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누가복음 4:9-13절 & 출애굽기 17:1-7
원죄없던 천사 중 1/3이 사탄의 미혹에 굴복하여 타락 (계 12:4)
원죄없던 아담이 마귀의 미혹에 굴복하여 타락
어떻게 원죄없던 천사 중 1/3이 타락? 어떻게 원죄가 없던 아담이 타락?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 마귀의 미혹—굉장히 매혹적; 마음을 깊이 미혹하기 때문
마귀가 미혹하면 다 매혹됨—만약 성령의 중재가 없다면
지난 주) 마귀—세상 권세, 영광, 부요로 예수를 시험, 미혹
마귀는 동일하게 우리에게도 세상 권세, 영광, 부요로 미혹
어떤 사람들은 더 많은 재물을 위해 주일에 일을하며, 자신의 영혼을 마귀에게 넘김 (cf. 군인, 의사 등 어쩔수 없이 주일에 일을 해야 될 경우가 있음)
어떤 사람들은 세상 재미, 유흘을 위해 주일에 여행을 하며 자신의 영혼을 마귀에게 넘김
마귀의 미혹에 넘어가, 그 마음이 하나님이 아니라, 하나님 경외, 예배가 아니라, 세상 영광, 부요, 재미를 추구
보이지 않게 마귀가 미혹했고, 그 결과, 주일을 쉽게, 가볍게 생각
생각보다 많은 신자들이 세상 권세, 영광, 부요에 현혹되어, 마귀의 미혹에 넘어가, 혹하여, 구원을 잃음
따라서 성령의 조명 속에 누가 4:8절 말씀이 우리 마음에 깊이 각인되어야
Luk 4:8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하기를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수 많은 사람들이 ‘주 너의 하나님’이 아니라 세상 권세, 영광, 부요를 추구, 그 결과, 자신의 구원을 잃게 됨)
마귀의 세번째 시험 (가장 간교한 시험; 마지막 한 방)
두 번의 실패에, (성경 구절로 격퇴당함) 특이한, 색다른 시험 (미혹)을 시도하는 마귀
4:10절에서, 마귀 자신이 (예수께?) 성경을 인용!
Luk 4:9 또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가서 성전 꼭대기(가장 높은 곳)에 세우고 가로되 네가 만일 (since)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여기서 뛰어 내리라
하나님의 아들이시기 때문에, 반드시 안전하게 받아 주실 것 (바닥에 떨어져 죽게하지 않을 것)
Luk 4:10 기록하였으되 하나님이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사 너를 지키게 (protect you) 하시리라 (상해없이 안전하게 안착될 것) 하였고
시편 91:11-12절을 인용
시편 91편—메시야에 관한 내용 (특별히 하나님의 아들을 신실히 확실히 보호, 약속)
시편 91:11 저(아버지)가 너(아들; 메시야)를 위하여 그 사자들(천사들)을 명하사 네 모든 길에 너를 지키게 하심이라
시편 91:12 저희(천사들)가 그 손으로 너를 붙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 (보호, 보전을 약속)
마귀도 성경을 인용, 성경에 능통
cf.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성경 학자들 & 예수 그리스도와 그 복음의 격렬한 대적자들
Cf. 성경을 인용하는, 이단
e.g. Benny Hinn—‘Jesus told me’
이 시험을 통해 마귀가 조장, 도모하는 것은 무엇인가?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려 하나님이 보호하시는지 시험해 보도록 조장
이것을 확인하는 유일한 길—시편 91:11-12절 약속을 의지하여, 이 약속을 붙잡고 실제로 뛰어 내려 보아야 (그러면 선명히 밝혀짐)
특별히 마귀는 (높은 산이 아니라)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시험—그 이유?
성전—하나님께서 임재하는 곳
다른 곳은 몰라도, 여기서만은 특별히 보호하실 것 (심리적으로 가장 안정적인 곳; 확신과 신뢰의 장소)
다른 곳보다 쉽게 몸을 던지며 하나님의 보호를 시험할 수 있는 곳 (하나님께서 안전하게 받으실 최적의 장소)
누가 3:22절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특별하신 분 (지극히 소중한 아들; 독생자; 기뻐하시는 아들)
따라서 당연히 보호 하실 것; 그 누구보다 특별히 보호하실 것
확신 속에 믿고 뛰어 내릴 수 있음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 볼 것! 하나님의 보호, 사랑을 확인하게 될 것!
이것이 마귀의 논리
그러면 마귀의 논리에 결정적 결함은 무엇인가? 무엇에 유의해야 하는가?
