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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의 서론
1. 시편의 명칭
1) 히브리어
"테힐림"(찬양, 찬양의 노래들)-시편에는 찬양의 내용이 많이 나온다. 수적으로는 탄식의 시가 찬양의 시보다 많지만 탄식 시도 중간에서 그 내용이 찬양으로 바뀌어지는 것이 많다. 또한 시편의 끝부분은 찬양의 시들이 모여서 절정을 이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2) 영어
Psalms(헬라어 Psallo-현악기의 현을 퉁기다-에서 유래함)
Psalmos;노래, Psalmoi; 노래들, Psalterion; 노래 모음집
시편에는 "현악기에 맞춘 노래(mizmor)가 57편 나온다.
3) 지혜서보다 앞에 둔 이유
부친 다윗의 글을 솔로몬이 쓴 지혜서보다 앞에 배치하는 것이 자연스러움.
2. 시편의 저자
시편의 머리말에는 시를 쓴 저자와 시를 쓴 배경이 나온다. 머리말에 따르면 시편의 저자는 다음과 같다.
1) 다윗(총 73편)- 3-9, 11-32, 34-41, 51-65, 68-70, 86, 101, 1-3, 108-110, 122,
124, 131, 133, 138-145편
(참고): "다윗의 시"라고 된 표제는 "다윗을 위한 시", 또는 "다윗에 대한 시"로도 번역
될 수 있는 말이다.
2) 고라의 후손(총 11편): 42, 44-49, 84-85, 87-88편
3) 아삽(총 12편): 50, 73-83편
4) 솔로몬(총 2편): 72, 127편
5) 에단(1편): 89편
6) 모세(1편): 90편
7) 저자 미상: 총 50편
3. 시편의 구조
1) 서 론 : (1 편)
2) 제 1 권 : (2편-41편): "엘로힘"(15회) "여호와"(272회)
3) 제 2 권 : (42-72편) : "엘로힘"(207회), "여호와"(74회)
4) 제 3 권 : (73-89편) : "엘로힘"(36회), "여호와"(13회)
5) 제 4 권 : (90-106편):
6) 제 5 권 : (107-150편): "엘로힘(7회), "여호와"(339회)
7) 결론: 150편
72:20을 읽어보면 편집자가 다윗의 시를 수집한 사실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그 뒤를 보면 또 다시 다윗의 시가 나온다. 이러한 사실은 시편이 여러 차례의 편집 과정을 거쳐서 편집되었음을 보여준다. 편집자들은 여러 차례에 걸쳐서 저자별, 또는 내용별로 같은 성격의 시들을 함께 모으거나 추가시켰을 것이다. 시편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의 시편들이 함께 편집되어 있다.
1) 마스길(교훈)시(44-45, 52-55, 88-89)
2) 믹담(고난 중의 묵도)시(56-60)
3) 고라의 시(42-49)
4) 아삽의 시(73-83)
5)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120-134)
4. 시편의 전체 내용구조
1) 시편의 서론: 시 1-2편
시 1-2편은 시편 전체의 서론과도 같으며, 145-150편은 시편 전체의 결론 부분에 해당된다. 시편은 다섯 권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각 권마다 "엘로힘"과 "여호와"의 이름이 선별되어 사용되었다. 각권의 처음과 마지막 시는 각 권의 특성을 잘 나타내 주고 있으며, 각 권의 마지막은 송영으로 끝을 맺고 있다. 모세 오경은 매일 읽기 위해 153부분으로 나누어졌다. 그러므로 시편이 다섯 권과, 150편으로 구분된 것도 모세 오경과 함께 사용되기 위한 것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에 총 서론 격인 시편 1편이 모세 오경인 율법에 대한 예찬인 것은 잘 어울린다.
* 시 1편: 의로운 자와 악인의 행위가 구체적으로 기록되었다. 의로운 자의 형통함과 악인이 받을 심판이 대조를 이룬다(개인적 인과응보).
* 시 2편: 하나님께서 시온 산에 세우신 왕과 세상의 왕이 대조되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왕과 화평한 자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지 않는다(국가적 인과응보). 이러한 주제는 시편 전체에 있어서 중요한 중심 주제이다.
