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 일 : 1941년 1월 5일
☆ 출 신 : 일본 도쿄도
☆ 현 거주 : 사이타마현
☆ 학 력 : 학습원대 정치경제학부 졸업
☆ 대표작품 : 미래 소년 코난,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 등
☆ 수상경력 :
2001년 호우치영화상 최우수감독상 - <센과 치히로>
2001년 야마지후미코영화상 - <센과 치히로>
2001년 닛간스포츠영화대상 작품상 - <센과 치히로>
2001년 마이니치영화대상, 감독상 - <센과 치히로>
2001년 베를린국제영화제 금곰상 - <센과 치히로>
2002년 제85회 NBR 애니메이션영화상 - <센과 치히로>
2002년 제28회 LA비평가협회상 - <센과 치히로>
2002년 뉴욕비평가협회상 - <센과 치히로>
2003년 제75회 아카데미 장편애니메이션상 - <센과 치히로>
2004년 제15회 자그레브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공로상
2004년 제61회 베니스영화제 기술공헌상 _ <하울>
일본 애니메이션의 대부
1941년 1월 5일 동경에서 태어났다. 비행기 회사의 공장장이였던 아버지와 전쟁이야기를 좋아하던 큰형의 배경아래 독서를 하거나 만화를 그리면서 유년기를 보낸다. 부유한 아버지 덕분에 그는 부유한 유년 시절을 보낸다. 1963년에 학습원대학정경학부를 졸업(재학중, 아동문학연구학회부속)한다.
같은 해, 토에이동화에 입사. 연수를 마친 후부터 [멍멍이 충신장], [걸리버의 우주여행] 등의 작품에서 동화를 담당했다. 이 즈음 노동조합 주최의 상연회에서 소련의 장편 애니메이션 [눈의 여왕]을 보게 되고 자신의 길에 확신을 얻는다. 高畑(코마츠바라)와 친했던 그는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의 제작 스탭의 한명으로 선발되지만, 흥행에는 실패하고 퇴직. (다른 중요 작품 [장화를 신은 고양이(長靴をはいた猫)], [동물보물섬(どうぶつ寶島)]의 아이디어를 구성하고 원화를 그린다)
1971년 A프로덕션에 회사를 옮기게 되고, [루팡삼세(ルパン三世)]의 연출을 담당하고 [판다코판다(パンダコパンダ)]에는 각본, 장면, 기획, 레이아웃, 원화를 담당하였다. 1973년 즈이요영상(후에 일본 아니메)에 이적했다. 전체 만화 영화 컷트의 레이아웃을 해내는 초인간적인 일을 해낸 [알프스 소녀 하이디(アルプスの少女ハイジ)]는 해외에서도 방영되는 인기를 누렸다. ([엄마찾아 삼만리(母をたずねて三千里)]에서도 장면설정, 레이아웃을 담당하였다.
미야자키가 처음으로 감독을 한 TV시리즈 [미래소년 코난(未來少年コナン,1978)]의 연출로 주목을 모으게 된다. 1979년 텔레콤애니메이션 필름작품 [루팡 3세 카리오스로의 성(ルパン三世 カリオストロの城)]에서는 처음으로 영화 감독으로 취임하게 되고, 원작을 변화시킨 재미있는 연출을 한다. (1982년 [셜록 홈즈(シャ-ロック ホ-ムズ)] 연출) 1984년에 대히트한 [바람의 계곡 나오시카(風の谷のナウシカ)에서 미야자키의 팬의 많아지게 된다. 월간 아니메쥬에 연재 중이었던 같은 이름의 만화를 영화화 한 것으로 불거리에 사회문제를 함께 포함시켜, 큰 반향을 일으킨다. 드디어 [미야자키아니메]의 원점이라고 말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미야자키 본인은 이 작품에 대한 평가는 가혹하다.
