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四苦(사고) 사람의 네 가지 괴로움. 즉 生老病死(생노병사).
- 四顧無親(사고무친) 사방을 돌아보아도 친한 사람이 없음. 곧 의지 할 만한 사람이 전혀 없음.
- 事君以忠(사군이충) 충성으로 임금을 섬김.
- 私利私慾(사리사욕) 자기의 이익만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비열한 욕망.
- 四面楚歌(사면초가) 사방에서 들려오는 초나라의 노래소리. ① 적군에게 에워싸여 자기를 도와줄 사람은 아무도 없이 고립된 경우를 말함. ② 이럴수도 저럴수도 없는 난처한 지경.
- 四分五裂(사분오열) 여러 쪽으로 찢어짐. 어지럽게 분열됨.
- 駟不及舌(사불급설) 말을 조심해야 한다는 경계의 말. (출전 - 論語)
- 沙上樓閣(사상누각) 모래 위에 지은 누각은 쉽게 무너진다는 말
- 似而非者(사이비자) 겉으로 보기에는 비슷한 것 같으나 실지로는 아주다른 가짜.
- 四杖之制(사장지제) 군주가 노인을 영접하는 제도.
- 蛇足(사족) 안 해도 될 쓸데없는 일을 덧붙여 하다가 도리어 일을 그르침
- 沙中偶語(사중우어) 신하가 남몰래 속삭속삭 모반을 꾀함.
- 社稷之臣(사직지신) 나라의 중대한 임무를 한 몸에 진 대신.
- 事親以孝(사친이효) 효도로 부모를 섬김.
- 四通五達(사통오달) 길이나 교통망,통신망 등이 사방으로 막힘없이 통함. =사통팔달(四通八達)
- 事必歸正(사필귀정) 만사는 반드시 正理(바른 이치)로 돌아감.
- 削珠掘根(삭주굴근) 화근을 뽑아 없앰.
- 山高水長(산고수장) 군자의 덕이 높고 끝없음을 산의 우뚝 솟음과 큰 냇물의 흐름에 비유한 말.
- 山紫水明(산자수명) 산은 자주빛을 비추고 물은 하염없이 맑다. 산수의 경치가 좋음을 일컫는 말이다.
- 山戰水戰(산전수전) 산에서의 전투와 물에서의 전투를 다 격음. 곧 온갓 세상 일에 경험이 많음.
- 山川依舊(산천의구) 자연은 옛 모앙 그대로 변함이 없음.
- 山海珍味(산해진미) 산과 바다에서 나는 물건으로 만든 맛 좋은 음식.
- 殺身成仁(살신성인) 목숨을 바쳐 인(仁)을 이룸.
- 三間草家(삼간초가) 세 간이 되는 초가. 썩 작은 집.
- 三綱五倫(삼강오륜) 삼강(三綱)은 군신.부자.부부 사이에 지켜야할 세가지 도리. 오륜(五倫)은 부자 사이의 친애, 군신 사이의 의리, 부부 사이의 분별, 장유 사이의 차례, 친구 사이의 신의를 이르는 다섯가지 도리.
- 三顧草廬(삼고초려) 삼국지에서 유래된 말로 유비가 제갈공명을 영입할 때에 세번 찾아가 겨우 만났다는 데서 훌륭한 인제를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과 대가를 드려야 한다는 말.
- 三年不飛(삼년불비) 새가 삼년을 날지 않고 있다는 것으로 무슨 일을 하기 위하여 침착하게 때를 기다리는 것을 비유.
- 三刀之夢(삼도지몽) 관리가 영전함을 이름.
- 三途八難(삼도팔난) 三途(삼도)는 지옥, 축생, 아귀이며, 八難(팔난)중에서 가장 고통이 심한 것을 이름.
- 森羅萬象(삼라만상) 우주(宇宙) 사이에 있는 수많은 현상.
- 三昧境(삼매경) 오직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한 경지.
- 三釜之養(삼부지양) 박한 봉록으로 어버이를 봉양하는 것.
- 三三五五(삼삼오오) 이삼인 혹은 사오인씩 흩어져 있는 것.
- 三牲之養(삼생지양) 三牲(삼생)은 소, 양, 돼지를 이름. 힘껏 어버이를 봉양하는 것.
- 三旬九食(삼순구식) 서른 날에 아홉 끼니 밖에 못 먹음. 굶기를 밥 먹듯이 한다는 뜻.
- 三餘之功(삼여지공) 독서하기에 가장 좋은 '겨울 밤, 음우(陰雨)'를 가리킴.
- 三人成虎(삼인성호) 거짓말이라도 여러사람이 말하면 남이 참말로 믿기 쉽다는 비유.
- 三日天下(삼일천하) 짧은 동안 정권을 잡았다가 곧 실패함을 이름. 영화를 누리는 시기는 매우 짧은 것이라는 뜻.