2) 시편의 본론(3-145편)
가. 제 1권: 시 3-41편
* 시 3편: 다윗의 시가 시작된다. 제 1권은 다윗의 개인적인 애도의 시가 주종을 이루며, 사울의 통치하에서 압제받는 다윗에 대한 기록이 주로 나타나고 있다.
나. 제 2권: 시 42-72편
* 시 72편: 머리말로 "솔로몬의 시"라고 했다. 다윗과 그 아들을 위한 기도가 시의 내용이다. 다윗 왕의 통치에서 솔로몬의 통치로 전환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새의 아들 다윗의 기도가 필하다"라는 기록으로 끝을 맺는다. 제 1, 2 권은 대부분 다윗의 시로 구성되어 있다. 제 2권은 대부분이 애도의 시이며 원수에 대한 기록이 나타난다. 2권에는 다윗의 즉위에 대한 시(45편), 다윗의 예루살렘 정복(48편), 다윗의 밧세바와의 범죄(51편)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윗의 왕권과 그의 통치 중에 있었던 일을 포함한다.
다. 제 3권: 시 73-89편
* 시 73편: 악인의 형통과 의인의 고난이 배경이 되어 있다(3-4). 하나님의 정의에 회의를 품었던 시편 기자는 인과응보가 마침내 이루어지며 하나님의 궁극적인 심판이 있을 것을 알게된다(27-28).
* 시 89편: 하나님과 다윗과의 언약, 그리고 그의 후손에 대한 약속을 기억한다(3-4). 후대의 왕이 범죄할 때에라도 다윗과의 언약은 파하지 않으실 것이다(27-37).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열방의 공격으로 왕이 곤경에 처함을 슬퍼한다(49-51).
3권은 다윗 이후 예루살렘 함락에 이르기까지의 국가적인 고난과 위기와, 특히 북왕국 이스라엘의 함락을 가져온 앗수르 시대가 그 배경이 된 듯하다. 제 3권에는 아삽과 고라의 시가 포함되어 있다. 의인이 받는 고난,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과 나라가 받는 고난이 배경이 되어 있으며, 고난 중에 구원을 간구한다. 시 78편은 사마리아 성의 함락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라. 제 4권: 시 90-106편
* 시 90편: 모세의 기도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떠나시고 심판 받는 이스라엘에 대해 묘사하고 있다(7-9). 하나님의 구원과 회복을 간구하는 내용도 있다(13).
* 시 106편: 시 105편에서 아브라함의 선택으로 시작된 역사를 회고하며(105:9), 포로된 땅에서 하나님의 긍휼을 받고 포로에서 회복되기를 간구함으로 끝을 맺는다(106:46-47).
4권의 배경은 포로로 잡혀간 하나님의 백성들이다. 제 4권에 포함된 시편들은 통치하시는 여호와를 노래하는 시가 주종을 이룬다(93, 95-99). 주요 주제들은 여호와의 왕권, 구원, 우상 숭배에 대한 심판, 신들 위에 뛰어나신 하나님, 여호와의 신실하심, 역사의 회고 등이다. 이는 포로된 땅에서 슬퍼하는 백성들을 위로하기에 적합한 내용들이다.
마. 제 5권: 시 107-150편
* 시 107편: 동서남북 사방에 흩어진 백성들을 모아 대적의 손에서 구원하신 여호와께 감사한다(1-3).
* 시 145편: 다윗의 시이다. 제 5권에서 시편 전체의 결론을 내리는 결시를 하기 전에 다윗의 시로 일단 마무리를 짓는 것이 적합하다. 영원한 주의 나라와 통치(13), 왕이신 하나님께서 자기를 바라보며 사랑하는 자들을 보호하심(14-20)을 고백하며 하나님을 찬양한다. 이는 포로에서 회복된 백성이 노래하는 시편으로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간다.
