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의 특징 및 제품소개 유화,수채화,과슈,아크릴
- 오늘날의 유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5세기경 플랑드르의 화가 얀 바아이크(Jan Van Eyck 1390--1441)에서부터 시작된다. 그 이전에도 안료에 기름을 섞어 쓰는 경우가 있었지만, 오늘날 유화와 같이 안료에 테레핀의 일종인 브루게스 화이트 바니쉬(Bruges White Varnish)를 린시드와 섞어서 쓰면 물감을 다루기가 쉽고 보조제의 양에 따라 건조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1824년 주석 튜브를 발명한 영국의(Newton)이 안료 기술자인 윈저(Winsor)와 손잡고 유화물감을 생산하면서부터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의 유화에 이르게 되었다.
I. 유화의 특징
- 유화는 작업할 때의 색상이 건조된 이후에도 그대로 유지되며 수정 작업이 건조되기 전이나 건조된 이후에나 언제든지 가능하므로 최상의 결과를 표현해 준다. 또한 글레이징(Glazing), 스컴블링(Scumbling), 임파스토(Impasto), 블렌딩(Blending)등 다양한 기법으로 독특한 효과를 볼 수 있어 널리 애용되고 있다.
II. 유화의 기본재료 및 사용기법
- 훌륭한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는 철저한 기본기와 좋은 재료의 선택이며 각 재료별로 기본적인 사용기법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1. 유화물감(Oil Colours)
- 좋은 물감은 발색과 내구성이 뛰어나 색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장기간 보관에도 색상이 그대로 유지된다. 또한 같은 색상의 물감을 사용해도 제조회사 별로 안료(Pigments)의 품질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로 작품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 2. 붓(Brushes)
- 물감이 어떻게 착색 되는지를 조절해 주는 가장 중요한 재료 이므로 가능한 고급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끝이 직선 모양의 뻣뻣한 돈모 붓이 가장 무난하며 끝이 등근 모양이나 부채 모양의 돈모붓도 많이 사용된다. 반면에 섬세한 작업이나 글레이징 기법을 위해서는 부드러운 담비털 붓이 좋다.
- 3. 바닥재
-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바닥재는 캔버스인데 두껍게 칠할 경우에는 표면이 거친것이 좋고 엷게 칠할 경우에는 표면이 매끈한 것이 바람직하며 그밖에 보드나 두꺼운 수채화지에 젯소를 칠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 4. 물감 보조제
- 주로 물감의 유동성을 증가시키거나 여러 가지 특수 효과를 위해 사용되는데 대표적인 예 로 린시드 오일과 테레핀(또는 화이트 스피릿)을 들 수 있으며 작품의 영구적인 보존을 위해서는 품질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5.팔레트(Palette)
- 색상 혼합을 위한 필수 재료로 팔레트는 목재가 널리 사용되며 일회용 종이 팔레트도 사용하기 간편하므로 초보자에게 특히 많이 사용된다.
- 6. 나이프(Knife)
- 용도에 따라 팔레트 나이프와 페인팅 나이프로 구분된다.
