토록 하고, 바닥면적 1000㎡ 이상 중 업무시설인 민간 부설주차장도 자율참여토록 유도키로 했다.
시는 이밖에 민간단체인 울산카풀시민연합과 연계해 승용차 함께 타기운동을 적극 전개키로 했다. 아울러 출퇴근 시간대 차량 속도 저하, 시간적·경제적 손실 유발 등을 방지하기 위해 간선 도로변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력 시행하는 한편 자전거 이용을 더욱 늘려 나갈 방침이다. 서찬수기자·이형중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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