5권의 배경은 포로된 이스라엘 백성의 회복이며, 제 5권에는 할렐루야 시편(111-117), 성전을 올라가는 노래(120-134), 다윗의 시모음(138-145)이 들어 있다. 하나님께서 열방을 심판하시고 시온에서부터 열방을 다스리심을 노래하는 시 110편에 이어서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구원, 그의 나라를 노래하는 할렐루야 시편이 나온다(111-117). 시 119편은 율법 시로서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할 것을 권고하는 시이다. 율법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던 포로 회복 이후의 세계에서 적합한 시이다.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는 원래 이스라엘의 절기에 예루살렘으로 향하는 순례의 길에서 부른 노래이나, 포로된 땅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는 것을 노래하는 데 적합하게 사용되었을 것이다(120-134편). 시편 전체의 결론을 내리는 결시가 제 5권의 마지막에 포함된다(138-145).
3) 결론: 146-150편
시 146-150편은 시편 전체의 결시로서 적당하다. 이 곳에는 하나님의 속성들이 나타나며 그의 성품과 행하시는 일들로 인하여 찬양한다. 천지를 지으신 자는 갇힌 자를 해방하시는 분이시며(146:6-7), 흩어진 백성들을 모으시며 치료하시는 하나님(147:2-9), 해와 달과 별들이 하나님을 찬양하라는 명령(148:3), 그 분의 능하신 행동을 모든 사람이 찬양하라는 명령(150:1-6)들이 포함되어 있다. 학자들은 시편의 구조에서 편집자의 의도를 파악하려 연구했다. 위의 내용은 아직 학자들의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으나 시편을 공부하는 데 유익하다.
5. 시편에 사용된 음악 용어들
1) 영장에 맞춘 노래(음악 지휘자를 위한 노래; 시 55편)
2) 고라 자손의 마스길(음악 연주자)(42편)
3) 영장 여두둔(다윗의 악장의 한 사람)으로 한 노래(39)
4) 스미닛(8줄 현악기)에 맞춘 노래(6편)
5) 깃딧(포도주 노래, 또는 가드에서 개발한 악기)에 맞춘 노래(8편)
6) 알라못(처녀들; 여성곡)에 맞춘 노래(46편)
7) 셀라(청중들이 소리를 높여야 할 부분)
8) 소산님(백합화 곡조)에 맞춘 노래(45, 60, 89)
9) 아얄렛 샤할(사슴곡조)에 맞춘 노래(22)
10) 요낫 엘렘 르호김(멀리있는 조용한 비둘기)에 맞춘 노래(56)
11) 알다스헷(멸하지 말라)에 맞춘 노래(57-59, 75)
12) 뭇랍벤(아들의 죽음의)에 맞춘 노래(9)
13) 마할랏에 맞춘 노래(53, 88)
시편(2) : 시편의 문학 쟝르
1. 장르를 구분하는 기준들
가. 시의 내용이 어떤 종류인가?
탄원? 찬양? 감사? 왕? 지혜(교훈)? 저주 ?
나. 말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 개인인가? 공동체인가?
2. 시편의 장르들
가. 탄원(애가) 시(개인, 공동체)
나. 찬양시(개인, 공동체)
다. 제왕시
라. 지혜시
마. 메시아시
바. 시온의 노래
1. 애가(탄원)시
가. 개인의 애가시(3-7, 12-13, 31, 42-43, 54, 56-57, 102, 142편)
시편의 1/3은 거의 "개인의 애가"로 되어 있다. 이 기도문들은 고난 중에서 구원과, 위험에서 의 보호, 그리고 죄책으로 부터의 구원을 간구한다
(예) 시 13편.
가) 하나님을 부름(1(상))
"여호와여 !" - 구원을 바라보며 하나님께 부르짖음으로 시작함.
나) 고난 중의 탄식(1(하)-2)
"어느 때 까지니이까? 나를 영영히 잊으시나이까? 주의 얼굴을 나에게서 언제까지 숨기시겠나이까 ? 내가 나의 영혼에 경영하고 종일토록 마음에 근심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오며, 내 원수가 나를 쳐서 자긍 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리이까?
<참고: 비탄의 내용들>
1) 1인칭: 자신이나 우리가 당하는 고난을 묘사함(예 3:1).
2) 2인칭: 하나님께서 침묵하심에 대하여 하나님을 향해 탄식함(예 10;1).
3) 3인칭: 원수들이 자신에게 행하는 가해를 묘사함(예 12:2)
다) 죄의 고백(또는 무죄를 주장하고 원수를 저주함)(생략).
