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 필기시험 일정이 확정된 가운데 소방직, 군무원 등의 시험 일정에 수험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고시기획> 취재 결과 소방직과 군무원 채용은 올해 시험 일정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구체적인 일정 및 선발인원 공고문 발표를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사무처는 다음달에 8·9급 필기시험 일정을 확정 공고할 예정이다. 법원직 9급 1차 필기시험은 내년 2월25일로 예정돼 있다.
* 소방직, ‘4월8일 실시 예정’
우선 소방직 필기시험은 4월8일에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소방학교 인재채용팀 관계자는 지난 22일 <고시기획>과의 통화에서 “내년 필기시험은 국가직 9급 시험과 동일한 날짜에 실시한다”고 전했다.
이처럼 소방직 필기시험이 내년 4월8일 실시가 확정 될 경우 올해와 동일하게 국가직 9급 시험과 동시에 치러지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인 시험 일정과 채용인원을 담은 정식 공고문은 차후 발표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소방공무원 채용은 서울시를 포함 총 17개 시·도에서 진행된다. 올해는 충청남도가 별도로 신규채용을 실시해 필기시험을 지난 3월에 먼저 실시 한 바 있다.
이처럼 일부 지역에 한해 별도 신규 채용이 진행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수험생들은 각 지역별 채용 공고문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 군무원, “서울시 시험 다음주 … 7월1일 유력”
국방부 군무원 채용담당자는 지난 22일 <고시기획>과의 통화에서 “시험 일정은 현재 확정되지 않았으나 다른 공무원 필기시험과 겹치지 않을 것이다”며 “서울시 필기시험 이후인 7월1일에 치러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어 “각 군별 채용예정인원과 시험 일정을 담은 공고문은 내년 3월 말경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해왔다. 참고로 올해 군무원 필기시험은 서울시 필기시험 이후인 지난 7월2일에 치러진바 있다.
내년 군무원 필기시험이 7월1일로 확정 될 경우 수험생들은 올해와 마찬가지로 3주 연속 필기시험을 치르게 되므로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해 보인다.
올해 군무원은 총 1천238명을 선발해 전년대비 채용인원이 감소했었다. 선발인원 감소로 경쟁률은 대폭 상승해 각 군별 9급 행정 경쟁률은 ▲국방부 123.3대 1 ▲육군 61.4대 1 ▲해군 64대 1 ▲공군 111.3대 1등으로 각각 나타났다.
필기시험 합격선은 각 군별로 상이했다. 육군과 공군은 전년대비 합격선이 상승했으나 국방부와 해군은 합격선이 낮아진 것이다. 각 군별 9급 행정 합격선은 ▲국방부 87점 ▲육군 85.5점 ▲해군 85점 ▲공군 86.5점이었다.
내년 채용부터 군무원은 정보화자격증 가산점이 폐지되고 정보보안 자격증 소지자는 가산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군수직 시험 과목 중 품질관리론은 경영학으로 대체된다. 자세한 채용제도 변경 내용은 내년에 발표 될 공고문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국회사무처, 시험 일정 12월에 발표 예정
내년 국회사무처 8·9급 필기시험 일정이 다음달에 공개 될 예정이다.
채용을 담당하는 국회사무처 인사과 채용담당자는 지난 22일 <고시기획>과의 통화에서 “필기시험 일정은 다음달에 발표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다음달에 발표되는 내용은 국회사무처 8·9급 필기시험 일정이며 선발인원과 원서접수 등이 담긴 공고문은 내년에 발표 될 예정이다. 올해 국회사무처 필기시험은 8월 5월16일, 9급 9월19일에 각각 치러진바 있어 내년 시험 일정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 법원직, 9급 공채 필기 ‘2월25일 예정’
마지막으로 법원행정처 9급 공채 필기시험은 내년 2월 말 실시가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법원행정처 인사운영심의관실 관계자는 지난 22일 <고시기획>과의 통화에서 “9급 필기시험은 내년 2월25일에 치러질 예정이다”고 밝혔다.
자세한 시험 일정과 선발인원 등은 내년 초 정식 공고문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