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보건소에서 객담검사하라고 가래통을 줬는데 , 가래통 받고 1달이 지났는데 가래다운 가래가 안나와서 검사를 못하고 있습니다.
결핵이 아닌걸까요? 아니면 가래를 어떻게든 만들어서 검사를 해야할까요? 아니면 가래 없이 검사가 가능할까요?
제의 증상은 하기와 같았습니다.
<증상 이력>
10월 경부터 기침을 심하게 했습니다. 기침 시작하고 10일 정도 후에는 하루는 고열에 설사 증상이 있었습니다.
(고열 설사는 하루 정도 후에 고열약 먹고 괜찮아 짐.)
기침은 점점 심해졌고 특히 밤에 잘려고 누우면 너무 심해서 잠을 잘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소파에 앉아서 잘 지경이 되었습니다.
이 시기의 저는 약국에서 구매한 감기약과 병원에서 감기약을 받아서 먹었다가 안 먹었다가를 반복했습니다만 차도가 그다지 없었습니다.
기침을 시작하고 한달 정도후에 다시 병원을 찾았습니다. 병원에서는 엑스레이을 찍었고 엑스레이 결과를 보더니 폐쪽에
희긋희긋 하게 보이는게 정상일수도 있고 , 결핵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을거 같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정상 일수 있으나
보건소 가서 객담 검사를 받아보라고 했습니다.
이때 저의 증상은 기침은 계속되었고 , 기침할 때 가슴속 깊은 곳에서 가래가 나오는게 느켜졌습니다.
숨을 크게 쉴 때 가슴에서 무언가 걸리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기침하거나 가래가 나오면 쇠 냄새(?) 같은게 느켜지고
가래는 콧물 색이었습니다.
보건소는 회사 때문에 시간이 나지 않아서 병원에서 객담 검사 받으라는 이야기를 듣고 약 3주 후에 찾아갔습니다.
보건소에서도 엑스레이찍고 정상일 수도 있고 , 아닐 수도 있겠다면서 가래를 받아오라고 했습니다.
저는 당시에 한 10번 기침하면 2~3번은 가래가 가슴속에서 나왔으므로 가래 받는건 어렵지 않을거라 생각했습니다만...
그날 저녁부터 갑자기 코감기/몸살감기 증상이 심해졌습니다.
몸도 안좋은데 감기 때문에 고생하기 싫어서 다시 종합 감기약을 먹었습니다.
근데 감기약을 먹자 기침도 좀 줄고 , 무엇보다 가래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10일 정도 지나서 불안한 마음에 집앞에 다른 병원에 가서 지금까지의 증상을 설명했습니다.
해당 병원에서는 엑스레이는 안 찍고 청진기로만 진단하더니 절대로 결핵이 아니라면서 , 약을 조제해 줬습니다.
해당 병원에서 준 약을 일주일 정도 먹고 나니 기침은 정말 많이 없어졌습니다. (기관지염 약이라고 했음)
근데 지금도 간혹 2~3일에 한번씩 기침을 하고 , 기침할 때 가슴속에서 무언가 걸리는 소리도 들립니다. 쇠 냄새(?) 같은것도
간혹 가다가 느켜지고 , 아주 아주 가끔 정말 조금 가래도 나옵니다.
체중은 5월 달에 83kg 이었는데 , 이때 부터 음식량을 좀 조절해서 지금은 75kg 까지 줄었습니다.
(솔직히 음식량 거의 크게 줄인것도 아닌데 몸무게가 팍팍 주네요.)
<질문 재 정리>
1. 제가 결핵 일까요? (결핵이라는게 이렇게 일반적인 기침이나 기관지염 약으로 기침/가래가 완화될 수 있는지?)
2. 가래가 안나오는데 결핵인지 유무를 정확히 검사할 수 있는지?
첫댓글 기관지결핵은 엑스레이 방사선검사로는 찾기가어렵구요. 시티에서도 잘발견되지가않아서 객담검사가제일확실한거같네요. 저도 기관지결핵찿는데 두달걸려 기침많이하고 성대가부어서 말을못하고아프고 감기약에 폐렴약등 이래저래 여러병원전전하면서고생하다가 보건소 찿아가서 객담검사하고양성판정받고 약2주째복용하고있는데 아직도 기침하면서 숨쉴때 목에서 소리가납니다. 숨쉬기가 곤란합니다.
속에서 울컥 하고 넘어오는 노란 고름덩어리 가래 있죠? 그걸 받으셔야하는데... 마른 기침에서 나오는 건 그냥 침덩어리...
기관지 내시경 하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증상으로 봐서는 이주 이상 기침 하고 몸 무게도 많이 줄고 결핵 증상이긴 한데 객담이 안 나오시니 기관지 내시경으로 객담검사 하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