라) 신앙고백(또는 구원의 역사를 회고함)(생략)
마) 구원에 대한 간구(3-4)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 나를 생각 하사 응답하시고, 나의 눈을 밝히소서 ! 두렵건대 내가 사망의 잠을 잘까 하오며, 두렵건대 나의 원수가 이르기를 내가 저를 이기었다 할까 하오며 내가 요동될 때에 나의 대적들이 기뻐할까 하나이다."
바) 구원의 약속(생략)
제사장이 기도자를 위로하고 하나님의 구원을 확증하는 내용.
사) 감사의 서원 또는 찬양(5-6)
"나는 오직 주의 인자하심을 의뢰하였사오니 내 마음은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이는 나를 후대함이니이다."-제사장의 확답에 감사드릴 것과 하나님을 찬양할 것을 서약함-
<참고 애가시의 변형된 형식들>
시편에는 종종 시편 형식의 어느 한 부분을 확대한 것이 하나의 시편으로 발전된 경우가 있다. 애가에서 한 부분이 확대되어 이루어진 시는 "신뢰의 시"와 "참회의 시", 그리고 "역사시"가 있다.
a. "신뢰의 시"(11, 16, 23, 27, 62, 84, 91, 139편)
"신뢰의 시"는 개인의 애가 중에서 특히 신앙고백에 대한 부분을 확대하여 한편의 시를 이루고 있다.(내용: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며 나의 소망과 영광이심, 신뢰할 수 없는 것들과 신뢰할 수 있는 것들을 대조)
b. "참회의 시"(6, 32, 38, 40, 51, 130, 143편)
"참회의 시"는 개인의 애가 중에서 고난 중의 탄식이나 죄의 고백에 대한 부분을 확대한 것이다.(내용: 죄의 고백, 죄용서와 회복을 간구 함, 하나님께 대한 약속, 예루살렘을 위한 기도.
나. 회중(백성들)의 애가(44, 74, 78-80, 90, 106, 137편)
이러한 애가는 전 공동체가 기근이나 전쟁과 같은 재난을 당했을 때에 집단적으로나 국가적으 로 간구 하는 기도문으로 사용되었다. 일반적으로 이 애가는 "개인의 애가"에 나오는 것과 동일 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3항 신앙고백 대신에 주로 하나님께서 과거에 백성들을 도와주셨음을 다시 회상시켜 주는 내용이 나타난다.
(예 시 80편)
가) 하나님의 구원 요청(1-3)
"요셉을 양떼같이 인도하시는 이스라엘의 목자여 ! 그룹 사이에 좌정하신 자여 ! 하나님이여 우리를 돌이키시고 주의 얼굴빛을 비취사 우리로 구원을 얻게 하소서 !"
나) 현재의 국가적인 고난(4-7, 12(하))
"...주의 백성의 기도에 대하여 어느 때까지 노하시리이까? 주께서 저희를 눈물 양식으로 먹이시며 다량의 눈물을 마시게 하셨나이다....우리 원수들이 서로 웃나이다. 만군의 하나님이여 우리를 돌이키시고 주의 얼굴빛을 비취사 우리로 구원을 얻게 하소서 !"
다) 하나님께 대한 항의(12(하))
"주께서 어찌하여 그 담을 헐으사 길에 지나는 모든 자로 따게 하셨나이까?"
라) 신앙고백(8-1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열방을 쫓아내고 그들을 심고, 미리 준비하여 주심으로 이 백성이 많아지고 견고케 되었으며, 그 영토는 산지와 바다까지 미치게 되 었나이다."
마) 구원에 대한 간구(14-17)
"...돌이키사 하늘에서 굽어보시고...권고하소서 ! 주의 백성이 환난을 당합니다. 그러므로 이들 위에 손을 얹으시고 구원하소서 !"
바) 6. 감사의 서원, 또는 찬양(18)
"그리하면 우리가 주에게서 물러가지 아니하오리니, 우리를 소생케 하소서 ! 우리가 주의 이름을 부르리이다."
사) 반복 구절(3, 7, 19)
"하나님이여 우리를 돌이키시고 주의 얼굴빛을 비취사 우리로 구원을 얻게 하소서 !"