마귀의 잘못된 성경 해석, 적용에 유의해야, 분별해야
잘못된 성경 해석에 근거한 거짓 확신, 영웅주의, 거짓 열정을 가지게 유도
마귀—성경을 왜곡 (원래의 의미, 본질을 곡해, 변형), 그래서 영웅적 담대함 조장
하나님의 보호를 당연시하도록 조장 (sin of presumption)
시편 91:11-12절의 하나님의 말씀, 약속을 믿는가? ‘믿음으로 뛰어 내리시오, 하나님께서 보호 할 겁니다’
e.g. 그 백성을 지키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열정으로 중동으로, 아프카니스탄 선교에 몸을 던지시오, 하나님이 지킬 것이오 (뱀과 전갈이 너희를 상해치 못하리라?)
이것이 마귀의 논리
한편, 성경 말씀 (약속)에 마법, 마력이 있는가? 당연히 그런식으로 적용할 수 있는가?
마귀의 성경 해석을 깊이 자세히 볼것, 그러면 다음을 발견
깊은데서 교묘히 교만, 영웅심을 조장; ‘우리는 다른 사람과 다르다. 믿음의 전사들이다’
깊이 들어가면, 몸을 던지는데, 실상은, 자기가 중심; 믿음을 가장한 교만!
강한 열정, 믿음처럼 보임, 그러나 깊은 데서 ‘자기’ 보호를 위해, 하나님을 사용 (시험)
시험의 목적)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것이 아니라, 따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자신에, 자신의 요구에 맞혀주도록 통제, 통치, 조종하는 것
‘시험한다’는 것은, 결국 마음의 불평, 불만, 의심의 반응
다시 말해, ‘특별한 상황을 연출하여, 확인해보지 않고는 믿지 못하겠다’는 것
뛰어내릴 때, 받아 주는가 지켜 보겠다는 것
여호와 하나님으로 하여금 액션을 취하도록 코너로 몰아 넣는 그림
그러나 이렇게 시험하는 이유) 깊은데서, 그 어떤 이적도 말씀도 만족시킬수 없는 마음 반영
완고, 불만, 의심 때문에 계속하여 반복하여 하나님을 시험해야 (완고함 반영)
Luk 11:16 또 더러는 예수를 시험하여 하늘로서 오는 표적을 구하니
정확히 이것이,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하나님을 시험했던 이유 (실상은 계속 의심, 불신)
시간이 지나면 또 다시 반복적으로 의심하며 시험
이것이 믿음인가? 이것이 신앙인가?
참 신앙, 믿음) 요란하지 않고, 특별함을 도모하지 않고, 일상의 삶에서 조용히 신실히 하나님을 믿으며, 겸손히 하나님을 신뢰, 의지하며, 주어진 소명, 사명 감당하는 것
하나님의 약속 위에, 말씀 위에, 잠잠히 기대는 것, 여호와를 기다리는 것
‘하나님을 믿는다’는 의미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아야
‘용감히 담대히 하나님을 믿고 뛰어 내리는 것이 믿음인가? 아니면 조용히 잠잠히 그 말씀을 의지하여 믿고 신뢰하는 것이 믿음인가?
천사를 보내 받아 줄 것이라는, 보호할 것이라는 확신’—참 믿음인가? 잘못된 열정인가?
따라서 예수께서는 마귀의 시험에 누가 4:12절로 대답
Luk 4:12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말씀하기를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하였느니라
긴 설명, 논쟁없이, 정확히 핵심을 찌름; 한 방에, 정밀 타격
성경을 인용, 그러나 성경을 잘못 해석, 적용하는 마귀—예수께서 핵심, 정곡을 밝히심
예수님에 의하면, 성전 꼭때기에서 뛰어 내리는 것) 믿음이 아니라 실상은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
이기적 목적 속에, 자기 중심적으로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
시험하는 이유) 그냥은 믿지 못하겠다는 것 (만족할수 없다는 의미)
그리고 이것은 심각한 죄!
‘꼭 뛰어 내려 보아야 하나님의 사랑, 보호를 확인할 수 있는가?’
‘뛰어내려 보지 않고 하나님의 사랑, 신실하심, 인자하심, 선하심을 믿고 신뢰할 수는 없는가?
꼭 이런식으로 확인해 보아야 하는가? 하나님을 궁지에 몰아 넣어 보아야 하는가?’