- 三從之道(삼종지도) 봉건시대의 여자의 도리. 어려서는 아버지를 따르고, 출가해서는 남편을 따르고, 남편이 죽으면 아들을 따름.
- 三尺童子(삼척동자) 키가 석자에 불과한 조그만 아이. 곧 어린아이.
- 三遷之敎(삼천지교) 맹자의 교육을 위하여 그 어머니가 세 번이나 집을 옮김. =맹모삼천(孟母三遷)
- 三秋之思(삼추지사) 하루만 만나지 않아도 삼 년 동안이나 만나지 않은 것같이 생각됨.
- 三寒四溫(삼한사온) 우리나라의 겨울 날씨로, 삼일은 춥고, 나흘은 따뜻한 날씨.
- 喪家之狗(상가지구) 상가집 개란 뜻으로 여의고 기운 없이 초라한 모습으로 이곳 저곳 기웃거리며 얻어먹을 것만 찾아다니는 사람을 빈정거리는 말.
- 傷弓之鳥(상궁지조) 전사(前事)에 데어서 후사(後事)를 경계하는 비유로 씀.
- 上樓擔梯(상루담제) 누각의 위에 올라가면 그 사다리를 메고 가 버린다는 뜻으로 즉 사람을 원망함을 비유.
- 相思不忘(상사불망) 서로 그리워하여 잊지 못함.
- 上鼠有皮(상서유피) 예절을 모르는 사람을 미워하는 말.
- 桑蓬之志(상봉지지) 사방으로 활동하여 공명을 이루려는 남자의 의지.
- 桑田碧海(상전벽해) 뽕나무 밭이 변하여 바다가 되었다는 말. 곧 세상 일이 덧없어 변함이 심하다는 말.
- 桑中之喜(상중지희) 밀회하는 즐거움. 桑中(상중)은 남녀가 몰래 만나는 장소를 이름.
- 塞翁之馬(새옹지마) 세상에 모든일이 무상하다는 뜻으로 인생의 길흉화복을 예측할 수 없다는 말.
- 色衰愛弛(색쇠애이) 외모가 쇠하여지면 사랑도 멀어진다는 뜻.
- 色則是空(색즉시공) 불교사상에서 이 세상에 형태가 있는 것은 모두 인연으로 생기는 것으로 그 본질은 본래 허무한 존재임을 이름.
- 生口不網(생구불망) 산 사람의 목구멍에 거미줄 치지 않는다는 말
- 生老病死(생노병사)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일. 곧 인생이 격어야 할 네가지 고통.
- 生面不知(생면부지) 한 번도 만나본 일이 없어 도무지 모르는 사람.
- 生不如死(생불여사) : 사는 것이 죽는 것보다 못하다는 뜻으로 몹시 곤란한 지경에 빠져 있음을 비유하는 말.
- 生而知之(생이지지) 나면서 부터 앎.
- 生者必滅(생자필멸) 태어난 사람은 반드시 죽음을 맞는다.
- 胥動浮言(서동부언) 거짓말을 퍼뜨려 민심을 선동함
- 西施빈目(서시빈목) 아무 주관없이 남의 흉내만 낸다는 말. = 서시봉심(西施捧心)
- 石佛反面(석불반면) 돌부처가 얼굴을 돌린다는 뜻으로, 아주 미워하고 싫어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先見之明(선견지명) 장래를 내다보는 눈. 장래를 예측하는 見識(견식).
- 善男善女(선남선녀) 불법에 귀의한 남녀. 또는 보통 사람들.
- 先憂後樂(선우후락) 세상의 근심할 일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즐거워할 일은 남보다 나중에 즐거워함. 곧 지사(志士)나 어진 사람의 마음씨.
- 仙姿玉質(선자옥질) 용모가 아름답고 재질도 뛰어남
- 仙風道骨(선풍도골) 뛰어난 풍채와 골격
- 石破天驚(석파천경) 뜻밖의 일로 남을 놀라게 함을 이름.
- 碩果不食(석과불식) 소인은 많고 군자는 겨우 몇 명만 남은 것을 비유하는 말.
- 先見之明(선견지명) 앞일을 미리 내다보는 밝은 슬기.
- 先公後私(선공후사) 공적인 일을 먼저 하고 사적인 일을 뒤로 미룸.
- 善男善女(선남선녀) 착한 남자와 착한 여자. 보통 사람들.
- 仙姿玉質(선자옥질) 뛰어난 미녀의 형용.
- 先從외始(선종외시) 위대한 사업을 시작하려면 우선 가까운 일부터 시작하라는 것.
- 先則制人(선즉제인) 먼저 해야 남을 제압할 수 있다는 말.
