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ad의 뜻과 종류 및 요령(특히 tension에 관하여)
① lead의 종류
․physical lead(tension에 의한),
․shaping lead(몸과 팔로 모양을 내며 상대에 전달),
․weight changes lead(체중이동의 방법),
․visual lead(시각적 형태에 의한) 등이 있다.
② physical lead(tension)
◉ tension이란 여성은 남성이 손을 잡아당기면 그 잡아당기는 힘만큼 같 이 잡아당기고 남성이 밀면 그 미는 힘만큼 같이 밀어주는 것이다. 이 때 body도 함께 움직인다.
◉ 당기고 미는 순서는 손끝 → 손목 → 팔 → 어깨 → body 순으로 힘 이 전달되어야 한다.
◉ 텐션이란 『힘이 들어가도 안 되고 안 들어가도 안 된다』텐션이란 부드러우면 부드러울수록 좋다.
◉ tension이란 요약하면, 손을 서로 맞잡은 팔에서도 세지는 않지만 서 로의 힘을 느끼고 남자가 이끌고자하는 방향을 감지하여 움직일 수 있 도록 춤추는 동안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하고 여자의 오른팔 holding
point와 왼손 맞잡은 곳 그리고 배, 가슴 붙인 곳(옆구리 contact)에도 tension이 적당히 유지되도록 한다.
라틴댄스와 지르박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lead 방법인데 주로 손을 사용한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손, 즉 팔만 밀고 당기는 것이 아니라 body도 함께 움직인다. 당기고 미는 순서는 손끝 → 손목 → 팔 → 어깨 → body 순으로 힘이 전달되어야 하고, 당기는 경우는 고무줄을 당기는 느낌으로, 미는 경우는 늘어나 있는 용수철을 오므리는 느낌으로, 부드럽게, 아주 부드럽게 힘이 전달되어야 한다. 손끝 → 손목 → 팔 → 어깨 → body 순으로 힘이 전달되면 고무줄 당기는 느낌 내지 부드러운 용수철을 미는 그런 느낌을 반드시 체험할 것이다.
왕초보자는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어렵지만 춤을 잘 추는 사람과 춤을 출 때 항상 이 점을 염두에 두고 팔고 손을 밀고 당겨보면 언젠가는 이해하게 될 것이다.
텐션이란 긴장, 압박, 장력 등의 의미를 갖는데, 초보자의 경우 실재로 남녀가 서로 손을 잡고 텐션을 유지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부단한 연습을 해야 터득할 수 있는 쉽고도 아주 어려운 개념이다. 남자가 10의 힘으로 밀면 여자도 10의 힘으로 밀고, 또 10의 힘으로 당기면 상대방도 10의 힘으로 당긴다는 개념이다. 8의 힘이면 상대방도 8, 3의 힘이면 상대방도 3, 그런 개념이다.
요약하면 남자의 작용 힘만큼 여자도 똑 같은 반작용 힘을 유지해야한다. 그렇지만 엄밀히 말하면 여자 쪽의 반작용 힘이 남자 쪽의 작용 힘 보다 아주 미세하게 약해야 여성이 남성의 리드에 따라 움직일 수 있다. 그러나 그 힘이 거의 무시할 정도이므로 ‘작용 반작용 힘이 같다’라고 표현한다.
여기서는 숫자로 힘의 양을 나타냈지만 텐션이란 한마디로 요약하면,
『힘이 들어가도 안 되고 안 들어가도 안 된다』. 무슨 말인지 도저히 이해가 안 가는 분도 있을 것이다. 텐션이란 부드러우면 부드러울수록 좋다는 말이다.
텐션의 개념을 이해한 분도 리드의 방법으로서의 텐션의 개념과 혼돈 하는 분이 있다. 특히 라틴댄스를 리드할 경우에는 휘겨를 구성하고 있는 step 하나 하나에 정확한 리드를 해주어야 여성이 춤을 출 수 있다.
예컨대 salsa의 여성 우회전을 시킬 경우 L to R(남성 왼손, 여성 오른손을 서로 맞잡고 있는 경우)의 리드를 분명해 해주어야 한다.
우선 남녀가 양손을 잡고 선다.
남성은
1 count - 남성 왼발 진진하면서 왼손을 왼쪽 아래로 벌리고
2 count - 남성 오른발 제자리에서 왼손을 몸 쪽 원 위치로
3․4 count - 남성 왼발 후진하면서 왼손을 여성 머리 오른쪽 위치까지 올린다.
