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 절 게송
유는 무로 무는 유로
돌고 돌아 지극 하면
유와 무가 구공 이나
구공 역시 구족 이라
소태산 대종사가 1941년(원기 26) 1월에
여러제자 들에게 전해 준 전법게송.
형상 있는 것은 변하여 형상 없는 것이 되고,
형상 없는 것은 다시 변하여 형상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와같이 형상 있는 것과 형상 없는 것이 서로 변하여
끊임없이 돌고 돌다 보면 있는 것도 아니요 없는 것도 아니며,
있다고도 할 수 없고 없다고도 할 수 없어
마침내 둘 다 텅 비어버려 아무것도 없어진다.
그러나 텅 비어 아무것도 없는 그 경지는
영원히 아무것도 없는 그대로 있지않고
다시 모든 것을 갖추어 천차만별 형형색으로
무궁무진한 조화를 나타내어 이 현실세계가 전개된다는 것이다.
소태산 대종사의 전법게송은
과거 불조(佛祖)들의 전법게송과는 그 형식이 약간 다르다.
과거 칠불의 경우에는 육불 까지는 7자를 1구로 한 4구게였고,
서가모니불로부터 33조사들은 5자를 1구로 한 4구게였으며,
단전밀부(單傳密符)였다.
그러나 소태산 대종사는 한글로 8자 1구의 4구게이고,
법회 석상에서 여러제자들 앞에서 공전(公傳)으로 발표했으며,
열반을 2년반 정도 앞두고 미리 부촉하였다.
소태산 대종사가 이처럼 미리 그리고 쉬운 글로
여러대중에게 전법게송을 발표한 것은
많은 제자들에게 법을 쉽게 전하고
진리를 깨치게 하려는 대자 대비심의 발로였던 것이다.
이 세상의 모든 것, 형상 있는 모든 것은 없는 것으로 변화하고
형상 없는 것은 다시 형상 있는 것으로 변화한다.
있다가 없어지기도 하고 없다가 있어지기도 하는 것이다.
우주는 성주괴공, 생주이멸, 진급강급으로 돌고 돌며 변화하는 것이다.
진리는 은현(隱現), 변 불변, 유상 무상으로 돌고 도는 것이다.
인생은 생로병사, 선악귀천, 흥망성쇠, 진급강급, 강자약자,
승자패자로 돌고 돌며 변화하는 것이다.
인간의 마음도 미오(迷悟), 번뇌보리로 돌고 도는 것이다.
일년은 봄·여름·가을·겨울로 돌고 돌며, 하루는 밤낮으로 돌고 도는 것이다.
이 세상의 모든 것, 우주의 삼라만상,
모든 인생은 이와같이 유와 무로 끊임없이 돌고 돌며 변화하는 것이다.
있다가 없어지고 없다가 있어지고,
이렇게 끝간데 없이 돌고 돌다보면,
있는 것도 아니요 없는 것도 아니며
있다고도 할 수 없고 없다고도 할 수 없는
무시무종이요 불생불멸의 경지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경지가 곧 우주의 본체요 인간의 본래성품이며
진리의 궁극처인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일원상의 진리 바로 그 자리로서
텅 비어 아무것도 없는 구공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구공은 영원한 구공이 아니다.
진공묘유의 조화와 공적영지의 광명을 따라
무시광겁에 은현자재하는 것이다.
우주는 그대로 생생약동하는 기운이다.
천차만별 형형색색의 차별세계가 전개되어 구족이 되는 것이다.
구공의 평등세계와 구족의 차별세계, 평등이 곧 차별이요
차별이 곧 평등인 세계가 전개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인간은 구공이 곧 구족이 되는 진리를 깨쳐야
가치있게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형상 있는 것에 집착하다 보면 형상있는 모든 것이
형상없는 것으로 변화하는 이치를 모르고
고통과 번뇌의 생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형상있는 것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오온개공이요 몽환포영인 이치를 알아야만 집착에서 벗어날 수 있고
욕심 경계에 물들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형상 없는 것에만 집착하다 보면
무기공에 떨어지고 허무주의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진공에서 묘유가 나오고 공적에서 영지가 생기며
구공이 곧 구족이 되는 이치를 깨쳐야만 하는 것이다.
평등이 곧 차별이요 차별이 곧 평등인 줄을 알아야 하고,
법신여래와 색신여래를 동시에 볼 줄 알아야만
참으로 진리를 깨친 사람이며 본래 성품을 발견한 사람인 것이다.
그래야만 형상 있는 것에 집착하여 거짓 경계에 끌려 다니지도 않고,
형상 없는 것에 집착하여 허무 적멸에 떨어지지도 않는 것이다.
생사 거래에 해탈을 얻고 육도 윤회에 끌려 다니지 않으며,
감사 보은·보은불공의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형상있는 것에 집착하지도 말고 무기공에도 떨어지지 않으며
구공이 곧 구족이 되는 이치를 깨달아야 하는 것이다.
게송에는 대개 오도송(悟道頌)·전법송(傳法頌)·열반송·수행시 등
네가지가 있다.
오도송은 진리를 깨친 기쁨과 그 경지를 표현하는 것이요,
전법송은 제자들에게 법을 전해주는 것이며,
열반송은 열반을 앞두고 생사 해탈의 심경을 노래한 것이요,
수행시는 수행 과정의 깊은 경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소태산 대종사의 일원상게송은 전법송과 열반송을 겸한 것이다.
게송의 형식은 대개 4자 내지 8자를 1구로 하고, 4구를 1게송으로 한다.
< 출전 :인터넷 원불교 용어사전 >
첫댓글 이 세상은 어느 순간에 성주괴공을 하는 것이 아니고 유구한 세월동안 어느 한쪽에서는 태어나고, 또 어디서는 파괴되어가며, 머물러 있는 곳도 있고, 사라져 버리는 곳도 있습니다. 있는 것은 없어지고 없는 것은 다시 생겨남의 반복을 계속하게 되기 때문에 있는 것도 없는 것도 아닌 구공 역시 구족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