- 舌芒於劍(설망어검) 혀는 칼보다 날카로움.
- 雪膚花容(설부화용) 눈 같이 흰 살과 꽃같은 얼굴. 흰 살결에 고운 얼굴을 형용하는 말로도 쓰이고 미인을 일컫는 말로도 쓰인다.
- 雪上加霜(설상가상) 눈위에 서리 라는 말로 불행한 일이 거듭하여 생김을 가리킴.
- 說往說來(설왕설래) 서로 변론 하느라고 말이 오고 가는 일.
- 纖纖玉手(섬섬옥수) 옥 같은 손. 아주 곱디고운 손을 말함.
- 誠中形外(성중형외) 속마음에 들어 있는 참된 것은 숨기려 해도 자연밖에 나타나게 된다는 뜻.
- 城下之盟(성하지맹) 수도의 성 밑에서 적군의 공격을 받아 할 수 없이 강화를 맹세하고 굳게 약속 함. 곧 대단히 굴욕적인 강화나 항복을 말함,
- 城狐社鼠(성호사서) 성에 사는 여우와 사당에 사는 쥐. 이것을 잡으려면 상과 사당을 헐아야 하므로 간단히 손을 쓸 수가 없다는 뜻에서 간신을 제거하기 어려움의 비유.
- 星火燎原(성화요원) 작은 일이라도 못 보고 놓치면 나중에 큰 일이 된다는 비유.
- 勢不兩立(세불양립) 대립할 수 없는 두 개의 세력을 이름.
- 笑門萬福來(소문만복래) 웃는 집에 온갖 복이 옴.
- 宵衣肝食(소의간식) 날이 밝기 전에 옷을 입고 해가 진 후에 식사를 한다는 뜻으로 천자가 정사에 근로함을 이름.
- 騷人墨客(소인묵객) 문인, 시인, 서예가, 화가 등 풍류를 아는 사람.
- 小貪大失(소탐대실) 작은 것을 탐하다가 큰 것을 잃음.
- 蕭檣之憂(소장지우) 內亂(내란). 自中之亂(자중지란)
- 束手無策(속수무책) 아무런 꾀가 없어 두 손을 묶은 것 처럼 어쩔 도리 없이 꼼짝 할 수 없음.
- 速戰速決(속전속결) 싸움을 오래 하지않고 빨리 싸워서 빨리 판가름을 내는것.
- 率先垂範(솔선수범) 다른 사람들보다 앞장 서서 모범을 보임.
- 松喬之壽(송교지수) 소나무와 같이 인품이 뛰어나고 또한 장수함을 이름.
- 送舊迎新(송구영신)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음.
- 松茂栢悅(송무백열) 소나무가 무성하니 잣나무가 기뻐한다 함은 친구의 잘 됨을 기뻐한다는 말.
- 松栢之茂(송백지무) 소나무와 측백나무가 항상 푸르름과 같이 오래도록 영화를 누림을 이름.
- 松栢之操(송백지조) 엄동에도 시들지 않는 松栢(송백)과 같이 절조가 굳음을 이름.
- 宋襄之人(송양지인) 덮어놓고 착하기만 할 뿐 아무 실질적인 의미가 없는 대의명분을 가리키는 말. 어리석은 사람의 잠코대 같은 명분론을 비웃어 하는 말이다.
- 守口如甁(수구여병) 병에 마개를 꼭 막듯이 입을 다문다는 뜻으로 말을 대단히 삼감을 이름.
- 首邱初心(수구초심) 여우는 죽을 때 머리를 저의 살던 굴로 향한다는 말로.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
- 樹德務滋(수덕무자) 덕을 심어 가꾸는데 끊임없이 번성하게 하여야 한다는 뜻으로 항상 덕을 쌓아야 한다는 말.
- 垂頭塞耳(수두색이) 사람에게 아첨하는 것.
- 垂簾聽政(수렴청정) 오아대비가 어린 임금을 대신하여 정사를 들음. 발을 드리고 신하의 의견을 듣고 다스림을 행함.
- 首尾一貫(수미일관) 사물을 행함에 있어 처음부터 끝까지 방침이나 태도가 일관되어 있음을 이름.
- 隨方就圓(수방취원) 다방면으로 재주가 있어 무엇이든지 잘함.
- 壽福康寧(수복강녕) 오래살고 복되며, 몸이 건강하고 편안함. = 萬壽無疆(만수무강)
- 手不釋卷(수불석권) 송에서 책을 떼지 않는다는 뜻으로 늘 책을 보는 사람을 일컫는 말.
- 首鼠兩端(수서양단) 어찌 할 바를 몰라 결단하지 못하는 상태.
- 漱石枕流(수석침류) 침석수류라고 하여야 할 것을 잘못해서 수석침류라고 하고서도 잘못 아니라고 그럴 듯하게 꾸며낸 고사로 대단히 억지가 셈을 이름.