- 7. 기름통(Palette Dipper)
- 유화 작업시 필요한 용해류를 담는 용기로 팔레트 가장자리에 끼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III. 윈저 & 뉴톤 유화물감의 종류 및 특징
- 1. 제품 소개
OIL 물감의 종류 |
특 징 |
아티스트 오일 칼라
( Artist Oil Color) |
* 최고급 전문가용(내구성, 광택 탁월)
* 114가지 색상(37ml)
* 6가지 씨리즈로 구분(튜브형)
* 120ml 백색 3종(징크, 티타늄, 플레이크 no.1)
* 세트로 제작(120ml*10색) |
윈톤(Winton) |
* 46가지 색상(37ml, 200ml)
* 씨리즈 구분 없음(튜브형)
* 세트로 제작(37ml*10색)
* 준전문가용 유화물감
* 경제적인 가격 |
아티스트 오일바
(Artist Oil Bar) |
* 35가지 색상(50ml)
* 3가지 씨리즈로 구분(막대형)
165ml 백색(티타늄, 안티크), 아이보리 블랙
* 붓이나 다른 준비물 없이 사용가능 |
아티잔 수성 오일 칼라
(Artisan Water-mixable
Oil Color) |
* 40가지 색상(37ml)
* 2가지 씨리즈로 구분(튜브형)
* 물을 사용하여 유화효과를 그대로 표현
* 유화의 특수효과를 위한 다양한 수성 보조제 사용가능
* 인체에 무해함 |
그리핀 속건성 오일 칼라
(Griffin Alkyd Oil Color) |
* 41가지 색상(20ml)
* 3가지 씨리즈로 구분(튜브형)
세트(20ml*6색), 60ml 티타늄 화이트
* 속건성 유화물감이므로 1일 이내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
* 4-8 시간이 지나도 색상 혼합 가능
* 목재, 유리, 금속, 도자기등의 작업가능하므로, 디자인, 공예작품에도 널리 사용된다. |
- 2. 윈저 & 뉴톤 유화 물감의 특징
-
- (1)탁월한 광택
- 윈저 & 뉴톤 유화물감은 식물성 기름과 최고급 안료를 섞어 만든 것으로 깊고 은은한 광택을 지니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 이는 특히 안료에 관한 최장시간 연구의 소산이며 114가지 전 칼라 모두 최고의 안료로 구성함으로써 타사제품과는 비교할 수 없는 채색 효과와 함께 희석 시에도 뛰어난 각 색 특유의 광택을 지닌다.
-
- (2)뛰어난 내구성
- 유화물감과 기름이 산화할 때 화학 반응으로 결합해 가기 때문에 매우 견고한 도막이 형성 되는데 윈저 & 뉴톤 유화물감으로 완성된 수 세기전의 작품들이 현재까지 잘 보존되고 있는 것은 내구성의 우수함을 증명해 준다. 또한 윈저 & 뉴톤사의 보조제는 고품질로 개발되어 작품의 내구성뿐만 아니라 예술가 자신들의 독창적인 작품 효과를 내는데 필수적이며 이러한 예술가의 목적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하게 개발되었다.
-
- (3)입체감 및 유연성
- 유화물감은 마르기전에도 수정이 가능하고 두껍게 덧칠할 수 있어 입체감을 잘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붓이나 나이프의 흔적을 남길 때 고른 광택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은 안료의 성분이 매우 미세하고 제조시 적절한 유연도를 가지게 제조 되었기 때문이다.
- (4)성분에 따른 색명 구분
- 대개 색명은 그 색의 성분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이를 통하여 혼색이나 변색과 퇴색을 판단할 수 있다. 색이름 뒤에 틴트(tint) ,휴(hue), (neo)등이 붙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그색의 원래 성분 그대로가 아니라 다른 합성 안료를 혼합하여 만든 것이다. 윈저 & 뉴톤사에서 합성 안료를 섞는 이유는 변색과 혼색 또는 독성의 위험을 방지하며 내구성을 더욱 더 강화하기 위해서이다.
-
- 3. 색상별 특징 및 사용법
- (1)흰색 (White)
-
- ① 징크 화이트(Zinc White)
- 다른 색과 혼색할 때 쓰는 백색으로 변색이 없고 자체 살균력이 있어 곰팡이가 잘 생기지 않으며 내구성이 좋다.
-
- ④ 티타늄 화이트(Titaniam White)
-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순백색으로 백색도가 아주 강하고 변색되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불투명도나 뛰어나므로 다른 색과 혼색 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한다.
-
- ⑤ 플레이크 실버 화이트 No. 1(Flake White No. 1)
- 납재질의 전통적인 고밀도 백색으로 내구성이 뛰어나며 건조 속도가 빠르다.
-
- ⑧ 플레이트 실버 화이트 No. 2(Flake White No. 2)
- 플레이트 화이트 No. 1과 같은 용도로 사용되며 차이점은 밀도를 낮추어 유동성을 증가시킨 점이다.
-
- ④ 크렘닛츠 화이트(Cremnitz White)
- 납재질의 백색으로 징크 안료가 포함되지 않아 끈적 끈적한 농도이며 순수 납 칼라 표현에 적합하다.
