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안 희 기자= 한국 축구대표팀 공식 서포터스인 붉은악마는 5일 가수 윤도현씨가 부른 월드컵 응원가 `오 필승코리아'의 작곡자 이모씨와
한국음악저작권협회를 상대로 "이 노래 저작권을 침해당했다"며 저작권 확인 및 5천여만원의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냈다고 밝혔다.
붉은악마는 "이 노래는 붉은악마 창립 때부터 사용됐고 소속 운영위원 2명이 저작권자인데 이씨가 동의없이 이 노래를 저작권 협회에 등록하고 포털사이트 등에 상업적으로 제공해
지적재산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씨는 "구전돼 오던 응원구호를 가창곡 형태로 만들어낸 만큼 이 노래에서 가사를 제외한 부분의 저작권은 나에게 있다"고 반박했다.
prayerahn@yna.co.kr
(끝)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첫댓글 무슨 저작권이 같이 듣고 응원하고 기분좋으면 그만이지 붉은악마 왜그래 정떨어질라고하내 않좋은 소식만 계속 나와서그런가 ?
부천서포터분들 진짜 어이업ㅂ을꺼 같음...ㄲㄲㄲ
상업적 노선 포기한다며?--
조근 전 뉴스에서도 상업적으로 안가다더니 먼데...먼데...먼데...
정말 잘하는 짓이야 어차피 다함께 즐기자고 만들어 놓은 노래 아니였나 그리고 다같이 응원하자는 의미로 창설된거 아니였어?? 돈때문에 눈에 보이는게 없나봐 원래 그렇게 해서 돈 벌라고 만들었나? 니들이 정치권에서 썩은 애들과 모가 다르니.. 초심으로 돌아가 이사람들아
상업적으로 간다고 비판받아서 열받아서 저러는건가? 아니면 말고 난왜그렇게보이지? 내가 잘못 생각한걸까요?축구가 좋아서 응원하는건대 ..... 이런건 좀 아니라고본다윗 사랑님 말대로 초심으로 달아가라!
정말, 별거다 돈으로 계산하려드는 저 인간쓰레기들... 눈에다 동전을밖고댕기는지 원...
그냥 모두가 사용하게, 음원 다 공개하고 그냥 다 같이 좋게 좋게 쓰면되는거지, 그것가따가 빌보드차트 1위노릴거야? 나참 정말 한심해서..
상업노선은 몽땅 포기한다며 결국 이런식인가!!
진짜........ 입으론 안그러겠다고 하면서 그 말하면서 뒤로는 또 이짓하고 있다는.. 대체 누굴 욕하고 누굴 고소하니.. 진짜..
이거야말로 급반전이로군요-_-
e당황 ㅇㅇ;; 붉은악마 전체가 아니라 저 운영위원 두놈의 짓이길 바랍니다. -_-
잘한다 ^^
아직 저작권 돌려받아서 돈벌겠다고 하지 않았음. 자제요.
아니, 상업적 노선 포기와 이건 다른겁니다. 이건 '정당한 권리'가 누구에게 있는가와 관련있는 것입니다. 붉악이 아무리 상업적 노선을 포기했다고해도 일단 오 필승 코리아가 붉악을 대표하는 아이콘의 하나가 되어 있는 이상 이것이 상업적으로 계속 사용되면 그에 대한 욕은 붉악이 먹게 되지요. 이건 응당 해결해야하는 문제입니다. 이 돈을 먹고 째겠다고 하지 않았지요. 그나저나... 붉악차원에서 진행된것인지, 아니면 개인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인지는 확인을 안해봐서 모르겠군요. 지난번에도 개인간의 일인데, 이를 붉악에서 그런것처럼 기사 써대던데..
윤도현도 또 하나의 월드컵 스타... 월드컵 때문에 초 대박으로 뜬 사나이... 결국 월드컵 시즌이 돌아오니 또 한번 더 대박을 노리다가 이젠 사람들이 즐~~~ 하는 사태에 이르렀구나..
이건 붉악이 정당해보이는데요... 문제의 촛점은 윤밴과 작곡가가 이곡을 통해 '상업적인 이익'을 얻는다는게 아닐까요?? 모두가 즐기기 위해 오픈한 곡을 가지고, 원 저작권자도 아닌 사람들이 상업적 이득을 챙기는것에 제동을 거는건 당연한듯이 보입니다.. 즉, 이곡은 포털사이트나 각종 음원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되어야 하는거죠..
윗 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오히려 음원을 공개하여 카피레프트로 만들기 위한 소송입니다. 붉악은 일부러 이 곡의 작곡가 등록을 하지 않았습니다. (카피레프트로 만들려면 그렇게 해야 한다더군요) 근데 '이씨'라는 분이 갑자기 이 곡에 작곡가 등록을 해 놓은 것입니다. 따라서 저작권이 붙어버리게 되므로 이를 막기 위해 소송이라는 절차를 거치게 된 거지요. 기사를 저런 식으로 써놓으니 다들 붉악 욕하게 되는 거지요. 마치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 그러는 것인양,... 저도 붉악 안티였습니다만, 그들의 이야기들을 다 들어보니 상당수의 오해가 풀리더군요. 지금 나오는 상업성 이야기도 알고 보면 근거 없는 비난이 참 많습니다.
자세한 것은 이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아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