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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舍利子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舍利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불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以無所得 故 菩提薩埵 依般若波羅密多 故 心無罣碍 無罣碍 故
이무소득 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 심무가애 무가애 고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三世諸佛依般若波羅密多 故得阿耨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
多羅三藐三菩提 故知 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다라삼먁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3번)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3번)
[조계종 통일 법요집 한글해석]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다섯 가지 쌓임이 모두 공한 것을 비추어보고 온갖 괴로움과 재앙을 건너느니라.
사리불이여, 물질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으며,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니 느낌과 생각과 지어감과 의식도 그러하니라.
사리불이여, 이 모든 법의 공한 모양은 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물질도 없고 느낌과 생각과 지어감과 의식도 없으며, 눈과 귀와 코와 혀와 몸과 뜻도 없으며, 빛과 소리와 냄새와 맛과 닿임과 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없고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으며, 무명도 없고 또한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의 없어짐과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으며,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아주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과거-현재-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느니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한 주문이며 가장 밝은 주문이며 가장 높은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아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말하노니 주문은 곧 이러하니라.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3)
*이하 자료출처-위키백과
《반야심경(般若心經)》은 대반야바라밀다경의 요점을 간략하게 설명한 짧은 경전으로,
당나라 삼장법사인 현장(玄裝)이 번역한 것이다. 260자로 되어 있다.
대반야바라밀다심경(大般若波羅蜜多心經)ㆍ마하반야 바라밀다 심경(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ㆍ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이라고도 한다. 불교의 핵심적인 이치를 간결하고
명징하게 요약한 불교 경전의 정수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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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심경≫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서도 가장 많이 송독하는 불교 경전이다.
본래 인도의 범어로 전해오던 것이 여러 나라에 퍼지면서 다양하게 전파되었다.
특히 649년에 현장이 황제의 조칙을 받고 종남산 취미궁에서 번역한 ≪반야바라밀다심경≫은
공(空) 사상으로 대표되는 600권의 반야경전을 260자로 요약하여 돈탈 정각의 대도를
설교한 대표적인 경전이 되었다.
≪반야심경≫의 원제인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에서 ‘마하’는 크다·많다·뛰어나다·
초월하다의 뜻이고, ‘반야’는 지혜·깨달음의 뜻이고, ‘바라밀다’는 저 언덕,
곧 열반에 이른다는 뜻이고, ‘심’은 핵심·진수이고, ‘경’은 성인의 가르침이자 피안으로
이르는 길을 뜻하니, 곧 ‘큰 지혜로 열반에 이르는 부처님의 진수의 가르침’이라는 뜻이 된다.
따라서 불교의 종지를 깨닫는 지름길은 바로 ≪반야심경≫에 있다고 한다.
반짝거리는 지혜와 총명을 얻어 근심 걱정이나 번뇌 고액이 없는 청정무구한 열락의
경계에 들어가는 길이 바로 260자의 ≪반야심경≫ 경문에 달려 있다는 말이다.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 五蘊皆空 度一切苦厄 |
본래 갖추고 있는 위대한 지혜에 이르는 마음의 경.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다섯가지 쌓임이 모두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괴로움과 재앙을 멸도했느니라.
사리자여, 물질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으며,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니, 느낌과 생각과 의지작용과 의식도 또한 그러하나니라.
사리자여, 이 모든 법의 공한 모양은 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으며 더럽지 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가운데에는 물질도 없고 느낌과 생각과 의지작용과 의식도 없으며,
눈과 귀 와 코와 혀와 몸과 뜻도 없으며, 형체와 소리 냄새와 맛과 감촉과 의식의 대상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없고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으며, 무명도 없고 또한 무명이 다함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없고 또한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 없어짐과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으며,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아주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아뇩다라 삼먁삼보리를
얻느니라.
그러므로 알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한 주문이며, 가장 밝은 주문이며,
가장 높은 주문이며, 무엇에도 견줄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느니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말하노니 주문은 곧 이러하니라.
[가자 가자 진리를 향하여 가자 평안의 저 언덕으로 ] 깨달아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