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과 애착관계
Q. 중2올라가는 외아둘을 둔 엄마입니다. 동네에서 조그만 영어 학원을 하고 있는데, 제 자식을 다른 아이들과 같이 놓고 가르치다보니 눈치를 많이 주고 키운 것이 한이 됩니다. 직업 특성상 일이 늦게 끝나는 지라, 아이가 집에 혼자 있을 때가 많았고, 의지할 데 없이 외롭게 자랐습니다. 핸드폰 없이 지내다가 6학년 6월 생일때 아빠가 최신형 스마트폰을 사주었는데, 점점 게임과 카톡에 의지하더니 공부를 점차 멀리하게 되었고, 중 1올라가서는 아예 공부는 나 몰라라 하게 되었습니다. pc방에 하루 종일 가 있거나, 집에서는 엄마아빠가 싫다면서 분노를 표출하고 대화를 단절한 채, 컴퓨터 게임만 하거나 스마트폰으로 롤게임 중계를 하루 종일 보기만 하였습니다. 그동안 이사문제까지 겹쳐서 언니네 집에 아들과 4개월 얹혀 살았는데, 문제행동이 시작되어 진행되고 있는 줄 알면서도 제대로 바로 잡지 못하였고, 그동안 얼마나 스트레스가 쌓여서 저럴까 싶어서, 작년 한해 동안은 잔소리도 많이 안하고, 일도 줄여가면서 꼬박꼬박 맛있는 저녁을 차려주고 아들과의 관개를 개선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런데 좋아지고 있다 싶을 때쯤, 연말에 아이가 교실에서 담배를 피는 일탈행동을 저질렀습니다. 본인은 호기심에의해 그랬다고 다시는 안 그러겠다고 얘기하는데, 여전히 게임과 스마트폰을 끼고 삽니다.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도, 자신의 꿈을 정해야겠다는 생각도, 인생을 위한 노력도 할 생각이 없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믿고 기다리기만 하면 안 된다는 의기의식이 느껴집니다. 보다 단호하게 생활습관을 바로잡아야 할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할 지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울 아이에게 필요한 검사와 치료방법이 있을까요??
있다면 비용은 어느 정도 잡아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컴퓨터랑 스마트폰을 없앨라 해도, 상담치료와 병행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어서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학원도 운영하시면서 아드님의 행동에 대해서 나름대로 노력하시면서 어떻게 해서든 좀 더 나은 훈육환경과 생활습관을 제공해 주시기 위해서 애쓰시는 마음이 느껴지는 글 잘 읽었습니다. 어려서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았는데, 6학년 경부터 갖게 된 휴대전화로 인해 공부를 멀리하다, 급기야 교실 안에서 흡연을 하게 되는 문제행동이 나타나서 한편으로는 안타깝기도 하고, 가만히 있지 말고 무언가 단호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것에 충분히 공감이 되네요. 일반적으로 중학교 2학년 시기가 2차 성징이 두드러지면서 생물학적으로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자기를 찾으려는 표현행동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이 시기의 문제행동은 단순히 초등 6학년때 휴대전화를 갖게 되는 것과 같은 하나의 환경적 요인이나 어머니의 직장일로 인한 소홀했던 양육환경 뿐 아니라, 아이의 기질, 걸음마기 영아기의 주도성이 나타나는 시기에 얼마나 일관성 있는 훈육을 경험했는지, 또 그 같은 상황을 어떻게 아동이 지각했는지, 초등학교 시기의 또래관계, 교사와의 관계나 부모자녀관계가 어떠했는가에 따라 반항과 일탈의 정도와 강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머님께서 이같은 일반적인 청소년기의 특성이나 아드님의 기질, 성장과정에 있어서 한번 잘 생각해 보시고, 또한 아버님과도 아드님의 상태에 대해 의논해 보신 후에도 무언가 염려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가까운 상담센터를 방문하셔서 그같이 걱정되는 부분에 대하여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필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미 어머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아드님의 기질, 어린시절의 성장과정과 성격형성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공감 없이 단지 컴퓨터나 휴대전화를 없애는 행동 자체는 아드님의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그다지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어머님께서 아드님의 현재 상태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보신 후, 무언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저희 센타나 거주하는 지역 부근의 상담센터를 방문하셔서 도움을 요청하시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부디 저희 글이 아드님의 문제를 해결해 가시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솔루션
1. 하루에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정해 봅니다
하루에 스마트폰을 사용 할 수 있는 시간을 제한하거나, 식사시간이나 취침 전에는 사용하지 않기로 규칙을 정해 봅니다. 다만, 공부나 유익한 정보 습득을 위해 사용하는 것과는 구분하여야 합니다.
2. 자녀와 함께 자녀가 즐길 수 있는 취미나 운동을 찾아 봅니다.
자녀가 스마트폰 없이도 즐길 수 있는 활동으로 독서나 미술, 음악, 스포츠 등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게 해 주고 정기적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활동을 계획하여 스마트폰 없이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시간을 만들어 줍니다.
3. 자녀의 입장에서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해 줍니다.
아이가 감정을 표현할 때 비판하거나 무시하지 않고, 이해하려는 태도를 보여주고 공감하며 아이가 올바른 행동을 할 때는 칭찬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신감을 키워주면 아이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안정감을 느끼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부모가 먼저 스마트폰 사용을 절제해야 합니다.
부모가 스마트폰 없이도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모습은 자녀에게 중요한 본보기가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권현욱 & 임영진.(2017). 초등학교 고학년생이 지각하는 부모애착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사용동기의 매개 효과. 청소년학 연구, 24(9), 317-33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송호정