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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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포  (121.♡.99.202) 10-03-04 14:28
5. 맺음말




이상으로 본고에서는 수원지역의 3.1운동과 제암리사건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수원지역의 3.1운동은 대체로 종교단체의 활동이 다른 지역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3.1운동의 핵심적 세력이 천도교와 기독교의 종교단체에서 추진되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천도교의 경우 1860년 4월 5일 동학이 창도된 이후 1861년에 이미 경기도 남부지역에 포교가 되었으며, 1880년대에는 수원지역에 포교될 정도로 널리 알려졌다. 이러한 동학은 1894년 동학혁명의 기본 조직으로 활동하였으며 1905년 동학이 천도교로 이름을 재정립한 후에는 근대적 조직인 교구로 전환 교육운동을 비롯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이들은 동학혁명과 개화운동을 거치면서 종교활동과 민족운동의 주체로 성장하였다. 수원지역에는 수원교구와 남양교구가 설립되어 상호 보완적으로 활동을 하였으며 이는 3.1독립운동에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즉, 수원교구에서 활동하였던 이병헌은 3.1운동이 일어나자 민족대표 33인이 모여있던 태화관과 탑골공원을 왕래하면서 정보를 전달하였으며, 그 이튿날부터는 남대문의 만세시위를 주도하였다. 이후 일경의 검거령이 내려지자 수원교구로 피신하였으며, 수원교구에서도 적극적인 만세운동을 전개할 것을 전달하였다. 이어 수원교구에서는 남양교구의 중요 지도자와 함께 수원지역의 만세시위를 계획하였으며 마침내 4월 초부터 남양지역의 3.1만세운동을 주도하였다. 이와 같은 수원지역의 3.1운동은 수원의 독자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중앙과 긴밀한 연락을 통해 전개되었음을 알 수 있다.

수원지역의 3.1운동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3월 16일 서장대와 연무대의 만세시위와 북수리 천도교당에서 만세운동을 준비를 시발로 하여 3월 23일 서호의 만세시위, 25일 청년학생과 노동자의 만세시위, 3월 27일부터 30일까지의 상가철시, 29일 기생조합의 만세시위, 남양지역 성호면의 3월 25일 만세시위와 3월 29일 오산장날 시위, 송산면의 3월 26일․27일 만세세위, 우정면과 장안면의 4월 1일 봉화시위와 4월 3일 우정면사무소․장안면사무소․화수리주재소 습격사건, 향남면과 팔탄면의 4월 5일 발안장터시위와 주재소 습격사건, 동탄면의 3월 21일 만세시위, 양감면의 만세시위 등 3월 중순부터 4월 5일까지 어느 지방보다 격렬하게 시위를 전개하였다. 이중 천도교인이 참여한 것은 3월 16일 북수리 교당에서 만세시위를 계획한 것을 비롯하여 천도교 교주 구출운동, 3월 25일과 29일 성호면의 만세운동, 4월 3일의 화수리 만세운동과 주재소 습격, 4월 5일 발안장날 만세운동와 주재소 습격, 동탄면․음덕면․비봉면․마도면 등에서 적극 전개하였다. 이와 같은 천도교인의 만세운동은 일제의 보복만행으로 이어졌다. 이 보복만행과정에서 천도교인이 가장 많이 희생되었다.

한편 제암리사건은 1959년 4월 순국기념탑이 건립되면서 23명이 희생된 것으로 공식화되고 있다. 그러나 제암리사건에서 희생된 사람은 이보다 훨씬 많은 37명으로 보아야 한다. 당시 사건을 목격하고 증언한 기록은 희생자의 수를 37명으로 확인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해방 이후 23명으로 축소되었다. 특히 23명의 희생자수는 일제의 축소 보고한 기록을 그대로 수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 과정에서 많은 의문점이 없지 않지만 새롭게 조명되어야 한다. 당시 제암리 마을의 증언자들은 하나같이 천도교인 25명, 기독교인 12명으로 증언하고 있다. 또한 희생자 중 초기에 기록된 사람이 누락되는가 하면 초기에 없던 사람이 나중에 포함되는 경우도 없지 않았다. 본고를 계기로 제암리사건에 대한 사건 경위를 비롯하여 희생자 수, 명단, 종교상황 등을 구체적으로 조명되기를 기대해 본다.(국가보훈처 제3회 보훈학술논문 입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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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사회 Re:<펌> 기독교가 처형장소를 제공한 제암리 3.1절 민중살해사건.
參國志. 추천 0 조회 34 10.03.04 15:41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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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03.05 00:27

    첫댓글 할 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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