- 袖手傍觀(수수방관) 팔장을 끼고 보고만 있다는 뜻으로, 직접 손을 내밀어 간섭하지 �고 그대로 버려둠.
- 水魚之交(수어지교) 고기와 물의 사이처럼 떨어질수 없는 특별한 친분.
- 垂裕後昆(수유후곤) 좋은 법칙을 자손에게 남기는 것.
- 手足之愛(수족지애) 형제 사이의 우애를 일컫는 말.
- 守株待兎(수주대토) 나무 그루터기를 지키고 토끼를 기다림, 게으른 사람을 비유한 말.
- 菽麥不辨(숙맥불변) 콩인지 보리인지 구별을 못함.
- 夙興夜寐(숙흥야매) 아침은 일찍 일어나고 잠은 늦게 잠.
- 脣亡齒寒(순망치한) 입술이 없어지면 이가 시렵다는 뜻으로, 가까운 사이 하나가 망하면 다른 한쪽도 온전하기 어렵다는 뜻.
- 述而不作(술이부작) 그 전에 있었던 일을 말하고 있는 것으로 새로 창안한 것이 아니라는 말.
- 勝勝長驅(승승장구) 거리낌없이 이겨 나아감.
- 時機尙早(시기상조) 어떤 일을 하기에 아직 때가 이름.
- 是是非非(시시비비) 공평무사하게 옳은 것은 옳다고 찬성하고 그른 것은 그르다고 반대함.
- 時雍之政(시옹지정) 세상을 화평하게 다스리는 정치.
- 時雨之化(시우지화) 은혜가 두루 천하에 미치는 것. 초목이 빗물을 얻어 생장하는데에 비유한 것.
- 視日不眩(시일불현) 해를 보고도 눈이 부시지 아니하다는 뜻으로 眼光(안광)이 번쩍번쩍 빛남을 이름.
- 始終一貫(시종일관) 처음이나 나중이 한결같아서 변함이 없음.
- 食少事煩(식소사번) 먹을 것은 적고 할 일은 많음.
- 食牛之氣(식우지기) 어려서부터 기개가 뛰어남을 이름.
- 食飮全廢(식음전폐) 아주 음식을 먹지 아니함.
- 識字憂患(식자우환) 글자깨나 섣불리 좀 알았던 것이 도리어 화근이 되었다는 뜻. 속) 아는게 병이다.
- 信賞必罰(신상필벌) 공이 있는 사람 에게는 반드시 상을 주고, 죄가 있는 사람 에게는 반드시 벌을 줌. 곧 상벌을 엄정히 하는 일.
- 信言不美(신언불미) 믿을 만한 말은 외면을 꾸미지 않는다는 것.
- 身言書判(신언서판) 인물을 선정하는 표준으로 삼던 네가지 조건. 곧 신수와 말씨와 글씨와 판단력.
- 神出鬼沒(신출귀몰) 귀신이 출몰하듯 자유 자재하여 변화를 헤아리지 못함.
- 實事求是(실사구시) 학문을 닦아 옛것을 좋아하고, 일을 참답게하여 옳음을 구함. 곧 사실을 토대로 하여 진리를 탐구함을 이르는 말.
- 實踐躬行(실천궁행) 말로 하지 않고 실천하며 남에게 시키기만 하지 않고 몸소 행함.
- 心廣體磐(심광체반) 마음이 넓고 너그러우면 몸도 편안함. 마음에 조금도 부끄러운 일이 없으면 외형(外形)도 역시 화색이 돈다는 말.
- 心機一戰(심기일전) 어떤 계기로 그 전까지의 생각을 뒤집듯이 바꿈.
- 深思熟考(심사숙고) 깊이 생각하고 익히 생각함. 곧 신중을 기하여 곰곰히 생각함.
- 深山幽谷(심산유곡) 깊은 산의 으슥한 골짜기.
- 心誠求之(심성구지) 마음을 다하여 정성껏 구함.
- 十年知己(십년지기) 여러 해 친하게 사귀어 온 친구.
- 十目所視(십목소시) 모든 사람이 다 보고 있어 세상 사람을 속일 수 없음.
- 十伐之木(십벌지목)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다라는 뜻.
- 十常八九(십상팔구) 열이면 여덟이나 아홉은 그러함
- 十匙一飯(십시일반) 열 술이면 한 사람 분의 분량이 된다는 말로,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면 한 사람을 구제하기가 쉽다는 뜻.
- 十人十色(십인십색) 인간은 한 사람 한 사람마다 즐기는 것과 생각이나 성격이 다름을 이름.
- 十日之菊(십일지국) 국화는 핀 지 9일 되는 날이 절정이므로 이미 때가 늦었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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