예수께서는 신명기 6:16절을 인용
신명기 6:16 너희가 맛사에서 시험한 것 같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시험하지 말고
맛사에서처럼 (출애굽기 17:1-7절) 여호와를 시험하지 말도록 경고
출애굽기 17:7 그가 그곳 이름을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 불렀으니 이는 이스라엘자손이 (모세와, 하나님과) 다투었음이요 또는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아닌가 하였음이더라
맛사 사건은 단순히 목이 말라서 물을 달라는 사건이 아님
진실로 하나님이 이스라엘 중에 계신지를 확인하는, 시험하는 사건
이스라엘 백성은, 여기서, 맛사에서 이집트에서 나온 것을 후회하며, 원망
맛사 시험의 핵심)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도우실 것에 대해 의심 (불신); 하나님께서 함께 하는지 의심
하나님의 선하심, 인자하심, 신실하심을 의심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교훈)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하나님은 극한의 상황으로 몰라 시험하는 대상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믿고 신뢰하며 순종해야 할 분
악한 상황일지라도, 힘들고 어려운 환경일지라도, 광야의 삶일지라도, 하나님의 때가 이를 때까지, 가나안에 들어갈 때까지, 잠잠히 기다리며 믿고 신뢰하는 것—참 신앙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약속을 지키시는 분, 선하신 분, 신실하신 분
이것이 정확히 예수께서 하신 일—(시험없이, 불평, 원망없이) 잠잠히 십자가의 길을 가심, 순종하심
특별하신 분, 그러나 종이 되심
Luk 4:13 마귀가 모든 (단지 3가지가 아니라, 포괄적, 총체적) 시험을 다 한 후에 …
마귀의 유혹을 꺽어 버리는 그리스도—세상에 주는 메세지? 의미?
천사중 1/3을 미혹
아담도 미혹
마귀의 시험에 다 실패, 다 굴복, 그러나 예수께는, 그 마음에서, 어떤 세미한 은밀한 미혹도 일어나지 않음!
지극히 악한 자의 잔인한, 집요한 공격에도, 그 마음에서 어떤 죄성도, 불순종도 일어나지 않음
첫 사람 아담과 달리, 타락한 천사와 달리, 죄가 그 마음을 뚫지 못함
아담과 달리, 강력하고 미혹적인 죄가 출입구를 찾지 못함
그 누구도 무너 뜨릴 수 없는 왕—그 거룩에서, 완전, 흠이 없는 분!
이스라엘의 새대표자이실뿐 아니라 온 인류의 새대표자(구원자)로서 합당
그 시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교회에 소망, 위로, 놀랍고 감동적인 뉴스 (복음)
따라서 모든 시험,미혹에도 굴복도지 않는 그리스도, 이것이 교회에 남기는 교훈,위로?
모든 영적 원수들, 대적자들에 대항하여 끝까지 승리 예고
아버지의 뜻에, 십자가의 길을 가는데, 궁극적 순종 예고
주어진 미션, 사명에 대한, 죄인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영광의 회복을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 태도, 결심 조명
(에덴에서 아담과 달리,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달리) 끝까지 신실할 것, 순종 예고
Luk 4:13 … 얼마 동안 떠나리라 (마귀편에서, 패배의 굴욕 속에)
패배의 굴욕 속에 후퇴, 그러나 완전히 떠나지 않고, 얼마 후 다시 등장
종교지도자들, 바리새인들을 통해, 수제자 베드로를 통해(마태 16:21–23), 유다를 통해 다시 등장
마귀는 가장 가까운 친구도 사용하여 십자가의 길을 가지 못하도록, 구원자가 되지 못하도록 시험
누가 4장에서는, 직접적 시험, 그러나 이제부터 간접적으로 사람들을 통해 시험
더 격렬한 미혹, 시험—바리새인을 통해, 겟세마네 동산에서, 그리고 십자가에서 전개
그러나 예수께서 굴복되지 않을 것을 여기서 이미 예고
마귀는 우리도, 이 세상, 이 인생에서 계속하여 시험(미혹)
마귀의 시험—세상이 끝나는 그 날까지 멈추지도 중단되지도 않음
죽는 그날까지 주의 신중 속에 깨어 있어야
마태 4:11절과 마가 1:13절에서, 시험을 이기신 예수께 천사가 수종
Cf. 마귀의 시험에 굴복된 이후, 아담—(천사가 아니라) 죄와 사망의 먹구름이 형성
마귀들이 온 땅, 마음을 점령
누가 4:1-13절에서, 예수께서는 어떻게 사탄의 유혹을 극복하시는가? 죄의 미혹에 대응하시는가?