5 count - 남성 오른발 후진하면서 왼손은 3․4 count와 같은 위치를 유지
6 count - 남성 왼발 제자리에서 왼손으로 여성을 우회전 시킨다.
7․8 count - 남성 오른발 전진하면서 왼손은 처음 시작할 때 양손을 잡은 위치로 한다.
이와 같이 매 count 또는 매 step마다 리드가 정확해야 여성이 휘겨를 출 수 있다. 댄스스포츠도 마찬가지다.
그러면 어느 정도 부드러워야 할까? 자동차 운전 중 코너를 돌 때의 자동차 handle(steering wheel ; 요즈음은 모두 오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핸들이 상당히 부드럽게 작동할 수 있다)에서 느껴지는 밀고 당기는 힘 정도라면 적당할까? 아니면 어렸을 적, 고무줄넘기 할 때의 그런 고무줄을 2~3 겹으로 하여 당기고 놓을 때의 그런 느낌이면 적당할까. 아무튼 천천히 고무줄을 당겨보자. 놓을 때도 그냥 놓는 것이 아니라 고무줄이 줄어들 때의 당기는 힘보다 약간 힘이 적게 작용하여 당기는 듯하면서 끌려가는 그런 느낌, 이처럼 텐션을 말로 표현하기란 상당히 어렵다.
약간의 힘이 느껴진다고 해서 잘못된 것은 아니다. 약간의 힘이 들어가도 손과 팔에서 느껴지는 감각이 부드러우면 바로 그것이 텐션이다.
우선 남녀 두 사람이 20~30cm 떨어져서 마주보고 선다. 양손을 가슴 앞에서 서로 깍지 끼고 밀고 잡아당기는 연습을 한다. 처음에는 잘 안되지만 잘 될 때까지 반복 연습한다. 다음에는 남성 왼팔, 여성 오른팔을 ‘ㄴ‘모양으로 서로 잡고 팔꿈치가 갈비뼈 뒤로 나가지 않게 하고 서로 밀고 당겨 본다.
또 남자 왼손 여자 오른손을 머리 높이로 올려 서로 잡고 룸바의 전․후진 스텝을 밟아 본다. 어느 경우에도 서로 밀고 당기는 힘이 같아야 한다.
여성 후진의 경우도 남성이 밀면 여성은 같은 힘으로 밀면서 밀려서 후진하고 남성이 당기면 여성도 같은 힘으로 당기면서 끌려와야 한다.
춤을 많이 추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tension이 걸리는 경우와, 잡은 손에 적당한 긴장감이 없이 흐느적거리는 경우와는 춤추는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많이 느껴보았을 것이다. 춤을 잘 추는지 못 추는지는 홀드를 해 보면 춤을 추지 않고도 알 수 있다. tension이 걸리면 우선 느낌이 좋다. feel이 온다.
홀드의 경우에도 홀드 한 팔의 움직임이 몸과 어깨 즉, body와 함께 움직여야지 팔만 좌․우․앞․뒤로 움직여서는 결코 남성이 여성을 리드할 수 없고 여성은 결코 남성의 리드를 받을 수 없다(즉, follow 할 수 없다).
tension이란 요약하면, 손을 서로 맞잡은 팔에서도 세지는 않지만 서로의 힘을 느끼고 남자가 이끌고자하는 방향을 감지하여 움직일 수 있도록 춤추는 동안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하고 여자의 오른팔 holding point와 왼손 맞잡은 곳 그리고 배, 가슴 붙인 곳(옆구리 contact)에도 tension이 적당히 유지되도록 한다.
남성이 리드하기 때문에 tension 감각은 남성이 더 빨리 터득한다. 여성이 follow하기가 그만큼 더 어렵다는 뜻이다. 따라서 tension 감각을 익히기 위해서 남성과 여성이 서로 역할 분담을 바꿔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즉, 여성이 lead하고 남성이 follow한다.
특히 모던댄스의 홀드를 한 경우 여성의 손을 잡아보면 어떤 여성은 약간의 긴장이 되어 있어도 가볍고 어떤 여성은 긴장도 약할 뿐만 아니라 손이 무겁게 느껴진다. 무거운 경우는 분명히 여성의 손이 남성의 힘에 의지하기 때문이다. 남성의 손에 힘을 빼보라. 분명 여성의 손이 아래로 떨어질 것이다. 여성은 남성의 힘에 결코 의존해서는 아니 된다. 자기 힘으로 지탱해야 한다. 홀드 자세를 취하고 나홀로 댄스를 할 때처럼...