그 후, 천공의 성 라퓨타(天空の城ラピュタ,1986)로 [스튜디오 지브리(スタジオジブリ, 지브: 사하라 사막에 부는 열대 바람을 의미)]를 창설하고, 이웃의 토토로(となりのトトロ,1988), 마녀 배달부(魔女の宅急便,1989), 붉은 돼지(紅の豚,1992)이라는 대단한 작품들을 연속적으로 제작, 발표한다. [붉은 돼지]는 특히 그의 비행기 아니메의 취미가 영화에 반영된 작품이다. 지금 [지브리]의 심블 캐릭터는 토토로이다.
1997년에 미야자키가 총결산적으로 제작, 공개한 원령공주(もののけ嬉)에서는 방화사상 처음으로 관객동원수 1000만명을 돌파, 디즈니와의 제휴로 해외에서도 상영되었다. 일시 은퇴설이 나돌기도 했지만, 아마도 소문에 불과한 것 같다. 다음 작품은 2001년에 개봉하기로 되어 있는 [千と千尋の神隱し]라는 작품이라고 한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돼지가 되어버린 얘기라고 한다. 이 작품 역시 미야자키 감독이 원작, 작품, 감독까지 담당하고 있다. 또 어떤 센세이션을 일으키게 될지 기대된다.
지브리사는 중앙선 동소금정역 근처에 위치하고 있고, "자연이 남아있고,근심을 잊고 떠날 것 같은 장소"로 미야자키 씨 자신이 마음에 들어서 골랐다고 한다. 지브리사는 1997년 약 600억엔의 채무를 지고 있던 미나토구서점에 게임소프트 회사 등과 함께 합병되었다.
미야자키는 자신을 "단무지 돌"에 비유한다.창작에 기울였던 정열의 깊이와 집중력은 주위를 오싹하게할 정도이다."저와 일하는 것은 피곤하다고 생각하더군요.웬지 단무지돌이 등에 올라타고 있는 것 같다고 말입니다.그러나 일을 하는 때는 남을 신경쓰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아무리 야유를 보내도,단무지 돌에는 단무지 돌 나름대로 고뇌가 있다" 라고 얘기한다.
☆★ 애니메이션(Animation) ☆★
▷ 2004년 : 하울의 움직이는 성(ハウルの動く城)
▷ 2001년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千と千尋の神隱し)
▷ 1997년 : 원령공주 (もののけ姬)
▷ 1995년 : 귀를 귀울이면 (耳をすませば)
▷ 1995년 : 온 유어 마크 (On Your Mark/스튜디오 지브리/뮤직 클립/6분 40초) - 원작, 각본, 감독 담당
일본의 유명한 듀엣 'Chage & Asuka'가 부른 동명의 타이틀곡의 프로모션 필름으로서 제작된 단편 애니메이션. 그들의 95년 전국 순회 콘서트에서 거대한 스크린으로 상영되어 큰 호응을 받았다.미야자키 감독의 팬 차게의 적극적인 의뢰로 만들어 졌다. 콘도 요시후미(近藤喜文) 감독의 [귀를 기울이면]과 함께 상영되었으며, 채널V를 통해 아시아 전역에 방영되었다.
▷ 1994년 : 헤이세이 너구리전쟁 폼포코(平成狸合戰ぽんぽこ)
▷ 1993년 : 바다가 들린다 (海が聞こえる)
▷ 1992년 : 뭐야 (なんだろう/스튜디오 지브리/TV 스팟/15초 1편/5초 4편) - 원작, 감독 담당
'모두의 속에 내가 있습니다'라는 카피 아래, 미야자키가 디자인한 NTV의 이미지 캐릭터 '난다로(뭐야)'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애니메이션 스팟 로고. 아주 짧은 시간 내에 무엇인가의 재미를 보여 주려는 미야자키의 독특함이 가득한 작품으로, 스토리는 없지만 캐릭터와 상황묘사의 재미가 최고이다.