-
- ⑥ 이리데선트 화이트(Iridescent White)
- 빛을 흡수하는 효과를 주는 백색으로 투명한 색상과 혼합하면 독특한 효과를 낼 수 있다.
-
- ⑦ 언더 페인팅 화이트(Under Painting White)
- 티타늄 안료가 바탕인 백색으로 작업전에 두터운 층을 주기 위해 주로 사용되며 황변 현상이 없고 두텁게 칠한 부위의 균열 현상이나 주름 현상을 방지해 준다.
-
- ⑤ 화운데이션 화이트(Foundation White)
- 캔버스의 바닥 칠 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부착력이 매우 뛰어나며 넓은 면적에 층을 주는 경우에도 사용된다.
-
- (2)검정 (Black)
- 아이보리 블랙(Ivory Black)이 가장 무난하며 가장 진한 검정은 램프 블랙(Lamp Black)이다.
-
- 혼색할 때 주의점
- *프러시안 블루(Prussian Blue)
- -징크 화이트와 같이 쓰면 흰 색을 먹어 버린다.
- 황화물의 색과 함께 쓰면 탁하게 변한다.
- * 비리디안(Viridian)
- -아이보리 블랙과 사용하면 투명감이 없어진다.
- 이 때는 피치 블랙과 혼색하면 아무 문제가 없다.
- * 코발트 바이올렛(Cobalt violet)
- -토성 안료 등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안료와도 혼합 금물이며. 단색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 다.
- * 기타
- -크롬화물은 황화물과는 피하고, 연화물과도 써도 안되고 연화물은 식물성 매더계와 함께 쓰면 안된다.
- 토성안료는 식물성 매더계와 혼색을 피해야 된다.
-
- * 참고
- 1) 크롬화물계 : Crom Yellow, Crom Green, Lemon Yellow
- 2) 황화물계 : Cadmium Yellow, Cadmium Red, Vermilion, Ultramarine
- 3) 연화물계 : Silver white, Flake white, Naples Yellow, Crom Yellow, Jaune Brilliant
- 4) 토성안료계 : Raw sienna, Barnt Sicnna, Raw Umber, Barat umber
- 5) 식물성 매더계 : Rose Madder, Pink Mader, Alizaring Crimson
-
- 4. 보조제 종류
- (1)용해유
- 물감을 갤 때 쓰는 기름으로 크게 휘발성유(화이트 스피리트)와 건성유(린시드, 뽀비유)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 ① 화이트 스피리트(Artist's White Spirit)
- 주로 붓질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물감을 묽게 하는 데 사용한다. 옅은 밑그림을 빨리 그릴때와 그림의 시작단계(초벌 스케치)에서 사용한다. 인화성이 강한 순수 광물성이며 독특한 향을 가진다.
- ③ 린시드 오일(Refined Linseed Oil)
- 아마씨 기름을 정제하여 만든 식물성 건성유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유화 특유의 고착력과 광택을 주며 윈저 & 뉴톤의 Refinded Linseed Oil은 일반 린시드 오일보다 더욱 정제된 제품으로 농도를 묽게 하고 광택과 투명성이 탁월하다.
- ⑤ 스탠드 린시드 오일(Stand Linseed Oil)
- 유동성을 증가시키는 미디엄의 기본 재로로 볼 수 있으며 린시드 오일의 기능외에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황변현상을 방지해 준다.
- ③ 뽀삐유(Poppy Oil)
- 양귀비과의 식물에서 짜낸 기름을 정제한 것으로 투명도가 높고 밝은색이나 화이트에 혼합하여도 황변현상이 없으며 물감이 푸석푸석 해지는 것을 막아 준다.
- 용해유의 비교
종류 |
특징(장점) |
비고 |
화이트
스피리트 |
1. 건조속도가 매우 빠르다.
2. 밑그림을 빨리 그릴때 용이하다.
3. 유동성이 좋다. |
제작중에는
건성유와
혼합하여 사용 |
린시드 오일 |
1. 유화 특유의 광택과 고착력이 있다.
2. 건조속도가 빠르다.
3. 용해유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
붓의 유동성을 위해 건성유와
혼합후 사용 |
뽀삐유 |
1. 밝은색 사용할 때 용이하다.
