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 프로필 이미지
I Love NBA
 
 
 
카페 게시글
非스포츠 게시판 투싼 DCT 변속기에 대해 의견 주실 분
빵꾸똥꼬 추천 0 조회 2,861 22.02.01 12:51 댓글 17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22.02.01 13:42

    첫댓글 DCT가 무었인가에 대해서는 찾아보셔서 알것 같으니....괜찮은건지에 대해서 궁금 하실것 같은데요~
    결론은 괜찮다 입니다...이유는 1번 2번이 괜찮다고 하셨다는거에 기반 한것이고 3번은 DCT라는것이 결국은 토크컨버터가 아니고 디스크를 이용한다고 보시면 되는것인데요~디스크가 닳고 소모 되는것은 차량이 힘이 좋고 무거운 만큼 더 빨리 망가지는것이 사실 입니다 신형차량의 경우 디스크 망가지기까지의 운행차량이 상대 적으로 적어서 아직 많이 망가진차가 보이지 않는것 입니다 결국은 dct사용으로 인해 연비 등등의 이득을 본것이 꿀렁임, 변속충격, 일정 기간 운행 후 디스크 교체 라는 댓가를 치른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디스크 교체 비용이 최근 들어서 많이 저렴해 진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글재주가 없어 주저리주저리 입니다만
    선택은 본인의 몫인 것으로 보입니다~

  • 작성자 22.02.01 14:15

    제가 궁금한건 개선이 됐는지 여부입니다
    아직까지 안보이는거야 출시된지 1년밖에 안됐으니깐용 ㅎㅎ
    조언 감사드립니다

  • 22.02.01 16:20

    @빵꾸똥꼬 개선이 되었을지라도 내구성 소모로 인한 디스크 교체는 DCT의 숙명입니다ㅎㅎ 얼마나 오래 쓰고 교체 하는가는 차량무게 운전습관 등등의 문제일듯 싶네요ㅎ

  • 작성자 22.02.01 16:20

    @농구가져아
    네네 ㅎㅎ

  • 22.02.01 13:48

    와 차 살때 이 정도로 고려하는거군요.
    DCT가 뭔지도 모르는 1인. ..ㅜ

  • 작성자 22.02.01 14:14

    살 때 되면 다 연구하게 돼요 ㅎㅎ

  • 22.02.01 13:50

    세상에 짤 후불. 짤 보고 답변할래여

  • 작성자 22.02.01 14:14

    그러려고 차사려는거 아닙니꽈~!
    투싼 오너 되면 다 할겁니다 헤헷

  • 22.02.01 14:18

    고속도로와 시내비율이 어느정도인지 모르겠으나 고속주행이 많다면 dct는 추천드리고 싶고(연비에 이점이 있습니다. 얌전히 흐름대로 다니면 연비 19~20km 찍고 몰아치면 14km 내외 나옵니다)

    시내주행이 많다면 비추드리고 싶습니다(초기 가속시 1,2단 변속충격으로 인한 내구성 저하 - RPM을 보며 적절히 악셀 워킹을 하신다면 어느정도 변속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초반 1, 2단은 내차는 수동차 혹은 포터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올뉴투싼 1.7 dct 7년 째 타고 있는데요 8만km에 플라이휠 소음 및 2,000rpm 구간 미션 슬립으로 dct 통으로 보증교환 받고 13만km까지 잘 운행중입니다.

    모든차가 그렇겠지만 dct는 미션오일 교환주기를 짧게 잡는게 좋을듯 합니다.

    또한 저속구간 혹은 정체구간에서 반클러치 사용을 자제하시고 악셀을 살랑살랑 쓰시면서 차를 밀어주시면 dct를 오랫동안 쓸수 있을듯 합니다.

  • 작성자 22.02.01 14:20

    발튜닝이 어느정도 필요 하겠군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 22.02.01 14:32

    @빵꾸똥꼬 하나 더 첨언드리자면...
    현재 투싼은 개선되었을지 모르겠지만 올뉴투싼 1.7 dct 의 경우 밋션컴(TCU) 설정이 좋지않아 경사로 구간에서 D로 주행 시 지멋대로 다운과 업 시프트를 변속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rpm 만 차오르고 차는 요지부동 멍때리는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수동으로 변환하여 각 단수별로 2 ,000rpm 까지 부드럽게 가속하여 밀어주시면 해결이 됩니다.

    dct는 단점도 있지만 말씀하신대로 발튜닝을 잘하여 타시면 즐겁게 탈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패들시프트 튜닝도 하시더라구요^^)

  • 작성자 22.02.01 14:39

    @jpnics
    수동으로 전환한다는게 무슨 의미인가용?
    아직 옵션 파악이 다 안돼서 ㅜ

  • 22.02.01 14:55

    @빵꾸똥꼬 아핫! 현대차 홈페이지 가서 후다닥 보니 현재 투싼은 기어변속 방식이 기어 노브식이 아닌 버튼식이군요(제차는 구닥다리라 혼동을 드려 송구합니다^^;;)

    그럼 수동변환이 기본으로 달려있는 패들시프트에서 될듯하구요.

    이래저래 돌아다니다가 영상링크를 하나 줍줍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youtu.be/l0NgkqeXJO8

  • 작성자 22.02.01 15:14

    @jpnics
    아하 무슨 말씀이신지 이해하였습니다
    영상까지 ㄷㄷ
    감사합니다^^

  • 22.02.01 14:34

    투싼 풀체인지 가솔린 탔었는데, 꿀렁임 있긴한데
    크게 신경쓸만한 요소는 아닙니다. 사전예약으로 출고했는데, 출고대기하면서 가솔린은 홀수라 꿀렁임이 심하다 등등 내용들이 많아서 저도 걱정했는데 의식하고 타니 느껴지지는 건 같다 정도지 아예 모르고 탔으면 몰랐을 것 같네요.ㅎㅎ

  • 작성자 22.02.01 15:13

    조언 감사합니다
    저도 그정도일거 같긴 했어요 ㅎㅎ

  • 22.02.01 16:48

    출발 시 저속 꿀렁임은 적응하면 괜찮아지는데
    급한 오르막길을 저속으로 가다서다 반복하는건 좀 힘듭니다
    주차장 램프 구간에서 차 한 대 씩 움직이는 상황을 경험해봤는데 동승자에게 미안해지더군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