▷ 1992년 : 하늘색 씨앗 (そらいろのたね/스튜디오 지브리/TV 스팟/1분 30초) - 원작, 감독 담당
나카가와 키에코와 오무라 유리코의 동명동화를 원작으로 하여 NTV 개국 40주년을 기념해 만든 이미지 업 애니메이션 CM. 전체 3화로 구성된 이 작품에서 시사하는 '창조' '공생' '절도'라는 테마는 NTV의 창업정신이다. 연출과 콘티를 담당한 '귀를 귀울이면'의 콘도 요시후미는 캐릭터에서 콘티와 래이아웃까지 원작에 충실하여 마치 그림책 속의 그림이 살아 움직이는 듯한 느낌으로 구성하였다.
▷ 1992년 : 빨간 돼지 (紅の豚)
▷ 1991년 : 추억 방울방울 (おもひでぽろぽろ
▷ 1989년 : 붉은 까마귀와 유령선 (NHK엔터테인먼트/실사영화/30분) - 유령선 디자인 담당
89년 요코하마 박람회 기간 중에 상영된 작품으로 꿈을 믿는 아이들에게 전하는 SF판타지이다. 미야자키의 팬인 코나카 가즈야 감독의 부탁으로 미야자키가 유령선의 디자인을 담당하게 됐다. 미야자끼는 코나카 감독에게 아이들이 그린 배 그림을 원안으로 하자는 것을 제안, 영화의 무대인 요코하마에 있는 미술학원을 찾아 초등학교 1학년에서 3학년까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늘을 나는 배'의 그림을 요청했고 그 가운데 8살 소녀의 그림을 뽑아 원안으로 삼았다.
▷ 1989년 : 마녀의 배달부 (魔女の宅急便)
▷ 1988년 : 반딧불의 묘 (火垂るの墓)
▷ 1988년 : 이웃의 토토로(どなりのトトロ)
▷ 1987년 : 야나기가와 운하이야기 (니바리키/다큐멘터리/165분) - 제작 담당
당초 미야자키는 야나기가와를 무대로 타카하타 감독의 청춘물을 구상하고 있었지만 취재과정에서 기획을 변경하여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의 판권수익을 가지고 이 작품을 제작하게 된다. 물을 무대로 펼쳐지는 인간 관계, 지역 공동체의 부활, 역사와 전통의 중요성 인식, 주민자치의식의 획복 등 실증적으로 엮어 가는 영상은 매우 인상적이다. 이 작품에서 얻은 이런 성과는 타카하타 이사오의 이후의 작품들에서 리얼리즘적 경향을 강화시켰다.
▷ 1986년 : 천공의 성 라퓨타(天空の城ラピュタ)
▷ 1984년 : 히다치 - PC H2 '포제트용 편' (덴츠우/TV CF) - 캐릭터 디자인 담당
히다치 제품의 CF. 미야자끼는 주인공 소녀의 이미지를 만들었고,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의 테토와아르마딜로를 합쳐 놓은 듯한 상상의 동물 '포제트용'을 디자인하였다.
▷ 1984년 : 히다치-맥셀 뉴 골드 비디오테잎 (덴츠우/TV CF) - 원더 쉽 디자인 담당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개봉 후 참여했던 2편의 TV CF 중 한 편이다. 미니어처 특수 촬영으로 만들어진 이 CF에서 미야자끼는 '원더 쉽'을 그의 독특한 스타일로 디자인하였다.
▷ 1984년 : 바람계곡의 나우시카(風の谷のナウシカ)
▷ 1982년 : 명탐정 홈즈 (名探偵ホ-ムズ/도꾜무비신사'RAI'REVER/TV 연속물/ 26편) -감독, 각본, 연출 담당
TV 연속물, 우리나라에서 <명탐정 번개>, <명탐정 셜록 하운드> 등으로 방영
▷ 1979년 : 루팡3세 카리오스트로의 성(ルパン三世 カリオストロの城)
▷ 1979년 : 빨강머리 앤 (赤毛のア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