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란?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란 아동의 나이와 학교교육, 지능지수를 고려했을 때 읽기나 쓰기, 산수 등의 학습능력이 기대수준에 미치기 못하여 학업이나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나타내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평균적인 지적 기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특정 기술의 학습에 심각한 문제를 보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를 보이는 아동의 경우 읽기 및 쓰기가 어렵고, 계산도 어려우며, 주의집중이 짧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학습장애의 하위 유형
① 발달적 학습장애
발달적 학습장애는 학업성취에 필요한 선행기술에 결함이 있는 경우를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면 소근육 운동기술, 눈과 손의 협응능력, 작업 기억 등의 선수기술을 말합니다.
② 학업적 학습장애
학업적 학습장애는 읽기장애, 글씨 쓰기 장애, 철자 및 작문장애, 수학 장애를 포함하는 개념을 말합니다. 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읽기 장애>
읽기장애는 학습장애 중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장애종류 입니다. 학령기 아동의 2~8% 정도가 읽기장애를 겪고 있는데, 특히 이들 중 60~80%가 남아이다. 지능은 정상이며, 단지 읽는 데에만 어려움이 있습니다.읽기장애의 아이인 경우 글자를 자주 틀리게 읽거나, 단어를 구성하는 음절과 음절을 구성하는 음운에 대해서 인지하고 처리하는 뇌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읽기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또 소리 내어 읽을 때 단어를 건너뛰거나 빼고, 없는 글자를 넣어서 읽기도 하며, 엉뚱하게 왜곡하여 읽기도 하고, 읽은 문장을 이해하는 것도 힘들어 합니다. 새로운 단어가 나오면 발음을 정확하게 하지 못합니다.
글자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어도 글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읽기 장애에 속하는데, 대표적인 예로 흔히들 알고 있는 난독증을 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른 사람이 글을 읽어 주는 경우에는 글의 의미를 잘 이해하여 학습장애가 아닌 것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쓰기 장애>
읽기 장애와 다소 혼동이 될 수 있는데, 쓰기장애를 겪고 있는 아이의 경우 글자를 쓰는데 느리고 서툴면서 글을 쓸 때 어휘력이 부족하고, 단어의 누락이 많으며 전체 글이 어설프고 전달하려는 의미가 명확하지 않습니다.한 문장에서 글자의 크기, 모양 등이 불규칙하여 타인이 알아 볼 수 없게 쓴 소위 '악필'의 경우에는 쓰기 장애로 진단하지 않습니다.
아동은 보통 말하는 것을 먼저 배운 다음에 읽기를 하고, 쓰는 것은 제일 나중에 배우기 때문에 읽기장애에 비하여 쓰기장애는 조금 더 늦게 발견됩니다. 쓰기장애 아동은 철자의 오류가 매우 많고, 반복적인 학습에도 불구하고 철자의 혼란이 교정되지 않으며, 일기쓰기 등의 작문에서 내용이 매우 미숙하고 적절한 문법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수학 장애>
숫자의 정확한 이름을 잘 모르는 것에서부터 수와 양의 개념을 구분하지 못하는 단계, 더하기 빼기와 같은 계산, 문장을 수학적인 표현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을 때 수학 장애라고 진단됩니다. 수학 장애는 여아에게 흔하며, 충분한 교육적 기회에도 불구하고 빼기, 곱하기 등의 기본 연산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와 문제에 대해 언어적인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많고, 자릿수 등 공간적 배열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또한 문장의 내용을 수학적인 개념으로 바꾸는 것을 어려워하고 잘하지 못합니다.
#학습장애의 원인
① 미세한 뇌 기능상의 결함
② 유전적 요인
학습 장애와 관련된 쌍생아 연구에 따르면 학습장애를 가진 집안 가족 중에서 학습장애를 가진 사람이 나올 확률이 그렇지 않은 가정에 비해 약간 높았다.
③ 의학적 요인
임신기간을 전후한 흡연과 약물복용, 미숙아, 조산, 각종 임산부의 질병이나 감염에 의해 학습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④ 환경 요인
태아나 아동의 성장기에 경험한 심한 빈곤이나 열악한 환경, 임신 중의 충분한 영양섭취의 결여 등이 학습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학습장애 자가진단
그렇다면 우리아이는 과연 학습장애 일까요? 아래의 ‘학습장애 진단척도’를 사용하여 자가진단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전혀 느끼지 않았다 0점 / 조금 느꼈다 0점 / 상당히 느꼈다 1점 / 심하게 느꼈다 2점
1. 글자를 빼고 책을 읽거나 글자를 바꾸어서 읽는다.