2. 무색이다.
3. 푸석푸석함을 방지한다. |
건조속도를 위해
건성유와 혼합 |
- (2)미디엄
- 유화를 그릴 때 용해유만 사용하면 부착력이 부족해져 후에 주름 현상이나 균열 현상을 일으킨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기름에 특정한 수지와 여러 첨가물을 혼합해 만든것이 미디엄이다.
- 1.> 아티스트 페인팅 미디엄(Artists' Painting Medium)
- 양귀비 기름을 기초로한 미디엄으로 작업을 보다 오랫동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담 황색의 액체로 유동성이 좋다.
- 붓자국을 살려주므로 세밀한 작업을 할때 대단히 좋으며 글레이징 기법에 좋고 변색, 퇴색이나 화'면의 투름, 균열이 없다.
- 2.> 아티스트 무광택 미디엄(Artists' Matt Medium)
- 아티스트 페인팅 미디엄과 비슷한 용도로 쓰이는 반투명 용액으로 무광택처리하는 용 액이다.
- 3.> 윈젤(Wingel)
- 물감을 부드럽게 혼합 되도록 돕는 투명젤, 나이트 작업때 깊고 가는 선을 그릴 때 유 동성을 증가시켜 작업을 용이하게 한다. 광택효과는 물론 투명도를 증가시키며 황변 현상을 방지한다.
- 4.> 올레오 파스토(Oleo Pasto)
- 반투명 젤 타입으로 건조속도를 촉진시키고 황변현상 및 균열현상을 방지한다. 강한 질감효과를 나타내므로 임파스토 작업과 결무늬 작업에 이상적이다.
- 5.> 리퀸(Liquin)
- 농도를 묽게하여 투명도를 증가시키며 건조시간을 단축시킨다. 4-5시간이면 건조되므 로 야외 작업이나 여행시에 편리하고 광택이 적당하며 다량 사용하여도 균열이나 주름 황변현상이 생기지 않는다.
-
- (3) 바니쉬
- 미디엄은 작품을 제작하는 도중에 사용되는 데 반해 바니쉬는 대개 그림이 완성된 후에 화면을 보호하거나 수정 또는 광택, 무광처리 등의 효과를 위해 사용하는 처리제이다.
- 바니쉬는 먼지나 습기, 온도 등으로 인한 작품의 손상으로부터 보호되도록 투명 코팅하는 역할을 한다.
- 1.> 아티스트 무광 바니쉬(Artists' Matt Varnish)
- 유화의 무광택 효과를 얻고자 할때 사용하며 매우 옅은 반투명색의 용액이나 타 바니 쉬에 비해 건조속도가 매우 빠르다.
- 2.> 아티스트 광택 바니쉬(Artists' Gloss Varnish)
- 광택 효과를 얻고자 할때 사용하며 황변 현상을 방지한다. 광택 효과를 조절하기 위해 아티스트 매트 바니쉬와 혼합해 사용하면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3.> 아티스트 픽쳐 바니쉬(Artist's Picture Varnish)
- 고급의 고광택 스프레이식 바니쉬로 사용이 간편하고 황변현상과 곰팡이의 번식을 방 지해 준다.
- 4.> 엑스테리어 바니쉬(Exterior Varnish)
- 작품의 영구적인 보존을 위해 사용되는 바니쉬로 일반 바니쉬와는 달리 제거할 수 없 으며 방수, 방열 기능이 있다.
- 5.> 아티스트 리터칭 바니쉬(Artist's Retouching Varnish)
- 일반적으로 작품완성 후 충분한 건조기일 후에 바니쉬를 사용해야 하지만 아티스트 리 터칭 바니쉬는 최근에 완성된 작품에 일시적인 보호 효과 및 광택 효과를 위해 사용된 다.
- 바니쉬 사용상 주의점
- A. 그림이 건조되기 전에 바르면 균열이 생기므로 반드시 화면이 완전히 건조된 후에 칠한 다.
- A. 바니쉬는 엷게 두번정도 칠하는 것이 좋다. 두번째 칠할때는 완전히 마른후에 칠하며 이 젤에 놓지 말고 평필로 평지에서 신속하게 칠해야 한다.