2. 찬양시(8, 33, 92, 100, 111, 113, 117, 145, 146-150편)
가. 개인이 드리는 이야기 형식으로 드리는 찬양시
이 시는 하나님께 받은 바 은혜를 감사하기 위해 기록되었으며, 그 내용은 여호와의 선하심과 위대하심, 그리고 언약에 대한 그의 신실하심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가) 서론
* 찬양의 명령(부름)
* 하나님의 찬양하겠다는 고백 또는,
* 찬양 받으실 하나님에 대한 묘사
나) 본론: 찬양의 이유를 제시
* 찬양의 이유
* 하나님의 행하심에 대한 구체적인 예증
다) 결론
* 하나님을 찬양 또는,
* 찬양의 명령
* 하나님의 구원을 간구함
(예 시 33편)
가. 서론(1-5)
* 서두(1-3)
* 찬양에로의 부름(4-5)
나. 본론(6-12(상))
* 찬양의 이유 또는 위기에서 구원하신 하나님
다. 결론(12(하))
* 찬양, 찬양할 것을 서약함
나. 회중(백성들)이 이야기 형식으로 드리는 찬양시
가) 서론(1-6)
* 불러냄
* 서두의 요약
* 위기에 대한 회상
* 찬양으로의 부름(6)
나) 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설명(6-7)
다) 결론(8)
* 확신에 대한 표현.
<참고> 찬양시의 변형된 형식들
a. "승리의 노래"(예 삿 5장)
b. "현현"(에피파니)의 시(예 시 18:7-15, 29편)
다. 서술 형식으로 드리는 찬양시(예 시 113편)
가) 찬양으로의 부름(1-3)
나) 찬양의 이유-하나님의 속성(4-9)
a. 여호와는 위대하시다(위엄)(4-5)
a) 창조주
b) 역사의 하나님
b. 여호와는 선하시다(긍휼)(6-9)
a) 그는 구원하신다.
b) 그는 보존하신다.
다) 결론: "할렐루야 !"(9(하))
<참고: 서술 형식으로 드리는 찬양시의 변형된 형태들>
a. "창조시(예 8편, 29편, 104편)
창조주에 대한 내용이 독립적인 시를 구성한다.
b. "역사시(78, 105, 106, 107, 114, 135, 136편)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행동을 요약하는 부분과 찬양 시가 결합된 형태의 시
(예 78편).
가. 찬양과 감사의 명령
나. 찬양해야 할 이유제시
다. 하나님의 언약
라. 하나님의 구원역사(출애굽, 홍해 도하, 광야에서의 인도, 가나안 정복 등)
3. 제왕시
제왕의 시는 통치하는 왕을 노래하는 시이다. 하나님은 모든 신들의 신이 되시고 세상 왕들의 왕이시다. 따라서 제왕의 시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통치를 노래한다. 시편에는 또 인간 왕을 노래하는 시가 있다. 만왕의 왕이 되신 여호와는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그의 후손과 함께 하신다. 인간 왕을 노래하는 시는 하나님께서 다윗의 후손과 함께 하실 것을 간구한다. 이처럼 제왕의 시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인간 왕을 노래하는 시와 왕으로서 통치하시는 여호와를 노래하는 시로 구분할 수 있다.
가. 인간 왕을 노래하는 시(메시야시)-2, 20, 21, 45, 72, 110편)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자손을 선택하시고 왕으로 세우셨다. 인간 왕을 위한 시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다윗의 후손을 노래하는 시이다. 이스라엘이 바라는 이상적인 왕은 하나님을 의지하며 공의로운 통치를 하는 왕이다. 그러나 다윗의 후손들은 이상적인 왕이 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보내 주실 이상적인 왕을 고대하였다.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 될 것이며 하나님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될 것이다. 그 분은 다윗의 후손에서 나오지만 다윗의 후손은 아니다. 그 분은 다윗이 섬겨야 할 왕 중의 왕이시다. 이처럼 이상적인 왕을 노래하는 시를 가리켜서 "메시야 시"라고 부른다.
