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라 짙은 컬러의 두꺼운 자가드 원단 커튼으로 바꾸어 달았어요. 하지만 부피감이 너무 커 낮에 아무리 커튼을 열어도 양 창가 쪽에 1/3씩 커튼이 차지, 받아들이는 햇볕의 양도 적은 것 같고 방안도 칙칙해 보여 불만이었죠. 그래서 베이지 롤스크린으로 과감히 교체했어요. 어차피 베란다가 바깥에 있어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한기가 심한 편은 아니라서 롤 스크린 만으로도 난방에는 무리가 없어요. 양옆에 걸리는 것도 없어 위에서부터 내리쬐는 햇볕 덕에 훨씬 따뜻해졌어요. (성산동 김성미 주부)
사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안방, 부부 침실이 햇볕이 잘 드는 곳이죠. 하지만 거의 밤에만 이용하는 공간으로 그렇게 크거나 꼭 남향일 필요도 없죠. 그래서 아예 가족 공동 서재를 안방에 꾸미고 아이들 방도 남향으로 바꿨어요. 환하고 아늑한 것이 아이들 정서에 훨씬 좋은 거 같아요. 참, 거실도 계절마다 배치를 바꾸는데, 겨울에는 가능하면 들어오는 햇빛을 막지 않는 각도로 가구를 재배치하죠. 예를 들어 거실에 창을 등지고 놓여 있던 소파 등을 벽 쪽으로 옮기는 것처럼 말이죠. 바꾸는 게 힘들어 보여도 개조 공사를 하지 않는 최선의 방법 같아요. (대전 손영미 주부)
→ 창문 ×, 난방 ○, 동·서향 → 창문이 없어 온기는 난방에 의존, 하지만 부분 난방이 절실하다
이런 경우는 보조 난방기기를 사용하는 방법밖에 별 도리가 없다. 보통 난방 면적이 좁고(3평 이하) 밀폐된 공간에서는 전기 온풍기가 적당하고, 난방 면적이 넓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는 석유 및 가스 난방 기기가 제격. 또한 난방기구를 창문에서 떨어진 안쪽에 놓으면 창가 쪽은 항상 추워 같은 실내에서도 온도 차이가 커진다. 따라서 난방기구가 창을 등지도록 설치할 것. 온기가 위로 올라가, 공기가 빠르게 순환해 훨씬 따뜻하다. 창문이 없는 동·서향 주방의 경우는 식탁이 있는 코너를 따뜻하게 연출하는 것도 한 방법. 한 벽면을 환한 오렌지 컬러의 시트지로 도배한다.
→ 창문 ×, 난방 ×, 북향 → 최악의 조건으로 겨울이면 꺼려지는 공간, 바닥의 냉기를 막아라
최악의 상황인 이곳에도 대안은 있다. 이런 공간은 어차피 집안에서 다용도실이거나 뒷베란다일 가능성이 크다. 만약 다용도실 같은 경우에는, 주방에서 뭔가를 끓이거나 할 때 다용도실의 문을 열어 온기를 같이 공유하는 것도 한 방법. 그리고 바닥에 러그를 깔아 온기를 인위적으로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바닥의 냉기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다. 아이들의 놀이용 매트나 좀 두꺼운 스티로폼을 바닥에 깔고 그 위에 울이나 폴라플리스 소재 천을 까는 것도 효과적. 푹신한 촉감도 느껴져 덜 꺼려지는 공간으로 바뀌는 것도 이에 한몫 한다.
찬바람은 막고 따뜻한 햇볕은 좀더 집안 가득 퍼지게 하는 관건은 단연 해가 들고 나는 창에 달려 있다. 가장 경제적인 방법은 이중 커튼을 다는 것. 안쪽은 레이스, 바깥쪽은 두꺼운 소재로 하면 난방 효율이 더욱 높아진다. 안쪽의 레이스 커튼도 바닥까지 늘어지도록 해야 자칫 낮에 드는 한기를 막을 수 있다. 그 외 창에 시트지를 붙여 실내외 온도차이로 생기는 결로 현상을 막아줄 것. 난방뿐 아니라 자외선 차단 효과도 있는 스티커 형식의 창문용 시트지는 시중에 컬러나 패턴별로 다양하게 나와 있다. 이중 커튼은 안쪽은 레이스가 보통이며 바깥은 자카드 원단과 다른 원단이 겹으로 재봉, 두꺼운 것이 특징. 안쪽 커튼은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끈으로 디자인된 스타일이 주류.
겨울용 카펫으로는 털이 길고 두꺼워 보온 효과가 탁월하고 촉감도 좋은 제품이 제격. 잔털이 빠지지 않는지 확인한 후 구입해야 후회하지 않는다.
요즘은 페르시안 패턴이나 베이지색 계열로 소재의 텍스처만 살린 스타일이 주종을 이룬다. 또한 카펫 아래 캠핑용 은색 시트를 매트 크기보다 작게 잘라 깔아두면 공기의 밀집성이 높아져 보온력도 증가한다.
출처-팟찌닷컴
첫댓글 12saa
마지막 뒤에 떠있는것(?) 너무 맘에 들어요, 멀까?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스크랩해갈게요
스크랩 해가욤♡
맨뒤에 떠있는거 혹시 디지털 프린트해서 붙인건가요? 넘 예쁘다,,
블랙 스타일 개안네여~~~~~~~~~~~~
2번째 괜찮네요~*^^*
다 멋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