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다보면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많이 생깁니다.
예상하지 못한 사건이 좋은 쪽으로 일어
나면 기쁘겠지만 그 반대의 경우에는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심리적인 무게를
짊어지기도 합니다.
예상치 못하게 생긴 좋은 일이 우리 인생
의 행복이 되는 것만은 아니듯이 예상하
기 못한 나쁜 일이 때론 인생의 터닝 포인
트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예상치 못한 일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오늘은 바로 이러한 질문에서 시작하고자 합니다.
요즘 ‘힐링’이 유행입니다.
불교에도 힐링 바람이 불면서 공부 방식
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오늘날 불교에 있어 가장 큰 변화라면
첫째는 공부와 수행의 중심이 출가자에서
재가자로 이동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는 불교공부, 마음공부라고 하면
내 마음, 내 내면만 열심히 들여다보면
된다고 생각하던 것에서 이제는 나에게만
집중해서는 안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셋째는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미약하긴
하지만 젊은 불교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가운데 오늘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은
바로 두 번째 변화, 나 자신에게만 초점을
맞춰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불교공부는 내 마음을 잘 들여다
보고 살피는 것, 즉 내 내면을 살피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날에는 그것만으로는 부족
하게 됐습니다.
13세기 일본 가마쿠라 시대의 유명한
선사였던 도겐 스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불교를 공부하는 것은 자기를 공부하는
것이다.
그런데 자기를 공부하는 것은 자기를
잊는 것이다.”
이것은 물론 ‘금강경’에서 말씀하신 아상
을 잊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그런데 나를 잊어버리는 공부를 한다는
것은 만물과 친해지는 것이다”라고 덧붙
이십니다.
바로 이것이 오늘날의 힐링 열풍과 맞닿
아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정신치료가 불교를 만나면서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 변화를 알아차림 수행, 혹은 마인드
풀니스라고 하는데 최근에는 그것이 오히
려 우리나라, 우리나라 불교계에 역수입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불교의 전통이 나에 대한 공부만 잘하면
된다는데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알아차림 수행이나 마인드풀니스 같은
것은 서양에서 새롭게 만들어낸 것이
아닙니다.
옛 선사들이 이미 알고 계셨던 것입니다.
첫째 내 내면을 살피고, 둘째 나와 너의
관계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나와 너의 관계에 대해 공부한다는 것은
나를 잊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나를 내세우면 대화나 소통이 안 됩니다.
부부 관계나 부모자녀 관계에서도 나를
내세웠을 때는 대화나 소통이 되질 않습니다.
나에 대한 생각에서만 머무는 것이 아니
라 너의 생각에도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리고 셋째는 나와 너뿐 아니라 나와
너를 둘러싸고 있는 우리의 주변을 생각
하는 것입니다.
나만 깨끗하고 우리 집만 깨끗하면 깨끗
한 것입니까.
아니죠.
우리 사회, 이 지구, 이 세상 전체가 깨끗
해야 진짜 깨끗한 것이 되죠. 여기까지
생각하게 되면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연기의 진정한 의미를 알 수 있게 됩니다.
나만, 내 마음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나에 대한 공부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내가 아닌 너는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
지, 경험하는지에 대해 우리는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계속)
첫댓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