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도용암온천은 지하 850m의 심층에서 용출되는 양질의 게르마늄.유황온천으로 관절염, 천식위장병, 빈혈, 신경통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대구, 경북지역에서 많은 온척객들이 찾아든다.
예로부터 이곳 마을에는 장수한 노인과 힘센 사람이 많은 동네로 인근에 소문났었다고 하는데, 뛰어난 수질 탓이라는 것이다.
특히 중탄산나트륨형의 게르마늄 함유량이 다른지역 온천에 비하여 15~30 배에 이르는 수질은 목욕뿐 아니라 작물에 미치는 영향도 뛰어나다는 것이다.
1일6,200톤에 이르는 풍부한 수량은 탕마다 철철 넘처흘려 온천욕글 더욱 즐겁게 해주고 대중탕 이외에 노천온탕과 냉탕이 마련돼 있어 신선한 공기를 호흡하며 온천을 즐길 수도 있다.
1천2백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대형 게르마눔 온천으로 경북 유일의 노천탕을 보유하고 있다.
이용료는 남성은 3천8백원, 여성이3천5백원이며 오전 6시부터-오후 10시까지 영업한다.(0542-71-5500)
숙박시설로는 19개의 양실과 20개의 한실이 있으며 요금은 5만5천원이고 1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단체실은 10만원이다.
청도읍에서 경산으로 이어지는 25번 국도를 따라10분거리에 있다.
시 설
온천이 있는 가마골에는 삼한시대부터 전래해오는 용의 전설과 함께 "솎음샘(솟은샘)"으로 불리는 용정(龍井)과 용골, 용소 등이 전해오고 있다. 용골 뒤쪽의 웅장한 산은 지금도 용각산이라 부른다.
내부를 천연옥으로 감싼 옥사우나, 황토옥사우나, 노천옥탕, 옥폭포탕, 옥녹차탕 등을 함께 즐길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