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1616. Ubhayampi : 통찰과 길에 대한 앎을 말한다.
*[주석]1617. purimapurimaññāṇānaṃ anu-anu-passanato : 『빠라맛타만주싸 Pm청정도론 복주서』에 의하면, 통찰 위빳사나 속에서 열반을 향한 경향이 생기고 길 道속에서 열반을 대상으로 도입적 완전히 버림이 이루어진다. 반대의 대체를 통해서 즉 무상 無常의 대체를 통해서 영원에 대한 지각을 버림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버림을 통해 불생 不生으로 이끌어진다. 일체의 업의 형성과 미래에 일어날 업의 결과는 오염에 뿌리를 두고 있고, 형성을 영원한 것으로 파악하는데 기인하는데, 그것들의 불생으로 인해서 버림이 이루어진다. 마찬가지로 괴로움苦과 실체 없음 無我도 동일하다.
*[주석]81. “도의 지혜도 바로 그 이전의 지혜인 종성 gotrabhu의 지혜를 따라 anu 열반을 보기 passana 때문에 [지속]관찰 anupassanā, 隨觀이라 한다.Pm.236.” 종성 gotrabhu에 대해서는 아비담마상가하 아비담마길라잡이4장§14의 3번 해설을 참조하고, 종성의 지혜는 Vism.XXII.§1이하를 참조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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