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 아침 편지]
한국 가곡
<비목(碑木)>
(한명희 작시/ 장일남 작곡)
초연(硝煙)이 쓸고 간 깊은 계곡
깊은 계곡 양지 녘에
비바람 긴 세월로 이름 모를
이름 모를 비목이여
먼 고향 초동 친구 두고 온 하늘가
그리워 마디마디 이끼 되어 맺혔네
궁노루 산울림 달빛 타고
달빛 타고 흐르는 밤
홀로 선 적막감에 울어 지친
울어 지친 비목이여
그 옛날 천진스런 추억은 애달파
서러움 알알이 돌이 되어 쌓였네 🎶
* 韓明熙 작시자는 서울대 국악과, 同 대학원 졸업, 성균관대 대학원 동양철학 박사, 카자흐스탄 알마티 음악원 명예박사, 우즈베키스탄 타슈겐트 음악원 명예박사, 동양방송 프로듀서, 서울시립대 교수, 국립국악원 원장, 대한민국 예술원 부회장 역임. 現 이미시 문화서원 대표로 있다.
* 비목공원
화천군 화천읍 평화의 댐 주변에 위치한 비목공원은 6.25 전쟁 당시 희생된 젊은 무명용사의 넋을 기리기 위해 조성된 공원이자 가곡 ‘비목’의 탄생지이기도 하다.
‘비목’의 작사가인 한명희는 1960년대 중반 백암산 계곡 DMZ에서 군 생활을 했다. 그는 어느 날 우연히 잡초가 우거진 곳에서 이름 모를 용사의 녹슨 철모와 돌무덤을 발견했고, 그 돌무덤의 주인이 전쟁 당시 자신과 같은 젊은이였으리라 생각하며 ‘비목’의 노랫말을 지었다. 그후 작곡가 장일남이 이 노랫말에 곡을 붙여 우리가 즐겨 부르는 가곡 ‘비목’이 탄생했다. 비목공원 입구에는 가곡 ‘비목’의 노랫말이 적혀있는 노래비가 세워져 있으며 철조망을 두른 언덕 위에 녹슨 철모를 얹은 나무 십자가들이 서 있어 전쟁의 아픔과 가곡 ‘비목’의 가사에 담긴 애절하면서도 묵직한 정서를 상기시킨다.
화천군에서는 매년 6월, 이곳 비목공원과 화천읍내 강변에 들어서 있는 붕어섬 등에서 “비목문화제”를 개최한다.
<영어 명언>
The value of a college education is not learning of many facts but the training of the mind to think.
- Albert Einstein -
A truth can walk naked, but a lie always needs to be dressed.
- Khalil Gibran(poet) -
<'기다려주는 사람'>
산 위에서 기다리면
우리 함께 내려올 수 있고,
강가에서 기다리면
다 같이 건널 수 있습니다.
식탁에서 기다리면
우리 같이 먹을 수 있고,
외로운 노래도 기다리면
다 함께 부를 수 있습니다.
같이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참고 기다리는 마음입니다.
기다려주지 않는 것이
시간이라지만
기다릴 수 없는 것은
우리 바쁜 마음입니다.
말없이 기다려주는 사람은
언제나 아름답습니다.
벗님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어려운 시절을 함께 잘 이겨내고
기다려준 벗님들이여~!!
천번을 보아도 당신은
언제나 참 좋은 사람입니다.
미더운 당신은 사랑입니다!
우리 아름다운 동행으로 항상 오래오래 함께 하길 원합니다!
건강, 행복, 행운, 사랑, 이 4가지가
항상 함께 하시길 두 손 모아 기도 드립니다.
사랑합니다
(양철수 이사관님께서 추천해 주셨습니다)
<절친(切親)을 생각해 보는 하루>
옛말에 신발과 친구와 마누라는 오래될수록 편안하다는 말이 있다.그래서 그런지 친구 사이를 논하는 사자성어가 많다.
물고기와 물의 관계처럼,뗄래야 뗄 수 없는 특별한 친구 사이를 수어지교(水魚之交)라 했고,
간과 쓸개를 서로 내놓고 보인다는 뜻으로 서로 마음을 터놓고 허물없이 지내는 친구 사이를 간담상조(肝膽相照)라 하였으며,서로 거역하지 않는 친구를 막역지우(莫逆之友)라 하였다.
금이나 난초와 같이 귀하고 향기로움을 풍기는 친구를 금란지교(金蘭之交)라 하고, 관중과 포숙의 사귐과 같은 변함없는 친구 사이를 관포지교(管鮑之交)라 한다.
어릴 때부터 대나무 말을 같이 타고 놀며 같이 자란 친구를 죽마고우(竹馬故友)라 하고,친구 대신 목을 내 주어도 좋을 정도로 신빙성이 깊은 친구를 문경지교(刎頸之交)라 하며,
벗끼리 좋은 감화를 주고받는 향기로운 풀인
지초와 난초 같은 친구를 지란지교(芝蘭之交)라고 하였다. 아교(膠)와 옻칠(漆)처럼 끈끈한 사귐이란 뜻으로 아주 친밀하여 떨어질 수 없는 교분(交分)을 이르는 말로 교칠지교( 膠漆之交 )라 하였으며, 친구간의 두터운 교분으로 쇠붙이도 끊을 만큼 단단한 우정을 단금지교( 斷金之交 )라 하였다.
잘 나가던 추사 김정희(金正喜, 1786-1856) 선생이 41세 때 충청우도 암행어사를 지낸 적이 있었는데, 그 때 비인현감으로 있던 김우명이란 자의 비리가 발견되어 봉고파직시키는 조치를 내린 일이 있었다.
안동 김씨였던 김우명은 이때의 수모를 원한으로 품고 추사를 모함하여 제주도로 귀양살이 유배를 가게되자 그 많던 친구들은 다 어디로 갔는지 뚝 끊어졌고, 찾아오는 친구가 한 사람도 없었다.
그런데 예전에 중국에 사절로 함께 간 선비 이상적이 중국에서 많은 책을 구입하여 유배지인 제주도까지 부쳐왔다.극도의 외로움과 어려움에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들어 하던 추사 김정희에게 그 책들은 엄청난 위로와 용기, 감동을 주었다.
나중에 추사는 둘 사이의 우정을 한 폭의 그림에 담았다.그 것이 그 유명한 세한도(歲寒圖)다. 세한도란 논어에서 따 온 말이다. '날씨가 차가워지고 난 후에 소나무의 푸르름을 안다.
(歲寒然後知松栢之後彫也)
잎이 무성한 여름에는 모든 나무가 푸르지만
날씨가 차가워지는 늦가을이 되면 상록수와 활엽수가 확연히 구분된다. 모름지기 친구관계 또한 이러한 자연의 이치와 무엇이 다르랴?
인생에 있어 삶의 전부는 돈도 아니요, 지위나 권력도 아니다. 상대방의 높고 낮음이 아닌 본연의 덕을 가려 사귀어온 믿음의 친구야말로
진정한 '벗'이다.
참다운 벗은 그리 흔치 않은데 信義,義理,忠節,志操로 엮인 세한도 같은 친구가 있기를 기대할 수 있는 삶이 됐으면 좋겠다.
(교육부 장학관을 역임하신 김성환 님께서 추천해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