나. 통치하시는 여호와를 노래하는 시(47, 93, 95-99편)
시편에는 통치하시는 하나님, 창조주 하나님을 노래하는 시들이 있다. 하나님은 모든 왕들의 왕이시며 모든 신들의 신이시다. 그 분만이 세상을 통치하시는 유일한 분이시다. 시편에서 말하는 물, 홍수, 바다는 혼란과 어두움, 그리고 죽음을 상징한다. 따라서 물, 홍수, 바다에 대한 하나님의 승리를 묘사하여 하나님은 모든 신들 위에 뛰어난 분이심을 선포한다. 통치하시는 여호와를 노래하는 시는 이방인의 세상에서 하나님의 통치를 선포하는 시이다. 하나님께서는 왕이 되셔서 모든 만물들을 다스리신다 ! 그들은 지금 바로 이러한 사실을 축하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그의 창조적인 능력(93:1-4, 95:5, 98:7,8)과,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신 분이시다(95:6,7, 99:4-8, 100:3). 여호와는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지배하시는 왕이시다. 모든 사람들은 "모든 신들 위에" 계신 여호와를 찬양하도록 부름을 받고 있다. 이러한 시편들은 한결 같이 여호와께서 모든 민족들을 다스리시게 될 그 날만을 고대하고 있다.
4. 지혜시(1, 19, 37, 45, 73, 112, 119편)
지혜서에는 욥기, 잠언, 전도서, 아가서가 포함된다. 이러한 지혜 문학은 사람들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겪는 여러 주제들을 다룬다. 이러한 주제에는 애매한 고난, 허무하게 느껴지는 인생과 삶의 의미, 사랑과 결혼, 악인의 번성과 의인의 고난, 인과 응보, 악인의 핍박, 창녀의 유혹, 근면과 나태함, 부모와 자녀 관계, 현숙한 아내상 등이 있다. 지혜 문학은 이러한 주제들을 다루면서 신앙인들이 이러한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성공적으로 살 수 있는 가를 교훈해 주고 있다. 시편에도 이러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는 데 이러한 시편들을 지혜의 시라고 부른다.
가. 인과응보의 교훈을 노래하는 시(1, 112편)
이 두 편의 시는 여호와의 율법을 기뻐하며 그 말씀대로 사는 자와 그렇지 않은 자가 받을 보응에 대하여 말해 주고 있다.
나. 하나님의 정의와 고난에 관한 시(37, 49, 73편)
이 시들은 하나님의 정의에 대하여 말해 준다. 시편 기자는 악인이 번성하고 의인이 고난을 받는 것을 보면서 하나님의 정의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한다. 그러나 시인은 결국 하나님께서 그가 행한 대로 공정한 심판이 있을 것임을 깨닫고 하나님의 공의를 노래한다.
다. 율법과 창조를 노래하는 시(19, 119편)
이 시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자연과 우주를 관찰하면서 하나님의 신성을 노래하고, 율법의 아름다움과 율법을 지킴으로 얻는 축복에 대하여 묵상하고 있다. 율법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자연과 우주를 묵상하는 시는 지혜의 시로 분류된다.
라. 사랑을 노래하는 시(45편)
이 시는 왕과 그 아내의 사랑과 결혼을 노래하는 '사랑의 시'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시고, 사랑과 결혼을 통하여 생육하고 번성케 하셨다.
5. 저주시(7, 35, 58-59, 69, 70, 82-83, 109, 137, 140편)
이스라엘은 개인과 국가적으로 많은 고난을 받았다. 이스라엘은 열강들의 침략을 받기도 하였고, 연단을 위한 시련도 겪었으며, 다양한 재난을 당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고난을 당할 때에 이스라엘은 개인이나 국가적으로 여러 가지 탄식과 애도의 시를 노래하였다. 특히 고난의 근본적인 원인이 악인에 의한 압제에 의한 것일 때에 시편 기자는 원수들을 저주하며 하나님의 심판이 속히 임할 것을 간구 하였다. 저주의 시는 원수들에게 심판이 임할 것을 간구 하는 시이다. 이러한 시는 원수를 사랑하라는 신약의 가르침과 상충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그러나 이러한 시편의 기자들은 이스라엘의 원수는 바로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을 압제하는 자들로서 바로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로 보았기 때문에 이러한 저주를 하였던 것이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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