2. 공상이나 생각 속에 빠져 멍해 보일 때가 있다.
3. 받아쓰기를 잘 못한다.
4. 장소나 위치를 혼동한다.
5. 숫자를 셀 때 손가락을 이용하여 센다.
6. 특정한 단어나 글자를 생각해 내는데 어려움이 많다.
7. 좌우 개념에 대해 혼동하는 일이 자주 있다.
8. 자발적으로 먼저 얘기하는 것이 어렵다.
9. 자신의 생각을 글로 잘 옮겨 적지 못한다.
10. 처음에 글자나 숫자를 배울 때 거꾸로 쓴 적이 자주 있다.
11. 뭔가를 해보려는 동기가 없고 무관심하다.
12. 글자나 숫자를 계속 가르쳐주어도 익힐 수 없다.
13. 책을 읽고 그 뜻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14. 맞춤법을 틀리는 때가 자주 있다.
15. 빨리 마칠 수 있는 공부나 과제를 오래 질질 끄는 편이다.
16. 같은 내용의 질문을 반복할 때까 많다.
17. 손으로 하는 일이 서투르고 어색할 때가 많다.
*결과*
4~ 8점 : 아이가 학업 수행에 별다른 어려움이 없습니다.
9~18점 : 아이가 학업을 수행할 때 어느정도 곤란을 느끼고 있습니다. 학습치료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19점 이상 : 아이에게 학습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속히 전문가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학습장애진단척도는 간단한 진단척도이므로,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자세하고 정확한 결과를 위해서는 가까운 상담센터에서 상담과 검사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Tip ) 학습장애 자녀, 부모님들 이렇게 해주세요
>>학습장애 아동 지도
① 개별화 교수 계획
학습장애는 장애의 유형과 정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아동의 능력과 학습 양식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개획이 필요합니다. 각 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계획은 아동의 다양한 학습 유형과 수준에 따라 필요할 때마다 조정이 가능해야 하며, 이를 수행하기 위하여 융통성 있고 창의성 있게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② 학습자의 능력과 특성에 적합한 교육 실시
아동의 학습 준비도를 고려한 과제를 선택하고 아동의 학습 양식에 맞는 과제를 수행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③ 복잡한 자극을 간결화 하고 학습의 불필요한 요소를 배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아동의 정보처리 속도에 적합하게 시간을 조절하여 학습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기다려 주셔야 합니다.
④ 아동의 연습 욕구에 맞는 과제를 반복하여 학습시키고 아동의 인지 양식에 적합한 과제를 수행하도록 도와주세요.
>>학습장애 아동을 올바르게 성장시키기 위한 부모의 태도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을 교육하는 과정은 부모와 가족들에게 많은 좌절을 겪게 하고 인내심을 요구합니다. 특히 지능의 결함이 없는 아동이 특정 영역의 학습에만 어려움을 보일 경우, 부모는 이를 반항적인 행동이나 게으름 등으로 오해하여 아동에게 심한 징벌적인 학습을 강제적으로 시키기도 합니다.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아동에게 심한 자존감 저하와 자포자기적인 태도를 갖게 만들고, 내적인 분노를 쌓이게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부모와 가족들이 학습장애에 대하여 이해를 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의 강점을 이해하고, 힘을 북돋아 주고, 격려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모가 직접적으로 교육을 할 경우에는 오롯이 격려해주는 태도로 아동을 대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능하면 아동이 좋아하는 영역을 위주로 학습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애 영역의 학습은 전문가와 상의하여 전문 교육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주의력 문제나 심리적 문제가 있을 때에는 이를 함께 치료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가족상담,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을 진행하는 심리치료센터입니다. 또한 10년이상의 경력을 가진 치료사가 배치되어 전문적이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
1) 김애화(2013). 학습장애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란 ?’, 대한성장의학회, 2019.08.15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3273158&memberNo=44444045&vType=VERTICAL
3) ‘학습 장애를 나타내는 특징’, 건강을 위한 발걸음, 건강과 라이프스타일, 2018.10.16.
https://steptohealth.co.kr/indicate-that-your-child-has-learning-difficulties/
사진출처 : pixabay(재사용 가능)
작성자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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