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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畵菊蝶文壺(청화국접문호) 중국 고도자(古陶瓷) 전문인 다우(茶友)와 서예가인 다우(茶友) 두분이 중국에서 만든 세상에 하나뿐인 청화호에 목책철관음 두등장을 우립니다.
靜坐處茶半香初(정좌처다반향초) 妙用時水流花開(묘용시수류화개) 추사 김정희의 靜坐處茶半香初(정좌처다반향초) 妙用時水流花開(묘용시수류화개) 효당 최범술(1904~1979)님은 "정좌한 자리에 차를 반쯤 마셨는데 향기는 처음 그대로일세, 묘용의 시각에 물은 절로 흐르고 꽃은 홀로 피고 지네"라고 번역해 놓고, “이 선귀의 드높은 경지는 원문 그대로 음미하는 것이 좋다”면서 “번역을 하면 비단을 뒤집어 놓은 격”이라고 부언하였습니다.
정좌처(靜坐處)와 묘용시(妙用時), 다반향초(茶半香初)와 수류화개(水流花開)로 댓구를 이루는데, 공간과 시간, 靜(정)과 動(동)이 대비됩니다.
그런데 체상용(體相用)으로 살펴서 사람마다 각각 해석이 다른 다반향초(茶半香初)의 의미를 나대로 집어내 봅니다.
정좌처(靜坐處)는 진여(眞如)의 체상(體相)에 비유되어, 체와 상은 과거에 생긴 것도 아니요 미래에 없어질 것도 아니고, 언제나 변함이 없으니 다반향초(茶半香初) 즉, 차를 반나절을 마셨든 반쯤을 마셨든 香(향)은 처음 그대로고, 묘용시(妙用時)는 진여(眞如)의 용(用)에 비유되어 시절인연 따라 수류화개(水流花開) 즉, 물도 흐르고 꽃도 피도다. 또한 진공묘유(眞空妙有)로 설명하면 靜坐處茶半香初(정좌처다반향초)는 진공(眞空)에 妙用時水流花開(묘용시수류화개)는 묘유(妙有)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성본스님의 설명입니다. “정좌처(靜坐處)는 진여 본성의 당체(當體)를 공간적으로 표현한 것이며, 묘용시(妙用時)는 진여 본성의 지혜 작용[妙有]을 시간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다도삼매에서 진여의 본체와 작용으로 시절인연과 함께 이루어지고 있는 수연(隨緣)의 묘용을 노래한 아름다운 선다시이다.“ 가) 정좌처(靜坐處) : 중생심의 번뇌 망념이 완전히 텅 비워진 진공(眞空), 진여 본성의 근본 당처 나) 다반향초(茶半香初) : 추사가 처음 사용한 독창적 선다어(禪茶語)로 진여 본성의 지혜로 차를 마시며 법담(法談)과 도담(道談)을 나누는 다도삼매의 법향을 말한다. cf.다반(茶半)과 야반삼경(夜半三更)의 야반(夜半) *향(香)은 법향(法香)이며 묘향(妙香) *초(初)는 진여 본성의 근본 당체[本體]이며, 진여 본성은 처음부터 본래 그대로 여여부동(如如不動)한 경지이다. cf. 초발심이 곧 정각 다) 묘용(妙用) : 진여 본성의 불가사의한 지혜작용 라) 水流花開(수류화개) : 진여 본성이 자연스럽게 생명활동[지혜작용]하는 묘유의 세계에서 묘용이 실행되는 것에 비유한 구절 cf. 水流花開는 *당나라 유건(劉乾)의 시에 空谷無人 水流花開(공곡무인 수류화개, 빈 골짝 사람없어도 물 흐르고 꽃 피네), *송나라 소동파(蘇東坡)의 십팔대아라한송(十八大阿羅漢頌)에 空山無人 水流花開(공산무인 수류화개, 빈산에 사람없어도 물 흐르고 꽃 피네), *송나라 시인인 산곡(山谷) 황정견(黃庭堅)의 시에도 空山無人 水流花開((공산무인 수류화개)라는 구절이 있으며,
종범스님도 ‘如何是 緣起法故(여하시 연기법고) 어떤 것이 연기법인고 無人空山(무인공산)에 水流花開(수류화개)라. 사람 없는 빈산에 물이 흐르고 꽃이 피더라.‘라고 게송으로 법문을 마무리한 적이 있습니다. 차호는 중국 고도자(古陶瓷) 전문인 다우(茶友) 고월간님이, 중국 원(元)나라 시절부터 청화자기에 사용해온 전통방식을 고집하고 차호 한점에 수백에서 천만원을 넘게 호가하는 중국 경덕진 小雅(소아)의 협조로 小雅(소아)와 같은 재료와 방식으로 제작한 오야재(悟若齋) 차호인데, 고령토에 일반적으로 흔히 사용하는 화학청화안료가 아닌 전통 천연청화안료와 유약 엮시 화학유약이 아닌 유과 원석을 정제한 천연유약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차호(茶壺)에 쓰여있는 글귀 <靜坐處茶半香初(정좌처다반향초) 妙用時水流花開(묘용시수류화개)>는 다우(茶友)인 시우담님이 회원들 각자의 호에 각자가 원하는 글귀를 시문하러 지난 3월 중국 경덕진으로 직접 날아 갈때 내가 신청한 글귀입니다.(세상에 하나뿐인 차호입니다.)