첫째,
Luk 4:1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
Luk 4:1 … 사십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누가 2:27절에서, 성령 충만한 시므온이 “성령의 감동(인도하심)으로 성전”에 들어간 것처럼, 성령 충만하신 예수께서 성령께 이끌여 광야로 가심
3:21절에서, 예수께 성령이 강림 (머무심)
4:1절에서, 예수께서 “성령 충만”
그리고 성경에서, 성령 충만한 사람이 영적사람
성령 충만한 사람이 마귀의 시험을 분별하여 극복
성령 충만하다는 것 = 그 마음에 진리, 은혜가 충만하다는 것
성령 하나님 = 진리의 영 (요한 14:17; 15:26; 16:13)—특별히 진리 조명
따라서 ‘성령 충만’ = 진리 충만
진리를 바르게 해석, 적용하는 능력이 있다는 의미
Cf. 성경에서, 영적 사람의 특징—성령 충만 (누가 1:15; 41,67; 행 6:3,5; 7:55; 11:24)
그 마음에 진리, 지혜로 가득
둘째, 광명한 천사로 가장하는 사탄의 미혹에, 예수께서 사용하시는 무기—기록된 말씀
기록된 말씀에서 진리를 추출하여 깊은 통찰, 지혜 속에 적용
다른 서적들, 사상이 아니라, 성경을 기억, 인용, 적용
이것이 사탄의 미혹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싸움 방법 (cf. 목사의 말?)
이를 통해, 성경을 인용함으로, 예수께서는, ‘영적 사람’ (spiritual person)의 모범,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심, 그리고 어떻게 마귀에, 죄의 미혹에 싸워야 하는가 보여주심
그 결과) 즉시 패배당하는, 굴복되는 사탄
기록된 말씀을 바르게 해석, 이해하여 마음에 간직하는 것—사단의 시험에서, 매우 중요
그리고 이 사람이 ‘영적 사람, 영의 사람이라는 것
말씀을 알고 실제 상황, 환경에 적용하여, 사탄, 죄의 미혹에 대응하는 사람—영적 사람
시편 119:11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셋째, 그 마음이 하나님과 그 뜻 중심 (not, 자기, 자기 뜻 중심; 빵 중심, 세상 권세, 영광 중심)
하나님의 부르심(소명)을 가장 우선 순위에, 중심에 두고 추구
이것이 마귀의 시험을 이기는 핵심
요한복음 4: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그 마음이 하나님의 뜻과 소명에 집중, 따라서 마귀의 시험에 흔들리지 않으심
예수님의 양식 (The Food of Christ)?
빵, 우유, 고기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 사명 수행 (영혼의 구원, 회심)
한 사람, 한 사람 회개와 믿음의 반응이 일어날 때,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양식, 에너지가 생성
결론)
주목할 것) 예수께서 다 신명기를 인용하여, 마귀의 시험, 미혹을 격퇴
신명기—모세의 설교집
마귀의 시험에서, 특별히 신명기 6-8장에서 인용 (신명기에서, 핵심 부분)
신명기 8:3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눅 4:4절에서, 이 말씀으로 첫번째 시험을 격퇴)
신명기 6:13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섬기며 그 이름으로 맹세할 것이니라 (눅 4:8절)
신명기 6:16 너희가 맛사에서 시험한 것 같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시험하지 말고 (눅 4:12절)
왜 특별히 신명기에서 인용하시는가?
신명기—신앙의 핵심, 본질로 안내
신명기—이스라엘 백성의 마음이 정확히 어디에 있는가, 어디로 향하는가 보게
신앙의 본질로 안내
그리고 그 마음을 교정, 회심되도록 하는 것이 5편의 모세 설교의 목적 (육체의 할례, 멤버쉽이 아니라, 마음의 할례를 받아야)
신명기10:16 그러므로 너희는 마음에 할례를 행하고 다시는 목을 곧게 하지말라
당시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영적 상태
하나님의 말씀, 뜻이 아니라 빵 중심
하나님을 향한 경외, 예배가 아니라 세상의 번영, 권세, 영광을 가져다 주는, 바알을 숭배 (금송아지 숭배)
광야에서, 겸손히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지보다 늘 하나님을 시험 (민수기에서 계속 시험; 7번째 시험에서는, 불뱀을 보내심)
따라서 모세는 신명기에서, 하나님이 아니라 다른 것을 향하는 마음에 경고하며 교정 노력
따라서 신명기의 핵심은,
빵 중심이 아니라 하나님 중심, 뜻 중심, 약속 중심이 되도록 인도
세상 권세, 영광이 아니라 영광의 나라에 소망을 두고 바라보도록 안내 (하나님을 경외하며 예배)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를 기억하며, 요란하지 않고, 특별함을 도모하지 않고, 일상의 삶에서 만나로 만족하며, 조용히 신실히 가나안에 들어가기까지, 유일신이신, 오직 참 하나님이신 여호와를 믿으며, 기다리는 것
이것이 참 신앙, 영생의 길
이스라엘 백성이 나아가야 할 길임을 교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