사람 중에는 모던에서는 텐션의 개념을 사용하지 않은 분도 있다. 그러나 텐션을 라틴에서처럼 밀고 당기는 그런 개념으로 이해를 하면 일응 타당한 면도 있겠지만 텐션이란 단순히 밀고 당기는 그런 개념이 아니다. 텐션이란 장력, 압박, 긴장 등의 뜻이 있는데 춤을 추자면 문어처럼 body가 너무 물렁 물렁 힘이 없어도 아니되고 마른 장작개비나 쇄막대기 처럼 body가 너무 딱딱해서도 아니된다. 특히 모던에서는 남녀의 쌍방의 몸에 약간의 힘이 있어야 올바른 리드를 할 수 있고 폴로우를 할 수 있다. 그 힘, 약간의 몸의 장력 - 그것이 텐션이다.
③ shaping lead
◉ 손을 잡지 않지만 몸의 형체로 신호를 만든다.
rumba의 side step & cucarachas의 경우는 손을 잡지 않지만 몸의 형체를 보고 알 수 있다.
라틴댄스의 spot turn을 할 경우, 통상 서로 손바닥을 맞대고 밀면서 turn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spot turn의 lead 방법은 shaping 이다. 즉, 남성이 손끝까지 확실히 펴서 예쁜 형태의 신호를 만들어 주면 여성은 spot turn의 준비를 한다.
단체반 레슨에서는 통상 남녀가 손바닥을 맞대고 서로 밀어주면서 turn을 하도록 lead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물론 이 방법이 틀렸다는 것은 아니다.
④ weight changes lead
◉ body contact을 정확히 하여 체중이동을 느끼면서 lead와 follow를 한다.
댄스스포츠 모던 5종목의 경우는 설명할 필요도 없지만, 우리의 전통사교춤 blues의 경우에도 여성이 남성의 체중이동을 느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어려운 figure를 잘하는 여성도 한발 한발 앞뒤로 전․후진하는 step를 밝으면 십중팔구는 스텝이 엉긴다. 이런 현상은 여성이 춤을 못 추어서가 아니라, 여성이 남성의 체중이동을 느끼지 않고 여성이 다음에 무슨 스텝을 할 것이라는 예견을 갖고 먼저 여성이 자기가 생각한 스텝을 밟은 경우이다. 이런 경우 three step을 하면 모든 여성이 틀리지 않고 잘한다. 그런데 여성 뒤에 사람이 있어 three step으로 남성이 전진할 수 없다면, 한발 전진 또는 후진 step를 할 수밖에 없다.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여성은 항상 남성보다 0.1초 정도 발을 늦게 마루바닥에 놓아야 한다. 체중이동을 잘 느끼고 남성보다는 조금, 아주 조금 늦게 발을 이동한다.
체중이동과 관련하여 우리의 사교춤 트롯트의 side chasse를 예를 들면, 통상 학원에서는 좌우 2번 씩 chasse하는 것만 가르치기 때문에 3번 4번 그 이상 계속 한 방향으로 chasse를 하면 아무리 춤을 잘 추는 여성들도 3번째에서 더 이상 옆으로 나아가려고 하지 않는다. 이 경우 여성이 남성의 체중이동을 정확히 감지할 수 있다면, 아하! 남성이 옆으로 계속 chasse를 하려고(게처럼 옆으로 가려고) 하는구나하고 금방 알 수 있다. 체중이동을 느끼려면 반드시 body contact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체중이 있는 발 위에 몸의 균형이 완벽히 이루어져있어 남성의 전․후․좌․우 움직임을 순간적으로 감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왜 이런 step를 해야 하는가, 좌우 2번씩하면 될 걸, 그러나 사람이 많아 도저히 전․후진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옆 걸음을 해서라도 사람이 없는 빈 공간으로 빠져 나와야 하기 때문에 이 경우는 2번 아니 3번 그 이상이라도 chasse를 해야 한다.
다음은 여성이 자기 자신의 힘(engine)으로 움직(지도자 중에는‘여성이 lead한다’는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이는 경우를 예를 들어보자. waltz의 double reverse spin은 1 2는 남성이, 3 &은 여성이 자기 자신의 힘(engine)으로 움직이어야 서로 중심을 잃지 않고 step을 할 수 있다. 즉, 1 2는 남성이 여성의 회전을 돕지만 3 &은 여성이 남성의 회전을 돕는다.
또한 모던댄스의 경우 여성의 전진 step은 여성의 힘으로 전진해야한다. 결코 남성이 끌어서는 아니 된다. 비엔나 왈츠의 경우는 남녀가 번갈아 전․후진하면서 회전하기 때문에 비록 여성이라도 전진하여 회전하는 경우에는 여성이 자기 자신의 힘(engine)으로 움직이어야 한다.
