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DCT가 무었인가에 대해서는 찾아보셔서 알것 같으니....괜찮은건지에 대해서 궁금 하실것 같은데요~ 결론은 괜찮다 입니다...이유는 1번 2번이 괜찮다고 하셨다는거에 기반 한것이고 3번은 DCT라는것이 결국은 토크컨버터가 아니고 디스크를 이용한다고 보시면 되는것인데요~디스크가 닳고 소모 되는것은 차량이 힘이 좋고 무거운 만큼 더 빨리 망가지는것이 사실 입니다 신형차량의 경우 디스크 망가지기까지의 운행차량이 상대 적으로 적어서 아직 많이 망가진차가 보이지 않는것 입니다 결국은 dct사용으로 인해 연비 등등의 이득을 본것이 꿀렁임, 변속충격, 일정 기간 운행 후 디스크 교체 라는 댓가를 치른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디스크 교체 비용이 최근 들어서 많이 저렴해 진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글재주가 없어 주저리주저리 입니다만 선택은 본인의 몫인 것으로 보입니다~
@빵꾸똥꼬하나 더 첨언드리자면... 현재 투싼은 개선되었을지 모르겠지만 올뉴투싼 1.7 dct 의 경우 밋션컴(TCU) 설정이 좋지않아 경사로 구간에서 D로 주행 시 지멋대로 다운과 업 시프트를 변속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rpm 만 차오르고 차는 요지부동 멍때리는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수동으로 변환하여 각 단수별로 2 ,000rpm 까지 부드럽게 가속하여 밀어주시면 해결이 됩니다.
dct는 단점도 있지만 말씀하신대로 발튜닝을 잘하여 타시면 즐겁게 탈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패들시프트 튜닝도 하시더라구요^^)
투싼 풀체인지 가솔린 탔었는데, 꿀렁임 있긴한데 크게 신경쓸만한 요소는 아닙니다. 사전예약으로 출고했는데, 출고대기하면서 가솔린은 홀수라 꿀렁임이 심하다 등등 내용들이 많아서 저도 걱정했는데 의식하고 타니 느껴지지는 건 같다 정도지 아예 모르고 탔으면 몰랐을 것 같네요.ㅎㅎ
첫댓글 DCT가 무었인가에 대해서는 찾아보셔서 알것 같으니....괜찮은건지에 대해서 궁금 하실것 같은데요~
결론은 괜찮다 입니다...이유는 1번 2번이 괜찮다고 하셨다는거에 기반 한것이고 3번은 DCT라는것이 결국은 토크컨버터가 아니고 디스크를 이용한다고 보시면 되는것인데요~디스크가 닳고 소모 되는것은 차량이 힘이 좋고 무거운 만큼 더 빨리 망가지는것이 사실 입니다 신형차량의 경우 디스크 망가지기까지의 운행차량이 상대 적으로 적어서 아직 많이 망가진차가 보이지 않는것 입니다 결국은 dct사용으로 인해 연비 등등의 이득을 본것이 꿀렁임, 변속충격, 일정 기간 운행 후 디스크 교체 라는 댓가를 치른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디스크 교체 비용이 최근 들어서 많이 저렴해 진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글재주가 없어 주저리주저리 입니다만
선택은 본인의 몫인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궁금한건 개선이 됐는지 여부입니다
아직까지 안보이는거야 출시된지 1년밖에 안됐으니깐용 ㅎㅎ
조언 감사드립니다
@빵꾸똥꼬 개선이 되었을지라도 내구성 소모로 인한 디스크 교체는 DCT의 숙명입니다ㅎㅎ 얼마나 오래 쓰고 교체 하는가는 차량무게 운전습관 등등의 문제일듯 싶네요ㅎ
@농구가져아
네네 ㅎㅎ
와 차 살때 이 정도로 고려하는거군요.
DCT가 뭔지도 모르는 1인. ..ㅜ
살 때 되면 다 연구하게 돼요 ㅎㅎ
세상에 짤 후불. 짤 보고 답변할래여
그러려고 차사려는거 아닙니꽈~!
투싼 오너 되면 다 할겁니다 헤헷
고속도로와 시내비율이 어느정도인지 모르겠으나 고속주행이 많다면 dct는 추천드리고 싶고(연비에 이점이 있습니다. 얌전히 흐름대로 다니면 연비 19~20km 찍고 몰아치면 14km 내외 나옵니다)
시내주행이 많다면 비추드리고 싶습니다(초기 가속시 1,2단 변속충격으로 인한 내구성 저하 - RPM을 보며 적절히 악셀 워킹을 하신다면 어느정도 변속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초반 1, 2단은 내차는 수동차 혹은 포터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올뉴투싼 1.7 dct 7년 째 타고 있는데요 8만km에 플라이휠 소음 및 2,000rpm 구간 미션 슬립으로 dct 통으로 보증교환 받고 13만km까지 잘 운행중입니다.
모든차가 그렇겠지만 dct는 미션오일 교환주기를 짧게 잡는게 좋을듯 합니다.
또한 저속구간 혹은 정체구간에서 반클러치 사용을 자제하시고 악셀을 살랑살랑 쓰시면서 차를 밀어주시면 dct를 오랫동안 쓸수 있을듯 합니다.
발튜닝이 어느정도 필요 하겠군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빵꾸똥꼬 하나 더 첨언드리자면...
현재 투싼은 개선되었을지 모르겠지만 올뉴투싼 1.7 dct 의 경우 밋션컴(TCU) 설정이 좋지않아 경사로 구간에서 D로 주행 시 지멋대로 다운과 업 시프트를 변속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rpm 만 차오르고 차는 요지부동 멍때리는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수동으로 변환하여 각 단수별로 2 ,000rpm 까지 부드럽게 가속하여 밀어주시면 해결이 됩니다.
dct는 단점도 있지만 말씀하신대로 발튜닝을 잘하여 타시면 즐겁게 탈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패들시프트 튜닝도 하시더라구요^^)
@jpnics
수동으로 전환한다는게 무슨 의미인가용?
아직 옵션 파악이 다 안돼서 ㅜ
@빵꾸똥꼬 아핫! 현대차 홈페이지 가서 후다닥 보니 현재 투싼은 기어변속 방식이 기어 노브식이 아닌 버튼식이군요(제차는 구닥다리라 혼동을 드려 송구합니다^^;;)
그럼 수동변환이 기본으로 달려있는 패들시프트에서 될듯하구요.
이래저래 돌아다니다가 영상링크를 하나 줍줍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youtu.be/l0NgkqeXJO8
PLAY
@jpnics
아하 무슨 말씀이신지 이해하였습니다
영상까지 ㄷㄷ
감사합니다^^
투싼 풀체인지 가솔린 탔었는데, 꿀렁임 있긴한데
크게 신경쓸만한 요소는 아닙니다. 사전예약으로 출고했는데, 출고대기하면서 가솔린은 홀수라 꿀렁임이 심하다 등등 내용들이 많아서 저도 걱정했는데 의식하고 타니 느껴지지는 건 같다 정도지 아예 모르고 탔으면 몰랐을 것 같네요.ㅎㅎ
조언 감사합니다
저도 그정도일거 같긴 했어요 ㅎㅎ
출발 시 저속 꿀렁임은 적응하면 괜찮아지는데
급한 오르막길을 저속으로 가다서다 반복하는건 좀 힘듭니다
주차장 램프 구간에서 차 한 대 씩 움직이는 상황을 경험해봤는데 동승자에게 미안해지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