- A. 유화 캔버스에는 습도를 포함하고 있기 개문에 비오는 날이나 습도가 높은날은 작업을 피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곰팡이가 생기고 건조후에도 표면이 고르지 않는 불상사 가 일어난다.
- A. 바니쉬를 칠한 그림은 먼지가 없는 장소에서 건조시키며 쓰다남은 것을 아깝게 생각말 고 그냥 버린다.
-
-
- 수채화 물감
- I. 수채물감의 특징
- 수채물감은 물과 혼합해서 사용되므로 사용이 간편하며 물을 많이 사용할수록 색상이 옅어지고 더 투명해지는데 투명 효과를 살려 광채를 띠며 신선한 느낌을 주는 투명 수채 물감과 색상에 힘을 실어 선명한 느낌을 주는 불투명 수채 물감으로 구분된다.
- 수채 기법은 영국에서 독점적으로 개발되어 완성되었는데 윈저 & 뉴톤사는 고체형태(pan)의 모이스트 워터칼라(Moist Water Colours)를 1832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10년후 다시 튜브형태의 수채 물감을 개발하면서 혁신을 이루어 냈다. Artist's Water Colours는 예술가들의 구매에 맞도록 수준 높게 제조되어 세계적인 명성을 쌓아 왔으며 수많은 수채물감 브랜드 중 화가들에게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제품으로 질적인 면에서 완벽한 수채작품을 표현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연구와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다.
- 특히 수채물감은 안료의 품질과 함유량이 제조회사별로 다르기 때문에 실제로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의 차이가 크다. 따라서 장기적인 안목으로 볼 때 고급물감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경제적이다.
-
- 1. 윈저 & 뉴톤 수채화 물감의 구성
수채물감의 종류 |
특징 |
아티스트 워터칼라
(Artist's Water Colour) |
*91가지 색상(14ml)
*4가지 씨리즈로 구분(튜브형, 고체형)
*발색, 광택, 투명도, 내구성 탁월
*세트(5ml*10색)
*최고급 전문가용 수채물감 |
코트만
(Cotman) |
*40가지 색상(21ml)
*씨리즈 구분 없음
*준전문가용
*경제적인 가격, 발색, 투명도 우수 |
- 2. 윈저 &뉴튼 수채화의 특징
- (1)내구성(Permancence)
- 윈저 & 뉴톤사는 과거 물감의 내구성이 떨어지는 것을 보완하기 위한 연구를 계속하여 왔다. 그 결과 많은 발전을 해왔으며 현재 91색중 88색은 내구성을 기준으로 최상급(AA)이나 상급(A)에 속해 있으며 나머지 3색은 보통급(B)으로 분류되어 있다.
- 이것은 윈져 & 뉴톤물감을 사용한 작품은 거의 완벽한 보존성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 (2)광택(Brilliance)
- 광택(Brilliance)은 선명도(Richness), 명암도(Intensity), 색의 깊이(Depth)로 정의된다. 아티스트 워터 칼라의 모든 색은 최적의 광택을 갖고 있으며 다른 제품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나다. 놀랍게도 이러한 광택은 보존성(내구성)과도 관련이 있다. 식물을 주로 그리는 화가들은 특히 광택, 순도, 보존도면에서 많은 잇점을 얻을 수 있다.
- (3)투명성(Transparency)
- 제조과정에서 물감원료를 독특한 방법으로 분산시키기 때문에 비할데 없는 투명도를 가지며 이것은 수채물감의 특성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아티스트 워터 칼라의 투명도는 다른 물감에 비해 월등하다.
- (4)발색도(Colour Strength)
- 최고급 안료를 사용하므로 발색도가 뛰어나며 화가들에게 최고의 색배합 효과를 제공한다.
