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상주시 이안면 양범리(利安面 良凡里)는 본래 함창군 상서면의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상주군 이안면에 편입되었다.
산과 산으로 둘러싸인 구릉성 평지에 자리한 마을로 그 지형이 뱀의 목처럼 생겼다 하여 ‘양배미기’라 불리다가 변하여
‘양범리’가 되었다.
이 마을이 바로 배모기 교우촌 터이다.
이곳 배모기에는 1785년 명례방 신앙집회 중 발생한 을사추조적발사건(乙巳秋曹摘發事件)에 연루되어 문중으로부터
혹독한 박해를 당해 낙향한 서광수(徐光修, 1715-1786년)의 가정에 의해서 처음으로 복음의 씨앗이 뿌려졌다.
배모기 부근에는 사실(상주 대현리) · 은재(문경 저음리) · 한실 잣골(문경 상내리) · 감바우(상주 아천리) 등의 옛 교우촌이 있었다.
상주 지방은 1592년 임진왜란 전까지 경상도 감영이 있었던 유서 깊은 고을이다.
또한 소백산맥 동편에 위치하고 낙동강이 이 지방의 동남쪽으로 흐르며 넓은 평야가 펼쳐져 있는 곳으로
예로부터 많은 인재가 배출된 인물의 고장이기도 하다.
천주교가 상주 지방에 처음 소개된 것은 아마도 18세기 실학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남인 학자들에 의해서 시작된 듯하다.
실제로 1784년 이승훈 베드로(李承薰, 1756-1801년)가 북경에서 세례를 받고 돌아와서 전교활동을 함으로써
한국 천주교회가 창립되었다.
그 이듬해인 1785년 3월 명례방 김범우 토마스(金範禹, 1751-1786/1787년)의 집에서 신앙집회가 있을 때 일어난
을사추조적발사건과 연루되어 문중에서 파적을 당한 서광수의 가족들이 상주 지방 이안면의 배모기로 은거해 옴으로써
천주교 신앙의 씨앗이 뿌려졌다.
서광수의 자녀 중 3남인 서유오(徐有五, 1760-1807년) 가정과 4남인 서유도(徐有道, 1772-1837년) 가정은
열심히 천주교를 믿어 그들의 후손 중에서 순교자가 여럿 나왔다.
경상도 지방의 첫 신자 가정인 서광수의 후손들은 대구 지방의 명문인 달성 서씨(達城 徐氏) 집안으로 초기 경상도 지방의
복음 전파에 크게 공헌하였다.
1791년 신해박해 후인 1798년 황사영 알렉시오(黃嗣永, 1775-1801)가 상주의 이복운에게 복음을 전파하려고 왔다가
실패했다는 기록으로 보아 그 무렵부터 복음전파의 노력이 이 지방에서 활발했던 것 같다.
1801년 신유박해가 일어나자 서광수의 4남인 서유도 가정은 문경 한실로 이사를 갔다.
그리고 서유도 가정을 통해 천주교를 알게 된 것으로 생각되는 경주 이씨 이응동의 선대 가정이 이 지방에 살면서
신앙을 전파하였고, 순교 복자 김윤덕 아가타 막달레나(金允德, 1765?-1815년) 가정은 은재(현 경북 문경시 가은읍 저음리)에서 살다가
청송 노래산 교우촌으로 피난을 갔다.
신유박해 때 충청도 사람인 김만업이 상주로 귀양을 왔다. 그 후 이안면의 배모기 뿐 아니라 인근의 사실 · 은재 · 멍에목 ·
앵무당 · 삼막터 · 오두재 · 보문 · 서산 화형 터와 그 부근의 마을인 율리(밤밭) 등 여러 곳에 교우촌이 형성되었다.
1801년 신유박해, 1815년 을해박해, 1827년 정해박해, 1839년 기해박해, 1860년 경신박해, 1866년 병인박해 등 역대 박해 때마다
이 지방에 살던 많은 신자들이 순교하였다. 특히 상주 시내에는 목사(牧使)의 아문(衙門)이 있었기 때문에
문경, 상주 등지에서 체포되어 온 신자들이 관아에서 영장에게 문초를 받다가 사망하거나 감옥에서 옥사하거나
형장에서 참수를 당하였다. [출처 : 안동교구 홈페이지, 내용 일부 수정 및 추가(최종수정 2016년 1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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