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전가공 이란? 1
방전가공의 원리.
방전가공이란 전기적인 방전 현상을 이용한 가공법으로 전극과 피가공물 간에 고주파 펄스 파형의 전압을 가하여 방전을 행함으로써 피가공물 표면층을 제거하는 가공법이다.
방전가공 원리는 그림 처럼 가공액 중에서 전극과 피가공물 사이는 서보 메카니즘(servo mechanism)에 의해 작은 갭(gap)을 유지하도록 제어된다. 또한, 전극과 피가공물 간에 고주파 펄스 전원에 의해 무수히 많은 펄스 파형이 피가공물의 최단점으로 흘러 전류밀도가 높은(고 에너지) 전자가 금속을 가열하여 용해시킨다. 이러한 지점을 방전점이라 한다. 이 방전점은 온도상승이 급속도로 이루어져 양극(전극과 피가공물)간에 높은 압력이 발생하여 증발 현상이 되어 기화가 발생하며 용해한 금속은 작은 알갱이가 되며 가공액의 흐름에 의해 제거된다. 즉, 이러한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여 가공하는 것이 방전가공기의 기본원리이다.
방전가공의 정밀도는 ①기계 자체의 정밀도, ②전원 성능에 의한 각종 가공 특성, ③전극의 가공 정밀도, ④설치 정밀도, ⑤가공액의 취급 등에 따라서 정해진다.
전극으로 사용되는 것에는 순동(Cu)전극과 탄소(Graphite)전극이 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정밀금형의 방전가공용으로는 은텡스텐합금(Ag-W) 또는 동텅스텐합금(Cu-W)이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