-
- 3. 윈저 & 뉴톤 수해물감 각 색의 특징
- A. 투명 수채화의 흰색과 검정
- 투명 수채화에서는 흰색과 검정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 이들은 투명성을 해치기 때문이다. 수채물감에서 사용하는 흰색은 대개 차이니스 화니트라고 되어있는데, 이것은 산화아연이 주성분으로 유화의 징크 화이트와 같은 안료를 사용한 것이다 물이나 아라비아 검 들과 혼합하면 잘 마르고 부착이 잘 되어 기름을 섞었을 때에 발생할 수 있는 결점이 적다. 요즘은 산화 티탄이 주성분인 티타늄 화이트를 약간 혼합하여 만든 것도 많이 사용한다.
- (1) 흰색
- 1.> 차이니즈 화이트(Chinese White): 윈저 & 뉴톤사에 의해 최초로 개발된 반투명 백색으로 강조할 부분이나 색상 혼합시 명도를 낮출 때 사용된다.
- 2.> 티타늄 화이트(Titanium White): 불투명 백색으로 순도가 매우 높으며 해당표면을 완전히 덜어준다.
- (2) 검정과 흰색
- 투명성이 있는 것이 좋으며 아이보리 블랙, 램프 블랙, 피치 블랙 등이 쓰이는데 램프 블랙은 단색으로 쓸때는 색감이 좀 약한 감이 있고 투명성도 좀 큰 편이어서 혼색용으로 쓰고 단색으로 쓸때는 빛이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아이보리 블랙이 무난하다.
- (3) 옐로
- 노란색 계열에는 레몬 옐로, 크롬 옐로, 퍼머넌트 옐로 라이트와 ?, 카드뮴 옐로 등이 있다. 레몬 빌로는 여러 가지 색을 배합하는 데 많이 쓰이며 사용도가 높아서 노란색 중에서 제일 중요한 색으로 잘 익은 자연산 레몬의 껍질색과 같을수록 좋다.
- 레몬 옐로는 아주 은은한 노란색으로 다른 색과 혼합하면 멋진 중간색을 만들 수 있다, 예를들면 레몬 옐로에 세룰리안 블루를 혼합하면 옐로 그린이 만들어 진다.
- (4) 블루
- 코발트 블루가 많이 쓰이고 내광성도 좋으며 혼색도 비교적 자유로운 무난한 색이다. 프러시안 블루는 안료 자체가 약간은 번들거리는 광택이 있다.
- (5) 그린
- 얼룩이 지기 쉬운 색이므로 특히 칠하는 기술이 필요한 색이다. 그러나 얼룩을 제거하기 위해 안료자체에 백색을 너무 가미하면 색감이 크게 떨어지므로 주의해야 된다.
-
- 4. 수채 보조제
- 수채화 물감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물 이외의 보조제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지 않다. 윈저 & 뉴톤사는 특수한 효과와 작업의 편의를 위해 아래와 같은 수채용 보조제를 개발해 냈다.
- (1) 아쿠아파스토(Aquapasto)
- 반투명 젤 미디엄은 수채 물감이나 과슈 물감을 두껌게 칠한 곳이나 무거운 복합 필름에 갈라짐(Cracking)없이 덫칠할 수 있게 해준다.
- (2) 아트 마스킹 플루이드(Art Masking Fluid)
- 옅은 노랑색 용액으로 작업시 채색이 필요치 않은 부분에 발라주므로써 붓칠의 실수를 방지하고 계속적인 색의 번짐으로부터 필요한 부분을 보호한다. 마스킹 플루이드는 건조후에 물이 스며들지 않는 얇은 필름으로 변화되며 부드럽게 긁거나 문질러서 이것을 제거할 수 있다.
- (3) 무색 아트 아스킹(Colorless Art Masking Fluid)
- 이것은 아트 매스킹 프루이드와 아주 유사하나 색깔이 없다. 특정한 매끄러운 종이에 얼룩이 지는 것을 줄여준다.
- (4) 검 아라빅(Gum Arabic)
- 수채화의 유동성을 향상시키고 건조시간을 지연시킨다. 따라서 더 많은 작업 시간과 수정, 조정이 가능하게 한다. 아라비아 고무풀은 색깔의 광택을 증가시키고 접착, 얼룩 그리고 물감이 용지에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 (5) 픽사티브(Fixative)
- 작업 표면 보호기능
- (6) 옥스 갤 리퀴드(Ox Gall Liquid)
- 옅은 무향의 액체로 젖고 번지는 효과와 수채 물감이 용지에 수용되는(스며드는) 효과를 증가시킨다.
