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단양간 충청북도 관통열차의 노선도입니다.
충북도의 보도자료 그림입니다.
실제로는 동대구-영동, 단양-영주 구간도 운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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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의 최남단인 영동과 최북단인 단양을 대전역에서 환승하지 않고 앞으로는 직통열차를 이용하여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는 19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한국철도공사 충남대전본부와 충북선 ‘영동~단양 직통노선’ 열차 운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토교통부 사업인가가 나는 오는 4월 20일 경부터 ‘출·퇴근 이용자 교통편의 제공 및 두 지역 간 1일 생활권 형성’을 통한 지역관광 활성화의 길이 열렸다고 밝혔다. 충청북도는「철도친화도」충북을 내건지 불과 1년 만이다.
충북선은 현재, 대전~제천 구간만 1일 16회(왕복 8회) 운행되어 영동, 단양지역 주민의 철도이용 불편함과 지역 간 소통문제, 출·퇴근 이용객들의 대전역 환승 등 불편함이 대두되어왔다. 단양·영동·제천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함께하는 충북’의 일환으로 기존 충북선 열차 이외에 영동~단양 간을 직통노선으로 연결하는 열차를 운행해 줄 것을 요청하는 지속적인 건의가 있었다.
이에 따라, 충청북도는 지난 해 4월부터 국토부와 한국철도공사를 수십여 차례 방문하여 충북민의 열망과 철도 소외지역인 중부내륙지역의 철도복지 실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임을 설명하는 한편, 지역 국회의원들도 수시로 방문하여 전방위적인 사업지원을 요청해 왔다.
충청북도와 각계각층의 다각적인 노력에 힘입어 충북선은 기존대로 대전~제천 간을 1일 16회 운행하면서, 표 1장으로 동대구~영동~대전~청주~제천~단양~영주 간 381.5㎞(영동~단양 226.4㎞)를 1일 4회(왕복 2회), 대전·조치원·제천역에서 환승하지 않고 영동~단양을 3시간 내에 운행하는 직통노선 열차를 4월 중순에 개통하게 됐다.
※ 충북의 영동~단양 구간 만 열차 운행방안은 영동·단양역 회차장치 부재로 불가
(회차장치 설치 시 1,328백만원 추가소요, `10.12월 기준 1대당 664백만원)
충청북도는 영동~단양 직통열차 운행을 통해 대전·세종·통합청주시 등 250만명 거대도시권과 연계하여 이용수요 대폭 증가와 함께 충북관광객의 55%(28백만여명)를 차지하고 있는 제천·영동·단양지역의 관광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영동~단양 버스이용시 교통요금 25,400원보다 10,900원이 적은 14,500원으로 철도운임이 책정돼 경제비용 절감효과는 물론, 버스이용시 6시간 10분이 걸리지만 철도이용시 2시간 50분 정도 소요되어 절반의 소요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됐다. 이동시간이 약 3시간 20분 단축됨에 따라 체류시간도 8시간 정도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운행시간은 경부선 열차 등 운행시간 고려, 출·퇴근시간대 집중배차 예정(2월말 확정)
특히, 경북, 대구지역 주민들이 청주권 방문 시 대전·조치원역에서 경부선을 충북선으로 환승하는 불편함이 사라져 청주국제공항 접근성 향상으로 공항활성화가 기대되는 한편, 충북의 남북단을 연결하는 신규노선 개설은 ‘함께하는 충북’ 실현의 구심체 역할은 물론 상대적으로 낙후된 남·북부 지역의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영동~단양 직통노선 열차를 개통할 수 있었던 것은 도민 의지와 역량을 결집해주신 하나 된 힘이었다."며 “앞으로도 충북선 영동~단양 직통노선 열차운행에 따른 다각적인 수요창출방안을 마련하여 이용객들이 더욱 편리하고 안락하게 전국 관광지를 여행할 수 있도록 철도서비스를 확대해 나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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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동대구 충북경유 영주행 열차가 되겠네요
.......비용은, 과연......?
단양, 영동역에 회차장치를 설치하는 거랑 동대구 영주 연장운행하는 거랑 수익/비용 면에서 어느 것이 나을지 궁금하네요.
열차운행을 위해서는 회차장비만 설치하면 되는게 아니고 승무원숙소및 사무실등 여러가지 부대비용이 발생하고,또 동대구-조치원간 구간 수요도 제법 있기 때문에 굳이 중간역에 회차장비설치보다는 동대구나 영주까지 연장하는것이 훨씬 낫습니다
연장하면 접근성 더 좋네요 뭐...
@다이모스 그렇겠군요. 물론 비용을 떠나서라도 동대구 조치원간 수요 뿐 아니라 청주간 수요도 적지 않을 걸로 보여 뭘로 봐도 동대구 영주로 연장할 수빆에 없다고 봅니다.
@다이모스 헌데, 그 말씀대로라면 회차장비설치나 승무원숙소, 사무실 같이 소위 '시종점기능 수행비용' 문제로 영동이 아니라 동대구까지 더 연장했다는 것인데, 김천도 어느 정도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 않나요? 아니면 그 역시 동대구에 비해 수요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어, 그 참에 동대구까지 화끈하게 늘어뜨린 것일런지. 음;;
@NanaseYuu 물론 김천도 시종점기능 수행이 가능합니다만 현재 동대구-구미,김천구간 무궁화호 구간수요도 무시할수 없을 정도로 수요가 늘어나는 상태입니다 어차피 충북선 경유 경부선열차는 동대구-영주구간 장거리보다는 구간수요를 최대한 잡는것이 관건이므로 김천종착보다는 동대구 종착이 효율적으로 생각됩니다
표시할때 '충북선경유'를 확실하게 표시해야할듯
언제 타 봐야겠네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헌데, 동대구 - 영주 간 운행열차에 이미 두 가지 운행패턴이 있는데(중앙선 경유 : 주말 기준 10,000원, 고속 주행시 2시간 20분 내외, 완행 운행시 2시간 40분 내외 / 경북선 경유 : 주말 기준 11,900원, 3시간 10분 내외) 여기에 또 한 가지 운행패턴이 추가된다면 이용객들에게 다소의 혼란이 있지 않을까요? 무엇보다 충북선 경유 운행체계의 경우 영주 - 제천, 제천 - 대전, 대전 - 대구 무궁화의 소요시간을 전부 합산해봤을 때 약 5시간 가량 나오는지라(애초 중앙고속도로가 있기도 하고) 풀코스 완주라기보단 정말 중간중간마다 있을 중단거리 수요를 잡는 데 총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얼마 못 갈 것 같습니다.
라인컬러제정이랑 역 넘버링도 하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