호의 수려한 글씨를 시문한 시우담님은 고 여초 김응현 선생께 서예를, 고 회정 정문경 선생께 전각을 사사하였고, 중국 항주에서도 수년간 서예를 읶힌 분으로 중국과 일본에서 초대전을 가진 바 있으며, 우리 관음사 '백팔고찰순례단'이 순례한 108여 천년고찰의 도장 인영을 표구한 회원 각자의 액자 왼쪽 아래 삽입된 '觀音寺 百八古刹巡禮團 巡禮 圓滿廻向(관음사 백팔고찰순례단 순례 원만회향)' 글을 써주신 서예가로,
천태종 성보박물관에 봉안된 세계최대 단일 서예작품(비공식)인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7만여자를 240폭(8폭병풍 30틀, 높이 2m50㎝, 총길이 144m)에 사경하였으며,
지난해 8월 초에는 팔공산 <파계사(把溪寺) 성전암(聖殿庵)> 불이문 편액과 주련을 썼고,
얼마전에는 경허(鏡虛)와 혜월(慧月)의 법맥(法脈)을 이어 받아 향곡(香谷)선사께 법맥을 전한 운봉(雲峰)선사께서 1941년에 창건하고, 현 조계종 종정이신 진제(眞際)선사께 전법게(傳法偈)를 내리시며 임제정맥(臨濟正脈)을 부촉하신 향곡(香谷)선사께서 중창하시고, 청담(靑潭), 성철(性徹), 서옹(西翁), 월산(月山) 등 당대의 선지식 승려들도 법을 위하여 몸을 잊고 처절히 수행 정진[爲法忘軀]하였던 기장군 임랑 <묘관음사(妙觀音寺)> 보화원(普化院) 편액과 주련 6폭을 쓴 전국휘호대회 초대작가입니다.
해서 식구들이나 혹 지인들과 구인사나 파계사 성전암, 묘관음사 등에 들리게 되면 여기 법화경과 편액, 주련의 글을 쓴분이 우리집에 걸려 있는 고찰순례액자의 글과 내 차상위 오야제 靑畵菊蝶文壺(청화국접문호)의 글을 쓴분이라고 이야기 소재가 하나 더 준비되게 됐습니다.~~ㅎㅎ 왼쪽부터 오야재 청화단취잔과 청화여의문 숙우, 靑畵菊蝶文壺(청화국접문호)
목책철관음 두등장입니다.
오야재 호탁과 차호, 숙우
청차나 녹차류로 띄엄 띄엄 마시차는 진공포장하여.....
위 오야재 찻그릇 어제 저녁 국제특급우편(EMS)으로 일본에서 직구한 말차가 왔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주간환율(금요일 고시하여 다음 다음날인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일주일간 적용) 고시 직후 바로 주문하였는데 약간은 신경이 쓰입니다. 토요일 전에 우편물이 세관을 통관해야 지난 금요일 고시한 환율을 적용 받는데 혹 환율이 급변하여 물품 구입가가 면세범위 150 $이 넘으면 HSK CODE NO가 0902.20-0000 '로 그 밖의 녹차(발효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에 해당하는 말차는 농림축산물양허관세(미추천) 513.6%의 관세가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면세가액내에 여유가 조금 있어 말차 다식용으로 주문한 와삼봉(和三盆) 한봉지도 같이 왔습니다. 와삼봉(和三盆)은 일본에서 재배한 사탕수수로 만든 고급설탕으로 백설탕대비 40%밖에 수율이 나오지 않아 설탕으로선 가장 고가입니다. 와삼보(和三宝)는 상표명인거 같은데, 카가와현 동부의 모래땅에서 자라며 생장에 최적의 조건이고, 특히 꽃을 피우지 않기에 영양분이 줄기에 모이게 되고, 그래서 독특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크게 달지 않으면서도 깔끔하고 풍미가 산뜻합니다.
말차통 밑면에 상미기한이 2018년 3월 21일로 찍혀 있습니다. 대불련 동문회에서 보내온 동문회 회보역할도 하는 '우리불교' 신문에 '조계종 제35대 총무원장 선거'라는 기사가 떠 있습니다.
일본 말차제다원중 후쿠시마 원전 사고지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져서 그래도 맘이 조금은 편한 후쿠오카현 야메시 星野製茶園[호시노 제다원]의 최상급 말차 星授(성수)보다 1.7배 정도 가격이 더하는 星野製茶園[호시노 제다원]의 한정품 宝授(보수)입니다. 참새 한마리가 와삼보(和三宝)에 눈독을 들이고 있습니다만....
와삼보(和三宝) 한알 그리고 천목유 금분다완에 이번에는 거품을 일구는 우스차(薄茶박차:うすちゃ)가 아닌 거품이 없는 고이차(濃茶농차:こいちゃ)로 내어 마십니다. 차의 양을 훨씬 많이 넣었는데도 부드럽고 포근한 맛이 입안을 채웁니다. 엮시 宝授(보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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