- (7) 프리페어드 사이즈(Prepared Size)
- 종이, 보드, 가벼운직물의 흡수력을 감소시킨다.
- (8) 워터 칼라 미디엄(Water Colour Medium)
- 수채화의 유동성을 증가 시키는 수채화 고착제.
-
-
-
- 과슈
- I. 과슈의 용도 및 특징
- 과슈는 아라비아 검과 여러 가지 불투명한 성분들이 다양하게 혼합된 불투명 수채물감으로 포스러 칼라 보다는 색상 범위가 광범위하고 발색, 농도 및 불투명도가 탁월하므로 상업디자인, 그래픽디자인, 일러스트는 물론 사진 수정작업이나 칼러링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윈저 & 뉴톤사의 디자이너스 과슈(Designers' Gouache)는 90가지의 색상 종류(14ml)가 있으며 4개의 씨리즈로 구분되는 튜브형태의 최고급 전문가용 물감으로 발색,농도및 불투명도가 탁월하며 내구성이 뛰어나 영구적으로 보존할 수 있다.
-
- II.윈저 & 뉴톤 과슈 물감의 구성
디자이너스 과슈
(Designers' Gouache |
*90가지 색상(14ml)
*4가지 씨리즈로 구분(튜브형)
*발색, 농도, 불투명도 탁월(불투명 수채)
*세트(14ml*10색) |
- III. 과슈 사용 기법
- 1. 방수 효과
- 소량의 아크릴 매트 미디엄 혼합시 방수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분홍색 계열이나 보라색 계열의 경우는 미디엄과 반응을 일으켜 변색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2. 백색사용법
- 퍼머넌트 화이트는 가장 불투명도가 뛰어난 백색이며 색상 혼합시에는 발색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징크 화이트를 사용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3. 흑색 사용법
- 젯 블랙(Jet Black)은 색이 짙고 불투명도가 뛰어나며 백색과 혼합시 청회색으로 된다. 반면에 램프 블랙(Lamp Black)은 색조나 불투명도가 낮아 백색과 혼합시 옅은 청회색이 된다.
- 4. 에어 브러쉬 작업
- 검 아라빅이라는 보조제를 혼합하여 사용하며 지나치게 묽게 되지 않도록 소량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검 아라빅은 다량 사용시 명도, 광택도 및 투명도를 높여 주므로 이런점을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 5. 종이 선택법
- 다양한 형태의 기법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표면이 매끄러운 수채화 전용지나 일러스트 보드가 많이 사용되며 고급 색지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코팅된 종이나 스케치 전용지의 경우는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
-
-
- 아크릴(Acrylic Colours)
- I. 아크릴 물감의 용도 및 특징
- 아크릴 물감은 작가의 의도에 따라 유화 기법은 물론 수채기법, 에어 브러쉬, 벽화, 스텐실, 꼴라주, 실크 스크린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며 건조속도가 빠르고 (엷게 칠한 경우 10분-20분, 두텁게 칠한 경우 1-2시간) 일단 마르게 되면 피막이 형성되어 물에 풀리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아크릴과 유화물감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밑칠을 아크릴로 작업하며, 유화로 덧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II. 윈저 & 뉴톤 아크릴 물감의 구성
아크릴 칼라의 종류 |
특징 |
휘티니 전문가용 아크릴
(Finity Artist's Acrylic Colour) |
* 75가지 색상(60ml 튜브, 237ml 포트)
* 4가지 씨리즈로 구분(전문가용)
* 세트로 제작(20ml*12색)
* 120ml(티타늄 화이트, 마스 블랙)
모든 작업에 완벽하게 사용(최고급) |
갤러리아
(Galleria Acrylic Colour) |
* 40가지 색상(60ml튜브, 250ml, 500ml 포트
* 씨리즈 구분 없음
* 2.51(티타늄 화이트, 마스 블랙)
세트로 제작(60ml*10색)
* 유동성이 좋아 작업이 매우 용이
* 발색이 우수하고 가격이 경제적 |
- III. 보조제 사용 방법
- 1. 프라이머(Primers)
- (1)갤러리아 젯소(Galeria Gesso)
- 백색의 바닥 칠 재료로 아크릴은 물론 유화, 수채, 과슈에도 사용되며 물감이 표면에 잘 고착되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작업표면의 색상, 질감, 흡수성까지 조절 가능하다. 실제로 젯소를 칠한 상태에서 꽃을 그렸을때와 젯소를 칠하지 않고 그냥 꽃을 그렸을 때 색상의 밝기가 다르게 나타난다.