위와 같이 여성이 주역이 되는 경우 남성이 주의해야 할 점은 여성이 밀고 들어올 적에 앞을 가로막아 서서는 아니 된다. 항상 여성이 적극적으로 전진하도록 공간을 만들어주던지 혹은 밀고 들어 올 수 있는 힘의 여백을 남겨두어야 한다.
⑤ visual lead
◉ 라틴댄스의 시선은 원칙적으로 상대방의 눈을 본다. 상대방의 눈빛만 보아도 상대방이 무슨 휘겨를 하려고 하는 지 알 수 있다.
사랑은 눈(eye)으로부터 온다고 누가 말했지 않은가?
하기야 요즘 젊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사랑하게 되었나’고 물으면....
손가락이 길고 예뻐서...
흰 목이 사슴처럼 길어서...
다리가 말쑥해서...
코가 커서....
양 뺨의 보조개가 예뻐서...
심지어는 엉덩이가 예뻐서...
등 다양한 답변을 하지만......
사랑이란 상대방의 눈을 보았을 때 반짝이는 까만 눈동자로부터 짜릿한 feel을 느끼는 순간에 찾아오는 것이다.
춤이란 거의 대부분이 사랑을 몸으로 표현하는 동작들이다.
서로 사랑하는 마음이 통하는 사이라면 상대방의 눈빛만 보아도 상대방이 무슨 휘겨를 하려고 하는 지 알 수 있다. 라틴댄스의 시선은 원칙적으로 상대방의 눈을 본다. 눈을 보기 쑥스러우면 최소한 이마를 보도록 해야 한다. 고개를 돌리면 중심축이 옆으로 이동하여 회전할 때 hold의 frame이 망가지기 쉽다.
룸바나 차차차의 내처럴톱, 리버스 톱을 할 때 서로 눈을 쳐다보아야 원만한 리드를 할 수 있지 눈을 쳐다보기 쑥스러워 고개를 돌리면 회전축이 중심축을 벗어나서 둥굴게 회전하기 힘들다.
⑥ lead와 관련된 잘못된 인식
리드와 관련해 간혹 여성들이 남성의 리드가 잘못되었다고 하면서 춤을 중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서두에서 밝혔듯이 잘되고 잘못된 것은 이 세상에 아무 것도 없다. 방법이 좀 달랐을 뿐이던가, 아니면 lead가 서툴렀을 뿐이다.
jive의 windmill의 경우, international style 과 american style이 있는데 lead 방법이 다르다. international style은 팔을 쭉 펴고 약간 경사지게하면서 풍차가 돌아가는 형태로 lead 하지만 american style은 왼팔 오른팔을 서로 밀고 당긴다. 필자도 어느 것이 옳은지는 모르지만 지도자 선생님께서 특별한 설명 없이 팔 동작을 그렇게 움직이기 때문에 우리학생들은 그냥 따라하고 그 방법이 맞다고 믿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단체반 레슨에서 선생님이 다르게 리드하면 한 가지만 배운 사람들은 리드가 이상하다하고 아니면 틀렸다고 한다.
windmill의 경우, 오른쪽으로 원을 그리도록 가르치는 선생님이 있는가 하면(이 경우에도 남성은 거의 제자리에서 방향을 바꾸되 여성은 멀리 원을 그리면서 추도록 지도하는 선생님도 있음) 왼쪽으로 원을 그리되 팔을 쫙 벌려 남녀가 바짝 다가서도록 하면서 춤을 추라고 가르치는 선생님도 있다. 이것을 sugar push라고 하던가.
이처럼 한 가지 휘겨도 리드 방법이 여러 가지 있을 수 있다. 문제는 어떠한 경우든 텐션만 정확히 밀고 당기면 남성의 의도대로 여성을 리드할 수 있다는 것이다(물론 여성도 리드 받는 방법을 완전히 터득해야 한다).
처음엔 physical lead, shaping lead, weight changes lead, visual lead등의 lead가 능숙하지 않더라도 부단한 노력과 연습을 하면 곧 익숙해질 수 있다.
춤은 기능이다.
머리 좋은 사람이 아무리 책상머리 앞에서 깊이 연구하더라도 오로지 열심히 연습하는 사람에게는 못 따라간다.
춤은 머리가 좋은 사람이라고 해서 더 잘 추는 것은 절대 아니다.
첫댓글 잘 보고갑니다 감사 감사 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