- (2)클리어 젯소 베이스(Clear Gesso Base)
- 백색 안료 없이 전문가용 아크릴 물감과 혼합하여 원하는 바탕색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질감이나 흡수성도 조절할 수 있다.
-
- 2. 미디엄
- (1)리타더(Retarder)
- 아크릴 작업시 건조시간이 너무 빨라 지연시키고자 할때 사용되며 황변현상도 방지해 준다.
- (2)아크릴 매트 미디엄(Acrylic Matt Medium)
- 작업 표면에 무광택 효과를 주며 투명도를 증가시키고 색상 혼합시 유동성을 증가시켜 부드럽게 해 준다.
- (3)아크릴 광택 미디엄(Acrylic Gloss Medium)
- 작업 표면에 광택 효과를 주며 투명도를 증가시키고 글레이징 효과를 위해 유동성을 증가시킨다.
- (4)아크릴 매트 젤 미디엄(Acrylic Matt Gel Medium)
- 무광택 효과를 주면서 두텁게 칠하는 임파스토 효과나 붓자국과 같은 질감 효과를 줄때 사용된다.
- (5)아크릴 광택 젤 미디엄(Acrylic Gloss Gel Medium)
- 광택 효과를 주면서 두텁게 칠하는 임파스토 작업에 용이하다.
- (6)갤러리아 스크린 프린팅 미디엄(Galeria Screen Printing Medium)
- 아크릴 물감과 혼합하여 스크린 프린팅 물감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건조속도를 지연시키고 투명하기 때문메 색상을 더욱 밝게 해 준다
-
- 3. 텍스쳐 젤(Texture Gel)
- (1)화인 텍스쳐 젤(Fine Texture Gel)
- 섬세한 질감 표현에 적합하므로 주로 구름이나 파도등을 표현할 때 사용된다.
- (2)미디엄 텍스쳐 젤(Medium Texture Gel)
- 화인 텍스쳐 젤과 유사하나 질감이 좀 더 거칠다.
- (3)코스 텍스쳐 젤(Coarse Texture Gel)
- 거친 질감 표현에 적합하며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
- (4)모델링 페이스트(Modelling Paste)
- 모래같은 물질을 혼합하거나 조각작업까지 가능하므로 표면 질감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 (5)페미스 텍스쳐 젤(Pumice Texture Gel)
- 특수한 효과를 위해 돌가루가 포함된 것으로 색상이 안정되게 보인다.
- (6)내츄럴 샌드 텍스쳐 젤(Natural Sand Texture Gel)
- 풍경 속에 자연스런 질감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며 공예용으로도 널리 사용된다.
- (7)블랙 프린트 텍스쳐 젤(Black Flint Texture Gel)
- 검정 부싯돌 가루가 포함된 것으로 얼룩무늬 같은 재미있는 표현이 가능하다.
- (8)글래스 비즈 텍스쳐 젤(Glass Beads Texture Gel)
- 작은 투명 유리 구슬이 포함된 것으로 기포나 거품 같은 표현이 가능하다.
-
- 4. 바니쉬(Varnishes)
- (1)아크릴 광택 바니쉬(Acrylic Gloss Varnish)
- 작업 표면 보호는 물론 광택 효과를 위한 것으로 바니쉬 리무버로 제거 가능하다.
- (2)아크릴 매트 바니쉬(Acrylic Matt Varnish)
- 작업표면 보호 및 무광택 효과를 위한 것으로 바니쉬 리무버로 제거 가능하며 광택 바니쉬와 혼합하면 광택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 (3)바니쉬 리무버(Varnish Remover)
- 작업표면에 아무런 영향없이 바니쉬를 제거해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